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nc pyrithione은 항균제와 항진균제로 1930년대에 개발된 약물이다. 그 이후로 이 약물은 두피의 지루성피부염과 습진, 무좀, 백반증, 건선등의 다른 피부질환에 사용되었다. 이 약물이 진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흔히 비듬샴푸에 사용된다. zinc pyrithione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은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처방전이 필요없는) 으로 다수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또한 크림, 로션, 비누로도 판매되고 있다.
동의어 : ZPT; bis(1-hydroxy-2(1H)-pyridineselonato-O,S)zinc
분자식 : C10H8N2O2S2Zn
분자량 : 317.7
녹는점 : >240°C
zinc pyrithione이 지루성피부염에 사용되는 이유는 피지선의 과도한 분비를 진정시키기 때문이다. 피지선은 피부밑에 위치해서 모낭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피부와 모발을 부드럽게하고, 윤기나게 하는 기능을 한다. 그런데 피지선이 과도하게 피지를 분비하면, 지루성피부염으로 되어서 피부가 염증으로 붉게 변한다.
zinc pyrithione이 진균(곰팡이)과 세균(bacteria)을 모두 억제할 수 있어서 피부의 염증을 줄일 수 있다.
국소적으로(환부에 직접 바르는) 사용되는 zinc pyrithione은 인설, 홍반, 가려움증에 사용되고, 지루성피부염과 두피의 비듬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된다.
zinc pyrithione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약물이 어떻게 그런 작용을 하는지는 아직도 불확실하다. 많은 학자들은 zinc pyrithione이 세포의 분열을 늦추고, 피부세포의 탈락을 줄이며, 피부에 있는 세균(bacteria)과 진균(fungi)의 성장을 늦추는 것으로 믿고 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지루성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zinc pyrithione의 부작용
zinc pyrithione은 알려진 부작용이 거의 없다. 그러나 아주 드문 경우에 이 물질을 함유한 제품이 피부자극을 일으킨다고 한다.
zinc pyrithione이 태아에 영양을 주거나 아기를 기르는데에 특별한 문제를 일으킨다는 보고는 없다. 다른 약물과의 부정적인 상호작용도 별로 보고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