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少陽經
手少陽三焦經 과 足少陽膽經을 말한다
지금 이시대는 수소양삼초경과 족소양 담경으로 치료할수있는병이 99%이다
특히 少陽經락이 관여할 수 있는 병은 정신병적인 차원에서 약80%가 된다 예를 들어 滯해서 왔을때나 복통이 있을 때 수소양삼초경을 쓸수있을가? 물론 相火之氣 차원에서 응용해볼수있겠지만 정신병 차원에서 80%가 응용된다 왜냐하면 이시대가 이기주이의 확대로 지식 자존심등이 꽉차있기 때문에 수소양 삼초경이나 족소양담경으로 치료할 수 있는 좋은 케이스라고 본다 의학입문에보면 삼초의 설명이 있는데 上焦如霧-上焦는 구름과같고 霧라는 글자의 의미는 전혀 모른는뜻이다 中焦如溝-중초는 도랑과 같고 溝라는 글자의 의미는 알 듯 모를듯하다는뜻이며 개천에서 거품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는뜻이다 下焦如瀆-下焦는 도랑과같다 瀆이라는 글자의 의미는 확실하다는 뜻이다 溝와瀆은 모두 도랑이라는 뜻이다 수소양샴초지기는 相火라는 개념으로 생각하고 더구나 天符臟이라고 알고 있는데 물로 표현 하는 이유는 비유를 하기 위함이다 모든병은 열에서 생긴다 濕生熱 熱生風 風生痰
수소양삼초 지기를 깨닳는 것은 도를 깨닳는 사람만 가능하다는 말이있다
사람에게는 7개의 차크라가 있는데 이 아즈차크라를 제3의 눈이라고도 한다 이것이 바로 수소양삼초경에 해당한다 삼초의 묘한 운영을 본 후에야 臟腑의 다르고 같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나누어 보면 열둘이지만 合한즉 삼초이고 三焦는 一焦 즉 근원이며 一元之氣리고 한다
그르므로 삼초의 묘한 운영을 모르고서는 의학을 안다고 할수없다 나누어 보면 열둘이지만 열둘은 12경락을 의미하고 합하면 삼초라는 것은 12장부가 전부 삼초로 귀일 한다는 의미가 된다 一焦라는 의미는 태운다는 뜻이 아니고 근본 그원이라는 뜻이다 일원지기나 근본이라는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천진한 것을 말한다 삼초를 相火와 相火가 만난것이기 때문에 혹 熱적으로 생각할수있겠지만 이 삼초자체는 더운 에느지가 흐르고 있지만 열보다는 光적인 차원 에 생각을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삼초는 정신적인 차원에서 보면 유머에 해당한다 수소양삼초경에 원숭이를 取象한 것은 원숭이의 나쁜점을 취상한 것이 아니고 장점을 선택한 것이다 동물중에서 웃을수있는 것은 원숭이밖에 없다 우리 인간의 웃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성교중에 오르가즘에 도달해서 만족할때는 족소음신경의 웃음도있고 호탕하게 웃는 수소음심경의 웃음도있다 삼초지기의 웃음은 약간 악질적인 인상을 주면서 약간 비정거리는 듯한 미소에 해당한다 그르므로 삼초를 유머라고 한다 닭이 달걀을 품을 때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熱같은 것이 少陽 相火之氣다 어느면에서는 생명의 근원이기도 하다 수소양 삼초를
有名無形이라하고 有用無象이라고도한다 삼초는 실제로 사용하고 있지만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부분이다 우리가 흔히 지랄발광하네 하는데 지랄은 陰적인 병이고 발광은 陽적인병이다
수소양삼초경은 간질의 비방이다 수소양삼초경이 치료할 수 있는 인간의 육체적인 병에는 첫째 두통 이다 삼초경이 치료할 수 있는 두통은 아주 극소수이다 궐음두통이라고
하는 冷頭痛 인데 이병의 증상은 열은 오르지 않으면서 불알이 오그라들고 골속이 아프고 두정통이라고 해서 백회혈까지 아파온다 이병이 수소양 삼초겨이 잘듯는다 그외에 모든 탈모증상에 잘났는다 콧병에 많이 쓴다 맑은 코물이 많을 때 쓴다 노랑코물은 폐열이있다
