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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스포츠의 전개양상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spect and Upbringing Plan of Dance Sport
조규청(대림대학)
Ⅰ. 서 론
21세기의 스포츠 역사에 있어 새로운 유망종목으로 급 부상하는 댄스 스포츠는 1997년 9월 스위스에서 개최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승인을 얻음으로써 1998년 방콕 아시안 게임의 시범종목으로의 채택이 결정되었고, 2008년에는 올림픽 정식종목이 될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춤 문화의 오랜 시련과 난제의 실마리를 풀고 세계의 스포츠 현장에 여실히 그 실체를 전개시키고 있다.
1930년경부터 영국식 모델의 댄스가 국제 시합에 적용되기 시작하여 기준과 형식을 갖추게 되었고 미국의 경우에는 댄스 스포츠가 대학에서 정식 학과로 개설되어 학문과 기능을 연마하고 있으며 그 외에 독일, 이태리, 프랑스, 네덜란드, 러시아, 아프리카, 남미, 오세아니아, 일본,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홍콩, 필리핀, 대만, 싱가폴 등지에서는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인정받아 국가적인 차원에서 댄스 스
포츠를 장려하고 있다.
국내적인 상황을 보면, 아직도 댄스에 대한 인식이 불건전하고 부도덕하며 퇴폐적이라는 이미지가 상당수 잔재하고 있으나 국제적인 상황과 분위기에 부응하여 사회적 인식이 서서히 호전기미가 보임으로써 이제는 각 언론사와 문화센터, 대학의 사회교육원 그리고 정규대학의 체육과와 무용학과 등에서 댄스 스포츠를 채택하여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사교 문화적인 차원을 넘어서 세계적 스포츠 문화로서의 과도기적 시점에 당면한 우리의 현실을 올바르게 수정하고 정립하여 댄스 스포츠의 향방을 바르게 잡아 보자는 취지를 내포하고 있다.
이에, 댄스 스포츠의 질적 성장과 양적 부흥 즉, 범 국민적 스포츠로 연계시키기 위해서는 댄스 문화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절대적이며 국내외 현실과 상황을 바르게 인지하고 학술적 연구와 제도적 기반과 보완으로 발전 방안을 모색함을 그 과제로 삼았다.
Ⅱ. 댄스 스포츠의 이해
1. 댄스 스포츠의 개념
인류의 출발과 더불어 시작된 댄스 문화는 사회적 변화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띠면서 발달해 왔다. 역사의 기나긴 행로를 더듬어 볼 때에 볼륨 댄스의 출발과 더불어 대중문화 예술이 더욱 발달되었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볼륨 댄스는 그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 사회의 질서나 방향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점차 형식과 내용이 체계화되었다.
댄스의 본질적인 의미에서의 종류를 구분하여 보면, 미를 목적으로 하는 예술 댄스와 단순히 즐기고 노는 것만을 추구하는 오락 댄스로 나눌 수 있고 관조자에게 보이기 위한 예술인 무대 댄스와 만인이 실질적으로 함께 동참하는 대중 댄스가 있다.
대중 댄스에는 교육무용, 사교댄스, 민속무용 등이 있고 그 중 사교댄스에 민속무용, 재즈댄스, 스퀘어 댄스, 볼륨 댄스로 구분되는데 이 중 댄스 스포츠를 낳은 볼륨 댄스는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그 원리와 기능들이 변형되어져 왔으나 춤의 용도에 따라 무대용(Stage Dance), 전시용(Demonstration), 경기용(Competition), 매스게임용(Formation), 시범용(Exhibition)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댄스 스포츠라는 용어를 논하기에 앞서 "사교댄스", "볼륨댄스", "스포츠댄스"라는 명칭이 더욱 익숙해져 있고 또한 댄스 스포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인지해야할 필요가 있다.
