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증인은 1872년 찰스 타즈 러셀(Charles Taze Russel 1852-1916)에 의해 창설되었는데 “시온의 파수대 전도지협회”라는 단체를 펜실베니아 주에 등록했고 이단교리를 전했다.
1913년에는 이성문제로 인해 아내에게 이혼당한 뒤 1916년 10월 31일 64세로 죽었다.
1914년에는 모든 성도가 부활한다고 예언했다가 거짓 예언이 되어 웃음거리가 되었다.
그 뒤 조셉 프랭클린 루드포드(Joseph Franklin Rutherford)가 제2대 교주가 되었고 단체 이름을 “여호와의증인”이란 명칭을 붙였고 1942년에 사용했다.
제3대 교주는 나단 호멜 노으로(Nathan Homer Knorr)가 되었으며 한국에 이 단체를 전한 사람이다.“너희는 나의 증인”이라는 이사야43:10을 근거해서 오늘날의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명칭을 제정했다.
2. 신론에 대하여
1) 삼위일체설을 부인한다.
하나님은 한분 한 격위 뿐이며 예수의 신성과 성부와 성자의 동등성을 부정하며 성령의 인격성을 부인한다.
성령은 뜻을 행하도록 움직이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불가견적 행동하는 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2) 하나님의 예정을 부정한다.
개인에 관한 예정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서만 적용하며 택한 자들은 오직 14만4천명이다(계7:4-8, 14:1-3).
1918년까지 구원된 무리가 12만4천이며 남은 이만명이 이 땅에 있다.
이들의 전도를 듣고 여호와의 증인파로 오는 무리들은 요10:16절의 “다른 양들”로 이들은 지상천국에서 복락을 누리게 될 것인데 이것은 계7:9절의 “능히 셀 수 없는 무리”와 동일한 무리로 해석한다.
(사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마13:35)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2) 성육을 부정한다. 단순한 사람으로 태어난 육신뿐이라고 한다(30세까지는 보통 인간, 세례 후 메시야됨).
3)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을 부정하며 영적 부활만 주장한다. 또 그리스도의 불멸성은 영원 전부터 계시는 불멸성이 아니라 지상생활의 진실한 행적으로 인한 보상으로 부활 때 주어졌다는 것이다.
4)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아담의 죄로 인한 원죄는 속죄되나 자범죄는 제거되지 않는다.
(딤전3:16)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올리우셨음이니라. (빌2:6)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2) 성별된 무리, 즉 14만4천명의 특수 구원대상자들은 개인의 헌신, 충성된 공로로 인하여 구원된다고 주장한다.
이 “성별된 무리의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적 행동이라고 말하나 사실은 1차적으로 14만4천은 하늘을 향한 그들 자신의 길을 스스로 노력하여 얻는다고 본다(Hoekma p.283).
3) 구원에 있어서 그리스도는 가능한 길을 터놓았을 뿐 결국 인간편의 절대적 헌신과 봉사로 말미암아 얻어진다고 한다(자력 구원설).
(엡2:1)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고후5:21)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엡2:5,8, 롬1:16/3:22/8:1-2/9:24-25/10:9-12, 계20:4
5. 교회론에 대하여
1) 여호와의 증인만이 참된 하나님의 백성이며 진정한 교회이다. 다른 기독교회는 미귀를 따르는 무리이다.
2) 진정한 교회의 회복은 1870년 러셀이 여호와의 증인파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며 하나님의 참된백성의 완전한 구원은 1919년까지는 일어나지 않았다(Hoekma p.287).
3) 유형교회는 부정하고 여호와의 증인의 [왕국회관]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한다.
(엡2:19-22)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롬1:17, 마16:18
6. 성례론에 대하여
1) 세례는 완전 침례를 주장한다.
특이한 것은 이중침례를 주장하며 물 침례 외에 노아의 침례, 성령의 침례 등이 있다. 또 유아세례를 부정한다.
노아의 침례를 받으면 아마겟돈 전쟁 때 죽음을 면한다고 하며 성령침례는 “성별된 무리”가 추가적으로 받는것으로 “다른 양들”은 받지 못하며 이것은 그리스도가 여호와의 종으로 시행하는 성령세례인데 그리스도의몸으로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죽음을 뜻한 세례라는 것이다.
2) 주의 만찬이라고 부르는 성찬식을 유대 월력으로 “아빕월” “니산월” 14일 즉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그날 시행했으며 처음에는 년만찬 이라고 부르다가 지금은 추념식이라고 부르고 있다.
(마28: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막14:22-25, 행2:37-41, 고전11:24-26
7. 종말론에 대하여
1) 영혼불멸사상을 거절하며 사람이 죽은 후에 영혼의 어떤 의식적인 존재도 부정한다(Hoekma p.293).
