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일의 역사를 말하다] <4>
삼국사기 가짜로 몰면서 일본서기 추종하는 사람들
임나일본부설은 극복되었나 ③
한 사건에 대한 전혀 다른 두 기록
여기 두 역사서가 있다. ‘일본서기’와 ‘삼국사기’다. 그런데 같은 해에 벌어진 사건에 대해 말하는 두 역사서의 내용이 아주 다르다. 서기 371년의 사건을 예로 들어보자.
‘삼국사기’는 백제 근초고왕이 재위 26년(371) 겨울 태자 근구수와 함께 정예군사 3만 명을 거느리고 평양성을 공격해 고구려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일본서기’는 371년에 백제왕이 구저를 보내 야마토왜의 신공(神功)왕후에게 조공을 바쳤다고 말하고 있다. 또 왜의 신공왕후가 치쿠마 나가히코(千熊長彦) 등을 사신으로 백제에 보내자 백제왕 부자가 이마를 땅에 대고 절하면서, 충성을 맹세했다고 말하고 있다.
‘위서’·‘북사’에도 고국원왕 전사사실 나와
371년의 사건을 기록한 ‘삼국사기’ 기사와 ‘일본서기’ 기사 중 하나는 거짓이다. 무엇이 거짓일까? 두 목격자의 증언이 다를 경우 다른 목격자의 증언이 중요하다.
371년에 근초고왕이 고국원왕을 전사시킨 사건은 ‘삼국사기’, ‘백제본기’뿐만 아니라 ‘고구려본기’에도 나온다.
이 사건의 목격자는 또 있다. 북위(北魏)의 정사(正史)가 ‘위서(魏書)’인데, 그 ‘고구려열전’과 '백제열전'에도, ‘북사(北史)’ 사이(四夷)열전 고구려조에도 “쇠(釗:고국원왕)는 후에 백제에게 죽임을 당했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 근초고왕 부자가 야마토왜의 사신에게 이마를 땅에 대고 절했다는 ‘일본서기’의 기사는 혼자만의 주장이다.
두 목격자의 증언이 다를 경우 전후 상황도 중요하다. ‘삼국사기’는 이 사건 이후 고구려와 백제는 원수지간이 되어 사생결단하고 싸우는데 결국 백제 개로왕의 전사로 이어진다.
‘일본서기’는 백제뿐만 아니라 고구려·신라·가야가 조공을 바쳤다는 뜬금없는 기사가 계속 이어진다. 아직 국가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야마토왜에 신라·고구려·백제·가야가 조공을 바쳤다는 기사 자체가 조작된 것임은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
‘일본서기’로 돌아가자는 망국적 주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극우파들과 남한 강단사학은 ‘일본서기’는 사실이고 ‘삼국사기’는 조작이라고 거꾸로 말한다.
와세다대 출신의 인제대 교수 이영식은 ‘일본서기’의 눈으로 한일고대사를 봐야 한다면서 이렇게 주장하고 있다.
“현대적 국가의식을 배제할 수 있는 방법은 오히려 ‘일본서기’로 다시 돌아가는 일이다. 객관적인 사료비판을 통해 관련 기술을 다시 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우선은 ‘일본서기’의 기록을 있는 그대로 보는 태도도 필요하다”
객관적 사료비판도 생략하고 무조건 ‘일본서기’를 믿자는 말이다. 이영식의 말대로 ‘일본서기’의 기록대로 보면 신라·고구려·백제·가야는 모두 야마토왜의 속국이 된다.
‘일본서기’를 조금만 들여다보면 이 책은 거짓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일본극우파들은 이런 ‘일본서기’를 유일한 근거로 369년부터 562년까지 야마토왜가 가야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내세우고 있다.
▲ ‘일본서기(日本書紀)’. 720년에 편찬한 일본서기는 황제국 백제를 제후국으로, 제후국 야마토왜를 황제국으로 바꾸어 서술했다.
가야사람들은 국호를 몰랐다?
1945년 8월 15일 관 속에 들어갔어야 할 식민사학이 지금껏 끈질기게 살아남은 이유는 언론 카르텔을 비롯한 각종 카르텔 때문이다.
한겨레신문 노형석 기자는 2019년 12월 8일자 기사에서 “‘가야’라는 말은 고려 초에야 등장했고, 가야 시대 사람들은 이런 국호를 전혀 알지 못했다는 점이 그것이다”고 주장했다.
가야 사람들은 가야라는 국호 자체를 알지 못했다는 새로운 학설이다.
‘삼국사기’ 탈해 이사금 21년(서기 77)조는 “아찬 길문이 가야군사와 황산진 어귀에서 싸워서 1천여 명의 목을 베었다.”는 기사가 나온다. 파사 이사금 8년(서기 87)조에도 “신라의 서쪽에는 백제가 있고 남쪽에는 가야가 접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신라 파사 이사금 15년(서기 94), 같은 왕 17년(서기 96), 같은 왕 27년(106), 지마 이사금 4년(115) 기사 등 수많은 ‘가야’가 나온다(자세한 내용은 원본 기사 참조).
그런데 노형석은 가야 사람들은 자신들의 국호가 가야인지도 몰랐다는 것이다.
거짓말까지 등장한 가야사
노형석은 가야사람들이 ‘가야’라는 국호 자체를 몰랐다는 근거로 두 사료를 들었다.
“‘일본서기’, ‘삼국지’ 등의 고대 사서에는 한반도 남부 영남권 지역에서 주로 공존하고, 경쟁하며 이합집산한 10여개국부터 20여개국까지의 소국들이 거명된다. ‘임나’ ‘가락’ ‘가라’ ‘안라’ 같은 이 소국 이름들이 바로 당대 가야인들이 자신들의 나라를 불렀던 말이다"
노형석은 ‘일본서기’와 ‘삼국지(三國志)’에 ‘한반도 남부 영남권’이란 지역이 나오고 가야라는 국명은 안 나오는 대신 ‘임나·가락·가라·안라’ 등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런데 ‘일본서기’·‘삼국지’에는 ‘한반도’나 ‘영남’ 등의 지명이 나오지 않는다. 또한 ‘삼국지’에는 ‘임나·가락·가라·안라’라는 국명이 나오지 않는다.
‘일본서기’에만 ‘임나·가락·가라·안라’ 등이 나오는데, ‘일본서기’만을 근거로 내세우면 속내가 너무 드러나니까 ‘삼국지’에도 그런 이름들이 나오는 것처럼 거짓말시킨 것이다.
식민사학자들과 언론의 이런 카르텔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런 망국적 카르텔 해체는 보수, 진보를 넘어 이 나라가 계속 존속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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