사교댄스는 춤의 깊이와 내용을 중시하기보다는 말 그대로 사회생활에 있어 사교를 목적으로 해서 댄스를 행하는 것을 말하고, 볼륨댄스는 사교나 레저활동을 목적으로 무도회나 연회장 등에서 남녀가 한 쌍이 되어 즐기는 댄스를 의미한다.
스포츠댄스는 댄스 스포츠와 같은 의도의 뜻과 내용을 말하나 스포츠댄스는 우리 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용어이고 댄스 스포츠는 국제적으로 약속된 명칭이다. 댄스 스포츠는 춤의 목적이 사교적인 측면에서 방향전환을 시도하여 볼륨댄스의 예술적인 면을 부각시키면서 경쟁적이고 스포츠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즉, 경기용 댄스를 발전시킨 스포츠적 의미에서의 댄스를 말한다.
댄스 스포츠는 인간의 내면세계에 내재되어 있는 의지적 감정과 스토리를 자신의 신체 활동을 통하여 예술적으로 표출하는 기술과 상대방을 존중하는 인격은 물론, 댄스활동으로 인하여 정체되었던 주변 분위기를 양성적으로 고조시키고 건전하고 유익한 윤리적 기풍조성과 사회 순화 적인 정화운동으로 의와 도, 그리고 예의범절과 에티켓을 그 근본원리로 삼는 스포츠 예술이다.
2. 댄스 스포츠의 종류
댄스 스포츠는 10종목으로 5종목은 스텐다드 댄스(Standard Dance)에 속해 있고 5종목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에 포함되어 있다.
1) 스텐다드 댄스
스텐다드에는 왈츠(Waltz), 탱고(Tango), 퀵스텝(Quick Step), 슬로우 폭스트롯트(Slow Foxtrot), 비엔니스 왈츠(Vienness Waltz) 등 5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왈츠
왈츠의 기원은 19세기 초 Winner 왈츠(템포 60소절)와 Boston 왈츠(템포 60소절)를 접목시켜 발전되었으며 현재와 같은 슬로 왈츠를 추기 시작한 것은 1922년을 기점으로 시작되었다.
왈츠의 특성은 부드러움을 유지하며 몸을 계속적으로 시계추 같이 움직이는데 있다(Silvester V. 1993). 또한, 왈츠는 라이즈와 폴을 아름답게 유지하여야 하고 그 움직임은 부드럽게 연결되면서 선은 길고 날카롭게 그리고 쉬임 없이 지속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음악은 3/4박자이고 1분간에 30소절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음악의 박자 중 첫 박자에 악센트가 있다.
(2) 탱고
탱고는 19세기 초경에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로스 아이레스 동남부 라부라타 강 연안의 선착장을 중심으로 한 서민가에서 외래 선원들로부터 전래된 쿠바의 하바레 조의 리듬과 아르헨티나 토착민속 음악인 보르테니아 음이 있었다.
탱고의 기원은 스페인이나 명성을 떨친 것은 남미이다(Gerbes, 1988). 1913년과 1914년에 미국에서 인기가 폭발적이었고 지금의 탱고를 차를 마시면서 춤을 추는 것이 유행이었으므로 "Tea Dance"라고 불렀고 음악 희곡으로 알려진 "The tango Doctor"가 많이 알려졌으며 뉴욕의 극장가에서는 휴식시간에 춤을 출 수 있도록 댄스 장을 마련하고 무료로 음료수를 제공해주곤 했다.
탱고의 음악은 2/4박자이고 1분간에 32-33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탱고는 라틴계통의 음악이지만 춤의 형태는 모던 탱고이고 탱고는 왈츠에서와 달리 Rise와 Fall이 없으며 스타카토, 어택, 샤프의 3대 동작 테크닉이 특징적이다.
(3) 퀵스텝
퀵 스텝은 제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 즉 1914년에 미국에서 유행하였는데 이때의 음악 템포는 1분에 32-34 소절이었으나 점차적으로 음악의 속도가 빠르게 연주되어져 명랑하고 경쾌하게 연주되어져 기민한 동작이 요구되어지는 춤이다. 퀵스텝의 음악은 4/4 박자에 1분간에 48-52소절의 시간이 소요되게 되었다.