2) 영혼의 무 존재를 말하면서 어떤 형태의 다른 존재의 가능성을 기대한다.
이 어떤 형태의 존재는 “성별된 무리”에게는 영적 부활로 “다른 양들”에게는 육적부활로 나타난다.
3) 최 종말에 이룩되는 하나님 나라는 두 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천상천국으로 거기에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성별된 무리”가 왕적, 제사장적 권의를 가지고 다스린다.이때 여호와는 가장 위대하신 영원하신 왕이요, 그리스도는 그보다 낮은 섭정왕(Co-Regent)이라는 것이다(Hoekma p.292).
또 하나의 천국은 지상천국으로 “다른 양들”이 들어가는 곳이다.
4) 1914년 10월 1일부터 천상천국이 시작됐다고 주장한다.그러므로 지금은 이미 하나님 나라가 임하였으며증인과 사람들은 왕국의 백성이요, 그들이 모이는 처소를 왕국회관이라고 한다.
5) 1914년 이미 그리스도는 공중에 재림하셔서 지금 이시기는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작업을 하는 때이다.
6) 그리스도의 육적 가견적 재림을 부정하고 영적 불가견적 재림을 주장한다.
7) 증인파의 부활은 부활이라기보다 다른 존재로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Hoekma p.305).
8) 최후의 심판 때 하나님은 사랑이심으로 불신자를 영원한 형벌에 처하는 것이 아니라 멸절시켜 존재를 없애버린다. 이들은 “지옥”은 무덤을 의미한다고 한다.
(살전4:17)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빌3:21, 고전5:5, 계20:1-6/11-15/21:1-4/22:1-5
8. 문제점
1) 교회를 마귀를 따르는 무리라고 주장한다.
2) 예수를 하나님과 동격으로 보지 않는다.
3) 성경보다 교리서인 성경연구(Studies in the Scripture)를 우위에 두고 있다.
4) 영혼 불멸을 부정하고 영혼의 심판이 없다고 본다.
5) 구원은 인간의 헌신, 충성, 봉사 등 공로로 인하여 얻어진다는 자력구원설을 주장한다.
6) 성경의 진리를 토막 내어 곡해하고 있다.
7) 기성교회 신자들을 잘못된 성서해석으로 미혹 내지 혼란을 야기시킨다.
8) 예수 재림이 1914년 이미 이루어 졌다는 이설을 주장한다.
9) 지금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시대라고 주장하며 증인파 사람들을 통해서만 양이 될 수 있다고 한다.
10) 스올(지옥), 하데스(무덤), 게하나(구덩이)를 단순히 구덩이라는 해석으로 지옥의 존재를 부정하고 있다.
9. 잘못된 교리
1) 삼위일체를 부정한다.
2) 예수를 인간으로만 보고 신성을 부인한다.
3) 예수께서 영으로만 부활하신다(진리 p.68).
4) 1914년에 예수가 재림했고(1차 종말론), 1918년(2차 종말론), 1925년(3차 종말론), 1942년(4차 종말론)으로 변경하여 주장했다.
5) 선택받은 자는 14만4천명이라고 주장한다.
6) 지옥도 심판도 없다(지옥은 무덤이다).
7) 십자가 사용을 거부한다.
8) 예수와 약혼한 일시는 기원33년이고 오순절의 120문도와 약혼했다.
9) 예수와 결혼할 때 신분증명이 있어야 한다.
10. 문제의 사건
1) 수혈 거부:a. 의학적 수혈을 금지한다(행15:19-20, 레7:26-27).
b. 위급할 때에도 피의 사용은 안 된다(대상11:18-19).
c.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행15:20/28-29).
2) 집총 거부 : 살육하는 일에 참여할 수 없다(고후10:3, 롬12:19)
3) 십자가 부인 :a. 십자가 자랑은 예수 이름의 모독이다(갈6:14)
b. 십자가는 원수들이 기독교인의 모독을 상징한다(갈6:12, 히12:2).
4) 지옥 부인 : 지옥은 없으며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신 분인데 지옥을 만들지 않았다(마5:22, 눅13:24)
5) 현실 부정 :a. 인류 세상은 사탄이 지배하고 있다(요일5:19, 엡2:2)
b. 세상 방식을 모방해서는 안 된다(요15:19/17:16)
c. 물질 세상을 본받지 말라(마6:19-33, 딤전6:8-9)
d. 세상 정치에 관여하지 말라(마4:8-10, 요6:15)
e. 세상 종교(여호와 증인 외에)에 참여치 말라(고후6:14-17, 딤후3:1-5)
f. 불법자는 목사, 신부, 주교, 교황 등이다.
g. 학업부정-세상 지혜는 하나님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멸망으로 인도하는 지식이다(진학도 부정)
6) 간행물 : 정기 간행물인 Watch Tower, 파수대, Awake, 깨어라 외 부정기 간행물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