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학년 14반에 재학중인 이가람이라구 합니다...
저는 단국대학교 언론.영상학부과에서 공부하고 싶습니다...
제가 조사한 내용입니다...
■ 이런 것을 배웁니다
21세기는 다매체 다채널의 멀티미디어시대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초고속정보통신망이 구축되고 있고, 수 십개 내지 수 백개 채널의 케이블 및 위성방송 채널이 등장하고 있으며, 사회 각 부문에서의 활동이 인터넷을 통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이뤄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매체 다채널의 멀티미디어 시대에서는 그만큼 미디어를 통해 전달할 영상컨텐츠라고 하는 내용물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영상컨텐츠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데 비해 이러한 영상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전문인력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방송영상학 전공에서는 졸업생들이 지상파방송을 포함해서 최근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위성방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방송과, 그리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인터넷방송과 인터넷광고,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우수한 기획 및 제작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일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우수한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방송영상 전공에서는 교수진 역시 방송 및 인터넷, 그리고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다년간 종사했거나 현재 현업에 계신 전문가들을 교수진으로 구성해 놓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영상물을 실제로 기획, 제작해 볼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컨텐츠 실습제작실을 갖추고 놓고 있으며, 교과목 역시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해서 제작실무 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짜 놓고 있습니다.
■ 이런 적성이 필요합니다.
방송영상 전공에서는 방송, 인터넷,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영상물을 기획·제작할 전문인력을 양성해서 배출하는 일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영상물에 관심이 많아 이 분야를 공부해서 사회에 진출하려는 뜻을 가진 학생이면 누구나 방송영상 분야를 전공할 만한 자질과 적성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열심히 공부해서 뭔가 성취해 보겠다는 의지와 포부만큼 더 중요하고 필요한 적성은 없을 것입니다.
■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영상물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데 비해 이러한 영상물을 기획·제작할 전문인력은 부족한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와 같은 정부의 관련 부처에서도 이 분야의 산학협동 및 벤처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정책을 펴 나가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시대가 가속화될수록 멀티미디어 영상컨텐츠를 기획·제작할 인력에 대한 수요는 날로 커져갈 것이며, 그만큼 이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될 것입니다.
방송영상을 전공한 학생들은 방송사를 포함하여 인터넷 벤처기업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업체에 진출해서 프로그램과 컨텐츠를 기획·제작하는 PD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기업체에 진출해서도 인터넷 광고 및 웹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홈페이지를 제작, 관리하는 일을 맡아 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의 여러 부문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의 역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방송영상을 전공한 학생들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어떤 일이든 할 수 있으며, 또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방송영상 전공 교수들의 교육목표이며 방향이기도 합니다.
■ 이런 것을 가르칩니다.
방송영상학 전공에서는 크게 네가지 세부전공 분야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그것은 라디오/TV 전공, 인터넷방송 및 광고 전공, 애니메이션 전공, 멀티미디어 전공입니다. 이러한 세부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이론강의와 실습강의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방송영상 분야의 이론 및 실무지식을 익히되, 이를 바탕으로 해서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구상하고 제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사회과학적인 안목과 지식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안목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방송영상 전공에서는 다양한 교과목과 관련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