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 목적
-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해당학년 모든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보정 교육으로 연결하고자 함
-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교과별 학업성취 변화추이를 파악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도달정도와 함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 학업성취도와 교육맥락 변인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학업성취에 영향주는 원인을 탐색하고 학생, 교사, 학교의 구성 요인 관계를 파악함
- 질 높은 평가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일선학교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평가방법을 선도하고자 함
- 방법
-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계획
시험과목 및 배점 게시판
학년 |
평가 내용 |
범위 |
시행일 |
시간 |
초등학교6학년 |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 설문지 |
초등학교 4~6학년 1학기 과정 |
7.13-14 |
교과별40분 |
중학교3학년 |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 설문지 |
중학교 1~3학년 1학기 과정 |
7.13-14 |
교과별60분 |
고등학교2학년 |
국어,수학,영어 설문지 |
고등학교 1학년 과정 |
7.13 |
교과별60분 |
- 평가 문항은 선다형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성하고 모든 학생과 학교에 대한 설문조사를 병행함
- 결과 보고 및 활용
- 준거참조평가로서 학생에게 교과별 성취수준을 통보하도록 함(우수, 보통, 기초, 기초미달)
- 초․중등학교의 장은 2010년에 실시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부터, 응시현황 및 3등급 비율(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공시하게 됨(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5조 및 동법 제3조와 부칙 3조 제2호 근거)
- 평가의 표집대상 및 전수 대상 결과를 분석하여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및 국가 교육정책 수립, 단위학교에서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진로지도 등의 자료로 활용함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 범위[1].pdf
2009학년도 학업성취도평가 홍보자료.pdf
카페 게시글
13년교육뉴스/보도자료
2010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일정[평가원]
산야신
추천 0
조회 701
10.03.04 20:07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