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격과 억부
◉스님이나 도인이 가능한지 알려고 할 때 의 조건은
1.가족이 없어야 한다.
2.무노동자 이어야 합니다.
3.사회성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성이 있으면 나중에 주지로 가지만 없으면 떠도는 객승이 된다.
첫째 : 격으로 스님이나 도사되는 것을 보려면
① 길신격이면 가족을 갖기를 원하고 꼭 결혼도 합니다.(스님 도인 부적합)
길신들이 스님이나 도인이 된다 해도 가족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길신은 꼭 결혼을 하게 되는데 이혼하면 재혼도 꼭 합니다.
- 특수한 경우는 제외를 합니다. (그래서 무속인과 역학인은 예외 때문에 나쁘게 평가받고 무너집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는 예외라는 게 있습니다.
(성직자에게는 잘못을 토설하지만 역학인에게는 무엇이 잘 못되었는지 맞추라고 합니다.)
(제도권에 있는 의사는 8-9개를 해결하면 대단하다고 하지만 역학인은 1-2개 때문에 무너집니다.)
역학인이 공부하다가 예외 때문에 고민하고 포기하고 좌절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흉신격이어도 결혼을 합니다.
- 결혼하고 이혼하면 재혼 안하고 동거를 하거나 아니면 동거하고 재혼할 수는 있습니다.
- 동거는 여러번 하지만 결혼은 한번만 합니다.
⓷살신격이면 미혼이 되거나 독거를 합니다.
- 예외적으로 결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살신은 이혼하면 계속 혼자 살게 되는데 이유는 재혼도 안되고 동거도 안되서 독거만 가능하기 때문임
- 살신격들은 대체로 오래 동안 독거하면서 살았기에 누구와 같이 살기 힘듦니다.
- 효신. 편살(신약한 편재나 재다). 칠살. 모살. 도살이 되면 가장 못난 팔자입니다.
역학인이 잘못되거나 밑바닥에 있으면 대체로 성공한 사람들이 상대를 하지 않기에 크고 잘 되고 싶으면 허름하게 있지 말아야 합니다.
- 길신이 제일 낙천적이다.
- 길신과 살신이 만나면 서로 미워한다.
살신이 길신을 보면 좀팽이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길신이 살신을 보면 위험 한 놈처럼 보인다.)
타고난 바탕인 격은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달관한 사람과 포기한 사람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람을 만나서 길신도 흉신도 살신도 모두 사랑을 하는데 누구를 위해서 하냐는 것으로 나누어집니다.
- 길신의 결혼은 나를 위해서 합니다.
- 흉신의 결혼은 우리를 위해서 합니다.
- 살신의 결혼은 너를 위해서 합니다.
살신격은 망가지고 불쌍한 것들을 끌어안으려고 하는데 결혼도 사업도 마찬가지로 생각합니다.
◉건록과 양인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양인은 편관이 있으면 흉신격이고 없으면 살신격이 됩니다.
건록은 정관이 있으나 없으나 흉신이 됩니다. 정관이 없으면 흉신격에 파격이라고 할 수는 있습니다.
역용하는 것은 모두 흉신에 해당이 되고 순용을 하는 것은 모두 길신이 되는데 건록과 월겁이 대체로 정체가 불투명 합니다
십정격은 = 식신. 정재. 정관. 정인. 상관. 편재. 편관. 편인. 건록. 양인 입니다.
이상의 열개격 중에서 월겁은 해당되지 않아서 길신과 살신으로 논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월겁은 정편관이 있다고 하여도 단순히 길신 살신 흉신으로 논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월겁은 열한번 째에 들어간 것으로 정체가 모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술적 분류가 없습니다.)
팔정격은 = 인수. 재성. 정관. 식신. 편관. 상관. 건록. 양인이다.
둘째 : 억부로 스님이나 도사되는 것을 보려면
①가족이 없으려면 용신이 불투명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②무노동자가 되려면 관약. 도식되어야 합니다.