(4) 슬로우 폭스트로트
폭스트로트는 미국의 Fox라는 사람이 1914년에 창안해낸 춤으로 1924년에 영국의 무도강사들이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무도의 표준화를 만들어 내어 단계적으로 수정을 거듭하다가 드디어 1948년에 완성되었다.
폭스트로트의 음악은 4/4 박자이고 1분간에 28-30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5) 비엔니스 왈츠
비엔니스 왈츠는 오스트리아에서 독일의 알프스 지역에 이르는 오랜전통의 민속무용에 그 시발점을 두고 있다. Closed hold를 한 상태에서 연속회전 만을 3박자의 음악에 맞추어 추는 이 춤은 19 세기초에 요한스트라우스 왈츠가 유행하였는데 바로 이것이 지금의 비엔나 왈츠인 것이다.
경쾌함을 선호하는 비엔나 사람들의 기질 때문에 음악은 점차 빠른 템포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비엔니스 왈츠의 음악은 3/4 또는 6/8 박자이고 1분간에 56-60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2) 라틴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는 룸바(Rumba), 차차차(Cha Cha Cha), 자이브(Jive), 삼바(Samba), 파소도블레(Pasodoble) 등 5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룸바
룸바는 사탕수수로 유명한 쿠바의 대표적인 춤으로 16 세기경에 노예로 데려 온 흑인 원주민들이 힘든 노역을 하면서 장단에 맞추어 움직이던 동작들이 춤이 되어 발전된 것이다.
룸바는 크고 작은 타악기의 연주로 이루어진 흑인의 복잡 미묘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연계되어 구성된 매력적인 음악과 춤동작으로 일관된다.
룸바는 1931년에 영국에 소개되어 무도 연구가들에 의해 1948년경에 지금과 같은 체계를 잡게된 것이다. 룸바의 음악은 2/4 또는 4/4 박자이고 1분간에 25-30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2) 차차차
차차차는 1943년 쿠바의 유명한 지휘자가 기존의 룸바 음악에 관악기의 강한 리듬을 가미해서 새로운 음악을 창작함으로써 빠르고 신나는 감각의 맘보를 고안해낸 것이 시발점이 되었다.
차차차는 봉고 드럼이나 마카라스를 두드리는 소리 자체가 경쾌하고 신나서 라틴 아메리카 댄스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춤으로 인정받고 있다. 차차차 음악은 4/4 박자이고 1분간에 32-33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3) 자이브
1927년 뉴욕의 흑인 거주지 하렘이라는 곳에서 재즈음악의 일종인 Swing 리듬에 맞추어 추어진 신나는 춤으로 1936년에 미국 전역에서 인기 절정에 달했으며 2차 대전 중 미 직업군인에 의해 유럽에 퍼지게 되어 전쟁이 끝날 때까지 인기가 계속되었다.
자이브의 음악은 4/4박자이고, 1분간에 40-46 소절의 템포의 연주가 필요하다.
(4) 삼바
삼바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으로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 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 바히야 지방에 보급되어 마침내 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된 것이다.
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축제에서 였는데,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 학교에서 체계적인 춤의 연구에 열중하고 있다.
삼바의 음악은 2/4 또는 4/4 박자이고 1분간에 48-56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5) 파소도블레
파소도블레는 스페인에서 유래되었으며 기본 스텝은 행진곡으로 투우를 묘사한 춤으로서 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고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상징한다.
파소도블레는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루투갈 등지에서 대단한 인기를 누리는 춤이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는 스텝을 의미하고 도블레(Doble)는 더블(Double)을 뜻하는 것으로 두배의 걸음이라는 의미로 빠르고 강한 동작을 말한다.
