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맥·숨참·구갈·변비 등 부작용 설명 필수
1. 시판 부정맥 치료제
먼저 부정맥 치료제는 V-W분류에 의하여 7가지 군으로 대별된다.
A. Von-Williams 분류법
I. Ia(V-W 분류) : 활동 전위 지속시간 연장
· Quinidine sulfate : 유나이티드 퀴니딘설페이트정(유나이티드) 200·300mg · Procainamide HCl : 폴칸캅셀(유나이티드), 댄버리염산프로카인아미드캅셀(명기) 250mg · Disopyramide : 노르페이스캅셀(화이자) 100mg · Propafenone : 리트모놈정(일성) 150·300mg ⇒ 저용량
II. Ib(V-W 분류) : 활동 전위 시간 단축
· Mexiletine : 멕시틸캅셀(베링거인겔하임) 100mg · Phenytoin : 디란친캅셀(부광) 100mg ⇒ 항경련제 항 참조
III. Ic(V-W 분류) : 활동 전위 시간 불변
·Propafenone : 리트모놈정(일성) 150·300mg ⇒ 고용량(Ia 항 참조)
IV. II(V-W 분류) : β수용체 차단제
· β수용체 차단제 : 고혈압 치료제 II. β수용체 차단제 항 참조
V. III(V-W 분류) : K 채널 차단 작용을 갖는 것
· Amiodarone HCl : 코다론정(사노피) 200mg · Sotalol HCl : 렌티블럭정(경풍) 40·160mg/베타렉스정(아주) 80mg
VI. IV(V-W 분류) : Ca 길항제
· Ca 길항제(Verapamil) : 고혈압 치료제 VI. Ca 길항제 항 참조
VII. V(V-W 분류) : 강심작용을 갖는 것
· Digoxin : 강심제(심부전 치료제) I. 제1류 강심 배당체 항 참조
B. 부정맥의 종류에 따른 분류
1. 심방 세동(ATRIAL FIBRILLATION)
심방의 불규칙한 박동이 매분 4백회 이상이 되는 경우다.
고혈압이나 협심증이나 판막 이상 등이 악화되어 심장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부정맥임·가만히 휴식 시에 나타나는 심방세동이나 울혈성 심부전으로 나타나는 심방 세동의 경우에는 베타차단제나 칼슘 차단제(Diltiazem or verapamil)나 Digoxin 을 사용한다.
만약 휴식 시나 작업 시에 나타나는 심방세동이 상술한 약물로 잘 진압되지 아니하면 칼슘차단제(diltiazem or verapamil)에 Digoxin을 복합 처방한다.
판막이 상한 자나 심근 경색증의 경우나 노인성에서 나타나는 심방세동인 경우에는 항응고제를 처방한다.
2. 심방 조동(ATRIAL FLUTTER)
심장에서 규칙적인 박동 수가 매분 2백50-3백50회 정도 나타나는 경우로 심방세동과 같은 병적 원인으로 나타난다.
휴식 시에도 나타나는 심방 조동에서는 Digoxin만을 처방하거나 전기 쇼크 만으로도 해결된다.
또는 Amiodarone이나 Sotalol 을 처방한다.
3.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PAROXYSMAL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심실 바로 위의 능선을 따라 일어난다. 대부분의 경우는 약물 사용없이 미주 신경을 물리적으로 자극하거나 경동맥동을 물리적으로 압박조치를 가하면 가라앉음. (단 디기탈리스 중독자나 노인이나 심근 경색 발작 상태는 조심해야 함). 이러한 물리적 자극요법이 실패하면 Adenosine을 정맥주사한다.
심근 경색증이나 판막질환이 아닌 자는 Verapamil을 정맥주사한다. (단 최근에 베타차단제로 치료한자는 금기임)
디기탈리스 중독으로 생긴 돌발성 상심실성 빈맥의 경우는 Digitalis 투약을 중단해야 함은 물론이고 K전해질을 공급하고 베타차단제를 정맥주사한다. 디기탈리스 중독이 심하면 디기탈리스 항체를 사용한다.
4. 심근 경색발작 후의 부정맥.
돌발적으로 빈맥이나 빈맥성 부정맥이나타나면 부정맥 약물 투약은 하지 않고 심전도 결과를 지켜본다.
저혈압과 서맥성 부정맥이 합병된 경우에는 Atropine sulphate를 정맥주사한다.
5. 심실성 빈맥(VENTRICULAR TACHYCA- RDIA)
심실성 빈맥 치료와 동시에 재발방지조치를 취해야 한다. 심실성 빈맥은 심근경색 급성기에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므로 곧 치료에 응하게 되지만 심부전이 없는 자나 단순히 쇼크 상태인 경우에는 24시간 내에 갑자기 사라지기도 한다. 여하간 응급 시에 사용하는 항부정맥약은 Lidocaine (lignocaine)을 사용한다.