그르므로 음양을 잘살펴보고 사용해야한다 삼초경은 입안이 헌데 쓴다 그르나 입안에 열이 많이 있을때는 쓸수없다 삼초경의 액문은 水혈이다 삼초는 火이므로 수극화는 삼초경의 승방에 해당한다 삼초경은 몸집이 통통하고 입이헐고 냉연이 많을 때 맑은침이 많이 흘를 때 사용한다 삼초경은 귓병에도 사용한다 이명 이농에는 삼초 승방을쓴다 삼초경은 좀 냉하고 습한 사람에게 쓴다 삼초경의 수혈인 액문은 火經인데도 液體의 液자가 덜어있는 것은
어떤의미일가? 삼초경은 인후병을 치료한다 삼초경은 견비통에 잘듣는다 견비통주에도
痺症에 잘듣는다 견비통은 환측의 반대쪽에 자침하라 삼초경은 일절의 胸痛을 치료한다 주로 늑막염이다 삼초경은 下焦가 냉해서 오는 일절의 설사 요통 하복통에 잘듣는다 삼초경이 발달한사람은 손이길어진다 원숭이는 발보다 손이발달되었으므로 삼초경을 상징한다 삼국지의 유비도 손이 길므로 삼초경이 발달한 사람이다 삼초경의 특성은 嘲弄적이고 해학적이기보다는 천진성이고 근원적이며 회귀성이 특징이다 삼초의 덕성은 많이 아는것만이 아니라
모를줄도 알고 순진한사람 상대방을 충고할줄아는사람이다 삼초경이 발달하면 남을 지도할 수 있다 수소양삼초지기는 태양과같은 덕성을 갖이며 때로는 강하게 내려쬐어 말려 죽이기도 하고 때로는 잘순화시켜 덕성을 보존하기도 한다 수소양삼초지기가 강한 甲申相火의 해에는 전쟁이 많이 일어난다고 하는데 평시의 甲申相火의 해중에도 申이 덜어가는 해에는 聖人이 많이 태어 난다고 한다 수소양삼초지기가 올바르게 작용된 사람은 철학가라든가
冥想가 많다 사람은 대체적으로 다섯가지로 분류되는데 착한사람 아름다운사람 위대한사람 聖스러운사람 神靈스러운사람 이다-사암이론
★난경8난
8난에 이르기를 어떤 환자의 촌구맥이 정상인데도 죽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대답하기를 인체의 12경맥은 모두 생기의 본원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른바 생기의 본원은 12경맥의 근본이며 신간동기라고 한다. 이는 오장육부의 本原이고 12경맥의 根本이며 호흡의 門이고 삼초의 원으로 병사를 막아주는 神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생기는 인체의 근본으로 뿌리가 끊기면 줄기와 잎이 마르는 것처럼 촌구맥이 정상인데도 죽는 것은 생기가 안에서 홀로 끊어진 까닭이다.
★난경31난
31난에 이르기를 삼초는 무엇을 받으며 무엇을 주관하는가?
삼초의 부위는 어디에서 시작하여 어디에서 끝나는가? 또 그것의 이상상태는 어디에서 치료되는가? 이러한 문제를 알수 있겠는가?
대답하기를 삼초는 음식물이 소화흡수 전달되는경로이며 체내의 기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상초는 심하에서 횡격막을 애래로 관통하여 위의 상구에 위치하고 있다. 납입만 하고 배출하지 않는 것을 주관한다. 상초의 이상을 치료하는 부위는 옥당혈아래 1.6촌에 위치한 단중혈로 두 젖가슴 사이늬 들어간 부위다. 중초는 중완에 위치하여 위로나 아래로 치우쳐 있지 않다 중초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영양을 흡수한다. 치료하는 부위는 배꼽의 아래로 방광의 상구에 해당한다. 청탁을 분별하여 체외로 배출하고 다시 받아들이지 않는다. 치료하는 부위는 배꼽아래 1촌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삼초라고 한느데 그 부는 氣街(衝)이다.
★난경38난
38난에 이르기를 장은 오로지 다섯이고 부는 여섯 인데 왜 그러한가?
대답하기를 부가 여섯이라고 한 것은 삼초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삼초는 원기의 別使로서 장부경맥의 기화공능을 주관 하며 이름은 있지만 그와 연관되는 일정한 형태의 장기가 없고 그 경맥은 수소양경에 속한다. 그것은 5부이외의 부이기 때문에 부는 모두 여섯이라고 한 것이다.
삼초란 원기의 別使로서 三氣의 통행을 다스리고 오장육부를 두루 돌게 한다. 原이란 삼초의 존칭이다.