파소도블레의 2/4 또는 4/4 또는 6/8 박자이고 1분간에 60-62소절의 시간이 소요된다
3. 댄스 스포츠의 효과
1) 생물학적 효과
댄스 스포츠를 통하여 우리 몸을 골고루 사용하면 신체 능력이 강화되고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저해 현상이 일어나는 등 연령에 따라 성장되는 단계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성숙의 단계 이상으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능률 있는 생활과 안정감 있는 삶을 영위하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우리 인간은 책임감이나 아무런 생각 없이 그저 살아가고 있다는 것에 만족이나 삶의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보다 보람차고 의미 있게 사는 것에 주력한다. 그런데 여기서 지육과 덕육의 개발에 의해 정신교육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운동 교육을 통해 실천교육이 완성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교육적 성취는 달성되지 못하게 된다.
즉 지육에 의해서 대뇌피질이 계발되어 행동의 설계와 조절능력이 생기고 사고와 창의력이 구성되며 여기에 실천교육인 댄스 스포츠를 통하여 정동뇌와 간뇌, 척수계를 강화하여 생명력 있는 활동의 근원을 이루어 에너지를 생산 공급함으로 활동의 원동력을 분출시키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비로소 우리 인간은 올바로 사고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인격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상황에 따라 기능상의 형태를 변화시키면서 필요에 따른 작업능률을 올리도록 신체구조가 구성되어 있다. 즉 움직임의 종류나 형태에 따라서 동체의 윤축(輪軸), 신체의 분절(分節), 무릎의 골절(骨節)등이 다양하게 된다.
인체 각 부분의 연장물인 문화적 기물 - 눈의 연장격인 안경이나 망원경이나 현미경, 귀의 연장격인 보청기, 입의 연장격인 확성기나 마이크, 다리의 연장인 자전거, 기차, 자동차, 비행기, 손의 연장인 갈퀴, 척골(尺骨)의 연장인 자, 피부의 연장인 의복 - 등이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영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들이다(조규청, 1998).
그러나 제아무리 기구를 용이하게 제작한다 하더라도 그 제구가 인간의 신체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인간의 기술 조작이 연계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기능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듯 이 모든 일들이 우리의 신체가 발달되고 건강해야 만이 이러한 물건들을 조종하고 제작하는 기술 능력이 향상되고 또한 신경교육이 더욱 예리하여져야 기계문명 또한 조직화되고 체계화될 것이다.
댄스 스포츠 활동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법칙과 화학적 반응이 활성 되는 등 생리적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영양의 소화 흡수 능력이 향상된다.
즉, 댄스 스포츠를 통하여 근육이 발달되고 호흡의 변화(폐환기량을 증대, 산소 섭취량이 증가, 폐활량을 증대)를 일으키고 신경의 변화(협응 작용을 향상, 대뇌피질, 지각령의 통합능력을 증대, 간뇌에 자극을 주어 행동의 원동력이 강화, 타이밍과 리듬감이 향상, 에네르기의 소비가 경제적)과 일어나고 순환의 변화(심장을 강화하고 용적을 증대시켜 혈액 박출의 효율을 증대, 운동 후에 안정맥으로 환원되는 시간을 단축, 모세혈관이 증가, 적혈구와 백혈구를 증가)가 일어나게 된다.
2) 심리적 효과
인간의 행동은 내적인 환경의 변화 즉, 개인의 심리상태, 생리적 현상, 유전적 요인, 타고난 성품, 생태적 경향 등의 다양성과 외적 환경(물리적, 사회적)과의 역동적 상호관계에서 부조화 현상이 발생에 따라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충동의 욕구가 환경적 발산 요소와 접목될 때에 행동으로 유발되는 것으로써 댄스 스포츠는 바로 이 같은 욕구 충족의 하나의 수단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심신장애와 비행의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욕구 불 충족이다. 지나친 긴장은 불안과 초조를 유발시키고 비관과 자책, 분노와 흥분으로 발전하여 책임전가와 자살 등 비도덕적이고도 반사회적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같은 욕구불만의 돌파구 중의 하나가 댄스 스포츠 활동이다. 댄스 스포츠를 통하여 개인의 정서를 조정하는 기회를 삼게되고 기술적 연기와 기록향상으로 인한 성공감과 만족감, 가능성에의 도전으로 인한 기대감, 인내와 노력에 인한 성취감등으로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적극적이며 다이나믹한 생활 태도로 바뀌게 되어 정신적 안정과 진취적 기상으로의 원동력이 된다.
