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식사법 명사(김의신 박사-항암치료 전문의사 유퀴즈 더온블럭 방송 내용)에게 듣는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데 두부, 달걀, 잡곡이 든 시리얼을 우유에 타서 먹는다. 좋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감태가 염증과 암의 성장 억제에 굉장히 좋다. 1000년 사는 거북이들은 감태만 먹는다고 한다"고 추천했고, 또 "베리류 안에는 수소가 많아 스트레스로 생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좋다"고 전했다.
"구워서 기름이 나오면 맛있지만 발암 물질이 왕창 나온다. 흰 비계 떼고 살코기만 섭취하고, 또 힘줄에는 나쁜 게 있어서 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기 자체만 먹으려면 맛이 없으니까 김치에 싸 먹든지, 쪄서 먹는 것이 훨씬 건강하다"고 조언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도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기는 소화되는데 4~6시간 걸리고, 40세 이후로는 효소, 호르몬이 적게 나와 고기를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적게 먹어야 한다"고 했다.
MC 조세호는 "주로 뭘 드시냐"며 평소 식단을 궁금해했고, 김의신 박사는 "아침을 제일 많이 먹는다.
주로 생선을 위주로 한 식단에 감자, 요구르트, 낫또를 아침마다 먹는다"고 답했다.
김의신 박사는 "무엇보다 저는 소식하려고 애쓴다. 건강의 기본 원리는 절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암 환자의 경우 "절대 체중이 빠지면 안 된다. 어떻게 해서든지 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잘 먹고 마시고 잘 자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