심실 부정맥은 갑자기 순간적으로 심장마비를 일으키므로 항상 재세동기(전기 쇼크 기기)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6. 다형성 심실빈박증상(Torsades de pointes)
약물 중독이나 저K혈증 상태나 심한 서맥상태 등으로 유발되는 심실 빈맥상태이며 심전도상의 QT 간격이 매우 길게 나타남. 심장 전기 전도로가 꼬여있는 상태(Tosarde)다. 저절로 가라앉지만 재발하기 쉬우며 의식을 잃는다. 가라앉지 않으면 심실세동(ven- tricular fi- brillation)을 일으킨다. 통상 Magn- esiumsulp- hate를 정맥주사한다. 베타차단제도 사용하며 심방이나 심실에 인공 박동기를 이식할 수도 있다.
Llidocaine 등 항부정맥약을 잘못 사용하면 악화될 수가 있다.
7. 정상적 박동 수를 지닌 기외 수축성 부정맥
심장수축이 동 결절에서 시작하여 심장 전체로 퍼져야하는데 주로 심장 하부처럼 동결절과는 다른 곳에서 심장 수축이 시작하는 경우다. 통상 약은 사용하지 않고 기다리면 가라앉지만 가라않지 않으면 베타차단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안전하다.
C. 적응증에 따른 치료약 분류
1. 상심실성 부정맥만 치료할 수 있는 약
·Adenosine - 주로 돌발성 상심실성 부정맥에 선택약임. ·디기카리스약 - 심방 세동이나 심방 조동에 사용함. ·Verapamil- 정맥주로 사용 후 경구사용함. ·베타차단제 - Esmolol 또는 Propranolol 을 정맥주사함.
2. 심실성 부정맥만 치료할 수 있는 약
·Bretylium - 근육·정맥주사 ·Lidocaine (lignocaine) - 정맥주사 ·Mexiletine - 정맥주사 ·Moracizine - 증상이 심한 자의 예방과 치료
3. 상심실 부정맥과 심실 부정맥을 모두 치료할 수 있는 항부정맥약
·Amiodarone - [다른 약이 안 들을 때 선택제. 1일 1회용 정맥주 및 경구용 제제/입원하에서 투약을 시작해야 함.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복잡한 제제임] ·Beta차단제 - [심장의 교감계 과잉 흥분상태를 완화시키는 약리작용 때문에 사용] ·Disopyramide - [심근 경색 후 부정맥에 정맥주사. 리도카인이 무효인 경우에도 사용/경구용도 사용하나 항무스카린 작용이 있음]
2. 사용 목적과 작용
빈맥성 부정맥의 치료·예방을 목적으로 투여한다. 각 약물은 주로 심근의 이온 채널·수용체에 작용하여 세포의 흥분을 억제하여 항부정맥 작용을 발현한다. 이온 채널이나 수용체에 대한 작용이 각각 다르므로 이에 따라 각 약물을 동일 군으로 분류하여 사용한다. 또한 최근에는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도 있다. ·Mexiletine : 당뇨병성 말초신경 장애와 암성 동통에도 처방한다.
복약지도 핵심 포인트는 ‘부작용’ - 부정맥 치료제 下 |
이뇨제·감초함유 제제 병용 피하고 식사요법 지도
3. 체크 포인트
1) 복용 방법 (식사와 생활 사이클)
· 식사 시간의 간격을 확인해야 한다.
부정맥의 예방을 목적으로 투여하는 증례에서는 대체로 1일 2-3회 투여하므로 식사의 간격이 짧으면 계속 복용하게 되어 혈중농도가 상승되어 오히려 부정맥이 유발되는 중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 Sick-day의 대책
설사가 있는 날에는 반드시 처방의사에게 연락하여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 식염의 섭취를 피하여야 한다.
나트륨의 과잉 섭취는 혈압의 상승·부종의 원인이 되며, 심장에 부하가 증대되고, 부정맥의 병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약물에 의하여 심억제 작용이 증악될 수 있다. 하루 염분 섭취는 7g 이하로 조절하여야 한다.
· Disopyramide 등 : 자몽주스는 항부정맥제제의 대사를 억제해 혈중 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자몽주스는 CYP3A4를 억제함)
2) 알코올
과도한 음주는 피한다.
3) 흡연
흡연은 동맥경화, 허혈성 심질환, 뇌경색 등의 위험인자다.
≫ 이것을 체크하자.
a) 흡연의 상황(양·시간·흡연력 등)
b) 금연을 지도한다.(흡연량이 많거나 흡연력이 긴 경우에는 니코틴 보조제를 반드시 사용하는 과학적인 금연법을 소개하여야 한다.)
4) 병용약물에 대한 주의사항을 확인한다.
·St. John’s Wart : Disopyramide, Mexiletine, Profafenone, Quinidine 등은 St. John’s Wart에 의하여 대사가 촉진되므로 혈중 농도가 떨어질 수 있다. (St. John’s Wart는 CYP3A, CYP1A2 유도제임)
≫ 이것을 체크하자.
St. John’s Wart는 건강 기능성 식품에 여러 농도로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체크하여야 한다.
