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론
4. 화물운송론
1. 다음은 오늘날 공로운송을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들을 나열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①운송의 완결성과 편리성 ②운송사업개시의 용이성
③화물운송상의 기동성과 융통성 ④고속도로 등 전국적인 도로망의 확충
⑤운송단위가 소량인 점에 기인하는 운임수준의 저렴성
2.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부터 화물자동차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 다음 중 화물운송의 수요측면에서 본 화물자동차의 증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①인구의 도시집중현상 심화
②화물자동차의 기동성 및 운송상의 편의성
③중화학공업의 발달에 기인하는 철강, 기계류 등의 운송량 증가
④소득증대에 기인하는 전반적 생활수준의 향상
⑤포장비, 하역비 등 운송관련비용의 저렴성
3. 다음은 공로운송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다른 운송수단과의 연계없이도 문전운송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운송이다.
②고객들의 다양한 운송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③에너지 소비량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④운송단위가 비교적 소량으로 운임이 저렴한 편이다.
⑤기동성이 높으며 신속한 배차가 가능하다.
4. 기업에서 제품의 출하를 위해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이용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기동성이 높다. ②시스템의 일관성이 유지된다.
③귀로시 타사 화물을 픽업할 수 있어 공차율을 줄일 수 있다.
④운전기사 등 관련 인력에 대한 교육이 가능하다.
⑤화물의 도난방지율이 높다.
5. 다음 중 합리화특장차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①실내하역기기장비차 ②측면 전개차 ③시스템 차량
④분립체운송차 ⑤적양하합리화차
6.다음은 1997년에 실시된 제1차 물류현황조사에서 나타난 현황을 토대로 영업용과 자가용 화물자동차운송을 비교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공차통행율은 자가용이 영업용보다 더 높다.
② 평균 운행시간은 영업용이 자가용보다 더 높다.
③ 평균 적재율은 자가용이 영업용보다 더 높다.
④ 1일 평균 운행거리는 영업용이 자가용보다 더 높다.
⑤ 차량가동율은 자가용이 영업용보다 더 높다.
7. 현재 우리나라의 운송체계는 공로운송부문이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소형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이용율이 높아 이로 인한 교통혼잡의 심화 등 여러 문제점들이 야기되고 있다. 다음에서 우리나라의 공로운송체계를 합리화하는 방안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①적재함 등 트럭의 구조변경에 관한 규제완화
②운송사업개시에 관한 관련법규의 강화
③화물자동차의 야간운행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④배송차량의 도심지 진입에 관한 규제의 완화
⑤운송화물을 고려한 전용차량의 도입폭 확대
8. 다음 중 영업용 화물자동차를 이용할 경우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①운송과 관련된 변동비를 절감할 수 있다.
②출하량의 변동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③복화수송율이 높다. ④수송능률이 높다.
⑤관련 설비 및 인력의 절감이 가능하다.
9. 컨테이너의 운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일명 샤시로 불리기도 하며 전후단에 컨테이너 고정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트레일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flat bed trailer ② low bed trailer ③ drop bed trailer
④ skeletal trailer ⑤ open top trailer
10. 화물터미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화물터미널이란 화물의 집하. 하역, 분류, 포장, 보관 또는 통관 등에 필요한 시설을 갖춘 화물유통의 중심이 되는 장소를 의미한다.
②항만시설이나 공항시설 및 내륙컨테이너기지 등은 화물터미널의 범주에서 제외된다.
③두가지 이상의 운송수단간에 연계수송을 할 수 있는 시설 및 규모를 가진 화물터미널은 복합화물터미널이다.
④타인에게 용역을 제공할 목적으로 설치된 화물터미널은 공용화물터미널이다.
⑤우리나라에서 현재 운영 중인 복합화물터미널은 의왕ICD, 부곡공영복합화물터미널, 양산ICD 및 양산복합화물터미널 뿐이다.
11. 다음 중 공로운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중장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②운송비용이 저렴하며 대량화물의 운송에 적합하다.
③신선도를 유지하거나 귀중품의 운반에 적합하다.
④소량 근거리 운송과 목족화물의 폭이 넓다.
⑤운송시간이 짧아 경제적이다.
12. 국내업체가 연안해상운송을 이용하는 이유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육로운송의 극심한 교통체증 ②통관용이
③운송의 신속성 ④저렴한 운임
⑤운송화물의 용적이 비대하여 육로운송의 곤란
13. 해상운송법에서 규정한 선박운송사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선박운항사업 ②선박대여업 ③선박수리업
④해상운송취급업 ⑤해운중개업
14. 정기선의 운임체계 중 할증운임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중량물할증 ②정척물할증 ③환적할증
④후불운임할증 ⑤혼선할증
15. 정박기간의 표시방법 중 기후가 양호하고 하역시 가능한 작업일만을 정박기간으로 정하는 조건은?
①C.Q.D ②Running Laydays ③W.W.D
④F.I.O ⑤Lumpsum charter
16. 항공화물운송을 행하는 사업형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항공운송사업 ②이용항공운송사업
③항공화물운송대리점업 ④항공운송취급업
⑤항공사업대리점업
17. 제 1차 세계대전 후 항공운송이 국제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됨에 따라 여객이나 운송인에게 최소한의 보장과 국제적으로 적용할 법규로서 체결된 국제협약은?
