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p-2입니다.^^
표값에 대해 또 다시 말들이 오가는군요.. 승환님을 너무나 좋아하는 저로서는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구여.. 힝~~
그 동안 공부한답시고 끼적끼적 거렸던 제 전공을 재료로 삼아 글을 한 번 올려볼까 합니다..
우선 경제학..
P=MR=MC (욱..!!!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세요?? 별로 어려운거 아니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시장가격은 한계이윤이 한계비용과 만나는 점에서 결정된다는 절대 절명의 진리입니다.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기획사측(여기서는 승환님=드펙=기획사.. )이 표 한 장을 더 팔 때 얻는 이윤이 관객 한 분을 더 끌어들임으로서 나가는 비용과 만나는 수준에서 표값을 결정한다는 얘기에요..
담은 원가회계학..
한 제품(?? 승환님이하 뮤지션들의 공연을 뜻합니다)의 원가는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로 이루어 지는데요.. 공연에 필요한 음향기기, 조명시설, 특수효과.. 등등.. 뭐 이정도가 직접재료비라고 할 수 있구여.. 승환님, 희열님, 소은양, 더 클레식, 글구 무적밴드 이하 세션들의 출연료와 엔지니어들, 기타 스텝진들의 임금이 직접 노무비라고 할 수 있고.. 공연장 대관료(전기료, 수도세, 기타 등등 포함)와 광고홍보비(아르바이트생 일당도 포함입니다)등등이 제조간접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직접적인 금액을 추정할 순 없겠지만... 엄청나죠?? 쌀집계산기로만 두두릴수 있는 금액일 겁니다..-.-;;;
관리회계측면에서 본다면...
매출액 = 판매량*@판매가격 = 판매량*@변동비+고정비+이익
판매량*@판매가격-판매량*@변동비 = 고정비+이익
판매량(@판매가격-@변동비) = 고정비+이익
판매량*@공헌이익 = 고정비+이익
(공헌이익은 고정비를 회수하고 이익에 공헌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이익을 '0'으로 놓는다면, 매출액은 BEP(손익분기점)매출액이 되고 그 때의 판매량은 BEP판매량이 됩니다. 즉, BEP판매량*@공헌이익=고정비가 되는거죠. 그렇다면 BEP판매량은 고정비/@공헌이익이 되겠죠?? 그렇죠?? (변동비는 직접재료비+직접노무비+변동제조간접비+변동판매관리비이고..고정비는 고정제조간접비+고정판매관리비입니다.)
BEP판매량=고정비/@공헌이익
그렇다면, 정동극장 좌석수가 600석 정도이니까(들은 얘기임) 판매량 주어져 있고, 고정비 주어져 있으니까 @공헌이익을 구할 수 있고, @변동비도 알고 있으니까 적정 이익을 얻기 위해서 적정 수준의 판매가격을 정할 수 있을겁니다.. 헥헥.. 설명이 제대로 됐는지 모르겠네요..-.-;;
그 담은 재무관리적 측면을 살짝 들여다보면.. 간단한거에요..
NPV(순현재가치=현금유입의 현재가치-현금유출의 현재가치) > 0 .. 무슨 말이냐면 벌어들이는 돈이 투자한 돈보다 큰 투자안이라면 투자를 하라는 뜻입니다. 어떠한 사업가나 투자자, 기획자라도 손해보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작년에 승환님께서 방송에 나와서 인터뷰를 한적이 있는데..그 때 하신 말씀이 '나의 공연은 흑자를 봐서도 안되고, 적자는 더더욱 안된다.'였어요.. 단순한 노래 부르기가 아닌.. 무조건 즐겁고 재밌어야 한다는... 솔직히 그렇잖아요.. 원가를 낮추면 당연히 품질이 낮아지듯.. 표값을 낮추기 위해 공연과 관련된 것에 투자를 적게 하면,관객들의 함성소리때문에 앞좌석에 있는 사람들만 공연을 즐기고 뒤에 계신 분들은 노래소리.. 말 한마디도 제대로 못듣고...그렇게 되지 않겠어요?? 그럴거면 공연장에 왜 가요.. 집에서 음반으로 듣지.. 헤드폰 끼고 소리 최대한으로 올리고.. 뮤직 비됴를 보던가.. 개인적으로는 공연장에 사람들을 오게 할려면 그 만큼의 준비와 성의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구여.. 또한 관객들도 그만큼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구여.. 그리고 승환님.. 돈을 지불해야 볼 수 있는 공연만 하시는 것도 아니잖아요.. 자주는 아니지만 1년에 2~4번 정도는 수예무나 프로포즈 같은 곳에도 출연하셔서 공연때와 맞먹는 성의로 노래를 불러주시니까... 공연도 1년에 2번 정도... 이러면 셈셈인가??^^ 방법은 여러가지라 생각합니다..
휴...... 재미도 없고 머리도 아프게 해서 죄송해요.. 그냥 제 머리 속엔 늘 이런 생각들 뿐이라서...(여자생각은??? 쑥스럽구만...^^;;) 그래도 끝까지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하구여..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 그래서 이 나라 경제를 살리는 사람.. 더 나아가 승환님 공연때 일해서 번 돈으로 공연 투어를 하는 mp-2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교정에 핀 목련꽃 한 송이에 뻑~ 간 mp-2였습니다..^^
P.S. 저보다 먼저,그리고 많은 공부를 하신 분들.. 실무를 직접 하고 계신 분들.. (전 누구 누구인지 대충 알고 있음) 혹..제 글에 어떠한 오류가 있더라도 너그러히 용서해 주시고.. 제가 주제넘게 오바한건 아닌지... 심히 걱정되오나... 여지껏 머리 싸메고 쓴 글들이 아까워 기냥 올립니다.. 이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