- 관약하거나 도식이 되면 노동일을 잘 안합니다.
⓷사회성이 없으려면 무재가 되어야 합니다.
- 이 세가지가 합쳐지면 한마디로 인다무재라 할 수 있습니다.
- 인다무재나 인왕무재가 되면 들어갈 수 없는 성냥곽 속 안에서도 평생을 살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소설이나 영화가 성공을 한다는 것은 이러한 부분에서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서 일 것이고 공감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 일 수 있습니다.
셋째 : 조후를 보고 스님이나 도사되는 것을 보려면 (원래스님은 내근직이며 외근직이 아니다.)
①조후가 있으면 실내근무를 선호합니다. (내근직)
조후가 없으면 실외근무를 원합니다. (외근직)
조후가 있으면 스님이나 도인이 될 수 있는 확률이 더 많고 조후가 없으면 하기가 어렵습니다.
亥子丑月生이 火가 있으면 역학공부 를 하고 없으면 안합니다.
조후가 없으면 역학공부를 마쳤다가도 끝에 가서는 놓아버리는 경우가 많고 중도에 포기도 한다.
亥子丑月生이 조후가 없으면 상담하고도 돈을 떼어 먹히는 경우가 많고 벌이도 잘 안됩니다.
- 길신은 장남 살신은 내놓은 자식 같아서 불효자소리를 듣지만 이것도 팔자소관입니다
- 조후가 있으면 개인병원 간호사를 해서 출퇴근 시간이 있어야 한다.
- 조후가 없으면 3교대 종합병원 간호사 하라고 한다. (정시에 출퇴근시간 없이 일한다.)
조후를 쓰는 사람에게 외근을 시킨다면 감시하고 있는 사람이 있어야 가능하지 없으면 딴 짓을 합니다.
즉 시키는 사람의 시야 내에서는 열심히 하지만 안보이는 곳에서는 다른 짓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길신은 같이 다니면서 일을 하고 살신은 혼자 보내서 일하라고 해야 한다.
조후를 쓰고 있는 사람에게 외근을 시키면 안하려는 이유가 많이 생겨서 몹시 싫어한다.
조후가 없는 사람이 내근을 하면 답답해합니다.
조후가 없으면 스토커나 의처증도 없고 애들 감시도 못하는데 인내심이 없고 갑갑해 하여서 그렇다.
여자들은 조후가 없으면 갈 데가 없어서 그냥 살아야 하고 남자들은 조후가 없으면 갑갑해 합니다.
조후의 단점은 추론과 통변에 한계성이 많습니다.
조후는 한발만이 추론이 가능하지 두발이상은 추론이 안 된다.
장점으로는 간단명료하지만 단점으론 그이상 알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조후라는 것에는 이처럼 예외성이 많은 대신에 격은 예외가 적습니다.
격국론에는 10가지중에 예외가 1-2개 있다고 하면 조후론은 3-4개의 예외가 나오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길신격으로 태어났는데 조후가 있으면 오리지널 효자입니다. (여자들 입장에서 기피대상 1호)
길신은 노동일을 안 하지만 아버지일하고 가족일이라면 하게 됩니다.
조후가 되어 있고 길신이라면 든든한 바람막이가 있는 것이다.
조후의 장점은 거지는 절대 되지 않으며 망하지도 않습니다.
넷째 : 오행으로 스님이나 도인을 보려면
- 木火土金水로 나눌 수 없습니다. (수일간이 스님이다, 화일간이 도사다로 나눌 수 없다는 것임)
- 오행이란 합충변화로만 나눌 수 있습니다.
- 합은 단체를 말합니다.
- 극, 충은 단독을 말합니다.
寅申沖 巳亥沖만이 아닙니다.
- 재다신약이나 합이 많으면 세속에 끌려 다닙니다.
