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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66,873 | 13.2 | 75,659 | 12.3 | 84,608 | 13.5 |
자료원 : vogel 공업온라인 (vogel 工業在線)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중국 서북부에 위치한 신장(新疆)지역부터 남부의 홍콩까지 4만km 길이의 가스 파이프라인을 건설해 홍콩을 포함한 중국 각지의 28개 지역을 연결하는 '서기동수(西气東輸: 서부지역의 천연가스를 동부로 수송)' 2차 사업이 진행 중임. 2015년에는 중위안(中原), 둥난(東南), 중난(中南) 등의 지역을 지나는 약 8,000km의 파이프라인을 건설할 예정임. 이에 따라 천연가스 유량을 측정하는 설비 및 초음파 유량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중국은 매년 환경보호에 대한 투자액을 20% 이상 늘리고 있음. 이에 따라 오염수를 측정할 측정기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함
- 발전소에서의 수요도 적지 않음. 대용량 발전소에서는 휴대용 초음파유량계를 이용하여 수심이나 증기터빈의 유량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초음파유량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초음파유량계 생산기업은 대부분 민영기업이며 기술력이 부족함. 첨단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됨. 전체시장에서 수입제품이 62%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에게는 아직 시장진출기회가 많이 남아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화학공업(35%), 석유화학공업(18%), 설계원(設計院)(11%), 엔지니어링 회사(8%), 오수처리(6%), 금속 제련(3%), 천연가스(4%), 기타(5%)
○ 소비자 구매 동기
- 초음파유량계는 액체 및 측정범위가 넓은 곳의 유량을 측정할 때 특히 유리함. 액체 중에서는 특히 점성이 큰 액체의 유량을 측량하기에 적합함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유량계 수입은 2013년 기준 2.9억 달러으로 전년대비 21.03% 성장함. 중국의 대형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사업과 환경보호(수질)사업이 진행되면서 유량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특히 초음파 유량계는 보다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분야에서 자주 쓰이며, 아직 중국은 초음파유량계 제조 기술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음파유량계에 대한 수입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초음파유량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902680 기준)
(단위 : US천$, %)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중국 내 보세구역
* HS CODE 902680 품목은 초음파유량계뿐만이 아닌 액체유량계, 기체유량계 등 각종 유량계 및
부품을 포함함. 초음파유량계만의 HS CODE는 아직 없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별도로 필요한 증명이나 검사절차는 없음
○ 필수 인증
-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관세 0%, 증치세율 17%
□ 주요 유통채널
○ 수출자 -> 중간유통상(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 최종소비자(공장, 과학연구기구 등)
○ 수출자 -> 현지판매법인 -> (대리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공장, 과학연구기구 등)
○ 현지생산 -> 대리상(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공장, 과학연구기구 등)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현재 중국 내 초음파유량계 관련 기업은 약 100개가 있음. 외국독자기업, 합자기업 등 다양한 기업이 있으며 모두 민영기업이며 국유기업은 없음. 주로 다롄(大連)을 중심으로 동북, 북방 지역에 소재함
- 중국의 측정기기 산업은 기초가 약한 편이며 특히 초음파유량계는 성능이 안정적이지 않아 수입에 의존하는 비율이 상당 부분을 차지함. 일부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도 핵심부품은 수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중국측정기기왕(中國儀表网)에 따르면, 중국 초음파유량계 사용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선두 브랜드는
에머슨 다니엘(EMERSON Daniel, 艾默生Daniel, 영국), 크로네(KROHNE, 科隆, 독일), 시엔엔드레스
(Cn-endress, 恩德斯豪斯, 스위스), 지멘스 단포스(SIEMENS DANFOSS, 西門子丹佛斯, 독일),
상해다이나미터스(Shanghai Dynameters, 上海迪納聲, 중국) 5종이 대표적임. 대표적인 브랜드 중에
