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민 여러분! 안녕하세요.
광사모(광덕산을사랑하는천안시민의모임) 입니다
통계에 의하면(대한산악연맹) 전국적으로 매월 1회 등산하는 사람이 1,700만명이라 합니다.
이는 전국 성인의 1/2에 해당하는 숫자이며 매주 1회 등산하는 인구도 700만명이라 합니다.
천안시에도 약450개의 산악회가 있어 전국으로 산행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천안의 자랑인 광덕산에도 월2만명 정도가 등산을 하는 것으로 집계되어 어쩔 수 없이 등산로가 훼손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광사모의 5가지 주력사업***
첫째)등산로 정비사업 건의
광사모, 천산회(천안시 산악회장단모임), 충남산악구조대, 천안시원정대가 시청 담당부서와 협의하고 광덕산을 동행하여 조사한 결과 천안시에 소재한 등산로 정비에 많은 예산이 소요됨을 공감하고 우선 훼손이 심각한 광덕산에 1차 구간을 선정하여 등산로 정비 공사를 시행하기 위해 2010년도 예산을 편성 현재 시의회에 승인을 받아 해빙기인 2010년 2월말~3월초에는 등산로 정비공사가 시작된다는 담당부서의 확답을 받았습니다.
(광덕산의 휘손된 등산로)
둘째)체계적인 구조 활동
2009년 광덕산에서는 애석하게도 등산도중 5명이 사망하였습니다.
우선 등산인 여러분들이 안전을 위해 천천히 등산을 하시고 등산장비와 행동식을 준비하셔야 하지만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소방서 119구조대가 산에 올라 구조하기에는 시간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충남산악구조대와 천안1365 민간구조대가 천안소방서와 연계하여 격주로 일요일 광덕산 정상에서 파견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사고발생시 119구조대나 구급헬기가 도착하기까지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등으로 사고자의 안전 확보와 생명의 연장하는 1차 구조 활동입니다. 등산도중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119로 전화주시면 연계하여 광덕산구조대가 즉시 구조 활동을 할 것입니다.
(2009년 12월부터 광덕산 정상에서 활동중인 충남산악구조대의 구조활동 모습)
셋째)음주산행 자제 캠페인
119구조대와 산악구조대의 산악사고 출동에 의하면 산악사고의 80%가 음주 후 사고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음주는 심장박동에 무리를 주어 심장마비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판단력이 흐려져 실족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광덕산 정상은 시장 술집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음주를 하면 사고의 원인도 되지만 쓰레기가 발생하여 환경오염에도 문제가 됩니다. 광덕산이 낮고 등반소요시간이 짧다고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 음주를 삼가 하시고 안전산행을 부탁드립니다.(전국 산중 광덕산에서 2009년 사망사고 최다)
(광덕산 정상의 현재 음주 실태)
넷째)천안근교(동부지역)산의 등산로를 개설
현재 천안에는 운동성을 감안하여 광덕산에 등산객이 편중되고 있으나 근교 산에 등산로를 개설하여 광덕산 정비공사에 따른 혼잡을 피하고 메니아 등산인의 활력을 위해 약32키로의 천안 종주로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은석산-작성산-풍산공원-성거산-태조산-취암산(32키로) :개설 완료후 까페 공지)
(천안등산로 개설을 위해 노트북과 GPS로 등산로를 찿고 등산거리와 시간을 측정중)
다섯째)지속적인 안전산행 캠페인
광덕산 입구에서 전단지를 배포하며 지속적인 안전산행 캠페인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협조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광덕산 입구에서 안전산행 캠페인중인 광사모 주일원회장)
천안 시민여러분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다음까페:광사모)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
사실 광덕산 등산하다보면 정말 넘 훼손됐더라구요...그리고 광덕산 정상의 술장사부터 없어져야 할듯합니다...
광덕이는 전고대장이 지키고있는데 밤낯으로~ㅋㅋ
그러게여 먼가 좀 관리가 되어야하는데~~ 적극적으로 동참~~~~~~~~
정보 고맙습니다,
안전산행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