Art Center College of Design(ACCD)
훌천에 거의 처음으로 글쓰는거같네;;
소개할 학교는 ACCD.
내가 올해 5월학기로 들어갈 학교임ㅎㅎ.
참고로 나는 21살 원래 동국대 공대였음;; 근데 정말 디자인이란걸 너무 하고싶어서 그닥 좋지도않은 동국대 버리고 가게되었음ㅎㅎ 사실 수능공부할때도 여기가야지 생각하고있어서 한국대학은 어딜가나 상관없었음. 여하튼 수능끝나고 나서 ACCD준비를 시작했고 1년정도 portfolio랑 토플 점수 준비하고 올해 2월초쯤에 지원함. 그래서 붙었음ㅎㅅㅎ. 내얘기는 여기까지고 이글을 쓰는 목적은 나같이 자동차좋아하고 이런거에 관심있는사람들한테 알려주고싶어서ㅎㅎ 사실 나는 이런거 아무도안알려줘서 알아보고 찾아보느라 고생했거든 ㅜㅜ. 이 학교에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밑에글에 있고 좀더 자세한거 알고 싶으면 쪽지주셈ㅎㅎ
내가 글쓰는걸 너무 못해서 장황하게 설명은 잘 못하겠곸ㅋㅋ 에휴 글이 너무 허접하네;; 일단 훌들이 이거보고 관심좀 가지면 또 글 올리겠음ㅎㅎ
지원하는거랑 학비 이딴건 쪽지로 ㄱㄱ
《‘렉서스와 BMW.’ 한국 내 수입자동차 판매 1, 2위를 다투는 이들 자동차에는 웬만한 자동차 마니아들도 잘 알지 못하는 공통점 하나가 있다. 두 차 모두 미국 캘리포니아 주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출신의 동문들이 디자인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전 세계 유명 자동차 회사의 디자인 총책임자 중 절반 이상이 이 대학 동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니다.》
할리우드에서 자동차로 10여 분 달리면 도착하는 패서디나 시의 조그마한 언덕에 자리 잡고 있는 이 대학이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서 이처럼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초심(初心)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1930년 광고대행업자인 에드워드 애덤스가 이 대학을 세운 목적은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에게 실무기술을 가르쳐 광고와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었다. 애덤스는 “이를 위한 교육 전략은 학자가 아닌 전문가로 이루어진 교수진을 갖는 것”이라고 강조했다.실제로 이곳에서는 전업 교수보다는 시간제 교수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시간제 교수가 바로 관련 분야의 일을 하고 있는 전문가들이다. 학생들은 현장에서 일하는 디자인 분야 전문가에게 직접 교육을 받는 것이다. 현재 자동차를 포함해 영화, 광고,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등 학부의 9개 학과와 대학원 과정 5개 학과에서 시간제 교수가 전업 교수의 5배인 341명에 이르는 것은 이 같은 교육 방침이 지켜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특히 자동차학과 시간제 교수의 경우 현재 세계 유명 자동차 회사의 디자인 간부로 일하고 있는 이 대학 졸업생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 시설에 대한 투자 또한 아끼지 않아 디자인 학교로는 처음으로 1980년대에 컴퓨터 연구실을 설치했다.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스튜디오와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은 유명 자동차 회사와 비교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다. 최고 시설에서 최고 전문가들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수준 또한 높다. 당장 입학하는 것부터가 쉽지 않다. 일반 대학과 달리 디자인 대학인만큼 입학하기 위해서는 작품집인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며 순수예술학과를 제외한 학과의 경우 고교 졸업 이후 평균 1, 2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이 대학의 입학생 평균 연령은 미국 일반 대학의 평균 졸업 연령인 23세다. 자동차학과의 경우에는 경쟁이 더 치열해 입학생 평균 연령이 24세다. 입학후에는 강도 높은 교육과 평과 과정들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우선 학기별로 과목당 3번만 결석하면 그 과목은 무조건 낙제다. 또 학기가 끝날 때마다 한 학기 동안 만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설명회를 열어야만 하고 졸업하기 전까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정식 리뷰를 2번씩 해야 한다. 설명회와 리뷰 때마다 교수들에게 이전보다 향상된 수준을 보여 주어야만 졸업할 수 있다. 24시간 개방되는 학교는 이 때문에 항상 학생들로 북적인다.
