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는 '손'이라는 가장 인간적인 도구를 통해 창조해낸 작품과 아티스트, 그리고 대중에 포커스가 맞춰진 국내 최대 규모의 핸드메이드 축제의 장이다. 행사는 오는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되며 핸드아티, 한국국제전시, 레몬트리가 공동주최 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서울문화재단, 서울디자인재단, 한국도자재단, 롯데백화점, 한국제지, 알파색채, 태신인텍, 신한커머스(사)한국공예가협회가 후원한다.
올해로 3년 째 열리는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는 규모와 참여 작가 수가 작년보다 2배로 늘어나, 올해 12개국 300여개 업체 420여 부스가 참여하며,오감으로 즐기는 다양해진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신발, 옷, 가방 등 각종 패션악세서리/ 목걸이,귀걸이 브로치 등 쥬얼리/ 의자, 테이블, 카펫 등 리빙소품/그릇, 반상기 등 생활도자 및 키친용품/ 문구류/ 키즈용품 등 300여명 작가들의 1,000여개의 핸드메이드 제품과 작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핸드메이드매니아들을 설레게 할 14개의 기획 체험클래스와 함께 각 참가부스에서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다. 가족, 연인,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핸드메이드체험을 통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것을 만들어 보자.
Δ 김쎌, 주제관
김쎌은 시각예술과 영상, 디자인, 모델 등 전방위적인 창작활동을 펼치고 있는 신예 아티스트다. 주로 키치미니멀패턴과 셀프포트레이트를 통해 자신의 존재방식인 쎌의 증식을 유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Δ 바위솔도예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에서는 유명 아티스트들이 벽면에 직접 그리는 과정을 보고 즐길 수 있는 살아 있는 라이브페인팅쇼와관람객과 아티스트들이 함께 만드는 퍼포먼스가 있는, 즐기고 체험 할 수 있는 그림 전시가 함께한다. 매드빅터, 한디, 모즈, Windstone 그리고 일본에서 직접 참여하는 나베카오루, OT29, 일본에서 활동 중인 한국인 아티스트 서미지, 인터내셔널 아티스트그룹 등 5개국의 작가들이 4일 동안 자신들의 작품을 직접 현장에서 그리고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관람객과 함께 자동차에 그리고 색칠하여 하나밖에 없는 아트카로 변신시키는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된다.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에서는 전시회를 2배 재밌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기획전시도 준비되어 있다. 해외 각층의 유명인사들을 캐릭커처로 한자리에 만나 볼 수 있는시온칸의 100인의 유명인사 캐리커처 전시와 과자전시로 화재를 모은 works 팀의 과자 그리고 디자인 소품 전시, 아티스트와중소기업 상품의 꼴라보레이션 전시, 구체관절인형 작가 고용석, 포슬린 인형작가 김선영의 세상에서 가장 비싼 인형전시가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임철 작가의 도자기로 만든 자동차 전시와 도자기 퍼포먼스, ㈜ 한국제지와 종이모형 작가 장형순이 함께 준비하는 종이로 만든 건축물, 캐릭터 종이로 보여 질 수 있는 세상의 모든 것을 주제로 하는 전시가 함께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핸드메이드테디베어 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행하는 테디베어 특별전‘내가만든테디베어 이야기’도 함께한다.
Δ 과자전 에디션
WORKS 입점 작가에게 과자전 소스를 제공하고 각자의 방법으로 풀어낸 과자전 에디션으로 mellowsong의 초, 유정정의 실리콘코스터, mr.a-jo의 봉지백과 샌드팔찌, 할로미늄의 식탁보, 에토프의 가방, 넝마주이활동의 뱃지, WORKS의 포스터가 있다.
Δ Mellowsong, 크리쳐 소이왁스 캔들
Δ Sook, 세라믹 오브제와 명함꽂이
Δ matter&matter
Δ 시온 79X109cm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는 올해부터 매년 메인 작가를 선정하여 페어를 함께 준비하고 있다. 2013년 메인작가는일러스트 작가 활동중인 델로스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주제로 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 델로스와 함께 하는 기획부스에서 아티스트이자 모델인 킴쎌이 앨리스로 델로스가 모자 장수 캐릭터로 변신, 포토 죤과퍼포먼스가 진행된다. 그리고, 종이로 만든 6M 높이의 대형 앨리스와 집, 모빌, 그림 등이 전시되어 관람객들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집으로 초대할 예정이다.
Δ 델로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의 홍보대사로 김성령, 김성진 자매가 위촉되었다. 작년까지 “핸드메이드 정신”과 “아티스트가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로 홍보대사가 선정되었다면, 올해는 조금 더 대중에게 다가가는 홍보대사가 선정되었다. 미스코리아에서 요즘 가장 핫한 아줌마들의 로망으로 떠오르고 있는 김성령과 언니 김성진이 홍보대사로 주 관람객 층인 아줌마 파워를 보여 줄 예정이다. 김성진은 10년 넘게 도자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계작업 없이 수작업만으로 도자기를 만들어 왔다. 김성령은 수많은 도자기를 수집하고 있는 도자기 애호가로,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를 통해 두자매의 도자기 이야기 첫 선을 보인다. 생활도자를 활용한 테이블 세팅과 도자기 리빙 인테리어 전시를 볼 수 있으며 김성령씨의 깜짝 방문이 이루어 질 예정이다.
Δ 김성진
Δ 김성진
☞ 페이스북초청 이벤트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게릴라 무료초청 이벤트가 진행되어 핸드메이드 매니아들의 알뜰한 관람을 돕는다.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이벤트에 주목하여 무더운 올 여름, 즐거움에 시간 가는 줄 모를 ‘핸드메이드코리아페어’로 도심 속 피서를 떠나보자.
www.facebook.com/handmade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