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능성 화장품, 포장재 등 다양한 분야의 총 9개사 참가 -
- 페루를 직접 방문하여 비즈니스 파트너를 만나 가능성을 엿보아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8 중소기업중앙회 남미시장개척단 |
행사기간 |
2018년 11월 4일 - 2018년 11월 10일 |
주관기관 |
KOTRA, 중소기업중앙회 |
일시 및 장소 |
2018년 11월 6일(화) 9:00-18:00 / 리마 스위소텔 |
참가기업 |
총 9개사 |
참가 품목 |
기능성 화장품, 포장재, 리프팅 실, 중장비 유압부품 등 |
ㅇ 2018 중소기업중앙회 남미시장개척단은 페루 리마와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 리마의 경우 총 29개사의 바이어 업체가 참여하여 48건의 상담을 실시함.
ㅇ 유통 업체, 각 제품별 생산 업체, 온라인 판매 전문 업체, 한국 기업과의 거래 경험 및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업체, 한인 교포기업 등 다양한 현지 바이어들이 동 행사에 참여함.
ㅇ 참가기업과 기존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들 역시 방문하였으며, 제품 사용법을 배울 의향을 보이고 독점 계약을 요청하는 등 대부분의 바이어가 한국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상담 기업 제품군
품목 |
HS CODE |
화장품 |
3307.90,3304.99 |
식품포장재 |
3821.90 |
건설중장비 |
8431.41 |
리프팅 실(의료기기용품) |
3006.10 |
금고 |
8303.00 |
진공펌프 |
8414.10 |
2018 중소기업중앙회 무역사절단 전경
자료원 : KOTRA 리마무역관
□ 주요 품목 시장동향
ㅇ 리프팅실
- 페루 내 미용 시술은 피부과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잦음.
- 필러와 보톡스 등의 시술은 기존에 시행되고 있으나, 리프팅 실은 시장에 도입되지 않았음.
- 기존에 존재하던 보톡스 등의 미용 시술보다 지속력이 뛰어나며, 인체 내 분해 및 흡수됨.
- 아울러 지난 3년간 한국의 페루 내 동 HS CODE 제품 수출은 10,176 달러를 기록하며 13위를 차지함.
페루 리프팅실 주요 수입국(HS CODE 300610)
(단위 : 달러)
자료원 : Veritrade
ㅇ 리프팅실 바이어 반응 및 의견
- 아직 페루 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상품인 만큼,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시술법을 교육받고자 함.
- 뷰티 및 의료 제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들이 다수 방문하였으며, 스파 및 성형외과 등을 주 고객으로 둔 유통업자들이 수입 의향을 보임.
- 제품 등록을 수월히 마치고 식약청 허가를 취득할 수 있다면 시장 내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 같음.
- 콜롬비아 등의 인근 국가에 먼저 소싱한 후 페루에 진출할 시 보다 수월히 등록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화장품
- 화장품 페루 수출 시 위생 등록 과정은 1~2개월 가량 소요되며, 위생 허가 발급 관할 기관은 페루위생청(DIGEMID)임.
- 한국산 마스크팩의 경우 중국계 잡화판매점 등을 통해 현지 판매되고 있으나, 브랜드의 다양성은 낮은 편임.
- 한국산 기능성 화장품을 수입해 스파 및 살롱에 유통하는 업체들이 상당수 존재함.
- 아울러 지난 3년간 한국의 동 HS CODE 제품 수출은 111,747달러를 기록하여 12위를 차지함.
페루 화장품 주요 수입국(HS CODE 330790)
(단위 : 달러)
자료원 : Veritrade
ㅇ 화장품 바이어 반응 및 의견
- 온라인 판매만을 진행하는 화장품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음.
- 피부암 사망률이 높다는 현지 기후 특성상, 자외선 차단제 제품들이 많이 눈에 띔.
- 대체로 독하지 않고 부드러운 향이 있고, 화려하고 눈에 띄는 패키지를 선호함.
- 재생 기능이 있는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피부과를 통한 판매를 통해 시장 내 입지를 넓힐 수 있을 것 같음.
ㅇ 포장재
- 기존 상당 종류의 식품은 유리 단지 및 캔 형태로 포장되었으나, 점차 투명한 레토르트 포장지를 선호하는 추세임.
- 중국산 포장재의 가격이 현저히 낮지만, 특수 레토르트 제품의 경우 아직 중국산 제품의 품질이 보장되지 않아 아직까지는 현지 제조 상품의 선호도가 높은 편임.
페루 포장재 주요 수입국(HS CODE 392190)
(단위 : 달러)
자료원 : Veritrade
ㅇ 포장재 바이어 의견
- 저가 상품보다는 높은 품질의 고급 포장용기에 관심이 많음.
- 가장 이목을 끈 품목은 동물 사료용 포장용기임.
- 페루 시장 내 한국 제품의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존재함. 따라서 오퍼를 받은 후 제품의 가격만 만족스럽다면 기꺼이 구매를 할 생각임.
□ 시사점
ㅇ 행사에 참가한 한 바이어의 의견에 의하면 한국 제품은 시장 내 갖추고 있는 입지를 활용하여 진출을 노려야 할 것이라고 함. 이미 한국 기업과 거래를 진행한 바 있거나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바이어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에게는 한국 제품의 뛰어난 품질을 마케팅한다면 시장 내 좋은 입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임.
ㅇ 국내 기업들은 페루 시장 내 가능성을 엿봄과 동시에, 현지 시장 특징 및 트렌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 상당수의 바이어들은 기존에 접하지 못했던 신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음. 현재 시장에 진출한 품목을 사전 조사한 후 새로운 기술 및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중요할 것임.
자료원 : Veritrade 및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