최근 캠퍼스에서 만난 자동차학과 졸업반(8학기) 숀 모하담 씨는 “오전 2시에 학교에 왔는데 오후 10시에 집에 갈 생각”이라며 “하루의 거의 모든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야 하는 것이 다른 학교와 다른 점”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강도 높은 수업이 진행되다 보니 졸업을 연기하거나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자동차학과의 경우 매 학기 20명 정도가 입학해 10명에서 15명만 졸업한다. 하지만 일단 졸업만 하면 취업의 문은 넓다. 실제 지난해 이 학교의 전체 졸업생 중 졸업 후 1년 안에 취업한 비율은 89%에 이른다. 이 대학 졸업생인 자동차학과 임범석 교수는 “취업한 졸업생들이 회사가 학교보다 더 편하다고 말할 정도로 각종 평가 등 학생 개개인의 수준 향상을 위한 장치가 많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거는 ACCD 포르차임 ccs 등등 학생들 작품






첫댓글 그냥 회사같음
실제로 학교도 되게 작음ㅎㅎ
오! 진짜 축하한다!
대단하네!
공대생이 디자인 공부 어떻게 준비했어?
헐...
나 니 글 클릭하기 전에 DJ AKI - Second First Day 막 틀었는데
스크롤 내리니까 이 노래있네?
나와 같은 음악을 듣고 있다니 신기하다.
ㅎㅎ 감사 원래좀 관심이있었고 혼자 하다가 학원을 찾ㅇㅏ서 들어갔음 ㅎㅎ
그래서 1년정도 걸린거임 ㅜㅜ 하건가니까 이거 하려고 하는 학생들 나이가 대부분 25살 정도;;
2월 16일날 방영한 sbs 특집 한국인 자동차 디자이너들 봤냐?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이너들이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더라...맥라렌 3명의 디자이너중 한명도 한국인이고...미국,일본등 주요 업체의 디자이너 중 핝국출신이 꽤 있던거 같드라..
ㅇㅇ 봤음 실제로 이미 많은한국사람들이 진출해있음. 미국GM사 에선 인턴들이 거의 한국인이라는 소문도 있음 ㅋㅋ 물론 과장해서
삭제된 댓글 입니다.
대박이죠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넵 ㅎㅎ 님두요!
와 이런게 전문대지
쩐다 열공화팅
감사요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올해 5월 학기로 들어감// 일단 최고로 많이주는데가 미국 gm임 거긴 디자이너 초봉이 내가아는누나가 7만5000불받고 차도 줬다네 ;;
아 글구 자기가 학교졸업작품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연봉협상이 달라지지ㅎㅎ 근데 최소 초봉은5~6천만(원화로) 글구 승진할수록 높아지지. 기아 피터슈라이어는 10억좀 안되게받는걸로암(여기저기 강의 다니면서 부수입도 장난아닐듯;;). 물론 실력이 뛰어나면 다른회사에서 더나은 요구조건으로 러브콜이 오기도함.