즉, 댄스 스포츠는 신체활동의 욕구, 집단참여의 욕구, 자기인정의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공동체적 인식의 욕구, 자기만족의 욕구 등을 해소하여 자기 극복의 발판이 된다.
현대인은 다원화된 사회에서 오는 격리감과 우울증, 긴장과 불안감 등 이러한 부조리 현상은 각종 범죄의 원인이 되어 증오와 불신 사회가 되고 문화적 갈등과 불만을 조성하게 된다. 또한 산업의 분업화로 인간의 활동이 편중화 됨으로 인하여 신체 활동이 구별되고 전신운동에 제약을 받아 다양한 움직임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질문명의 이기(利器)와 과학 기술의 사회 속에서 우리는 기계와 컴퓨터와 접목된 생산대중의 한 개체에 불과하며 기계적 조직에 종속되어 버린 한낱 부속품에 불과한 존재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로 인해 우리 인간은 불과 하나의 화폐 가치로 환산되어 측정되는, 인격이나 성품은 무시된 채 비인간적인 물화 과정으로 연계되고 있다. 물질이란 테두리 안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은 비참히 무시되어 버리고 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정신적 불안정과, 정서적 긴장, 현실에 대한 욕구 불만 등을 말끔히 해소하여 인간이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정신적 행복과 심리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게끔 유도하는 문제는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사회 공동체 모두의 과제로 대두되었다.
여기에 스포츠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그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댄스 스포츠는 개인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불만을 해소하여주고, 긴장과 압박에서 해방시켜 주며 허탈과 허무감에서 용기를 복 돋아 준다. 댄스 스포츠 활동으로 개인의 특성과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주체적 등장 인물로 활약하게 된다.
즉, 타의에 의해서 쌓아진 스트레스나 긴장이 자신의 노력과 활동으로 정리되고 해소될 수 있는 것이다.
댄스 스포츠는 바로 이와 같이 인간적인 고귀함의 특성과 고유의 개성을 소생케 하여 인정이 메말라 가는 현실 세계로부터 탈피하여 정서적인 활동으로 개성을 환원시켜 의욕적이고 진취적인 인간상으로 탈바꿈하는 데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 사회적 효과
인간은 개인으로 존재하는 동시에 사회적 관계와 서로 상호 작용하며 집단 속의 개체로 존재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 보편성을 가진 욕구를 소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보면, 참여의 욕구, 동료의식의 욕구, 애정의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개인의 특수성에 대한 욕구 등 이러한 욕구로 인하여 공동의 집단에 참여하여 공존하고 협력하면서 인생을 영위하고 있다.
댄스 스포츠는 이러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고 내일의 도약에 도전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배양시키고 주어진 상황에서 당면한 문제들을 잘 해결 할 수 있는 정상적이고도 바람직한 인간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하나의 교육분야이다.
(1) 사회성 함양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사회라는 공동체의 개체로 귀속되어 생존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모태에서부터 이미 인간관계를 맺어 가족집단. 유희집단. 이웃집단. 학교집단. 직업집단 등 점차 확산된 사회집단과 접촉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구성된 사회집단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노력과 투구의 정신이 확립되지 않으면 사회에서 도태되고야 만다.
그리고 인간의 근원적 욕구, 노동의 욕구, 협력의 욕구, 집단성의 욕구, 창조의 욕구, 자아 실천의 욕구, 명예의 욕구, 경쟁의 욕구가 인식되어야 만이 경쟁사회에서 존립할 수 있다.