합이 많으면 스님생활이나 도인생할 하기 참으로 어렵습니다.
- 같은 사람이라도 어디에 있느냐로 좋아 보일수도 있고 안좋아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사회인은 주변에 사람이 많으면 좋고, 스님도사는 세속과 멀리 떨어져서 고독하게 있으면 깨끗해 보이
는 것과 같습니다.)
합이란 것은 구설에 연루가 되고 세속 일에 끄달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대책임 등)
ex)
○壬甲丙 女
○辰午辰
정재격이고 투간은 편재다.
사회에서는 식신생 편재다.
가정에서는 식신생 정재다.
습이 많다는 것은 돈은 많이 있다 하여도 자기 성질 못 이겨서 성격이 피곤할 것이다.
다섯째 : 육친으로 스님이나 도사를 보려면
- 육친 = 官印比食財로 나누어 봅니다.
- 재격이 되면 스님이나 도인 노릇 하기 힘듭니다.
- 재격이나 재용신자는 돈과 관련된 것을 많이 하고 한의사들도 많습니다.
- 재성이란 것이 있거나 재가 기세를 잡은 스님 도사라면 물질과 관계된 것을 취급하고 살게 됩니다.
- 깊은 산속에서 술이나 산야초 등을 담구 어서 돈 벌이 하는 것도 재성들이 많이 합니다.
- 한의사 하는 사람도 중이나 도사는 아니지만 비슷한 면이 많으며 한의사도 재성이 있어야 합니다.
- 재격과 재성은 손안에 들어오는 물질이나 돈과 금은보화 등을 상당히 좋아하는 것도 특징이다.
- 인성은 손안에 쥐어 주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주는 사람이 아름답던지 마음에 들어야 합니다.
재격은 의미보다는 손안에 쥐어주는 실물자체가 중요하다. (이쁜놈 미운놈 싫은놈이 금은보화를 손안에 쥐어 주는 것이 있으면 다 좋아하지 싫은 놈이나 미운 놈 것이라 해서 버리지 않는다.)
인성은 의미도 있어야 하지만 사람도 마음에 들어야 합니다. (싫어하거나 미운놈이 금은보화를 손안에 쥐어주면 섣불리 받지 않는다.)
연애를 할 때는 재성보다 인성이 더 까다롭고 어려운 것은 마음도 맞아야 하기 때문 입니다.
재성들은 물건들을 손으로 쓰다듬으며 손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해서 손대지 마세요 하면 꼭 손댄다.
인성은 겁이 나서 못 만지고 쳐다보며 상상을 잘 해서 거울을 많이 보기에 鏡中美人과 같다.
육친이 재인 사람들은 중 도인 이라도 그와 관련된 것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산유곡에 들어가서 약초나 풀뿌리 등을 손에 쥐고 내려오는 것들이 재가 하는 짓입니다.
인성은 손에 쥐는 것이 아니라 손에 묻은 것이나 옷에 묻은 것이 좋은 것 일지라도 털고 다닙니다.
물건을 손에 쥐고 있으면 손 닦기 힘들어 더럽지만 인성은 손에 쥔 것이 없어서 깨끗이 닦을 수 있습니다.
손을 내미는 것은 재성이지만 인성은 선뜻 손을 내밀지 않습니다.
인성이 손을 내밀어 잡아 준다면 의미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지만 재성이 손을 내밀어 잡아 주는 것에는 별다른 의미는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프린터 참조>
조후의 잘 못된 뜻은
- 이득만 있고 손실은 없다고 보는 점입니다.
ex)
丙○丁○
午○丑○
丑月이므로 火는 모두 다 망가졌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래도 亥子丑月에는 火라는 것은 존재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하기에 亥子丑月生은 木火가 모두 있어야 합니다. 木없는 火는 위험한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木이 있는 火는 火가 다치는 것을 막아 줍니다.
