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들들이 겪어야하는 훈련 3종 세트 중 2종 ORI, ORE를 해부한다
1. ORI : Operation Readiness Inspection 작전 준비태세 검열
우선 인터넷 기사에 나온 ORI에 대한 기사 하나입니다.
===============================================================
서산 공군 제20전투비행단(20전비)은 최상의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비행단의 작전 수행 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7일부터
오는 17일까지 올해 전투지휘검열(ORI: Operation Readiness Inspection)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이 부대는 작전구역 내 주민들의 소음 등과 관련한 피해 등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이해를 구했다.
이번 훈련은 실전과 유사한 상황에 따른 장병들의 전시 행동절차 숙달 정도를 점검하는 평가다.
주요 훈련은 전시 출격훈련, 항공기 긴급귀환 및 최대 무장 장착 훈련, 대테러 종합훈련, 정보작전 방호태세훈련 등을 한다.
이번 훈련에선 전 분야에 걸쳐 전시 작전 체제 훈련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이를 통해 각 분야별 전투요원 및 지원요원들의 작전 수행 능력을 측정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훈련 기간 중 7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야간 비행훈련이 진행된다. 이에 따라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될 비행소음에 따른 주민불편이 예상된다며 주민들의 양해를 구했다.
20전비 감찰안전 홍붕선 실장(대령)은 “대한민국 서북도서의 영공방위를 맡고 있는 최전방 창끝부대로서 작전 수행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꼭 필요한 훈련이자 검열과정의 이번 훈련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소음에 대해 주민들의 깊은 양해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작전 준비태세란, 말그대로 전쟁이 나면 전투 비행단에서 행해야하는 각종 임무를 실전처럼 연습하는 겁니다. 그래서 작전을 주관하는 작전 사령부(오산)에서 검열 주체가 되고, 전투 비행단이 검열 대상이 됩니다. 그렇다면 군수사령부는요? 물론 군수사령부는 전시에 작전 개념보다는 군수 지원개념이므로 특별하게 훈련을 통해 검열을 받을 내용이 없어서 적용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모든 전투비행단은 작전사령부 산하 조직입니다. 군수사령부나, 교육사령부는 공군본부 산하조직입니다.
전쟁이 나면 군대는, 공군은 우째돼죠?
젤 먼저 북한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비상소집이 시작되죠? 그리고는 모든 비행기가 출동가능상태로 만들어지고(정비사 뺑이) 탄약고 있는 폭탄이 전부 이글루 근방으로 조립되어 옵니다.(무장사 뺑이), 훈련 비행은 사라지고, 전부 폭탄을 달아야 합니다.
그래서 최대무장장착 훈련, 최대 무장조립훈련, 훈련비행 임무에서 공격임무로 비행기 폭탄 바꾸기 등등을 밤새워 합니다. 그리고는 비행기는 쉴새 없이 막 뜹니다. 하루에 한 개 비행 대대에서 밤 늦게까지 40회 이상을 뜸니다. 조종사도 힘들고, 정비사도 힘들고, 주변의 주민들도 고통입니다.(아래 사진 참조)
지상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지상군 침투에 대비한 기지방호 훈련, 진돗개 훈련으로 잘 알려진거죠, 화학탄이 터지는 것에 대비한 대피, 화생방 훈련, 화생방 물자 제독 훈련, 화재진압훈련, 대파된 대체 건물로 이동, 컴퓨터망 중단에 대비한 훈련, 식수 오염 대비훈련, 활주로 파괴 상태에서 긴급복구, 비행기가 내릴수 없음에 대비한 타기지 착륙 훈련, 정비사도 따라갑니다. 비행기가 손상 상태로 귀환하면 긴급 수리훈련 등등등 수많은 훈련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24시간 근무로 들어갑니다.
요런 훈련을 마치고 나면, 1일 휴무케 해주고, 결과를 검토해서 절차를 고칠 부분 고치고, 기준 미달은 다시 훈련하곤 합니다. 기름차는 모자라지 않나? 식당 파괴되면 밥은 우째 먹나? 폭탄 쌓아둘곳은 있나? 등등등
2. ORE : Operation Readiness Exerciser (작전대비태세 연습)
ORI는 2년에 한번 하는데, 사이사이 기간은 비행단 자체 훈련으로 ORE를 합니다. E는 Exerciser(연습)입니다, 훈련 사이사이 연습한다고 보면 됩니다.
ORI, ORE는 미군 훈련 개념이며 그대로 한국공군이 적용합니다.
활주로 복구 훈련(시설특기)
항공기 제독(화생방 오염 제거)-기체특기
화생방 훈련(화생방특기- 시설특기)
무장장착 훈련(무장특기)
전시파손항공기 수리(부품정비대대) 비행기가 총알 엄청 맞고 왔네요
사고항공기 처리(부품정비대대)
최대 출격 훈련(조종사, 정비사, 무장사)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감사^^♡♡♡
공군의 큰 훈련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굿~~ 입니다.😄
^^
중요한 훈련이니 준비과정도
힘들겠지만 끝나면 큰 보람도
느끼고 또 휴무하루가 주어진다는게 젤 좋을듯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군대서 이렇게 힘들게 훈련도 하네요 휴가 나오면 잘해줘야겠습니다^^공군 파이팅
앞전에 전투의날이라고 하루 쉰것도 이런 훈련의 일종인가예?
전투 휴무라고 하지요. 가끔 대통령 해외순방이나, 북의 움직임 조짐, 훈련 등으로 토, 일요일도 근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못 쉰 공휴일 하루를 나중에 주중에 보상을 해줍니다. 고런걸 전투 휴무라고 합니다. 전투 태세 때문에 모쉰 하루를 보상하여 이름하여 전투 휴무...
예~~답글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쉽게 됩니다.
아들이 공군이니 엄마도 이젠 공군이지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