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성 장애를 가진 십대들은 극단적으로 기분이 들뜬 상태(조증)와 기분이 가라앉은 상태(우울증)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조증과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는 이 극단적인 두가지 감정 상태를 동시에 느끼기도 합니다. 양극성 장애는 대개 성인기에 시작을 합니다. 그보다는 드물지만, 10대에 시작되기도 하며 드물게는 어린 아동에게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질병은 어느 누구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부모 중 한쪽 이나 양쪽이 양극성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자녀에게서 이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또한 가족 중에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이 있다면 10대의 양극성 장애 발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는 조증이나 우울 증상 중 한가지로 시작하게 됩니다.
조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같은 나이와 배경을 가진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 심한 정도로 기분이 변화한다 - 비정상적으로 행복해하거나 부적절하게 웃는 모습, 또는 매우 짜증을 내거나, 화내는 것, 안절부절하거나 공격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 자신감이 비현실적인 정도로 높아진다 - 예를 들어, 전지전능해진 느낌을 가지거나 초능력을 가진 영웅이 된 것 같은 생각을 한다. · 에너지가 넘쳐나며 며칠 동안 거의 잠을 자지 않아도 지치지 않는다. · 말이 많아진다 - 너무 말을 많이하며, 지나치게 말이 빠르고, 대화의 주제가 빠르게 바뀌며, 중간에 말을 끊기 힘들다. · 산만하다 - 주의가 한가지에서 다음 것으로 계속적으로 옮겨간다. · 위험한 행동을 반복한다; 예를 들어,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 난폭 운전, 부분별한 성행동.
우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짜증, 우울한 기분, 계속적인 슬픈 감정, 자주 우는 모습이 나타난다. · 죽음이나 자살을 생각한다. · 평소에 좋아하는 활동에서 느꼈던 즐거움이 없다. · 두통, 복통과 같은 신체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 힘이 없어지고, 피곤하며, 집중을 못하고, 따분함을 호소한다. · 예를 들어 잠만 자려고 한다거나 과식을 하는 등, 식사와 수면 습관의 커다란 변화가 있다.
이들 신호 중 어떤 것은 약물 남용, 비행,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또는 심지어 정신분열증과 같은 다른 문제를 가진 십대들에서 나타나는 것과 비슷합니다. 진단은 상당 기간 동안의 주의 깊은 관찰을 한 후에야 내려질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철저한 평가를 통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특정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양극성 장애를 가진 십대들은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의 치료는 대개 질병에 대한 환자 교육 및 보호자 교육, lithium이나 valproic acid와 같은 약물치료, 그리고 정신치료가 포함됩니다. 약물치료는 조증의 횟수나 증세의 심각도를 줄여주고,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신치료는 십대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스트레스에 보다 잘 적응하며, 자존심을 회복하고 대인관계가 좋아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