그러나 亥子丑月生에게는 濕木이 되는 것은 해결이 되지 않아서 나쁜 것은 계속 존재하는 것입니다
차가운 계절에 태어나면 사주 전체가 차가운 것이기에 월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불투명이란
- 용신이 불투명하다는 것은 극충합된 것과 나는 모르겠다는 것이다.
- 억부용신이 무엇인지 나는 모르겠다가 되거나 못 찾으면 불투명한 것입니다.
- 억부라는 것을 실력이 없어서 못 찾는게 아니라 찾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어서 입니다.
- 억부용신을 찾는게 어려운 것이 아니고 불투명해서 그렇습니다.
- 불투명한 것의 장소는 사주의 8글자이고 오행은 5개입니다.
☞용신의 갯수를 논하는 것은
- 甲乙木이 다 있는 것과, 木火 (甲木 丙火)가 다 있어도 마찬가지로 두개입니다.
- 조후. 일간. 억부. 격용신이 다 있으면 4개가 됨을 말합니다.
- 용신이 많다는 것은 두 집 세집 살림 한다고 하며 어디에 얽매어 있기 힘들다고 말 할 수 있어서 믿음
과 신뢰가 부족한 사람이 되고 입출구가 많은 사람이 됩니다.
용신이 많다는 것은 상대에게 좋은 것이 아니고 본인에게 유리한게 많다는 것입니다.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믿을 수 없는 사람이란 용신이 많은 사람을 말 합니다.
- 용신많다는 것은 음양교차가 되어도 마찬가지로 해당됩니다. 예)庚辛申酉가 되었으면 양다리 걸치는 사
람이다.
- 용신이 많은 사람은 한 가지 일이나 사람에게 올인을 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에게 절반의 기대를 하고 저 사람에게 절반의 기대를 하는 사람입니다.(직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혼 전에 문란하게 다닌 처자가 결혼 후에 조신하게 살 것이라고 착각하면 안됩니다.
이미 새던 바가지는 결혼 후에도 마찬가지로 조신하지 않으므로 인생 망치는 것입니다.
자식이 용신이 많은 것은 부모에게 좋은 것이지 배우자간에는 쓸 수 없는 것입니다.
역학은 생물과 같아서 물어 보는 사람에 따라 달리 답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팔자는 변하지 않으니 부모에게 하는 말이던 당사자에게 하는 말이던 배우자에게 하는 말이던 한사람이 묻던 백사람이 묻던 결론은 고정 불변이라고 하여 같은 말을 계속 하면 안 됩니다.
☞용신많으면
장점 = 다재다능합니다. 올인 하지 않는다. 누구에게 속지 않는다. 성공적인 것만 가질 수 있다.
단점 = 못 믿을 사람이다. 이런 사람과는 무슨 일이던 같이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
○己辛壬
○巳亥子
식신이 커질 수 있으려면 정재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식신이 커지면 성질이 사나운 것입니다.
정재는 소송 내는데 일등입니다.
비록 다친 조후가 버티고 있지만 조후라는 것은 속지도 않지만 돈 때문에 손해를 끼치는 사람이 된다.
이 사람과 계약하는 사람은 주인일지라도 많은 부분을 손해보아가며 살지만 주인은 이 사람에게 득볼 것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예)
○甲丙癸
○申辰亥
재가 있다고 식신이 큰것이 아니고 이 식신은 습 때문에 망한 것이다.
2.조후용신 격용신 억부용신 일간용신을 따로 잡느냐 하는데 이것은 용도가 각자 달라서 입니다.
- 격에 대한 격용신도 논리가 있는 것입니다.
- 조후용신도 논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난의 논리 말고 조습에 대한 논리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 억부용신도 논리가 있습니다.
- 다만 기존의 용신론과 다른 것은 일간용신과 조습에 대한 해결이 다를 뿐입니다.
- 기존의 역학에선 조후용신을 썼다면 나머지 용신에 대해서는 눈을 감고 쳐다보지 않는 것이 문젭니다.