ㅎㅎ 그냥 초봉에다 숫자로봤을땐 대박이지 하지만 저학교에다 쏟아부은 학비며 생활비며 고생한걸 생각하면 많이 받는건 아닌듯 ㅜㅜ
오히려 자동차 디자이너보다 디자이너 시다바리인 모델러(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차를 모형으로 만드는 직업)가 1.5배정도 더받는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이지아도 다녔었지 ㅎㅎ 근데 졸업은 못한걸로 알고있음. 2녀 반만에 졸업은 가능한데 실제로 그렇게 하는 사람은 없다네;;ㅋㅋ 너무힘들어서
디자인관심 있음 쪽지주삼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요!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쪽지 보냈음요 ㅎㅎ
저런 컨셉카같은 모양은 만들기야 쉽지,,, 시판이 되게 만들려면 유체 공학적 지식이 있어야 함
글쎄;; 님이 말하는 쉽다는게 뭔지잘 모르겠음. 물론 시판이 되기까지 엔지니어와 디자이이너사이의 치열한 공방을 거치지..ㅎㅎ
나도 이부분에 있어서는 디자이너도 어느정도 그런지식이있으면 좋을듯함.. 하지만 지금현실은 디자이너= 말이안되도 이쁘게 만들자 // 엔지니어= 좆까 못만들어
이거임
디자이너랑 엔지니어랑 원래 존나 싸우는데.. 자동차뿐만이아님.. 가전도 마찬가지임 근데 원래 그래야 된다고봄.. 너무 엔지니어쪽생각하면 좋은디자인시안이 첨부터 안나옴 생각이 프리해야함
ㅇㅇ 맞는 말임 ㅋ 유동성이 있어야지
최근 벤츠 CLS 나 E클 같은거 디자인 어떻게 생각함? CLS는 한국인이 디자인 했다던데 1세대에 비해 디자인 좆병신이던데.
최근 나온cls 이일환씨가 디자인 했음 ㅎㅎ 솔직히 나도 전세대가 훨씬 이쁜듯 ㅎㅎ
멋지고부럽다
감사요 ㅎㅎ 근데 울집 학비때매 거덜날듯;;
와 축하... 내가 자동차디자인에 관심있었는데 어떻게 공부하는거야?? 자동차디자이너는 이런데같은 전문대에서 나오는건가?? 자동차디자이너들 전공을 무엇으로 하는지 궁금했거든 공돌이가되야하는지 디자인미술을공부해야하는지..
국내에선 미대 나와야지.. 외국은 공대도있고 미대도있고 그런듯
나도 님같은 고민 많이했음 ㅋㅋ 그래서 일단공대 기계공학을 가긴 했지만 실질적으로 자동차디자인(제품도 마찬가지) 이라고 하면은 디자인 미술공부를 해야함
그리고 자동차 디자이너 전공은 transportation design. 운송기기 디자인과를 나오지.. 이 과를 나오면 자동차디자인뿐만아니라 버스, 기차, 비행기, 등등 동력원이있는움직이는건 다디자인할수있다
오 멋있당 공부 열심히 하세용
네 ㅎㅎ 감사합니당
자동차디자인,산업디자인쪽으론 세계 최고아니냐
학비 엄청나던데 ㄷㄷ열심히해서 등록금 받으시길!
장학금 받아야죠! 네 ㅎㅎ
난 전자기기 산업디자인에 관심있는데 그쪽 정보는 없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 초갑부들 많음 ㅋㅋㅋ 대기업 임원 아들딸들은 좆밥이고... 아랍석유갑부도있었다는데 자퇴했다고하고 ,, 여기지금 내가아는 한국사람들도 한국에서 이름대면 아는집들임 ㅜ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ㅇㅇ 나두 고딩때 수능이 단줄알았지 .. ㅜㅜ 국내에도 미대는 많다.. 하지만 홍대나 국민대 밖에 모르지.. 홍대는 실력이 워낙뛰어나니까 ㅎㅎ 근데 들어가기 졸라 어려움 ㅋㅋ
실기가 엄청어렵대 ㅋㅋ;; 글구 나는 강남에 design central 이라는곳에서 작업했음 학원비는 너님이 나가는 날일수에 따라다른데 매일 나가면 90 정도일거임
원장쌤이 아트센터 나오셨음 ㅎㅎ
부러워요ㅠ혹시 거기 학비가 얼마나 되요? 실기준비도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