★난경66난
66낭에 이르기를 經에 수태음폐경의 원혈은 태연이고 수궐음심포경의 원혈은 태능이며 족궐음간경의 원혈은 태충이고 태태음비경의 원혈은 태백이며 족소음신경의 원혈은 태계이고 수소음심경의 원혈은 신문이며 족소양담겨의 원혈은 구허이고 족양명위경의 원혈은 충야이며 수소양삼초경의 원혈은 양지이고 족태양방광경의 원혈은 경골이며 수양명대장경의 원혈은 합곡이고 수태양소장경의 원혈은 완골이다.그런데 수족음양십이경에서 유혈은 원혈이라고 했는데 이는 무슨 이유인가?
대답하기를 오장경의 유혈은 삼초경기가 운행하면서 머무는 곳이다.
그렇다면 삼초경기가 운행하면서 머무는 곳을 원혈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답하기를 배꼽아래 양신 사이에서 만들어진 생명활동의 기는 인체생명활동의 원동력이며 시빙경맥의 근본이므로 원이라고 한다. 수소양삼초경은 원기를 전신으로 운행시키는 역할을 하며 인체상중하 삼부의 종기 영기 위기를 통행시키면서 오장육부로 가게 한다. 원은 삼초에 대한 일종의 존칭이다. 그래서 삼초의 경기가 머무는 수혈을 모두 원혈이라고 한다. 무릇 오장육부의 모든 질병은 각 경의 원혈을 취해서 치료한다.
★육십육난경에는 삼기를 통하게하는주인이다 기는오장육부를 지나간다
삼초경은 심포경의 종점인 제4지외측 손톱부 관충혈에서 시작하여 올라가서 완관절
뒷면에 이르러 앞어깨 어깨위의 등면을 상행하여 어깨에 올라와 천료혈에 와닿아가지고
소장경의 병풍혈 담경의 견정혈을 덮어서 결분혈에 덜어가다 여기서 부터는 전면을 내려
와서 단중이 나누어지는 곳에서 심포를 올가메고 胃의上口에 당해서는 上焦에 모이고
중완에서는 중초에 屬會하고 배꼽아래1촌에서는 하초에屬會하였다 지맥은 단중이
나누어지는 곳에서 분리하여 목뒤에 올라가서는 후면을 돌아 독맥의 대추혈을 지나가지고
耳後를 거처서 올라와서 귀뿌리에 와서는 이마의 양백 내자의 정명혈 악골 아래선인
소장경의 관료혈에서 끝났으며 그지맥은 耳後의 예풍혈에서 갈려서 耳前의 제혈을
지나가지고 소장경 삼초경에 교차되고 동자료 사죽공 혈에서 끄쳤다
★삼초경은 망각의 통로다
1.關衝 金穴 井穴
取穴-手第4指爪甲根部 第5指側1分處
神經-尺骨神經分布
血管-淺掌動脈弓枝別
刺法-刺1分 留3呼
穴性-疏經絡氣火 解三焦邪熱
主治-頭痛 眩暈 耳鳴 嘔吐 狹心症 咽喉腫通 口乾 喉痺 胸中氣噎 目昏 掌熱 煩滿 目翳
臂痛 小兒驚厥
☆穴名뜻
『영추』에서는“수궐음심포경은 그 분지는 손바닥에서 갈라져 넷째 손가락을 따라 그 끝으로 나온다”고 했다 이 혈은 수궐음심포경이 노궁으로부터 가지를 붚시켜 곧장 무명지 바깥쪽 끝으로 나오는 것을 이어받아 손등과 손목을 따라 팔뚝 바깥쪽의 두뼈 사이로 나오는데 곧 외관이다 그러므로 이 혈이 치료하는 증상은 대부분 외관과 같다 마치 외관에 부속된 혈과 같다 혈은 소충과 중충의 사이에 있다 그르므로 또한 그것을 충으로써 이름하여 관충이라고 부른다 이혈이 내관 외관과 통한다는 것을 뜻한다 口乾 喉痺 胸中氣噎 目昏 掌熱 煩滿 目翳 臂痛 小兒驚厥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관은 만과 통한다 충은 소충조항을 보라 혈이 만곡된 손가락 끝의 요충지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관은 구부러진 것이다 『맹자고자』에서“월나라 사람이 활을 구부려 그것을 쏜다”라고 했는데 주에서 “관궁은 활을 