- 용신하나가 있으면 만병통치가 안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용신이 많다는 것에는 억부.격.조후.일간용신 갯수가 많은 것과 음양의 갯수가 많은 것도 포함됩니다.
- 용신이 많게 되면 정신이상자가 많다.
- 팔자가 팍 깨졌다고 정신이상자가 되는 것이 아니고 용신이 많을 때 그렇습니다.
- 격.억부.조후 일간용신등이 많다는 것은 인간의 능력을 뛰어 넘은 것이다.
- 그래서 용신이 많을수록 눈치가 빠릅니다.
- 용신이 음양으로 교차가 되었던 용신이 너무 많아도 헛것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것은 용신끼리 충돌 맞아서 그렇다고 하는 것입니다.
- 용신이 있는데 기신이 와서 패면 똑바로는 살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습니다.
◉용신이 다치는 법
1.극충
2.용신끼리 충 = 미치는데 1등이다.
3.火용신 하는데 辰土가 있으면 용신이 습해진 것으로 망가진다.
용신이 한난조습으로 충돌을 맞던지 녹여 내어도 마찬가지로 다치는 것입니다.
용신을 건드린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데 그중에서도 미치는 것에 일등이 용신끼리 충돌 맞은 것.
-조후가 억부용신을 패고 있거나
-억부가 격용신을 패고 있거나
-격용신이 억부를 패고 있거나
-억부용신이 격용신을 두들겨 패면 미치기 쉬운 경우가 됩니다.
-대체로 조후. 격. 일간 용신은 찾기 쉽지만 억부용신은 찾기 힘든게 문제입니다.
-그러나 억부용신은 찾기 힘드니 빼고 나머지 용신들이 충돌 맞는 것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ex)
己丁
○丑
己土일간에게 일간용신은 水火입니다.
丑月 丁火는 조후 용신입니다.
己土일간에게 壬.癸水운이 오면 일간용신인데 丁-壬 沖으로 용신끼리 충맞은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ex)
戊丁
○丑
戊土에게는 壬癸水가 용신이 아닙니다.
戊土에게 壬癸水라는 기신이 와서 조후용신을 패면 미치는게 아니고 마음이 일정치 않음을 말합니다.
용신이 많아서 하는 일 마다 잘 되는 사람들은 오감을 넘어서 육감이 발달 되어 있습니다.
용신이 많다는 것은 인간이 되었던 돈이 되었던 일이 되었던 능력이던 좋은 일만 발생할 것을 말합니다.
조후가 잘 되는 사람은 좋은 음식이나 깨끗한 음식만을 먹습니다.
조후가 안 된 사람들이 음식을 이것 저것 막 먹어서 탈나고 하는 것입니다.
좋은 것 들이 다투면 미치는 것입니다. (버릴 수가 없어서 입니다.)
좋은 것을 먹어야 하는 시간하고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하는 시간하고 겹치게 되면 미치는 상황이 됩니다.
나쁜 것을 피해서 도망간 사람은 맹목성이 있어서 미치진 않지만 좋은게 너무 많아서 어쩔 줄 모르는 사람은 미치게 됩니다.
이런 사람은 사소한 일이나 기분 나쁜 일을 못 참아 하지만 그게 억울하거나 힘들어서 그러는게 아닙니다.
◉1.음양용신이 교차하면 - 대체로 인간관계 건전치 못하다.
◉2.조후. 격. 억부용신 다치면 정서적으로 이상한 사람이 될 확률이 높다.
조후용신과 억부용신이 충돌 맞으면 분명히 나쁜 일 생기는 것인데 대부분의 역학인들이 조후나 억부가 용신이란 것은 아는데 억부나 조후중에 한 가지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용신이란 본디 좋은 일에 써먹는 것이 용신인데 나쁜 일 벌어진 것만 생각하기에 그렇습니다.
