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5년식 abs 스포스터 타고있습니다
파츠북을 보다가 궁금한것이있어서 여쭙습니다
일단 키로수는 2015년식 아이언883 6만4천정도 됩니다
풀페이스를 쓰면 배기음에 잘 안들리는데 오픈페이스만 쓰면
그놈 스포스터 잡소리가 여간 거슬리는데요
혹시나? 소음이 잡힐수도있나 생각하다가
궁금한것이 생겨 여쭈어봅니다
클러치쪽 체인소리는 항상 촬쵤촬촬 하는데 유격 마춘다고 사라지는건 아니기에 패스하고
로커암쪽 잡소리는 잡을수 있나 궁금합니다
일단은 일반 회사원 입장이기에 당연하다 싶은거 모를수 있으니
몰랐구나 하고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일반적인생각에 벨브 스프링이 단단해지면 엔진상단 잡소리가 잡히지않을까? 생각했어요
그런데 테핏롤러가 무리가서 유격생길까 싶어 찾아보니 요런게 있네요
s&s에서 나오는건 스탁 사이즈던데
오버사이즈로 나오는것도 있더라구요
오버사이즈 테핏롤러면 스프링을 더 눌러줘 스탁 벨브스프링 장력이
리어샥 프리로드 조절하듯 단단해 진다는 얘긴데
벨브 스프링장력이 단단해지면 엔진에 어떤효과를 미치는건가요?
예를들어 클러치 스프링플레이트 부품을 헤비듀티제품으로 바꿨더니
클러치 붙는 타이밍이 엄청 빨라져서 토크상승은 없겠지만 체감 초반가속도는 50%이상 향상된걸로 느꼇거든요
여튼 이런 예시로 벨브스프링을 단단하게 튜닝했을때 체감할수있는 효과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향상에 도움이 되면 둘중 하나만 교체해본다 하면
오버사이즈 테핏롤러 먼저 갈아보는것도 괜찬겠죠?
첫댓글 전문 샢에서 진단 하시고 할코에서 2차 진단 테핏롤러 교한 하단고 되는것이 아님니다 사용 하신 오일을 무슨 오일 사용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가정비 하시면 현제 상테 에서도 오일 한번 교한 하여보세요 쉐이퍼 오일 사용이 최고 오일
잡소리 가 감소 할것 입니다
예를들어 하이캠을달면 벨브가 더 많이열려서 공기 압축량 배기효율이 올라가서 출력에 도움은되지만 연비가 떨어지는것 처럼요
스프링이 하드해 지거나 오버사이즈 테핏롤러를 적용하면 무슨현상이 일어나나요?
스포스터 킬로수를 보니 잡소리라고 하면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쇠를 때리는 소리가 규칙적으로 들리는 소리일 겁니다. 그게 캠기어 세트가 4개가 들어가는데 그걸 고정하는 동부싱이 있습니다. 앞쪽으로 두 번째 캠기어가 움직이면서 유격이 조금 생기는데 이것이 이음으로 올라오면 탁탁치는 소리가 납니다. 탯핏롤러를 갈아도 그 소리가 계속올라올겁니다. 완전히 소리를 없애려면 캠기어세트(4개)와 8개의 동부싱 그리고 팻핏롤러4개 교환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엔진오일만 바꾸셔도 소리가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암스 10W60를 넣어보세요. 소리가 안 날수도 있습니다.
와 고급 정보 ㅎㄷㄷ 오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