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형식
① VVT : Variable Valve Timing, 가변 밸브 타이밍, 가솔린엔진
보통의 엔진과 달리 엔진 회전수에 따라 움직임에 변화를 주는 엔진이다. 엔진이 저속으로 움직일 때와 고속으로 움직일 때 각각 다르게 반응하므로 연비와 출력을 동시에 증가시킬 수 있다.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 엔진을 채택하는 차량이 늘어나고 있다. 단,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구의 복잡성으로 인해 고속 주행 시 고회전이 어렵고 고장발생 우려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② GDI : Gasoline Direct Injection, 가솔린 직통 분사, 가솔린엔진
연료 탱크에서 압축된 연료를 엔진에서 한번 더 압축시켜서 분사 공급하는 방식이다. 연료의 99.99%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료 소비율과 배기가스 발생량이 감소한다. 연비와 환경에 모두 좋은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연소실의 직접분사로 소음이 크게 발생하며 진동이 느껴진다는 단점이 있다. 부품 또한 상당한 고가다.
③ CRDI : Commom Rail Direct Injection, 커먼레일 엔진, 디젤엔진
정밀 전자제어가 가능한 압축장치와 응답성이 뛰어난 연료분사장치를 이용해 운전상태에 맞게 연료를 분사하는 엔진. 일반 디젤엔진보다 힘이 좋고 진동이 덜하나 고장이 잦고 부품이 비싼 것이 아쉽다.
④ VGT :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가변용량 제어 터보차저, 디젤엔진
터보차저는 배기가스를 이용해 흡입 공기량을 추가적으로 공급하는 장치로, 엔진출력을 자연흡기대비 10% 정도 향상해준다. VGT엔진은 CRDI엔진의 기계식 터보차저를 보완해 나온 것으로 전자식 가변용량 터보차저를 적용함으로써 저속 및 고속 전 구간에서 최적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 배기량
자동차 엔진 실린더 내부에 공기가 최대로 들어갈 수 있는 부피를 말한다. 그 안에서 기름과 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이 이루어지며 동력을 만들어낸다. 사람에 비유하자면 폐활량과 같다고 할 수 있는데, 폐가 클수록 숨이 덜 차고 달리기를 오래할 수 있는 것처럼 배기량이 클수록 힘이 세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배기량이 크면 대체적으로 차의 속력이 빠르고 힘이 좋으며 고속 주행 시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배기량 1000㏄ 미만은 경차, 1000~1600㏄는 소형차, 1600㏄~2000㏄는 중형차, 2000㏄ 이상은 대형차로 분류가 되며 배기량이 클수록 높은 세금이 붙는다.
▶ 연비
연비는 자동차 선택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자동차가 일정거리를 주행했을 때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말하며 우리나라의 연비 측정은 '카본밸런스법(Carbon-Balance)'을 따른다. 실험실에서 자동차를 측정기에 올려놓고 모의 주행을 한 후 이때 배출되는 탄소성분을 수집해 연료소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17.85㎞의 거리를 평균 주행속도 34.1㎞/h, 최고속도 91.2㎞/h, 정지횟수 23회, 공회전 18%를 포함하여 총 42.3분간 주행해 나온 연비를 기본으로 판단한다.
이렇게 측정된 연비는 공인연비로 자동차 뒷유리에 동그란 스티커로 표기되어 부착된다. 공인연비는 실제 운전 연비와는 다를 수 있으나 국내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를 동일한 조건에서 시험하므로 좋은 상대평가 자료가 된다.
공인연비가 나오면 배기량을 고려해 등급을 정한다. 상대적으로 연비가 높은 차가 등급은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바로 배기량 때문. 연비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뉘며 1등급이 가장 고효율의 연비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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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cafe.daum.net/wiseused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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