구부리는 것이다”라고 했다 『한비자 설임』에서는“활을 잡고 그것을 구부린다”라고 했는데 주에서 “관은 당기는 것이다”라고 했다 넷째 손가락은 무명지라고 부르는데 혼자서는 없으므로 환지라고도 한다 『맹자고자』에서는“지금 이름이 없는 손가락이 있으니 구부릴수는 있으나 펼수는 없다”라고 했는데 주에서“신은 펴는 것이다”라고 했다 신은 옛날에 신으로 썼다 혈은 만곡된 손가락 끝에 해당하고 중충 소충과 그 의미가 같다 그러므로 관충의 관을 만약 직접 요충지와 관문이라고 이해한다면 반드시 장차 규칙없이 해설되고 억지로 끌어다 붙이는 것이 될 것이다 『鍼灸穴名解義』
2.液門 水穴 滎穴 脈溜
取穴-第4.5指縫間 握拳而取穴
神經-尺骨神經分布
血管-尺骨動脈枝別
刺法-刺3分 留3呼 灸3壯
主治-頭痛 眩暈 高熱 咽喉腫痛 耳鳴 咽痛 目濇 耳聾 齒痛 寒熱 狂疾 津液乾燥 臂痛
手背痛
☆穴名뜻-이 혈은 咽痛 目濇 耳聾 齒痛 寒熱 狂疾 및 진액을 상하여 건조해 지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모두 취할수 있다 진액이 생기게 할 때 이혈을 찌르면 진액이 즉시 생기므로 액문이라고 이르한다 또한 臂痛 手背痛등의 증상을 치료 한다 모두 사법이 마땅하다 땀 오줌 타액을 살펴보면 모두 액이다 만약 액이 나와 문에 이르면 침을 놓아 그것을 촉진 시킴으로써 그 발동하는 힘을 돕는데 이치에 있어서 그럴수 있다 그러므로 문이라고 한다 만약 마른 우물에서 샘이 나오게 한다면 꼭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 같아서 염려된다 40년 전에 나는 떨면서 땀이 나지 않은 어떤 사람을 치료했다 그 사람이 떨고 끙끙 앓으니까 집안 사람들이 놀라고 두려워서 깊은 밤에 문을 두드려 나를 불러 치료를 부탁했다 합곡을 한번 짤렀더니 땀이 곧 나고 떨림이 곧 멎었다 이로부터 졸때 액문이 지액을 만드는 것은 침이 내려가서 진액을 생기게 하는 것이 어쩌면 합곡을 찔러서 땀을 내는 종류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땀을 낼 것인지 적당한 시기를 맞출뿐이다 액은 수액 겨드랑이를 가리킨다 문은 운문 조항을 보라 이 혈이 주로 수액으로 생긴 병꽈 겨드랑이 부분의 모든 병을 다스릴 수 있음을 말한다 삼초는 결독의 기관이다 이 혈은 수소양삼초경의 형혈인데 효능은 번열을 제거하고 진액을 보존하며 물길을 조절하는 것이므로 수액으로 생긴 병을 치료하는 문호가 된다 액문을『침구갑을경』및『천금익방』에서는“액문”이라고 했고 『천굼요방』에서는“액문”이라고 했다『천금요방』8권 제풍문에서“액문은 겨드랑이 아래 털이 난 곳에서 1촌 떨어진 곳에 있다 태음양이라고 부르며 일명 액문이라고 한다 뜸은 50장 뜨고 풍을 주관한다”라고 했는데 이곳은 또 달리 액문이라고 했다『설문해자』에서는“액은 비하이다”라고 했다 『사기상군전』에서는“완자 여가 액을 뻗어서 칼날을 받았다”고 했다 『사기상군전』에서는“천마리 양의 가죽은 한 마리 여우의 액만 못하다”라고 했다 『한서 고후기』에서는“미앙궁의 액문으로 들어간다”라고 했는데 안 주에서“액문은 정문이 아니고 양 옆에 있는데 사람의 겨드랑이와 같다”고 했다 『천문지』에서는“좌우의 액문 액문 안에 육성”이라고 했다 수소양삼초경은 노를 지나 어깨로 올라간다 혈은 비노병에 대해 효과가 있고겨드랑이 부분의 병중에 또한 관련이 있다 『鍼灸穴名解義』
握-쥘악