①헤이그의정서 ②과다라하라협약
③몬트리올협정 ④바르샤바조약
⑤과테말라의정서
18. 항공운송과 다른 운송수단을 비교하여 선택하려면 종합비용면에서도 검토되어야 하는데, 간접비용에 속하는 것은?
①재고품의 창고시설투자자본 ②창고료
③서류작성비용 ④신뢰성 ⑤도난방지
19.복합운송인의 책임에 들지 않는 것은?
①과실책임 ②무과실책임 ③결과책임
④상대책임 ⑤결과책임
20. 소화물일관운송업에 진출하기 위한 요건은?
①등록 ②신고 ③인가
④허가 ⑤면허
21. 항만하역회사가 국가 또는 항만관리자로부터 안벽과 인접하는 CY를 일정 기간동안 차용하여 여기에 개인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설치하는 방식은?①전용임대터미널 방식 ②공공터미널 방식
③자사터미널 방식 ④합동터미널 방식
⑤협업터미널 방식
22. 냉동컨테이너의 온도조절 범위로 옳은 것은?
①-20℃~ +20℃ ②-10℃~ +10℃
③-28℃~ +26℃ ④-24℃~ +28℃
⑤-36℃~ +38℃
23. 복합운송서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복합운송인이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한 시점에서 발행된다.
②운송구간은 문전에서 문전까지이다.
③선박회사가 발행인이다.
④송하인은 하주이며 수하인은 상대국의 화물수령인이다.
⑤복합운송서류는 통일되어 있지 않다.
24. 다음 무역거래조건 중 매도인이 부보해야 할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①FCA ②FOB ③CIP
④CPT ⑤CFR
25. 다음 중 위부와 관련있는 손해는?
①현실전손 ②단독해손 ③추정전손
④공동해손 ⑤분손
26. 적은 면적의 컨테이너 야드를 가진 터미널에가장 적합한 하역시스템은?
①섀시방식 ②트랜스테이너방식
③스트래들캐리어방식 ④혼합방식
⑤컨테이너야드방식
27. 다음은 운송의 성격에 따른 분류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정형운송: 단위(Unit)화 할 수 있는 물품을 모아서 운송하는 형태이다.
②복합운송: 여러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최적의 운송경로로 운송하는 형태이다.
③정기운송: 물량에는 관계없이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운송하는 형태이다.
④FCL운송: 컨테이너에 다수 화주의 물품을 혼재하여 운송하는 형태이다.
⑤비정형운송: 단위(Unit)화 시킬 수 없는 물품(광물, 곡류, 목재, 비료, 시멘트,
유류가스 등)을 특수한 시설과 구조를 갖춘 운송수단으로 운송하는 형태
28. Ro-Ro(Roll-on/Roll-off)선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컨테이너 대신 규격화된 전용선박을 운송단위로 사용하여 부선에 화물을 적재한 상태로 본선에 적입 운송하는 특수선박
② 본선의 선수나 선미를 통하여 트랙터나 포크리프트 등에 의해 적하나 양하가 이루어지도록 설계된 선박
③ 대형.대량의 액화.기화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특수선박
④ 컨테이너를 갠트리크레인(Gantry Crane)등을 통하여 하역하고 화물창구를 통하여 상하로 올리고 내리게 하는 방식의 선박
⑤ 화물을 적재한 자동차와 운전기사를 싣고 운송하는 자동차 운송선
29. 해상운송에 있어서 정기선운송(Liner)과 부정기선운송(Tramper)의 비교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정기선 운송은 이종화물을 취급하고, 부정기선 운송은 동종화물을 취급한다.
② 정기선 운송은 화주의 요구에 따라 서비스가 조정되고, 부정기선 운송은 선주와 용선자간의 협의에 의해 서비스가 결정된다.
③ 정기선 운송은 제한적으로 여객을 취급하지만, 부정기선 운송은 여객을 취급하지 않는다.
④ 운송계약은 정기선 운송은 선하증권(B/L)으로 체결하고, 부정기선 운송은 용선계약서(Charter Party)로 체결한다.
⑤ 주로, 정기선 운송은 중개인이 화물집화를 담당하는 반면에 부정기선 운송은 영업부 직원이 화물집화를 담당한다.
30. 서울에서 시카고로 화물을 1,000톤 운송하려 한다. 대안으로 고려 중인 복합운송 방법들에 대한 운임과 수송기간은 다음 표와 같다. 운송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수송비와 수송중 재고비를 고려하기로 하였다. 수송중 재고비의 단가는 100원/톤?일 이다. 총비용이 가장 적게 되는 운송방법은?
운송방법 운임(천원/톤) 수송시간(일)
① 해상-철도 1 20
② 해상-트럭 1.5 18
③ 항공-철도 3 5
④ 항공-트럭 3.5 3
⑤ 항공-항공 5 2
[정답]
1 - ⑤ 2 - ③ 3 - ④ 4 - ③ 5 - ④
6 - ③ 7 - ② 8 - ① 9 - ④ 10 - ②
11 - ④ 12 - ③ 13 - ③ 14 - ④ 15 - ③
16 - ⑤ 17 - ④ 18 - ① 19 - ④ 20 - ④
21 - ① 22 - ③ 23 - ③ 24 - ③ 25 - ③
26 - ② 27 - ④ 28 - ② 29 - ⑤ 30 - ①
첫댓글 어렵네요..ㅜㅜ
암기암기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