팔자에 조후용신이 있는데 운에서 억부용신이 와서 충돌을 맞으면 헷갈리는 일들이나 비극적인 일들이 발생하는 것이 됩니다. 이렇게 되기에 운에서 오는 억부용신이 용신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신을 세분화해서 찾고 충돌 맞은 것에 대해서 기신이 아니라 용신끼리 충맞은 것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잘 못 이해된 부분을 떨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용신끼리의 충돌은 더 좋은 것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고 기신의 충돌을 전쟁 중에 떠나는 피난길이다.
☞격과 억부는 시소게임을 하는 것이다.
◉외모와 물질에 대한 것
-물질만능주의 : 억부 혹은 길신들이 담당을 한다. (4길신 정관 정인 식신 정재)
-외모지상주의 : 격혹은 월상길신이 담당하고 있다.
길신격이고 월상길신으로 두 가지가 붙으면 외모에 관심이 많아서 성형이 심합니다.
길신격이고 억부가 뚜렷하면 돈 욕심 많아서 소송도 많이 발생합니다.
- 격이 클 수록 외모에 관심이 많고 고민이 많습니다.
- 억부가 클 수록 물질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많습니다.
◉격이 작고 억부가 크면 격을 누릅니다.
- 이런 사람들은 못 생겨도 외모에 자신감을 가진다.
- 예쁘지 않아도 그것을 개성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격이 큰데 억부가 불투명하거나 작으면
- 외모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게 됩니다.
- 격이란 것은 남들에게 과시하고 보여주는 것이다. (폼이다.)
- 현시대는 남들에게 보여지는 외모가 중요하게 결탁이 되어있기에 하는 말입니다.
만약 전쟁시라면 외모가 좋다고 해서 총알이 피해가지는 않으므로 이때는 격과 외모가 일치하지 않는다.
격이란 것이 미래에는 외모가 아닌 또 다른 것과 결탁이 되어서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격이 큰 것이 자신감이 아니고 억부가 큰 것이 자신감입니다.
- 억부란 것이 있어서 격을 눌러주면 자신감을 가지고 살게 되지만 없으면 외모 때문에 전전긍긍하고 살게 됩니다.
1. 억부란 것을 찾을 때는 합해서 나오는 변형된 오행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ex)寅亥合木. 巳申合水 등
2. 암장 오행을 찾아서 억부용신으로 쓰는 것이 아닙니다.
3. 억부용신을 찾을 때 통근과 투간의 문제를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4. 조후용신이 있다고 억부용신을 안잡는 오류도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후와 억부는 학술자체가 다르고 우선순위가 없으므로 따로 잡아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조후라는 것은 궁통보감에서 나온 한난에 대한 학설입니다.
-억부라는 것은 적천수의 외격에서 더들어가서 파생 발전된 학설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살신이란 것은 따로 보면 괜찮은데 모아 놓으면 균형이 잘 안 맞아서 이상하게 보여 지는 것입니다.
편재는 일간이 신약하면 편살이 되는 것으로 집안 식솔 끼리 흩어져 삶니다.
偏財의 偏은 치우칠 偏이고 片殺의 片은 조각 片입니다.
칠살은 결혼을 안하고 혼자서 늙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살은 결혼을 하여 가족이 생기고 분리 되는 것이다.
- 편살은 결혼하여 가족구성이 된 다음에 분리되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 칠살은 애시당초 결혼 타입이 아어서 결혼했다가 이혼 하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살신들은 얼굴 중에서 어느 한개만 보면 예쁜데 모아서 보면 안 예쁩니다.
그래서 살신들은 얼굴의 형태가 안 예쁘기에 눈코입을 손대기 보다는 틀을 바꿔주어야 예쁩니다.(양악수술을 해야 할 듯)
살신들은 씩씩하게 생긴 것이고, 길신은 대체로 얼굴이 작고 귀여운데 거기에 조후가 있으면 귀티가 나고 학자풍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