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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진화하는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 | ||||
작성일 | 2012-10-19 | 작성자 | 강준경 ( junkyung@kotra.or.kr ) | ||
국가 | 베트남 | 무역관 | 호치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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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 - 포장식품 소비 증가와 함께 포장식품시장의 경쟁력 상승 - - 소비자의 쇼핑환경 선호에 따른 현대적 유통채널 지속적으로 증가 - □ 포장식품 시장 개요 ○ 베트남의 식품 지출은 총 소비 지출의 상당한 부분을 구성하며, 2009년 식품 및 비알코올 음료에 대한 지출이 2430억 달러로 베트남 총 소비 지출의 38%를 차지 카테고리별 베트남 소비자 지출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1 ○ 음식의 재료와 영양성분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관심 증가와 함께 포장식품 소비력 또한 증가하고 베트남 포장식품시장의 경쟁력은 높으며, 베트남 및 세계 각국 생산업체는 소비자 유치 및 판매 증가를 위한 마케팅 활동, 신제품 개발과 품질관리에 힘씀. - 비타민, 오메가 3, 요오드, 프리 &프로 바이오틱스 등이 함유된 제품들이 인기를 끔. - 베트남 기업은 소스, 드레싱, 조미료, 유제품, 간식 등 식품 부문에서 우세하지만 베트남 시장에서 외국 기업의 가시성 또한 증가 추세 ○ 베트남 기업은 신제품 출시와 홍보 캠페인을 위한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및 편의점 등 현대적인 유통채널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재래시장과 식품점 등 기존의 소매 유통채널은 베트남 현지 시장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함. - 기존의 전통 유통채널은 여전히 소비자의 요구가 제한되고 사회기반시설이 낙후된 교외, 농촌 지역을 지배하기 때문임. ○ 국가 경제 성장, 급속한 도시화, 개인 소득 증가 및 높은 소비 지출로 인해 아이스크림, 과자 등의 기호식품뿐만 아니라 소스, 라면, 조미료 등도 대부분의 베트남 소비자에게 친숙한 포장식품 - 현대적인 생활방식 확산과 서양문화 영향은 치즈, 파스타, 즉석식품과 같은 비전통적 식품의 증가를 촉진함.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4년까지 포장식품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도시화 과정은 계속해 시장범위 확대, 포장식품의 기회 창출 등을 통해 시장의 확장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됨. 카테고리별 베트남 포장식품 지출 전망 (단위: 100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1 □ 포장식품 시장 경쟁 동향 ○ 베트남 시장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포장식품 시장은 많은 중소기업 생산업체로 분류되나, 최근 시장 기업 인수 합병이 급상승세를 보여 이는 시장 집중을 촉진함. - 2001년 20개 포장식품 생산업체는 시장의 35% 이하를 차지했으며, 2009년 60% 이상으로 증가함. - 현재 베트남 포장식품시장은 여전히 베트남 국내 생산업체가 주도함.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1 ○ Vietnam Dairy Products JSC(Vinamilk)는 2009년 시장점유율 11%로 포장식품시장을 선도하고 국가 유제품시장의 53%를 지배 - Vinamilk는 이유식, 분유, 우유,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며, 매출을 높이기 위해 베트남 국내 및 수출 시장의 유통망을 확대함. - 2009년, 2010년 기업 인수합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2010년 5월 Lam Son Milk사 인수, 2010년 6월 F &N Vietnam Food사를 인수함. ○ Acecook는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포장식품 생산업체로 국가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지난 10년간 시장 입지를 확대하고 2009년 베트남 포장식품시장의 7.6%를 지배 - 주로 식용유, 향신료, 라면, 소스를 생산하며 국가 전체를 포괄하는 광대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전 세계 40여 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함. ○ Masan Food는 2009년 소스, 드레싱 및 조미료 부문 총 매출의 27%를 차지, 시장점유율 5.4%로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포장식품 회사 - 베트남 현지 생산업체 중 처음으로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증가를 목적으로 제품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초점을 맞춤. -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전국 유통망은 주요 도시 및 농촌 등의 대형 시장 보급에 기여 □ 포장식품시장 유통 구조 ○ 현재 베트남 포장식품시장은 신제품 출시와 포장식품 포장 개선 등 많은 변화를 보였으며, 다양한 시장 형식과 유통 채널이 존재 2005~2010년 유통 채널별 포장식품 매출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1 ○ 소규모 식료품 상점, 소매점, 재래시장 등 기존의 전통 유통채널은 여전히 베트남 전국 상점의 대부분을 구성하며, 지난 몇 년 동안 총 매출의 큰 비율을 차지함. - 전통 유통 채널은 주로 성인 층과 농촌지역에서 선호되나 대부분 식품 위생 및 안전 문제에 직면해 있는 실정 ○ 하이퍼마켓과 대형 슈퍼는 최근 베트남의 새로운 상점 형식으로 Big C(프랑스), Lotte(한국) 등 많은 국제기업이 활동하며, 최근 이러한 현대적 유통 채널의 성공은 기존 유통 채널의 우위를 위협함. - Saigon Co-op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대형 슈퍼이며 체인을 운영 - 대부분의 대형 상점은 하노이 또는 호찌민과 같은 중심 도시에 위치함. ○ 지난 몇 년 동안의 판매 수익 및 대형 상점 수의 증가와 함께 편의점 체인 또한 증가함. - 국가 대부분을 다루는 광대한 상점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G7 Mart에 의해 지배됨. - Planet Retail에 따르면 7-Eleven, Couche-Tard 등 많은 글로벌 편의점 브랜드 또한 향후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예정 ○ 젊은 층의 도시 소비자는 더 안전하고 좋은 쇼핑 환경을 선호하며, 이러한 경향은 특히 중심도시의 경제 발전과 새로운 외국기업의 진출에 힘입어 향후 계속될 것으로 예상 □ 한국 기업을 위한 권고사항 ○ 식품 안전 문제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므로 엄격한 식품 안전 기준 구축, 고급 생산 기술 및 현대적인 포장기술 이전은 베트남 포장식품시장 진출 시 큰 이점 ○ 유제품, 파스타, 유지, 시리얼, 육류 제품, 밀 기반 식품, 이유식 제품의 성장은 베트남 포장식품산업에서 한국 생산업체의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기회를 제공 ○ 베트남 다수의 구멍가게는 여전히 도매 구조에 의존하고, Citimart, Hapro Mart, Fivimart, Intimex, Lotte Mart 등 사이공 무역협동조합은 효율적인 도매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함. 이는 베트남 시장에서 도매 유통채널 기회를 보여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