주인(지도자)과 종(추종자)의 관계가 성립된 사회체계에서 인간은 협동과 이해, 조력과 설득을 익히게 되고 대립과 타협을 득 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자신의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과 결과에 따른 행동들을 수정 발전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영위하게 된다.
특별히 댄스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사교성, 예의, 협동성, 책임감 등을 몸으로 실천하고 주·종의 질서와 규칙의 엄수. 시간 관념을 체득. 약속의 이행과 같은 윤리관을 익히고 동정심. 자제력. 관용적 태도 등 덕성을 배우게 된다.
또한 댄스 스포츠는 집단사회에 경쟁의식과 공동협력의 기회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공동으로 주어진 목표를 수행하기 위하여 분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협동심의 자세를 양성시키며 선의의 경쟁으로 인해 원만하고도 폭 넓은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계획적이고도 의도적인 활동 체계이다.
(2) 여가선용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기계문명의 혁신은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해 주었고 노동의 생산성이 향상되어 인간의 노동 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육체적 피로가 경감되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문명은 인간으로 하여금 생산의 자동화 과정 속에서 단순한 하나의 기계 부속품으로 전락하게 만들었다. 또한 기계문명의 노예가 되어 진정으로 피땀 흘려 일하는 노동의 가치와 삶의 보람을 빼앗아 버렸고 자신의 일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잃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다양화는 기존의 지식이 무력하여 효력 상실에 따른 '지식 박탈감' 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과거의 생활양식과 이질감을 느끼는 현 생활로 인하여 인간소외를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일과 삶의 전반에 걸친 불만족들이 팽배해지고 말았다.
즉, 현대문명의 대두로 인하여 노동하는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일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상실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는 인간성 부재의 노동과 인간부재의 작업환경을 소성 하는 등 노동에 대한 근로 윤리를 박탈케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은 여가 선용의 일환으로 자신의 적극적 의지의 발로에 기초를 둔 자발적 참여 형태로 생활의 가치적 기쁨과 만족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댄스 스포츠는 기분전환의 역할을 감당할 뿐만 아니라 지식과 창의적 기술을 연마하여 삶의 원천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주는 여가선용의 기능을 배양하고 있다.
특별히 댄스 스포츠는 육체 노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작업의 무리에서 오는 편중적 장해를 수정하고 교정하여 주는데 적절하며 복잡한 현실사회에서 오는 정신적 긴장 해소와 정서적 안정감을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각박한 현실 사회에서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가 주어지며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져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적극성을 향상시킴으로 인하여 올바른 사회생활과 원만한 인간 관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 있는 활기찬 사회 건설에 이바지하게 된다.
Ⅲ. 댄스 스포츠의 육성방안
댄스 스포츠의 발전과 육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와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댄스 스포츠의 사회적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세계적인 추이에 걸맞게 국내에서는 아직도 댄스 문화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이 저변에 확대되어 있어 사회 전반적으로 부정적 시각으로 일관하므로 댄스와 더불어 예의와 도를 함께 지도하고 이론적 배경을 중시함으로써 무지하고 저질적이라는 인식들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둘째, 댄스 스포츠의 지도를 체육시설의 법률 적용대상으로 귀속됨으로써 생활 체육의 장르뿐만 아니라 엘리트체육으로서도 육성해야 한다.
셋째, 기존의 산발적인 무도 단체를 하나의 연합체로 구성하여 대한체육회에 가맹시킴으로써 이상적인 스포츠 활동과 국내·외적인 경기에도 유기적 관계를 이룩해야 한다.