있는 중국 기업이 하나뿐이라는 사실을 통해 중국이 측정기기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주유 경쟁제품 현황>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元/대) | 시장점유율(%) | 원산지 |
EMERSON | Daniel | 11,000 | 11,7 | 영국 |
독일 KROHNE | KROHNE | 7,500 | 9.6 | 독일 |
Endress+Hauser | E+H | 10,000 | 8.3 | 스위스 |
자료원 : 중국측정기기홈페이지(中國儀表网), 대리판매업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높음
○ 선호 브랜드
- 한국 창민기술주식회사(昌民技術株式會社)
- 2003년 북경 징이하이푸얼자동화측정기기(景儀海福爾自動化儀表有限公司)과 합자회사 설립
-2004년 (주)창민기술은 초음파유량계 연구부를 북경에 설립함. 또한 중국 고객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원가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AS를 제공하기 위해 2005년 초에는 북경 생산기지를 확대함. 이곳에서 측정기기의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전문기술서비스팀을 육성함
-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초음파를 이용한 상·하수용 유량측정시스템, 유속·수위 및 홍수 예·경보 시스템, 밀도계, 대형 수력발전소 터빈효율 측정 시스템 등이 있음. 국제기술특허 83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국가급 첨단기술 인증업체로 지정된 바 있음
- 중국내 주요 실적으로는 남수북조 동선 유량측정시스템 수주(32개 관망), 북경 주선교 오수처리장 배출구 검출 시스템 수주, 중국 전역 58곳의 하수처리장 유입 및 배출수 유량 검측 시스템 수주, 백산수력발전소 및 12개 대형 수력 발전소 터빈효율측정시스템 수주, 동북 청하 개수로 및 북경 미룬 저수지 홍수 예·경보 시스템 수주, 중국석유 및 석화 원유시스템 수주외 다수임
- 이 외에도 한국 브랜드 SONDAR, SEBA, JAIN 등이 중국 시장에서 영업 중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中國國際測量控制与儀器儀表展覽會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FAIR FOR MEASUREMENT INSTRUMENTATION AND AUTOMATION |
전시회명(한국어) | 중국 국제 계측/측정기기 전시회 |
전시품목 | 온도/압력/유량/레벨 계측기기, 수치제어기기, 디지털 컨트롤 설비, 감시제어/데이터 수집 시스템,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 안전계측시스템 무선통통신시스템, 스마트그리드, 휴대용 계량계측설비, 마운팅용 전기계측설비, AC/DC 계측설비, 전자계측설비, 지능형 빌딩/교통/철도시스템, 대기오염감시, 물 모니터링 시스템, 에너지절약 감시제어 시스템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 / 북경(北京) /1년 |
규모 | 1983년 상해에서 처음 전시회를 시작한 이래 북경과 순환하여 개최되며 UFI(세계전시연합)이 인증하는 전문 박람회임. 전시장 면적은 3만m2. 2013년 20개 국가의 700개 중국 외 국적기업이 참가함 |
금년 개최시기 | 2014년 9월 23~26일 |
웹사이트 | http://www.miconex.com.cn/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안전성
- 정확도
- A/S 관리
- 조작 편리성
- 제품 수명
- 제품 공급기한
- 가격
- 판매서비스
□ 현지시장특성 및 타겟고객층
- 중국내 초음파유량계 생산기업은 대부분 각지에 영업사무소를 설립하여 직접 판매하기 때문에 유통경로와 가격에 대한 영향력이 비교적 큼. 반면 외국기업들은 중국 내 대리상을 통해 대리판매나 위탁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아 유통경로와 가격에 대한 영향력이 부족한 편임. 따라서 한국기업이 중국에 자회사나 영업사무소가 없을 경우에는 실력 있는 대리판매업체를 찾아 유통경로 확보하여 중국 내 영향력을 넓히는 방법을 고려할 만함
- 중국의 초음파유량계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하는 경로와 그 순위는 다음과 같음. 제조업체의 추천이나 전문협회 소식지 등 통하는 경우가 50% 이상으로 가장 많으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여 제품을 홍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홍보수단이 될 수 있음. 2위는 인터넷(18.5%), 3위는 전시회 (14.76%), 4위는 전문 세미나(8.86%) 순임. 신문 광고는 효과가 적음
- 현재 중국 초음파유량계시장에서는 측정방식에 따른 수요는 도플러식(多普勒)이 가장 많으며 전체 시장점유율의 1/3을 차지함. 2위는 시간전송차식(時差式, 20.41%), 3위는 이상류식(兩相流, 15.98%), 4위는 다회선식(多聲道, 14,73%), 5위는 단회선식(單聲道, 10.65%)순임. 초음파유량계의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1위 고정형(53%), 2위 클립형(13.73%), 3위 휴대형(13.5%), 4위는 삽입형(11.66%), 5위는 수로형/비만관형(5.44%) 순임. 따라서 측정방식에 따른 수요를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고려할 만한 방안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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