· QT 연장작용·자극전도계 억제작용을 갖는 약물과 병용
a) Sparfloxacin 등 : QT 연장, 심실성 부정맥을 초래할 수 있다.
b) 기타 QT 연장을 야기하는 약물 : 동일 계열의 항부정맥제제와 병용하거나 Probucol 등 QT 연장 작용이 있는 약물과 병용하는 때에는 특히 주의한다.
·혈중 칼륨의 수치를 저하시키는 약물과의 병용 : 이뇨제·감초 함유제제 등은 혈중 칼륨치를 저하시켜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감초를 함유한 한약재나 음식은 감초에 함유되어 있는 Glycyrrhizine이 광물질 콜티코이드의 작용이 있으므로 나트륨의 저하, 혈중 칼륨치의 저하, 혈압 상승, 부종을 야기한다. 혈중 칼륨치의 저하는 항부정맥제의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으므로 부작용으로 부정맥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심근 억제작용이 있는 마취약과 병용(Sotalol) : 교감신경 억제작용이 상승적으로 작용하여 심억제 작용이 증강되고, 순환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6) 합병증 및 부작용
·방실블럭, 동방블럭, 각블럭 등의 자극전도 장해, 동기능 부전 증후군·울혈성 심부전·임부 또는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고칼륨혈증·중증 근무력증·심원성 쇼크·중증의 간·신장해·중증의 심기능 부전·녹내장, 요저류·고도의 동성서맥, 선천성·후천성 QT 연장 증후군
7) 반드시 복약지도하여야 할 주요 부작용
·서맥, 숨참 등 : 심장의 자극 전도계의 억제작용에 따라 서맥 등이 초래될 수 있다. 또한 부작용으로서 부정맥 유발 및 심장억제작용에 충분히 주의하여야 한다. 숨참이나 부종이 나타나면 응급한 예이므로 처방의나 약사에게 즉시 알리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구갈, 변비 : 특히 무스카린 수용체 차단작용이 있는 약물이나, 아세틸콜린 감수성의 K채널을 억제하는 작용을 갖는 약물에서 야기될 수 있다. 이것은 약물이 과량 투여되었거나 약물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날 때 초래될 수 있으므로 즉시 처방의 또는 약사에게 연락하도록 한다.
8) 기타 유의사항
· 이 약은 두드러진 부작용이 있으므로 원칙적으로 입원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특히 울혈성 심부전이 있는 환자 또는 기초 심질환(심근경색, 판막증, 심근증 등)이 있거나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환자, 고령자, 다른 부정맥 용제와 병용하는 환자인 경우는 용법·용량에 특히 주의하고, 고도 전도 장애, 심정지, 심실세동과 같은 치명적인 부정맥이 돌연히 초래될 수 있으므로 매일 수회 심전도를 기록하고 확인하여야 한다. (Quinidine sulfate)
· 이전에 Procainamide HCl 또는 -cain 계통의 국소마취제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던 환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한다. (Procainamide HCl)
· Digitalis와 병용은 상호작용이 없지만 Digitalis 중독 시 방실 블럭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때 Procainamide HCl의 계속 투여는 위험하다. (Procainamide HCl)
· 이 약은 쓴 맛과 표면 마취작용이 있으므로 식사 후 소량의 음료와 함께 삼켜야 한다. (Propafenone)
· 이 약은 타 부정맥용제를 사용할 수 없거나 무효인 경우에만 투여하고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 조작 능력이 저하될 수 있고 알코올 섭취 시 이런 작용이 증강된다. (Propafenone)
9) 경고
[Amiodarone HCl]
· 시설과 의사의 제한 : 생명에 위협적인 부정맥의 치료에 충분한 경험이 있는 의사에 한하여 실시하고 응급 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시설에서만 실시.
· 환자의 제한 : 다른 부정맥용제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투여.
· 투약전 의사의 의무 : 환자 또는 그 가족에게 유효성과 위험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가능한 한 동의를 얻어 입원 중에 투여를 시작.
· 부작용에 관한 주의 의무 : 장기 투여할 때 혈장에서 소실. 반감기는 19-53일로 매우 길어 투여 중지 후에도 혈중과 지방에 장기간 존재하므로 부작용 발현에 의해 중지 또는 감량하여도 부작용은 즉시 소실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 상호작용에 관한 주의 : 여러 약물과 상호작용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병용하는 경우나 본제 투여 후에 사용할 경우에도 주의.
10) 부정맥 환자의 생활 요법과 식사 요법 지침
부정맥은 대부분 치명적이므로 정확한 진단, 투약, 생활요법 및 식사요법이 매우 중요하다.
생활 요법
· 흡연, 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은 부정맥의 원인이므로 이것을 적극적으로 회피해야 한다.
· 사우나, 찬 곳에 급작스런 노출은 절대 금해야 한다.
· 운동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히 하여야 한다. 운동 중에 숨참, 심계항진,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면 위험 신호이므로 즉시 운동을 중지하여야 한다.
식사 요법
· 식염 및 동물성 지방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촉진하므로 적극적으로 회피하여야 한다.
· 균형있는 영양분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 커피나 술도 과량은 부정맥에 매우 해롭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