넷째, 댄스 스포츠 지도자의 자질함양에 만전을 기한다. 국내의 경우에 댄스 스포츠가 아닌 사교댄스나 볼륨댄스의 입문 초창기부터 활동하던 지도자들이 대부분이 지금도 기존의 무도장에서 일반인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댄스 스포츠를 지도하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내용이나 학술적인 배경이 전혀 무시된 채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단순한 기능만을 중심으로 전수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기초부터 흔들리는 댄스 역사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지도자가 하루 속히 배출되어야 함은 절박한 현실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다섯째, 댄스 지도과정의 통일을 이루어 국내 및 세계 대회의 무대에 진출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일부의 교육장에서는 아직도 카바레에서 놀기 위한 수단으로 쓰였던 쇼셜적인 동작을 댄스 스포츠인 것처럼 함께 뒤범벅이 되어 지도하고 있으므로 스포츠로서의 발전이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하루속히 시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여섯째, 댄스 지도자의 자격검증을 공식력 있게 제도화해서 합리적인 운영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검정의 합리성으로 일관해야 한다.
일곱째, 댄스 스포츠가 학교체육의 일환으로 채택하여 정규 수업의 현장에 수용하여 생활체육의 면모로나 경기 적인 측면을 모두 충족시켜 예술성이 가미된 스포츠로서의 진수를 선보여야 한다.
여덟째, 유능한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의 양성실태와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타당성 있게 연구해야 한다.
아홉째, 국내경기와 국제경기에 대비하여 선수 층을 다양하게 하여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Ⅳ. 결 론
역사는 흐르고 사회적 통념은 시대적 산실로 표면화되고, 문화는 각양 여러 가지 다양한 색채를 띠고 우리의 마음을 감화시키며, 교육 시장은 정보화 되고 개방화 정책을 펴고 있는 이 시점에서 다가올 미래에 부응하려면 기존의 병폐와 폐쇄에서 이탈한 열린 마음과 제도적 장치를 구현하는 것은 필연적이라 하겠다.
특히, 역사와 더불어 밀접하게 공감대 형성을 도모하면서 발전한 댄스 스포츠는 이제 건전하고 밝은 사회건설에 이바지 할 국제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세계 공동체적 입지에서의 자세를 조명해 보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열린 눈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일 일 것이다.
댄스 스포츠의 국제적 위상과 비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사정은 아직도 국민적 제도적 상황이 미비하고 사회적 윤리 의식이 비도덕적이기에 이에 인식 전환의 필연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댄스 스포츠의 구획과 정책의 법적인 절차에 있어서 경찰청 산하에서 문화 관광부로 이관된 것은 다행스러운 결과이므로 이에 범 국민적인 스포츠로 발전시켜야 하며 편재되어 있는 무도 단체들을 하나로 연합하여 하나의 단일 조직으로 구성함으로써 획일화되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댄스 스포츠 지도자의 자질함양은 물론, 지도과정을 통일하여 기존의 사교춤 적인 이미지와 실제 수업모형에서의 정확한 구분이 뒤따르지 못한다면 과거의 잔재와 후진성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댄스 스포츠를 열린교육의 차원에서 수용하여 평생교육은 물론 학교체육(초·중·고)의 일환으로 채택하여 학교현장에서 정규 교과목으로 수용하고 이에 올바르게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학술적인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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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the Development Aspect and Upbringing Plan of Dance Sport
Cho, Kyu-Chung
This study was to accurately describe the Dance Sport and Looking for the upbringing plan of development. The historical research was used to summarize development of Dance Sport, recognition given by IOC.
The Dance Sport consisted of 10 Dance. It's Standard Dance 5 and Latin American Dance 5. So, The Standard Dance composed of Waltz, Tango, Quick step, Slow Foxtrot, and Viennese Waltz. The Latin American Dance composed of Rumba, Cha Cha Cha, Jive, Samba, and Pasodoble.
The Dance Sport(Part of Social Dance) had some negative image in Korea. But Nowadays, Dance Sport was gradually turning into positive image. Dance Sport had much merit from the old to the young. That is, Offering a sound recreational Movement and Promoting quality of life and effect of Mental, Social value.
The Upbringing Plan
of Dance Sport were as follows.
The first, Dance Sport curriculum and the teaching method had to be standard.
The second, Dance Sport is not as a entertainment. It needed to promote the government support because of World S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