3.中渚 木 兪穴 脈注
取穴-第4.5掌骨間 本節後
解剖-第4.5中手骨頭의 後方에 있다 第4骨間筋이 있다 手背靜脈網과 第4背側中手動脈이 있으며 尺骨神經의 分枝가 分布되어 있다
神經-尺骨神經分布
血管-尺骨動脈枝別
刺法-刺3分 留3呼 灸3壯
穴性-疏少陽氣机 解三焦邪熱 疏氣機 利耳竅
主治-三焦機能障碍 腕關節炎 耳鳴 帶下 不整脈 脊間痛 心後痛
聾啞 耳聾 頭痛 肩背痛 肋間神經痛 肩背肘臂酸痛 五指屈伸不能 視力減退
配穴-耳鳴耳聾--이문 예풍
手臂紅腫--액문
久瘧-----상양 구허
咽喉腫脹--태계
☆穴名뜻-저는 물줄기이다 또 작은 사주이다 이 혈은 넷째와 새끼손가락의 중수골 사이에 있다 수소양삼초경을 따라 관충으로부터 이곳을 통과하여 양지로 가는데 물의 흐름이 사주를 둘러싸서 섬을 이루는 것과 같다 수삼양맥은 손등으로 흐르는데 이 경맥은 수삼양경의 중간에 있기 때문에 중저라고 이름한다 물줄기가 섬을 이루는 것은 그 세력이 비교적 완만하여 수액을 머무르고 잔잔히 물결치게 할수 있으므로 이 혈의 치료 증상은 대략 액문과 같다 중은 인체 원기의 근본을 가리키고 또 심신정지를 가리킨다 저는 물속의 소주이다 심신정지의 기가 이곳에 결집되어 있는 것이 섬과 같다는 말이다 『소문오상정대론』에서는“중운 근본이다”라고 했는데 주에서는 “생의 근본은 자기 몸 가운데서 나온다는 것을 말한다 삼초는 바로 인체 원기의 근본이다”라고 했다 중은 또한 정신과 같다 『사기락서』에서는“사방으로 뚫렸는데 가운데서 만난다”고 했고 또 “정이 가운데서 움직인다”라고 했다 『예기 중용』에서는“희노애락이 발현되지 않은 것을 중이라고 한다”고 했다 저는 원래 陼라고 되어 있다 『설문해자』에서는“저와 같은 것은 저구인데 물 속에서 높이 올라온 것이다”라고 했다 단 주에서는『석수』에서 말하기를 “물 속에서 머무를 수 있는 곳이 주이다 작은 주를 저라고 한다“ 고 했다 『석구』에서는“저와 같은 것은 저구이다 물 속의 높고 평탄한 곳을 말하는데 물 속의 소주가 그러한 것과 같다”고 했다 주기봉의 『통사』안어 에서는“『이아석수』에서 이르기를 물 속에서 머무를 수 있는 곳이 주이다 소주를 저라 한다”라고 했다 『석명석수』에서는“저를 인용한 것은 저 저 두 글자가 통용되었다는 증거이다”라고 했다 이미 원기가 모이는 곳이 되고 또 정지와 관련있는 병증을 치료 할때 마땅히 취해야 할 곳이다 후세 침구가부에 “척간과 심후가 아플때는 중저에 침을 놓는다”는 말이 많은데 정지병이 바로 심신이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물 속의 주를 저라고 하므로 중저를 만약 중주라고 고쳐 부르면 중주와 발음이 서로 비슷하게 되는 것을 면 할수 있다)『鍼灸穴名解義』
☆虛하면 補하고 實하면 瀉하는 三焦經絡을 調節하는 重要한 穴이다
渚-물가저 机-책상궤 陼-삼각주저
★八邪 奇穴
取穴-주먹을 가볍게 쥐고(微握拳) 手背의 中手骨頭 사이로서 합처서 8穴
解剖-中手骨間筋中에 있으며 中手骨頭間靜脈 背側指神經 背側中手動靜脈 總掌側指神經
總掌側指動靜脈의 分枝가 있다
刺法-주먹을 가볍게 쥐고 直刺로 中手骨을 沿해 약 1寸刺入한다
主治-手指關節疾患 手指痲痺感 頭痛 項痛 齒痛 咽喉痛 毒蛇咬傷
配穴-手指痲痺感-外關
備考-八邪穴을 單獨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拇指와 食指 사이에 있는 것을 大都
食指와 中指 사이에 있는 것을 上都
中指와 無名指 사이에 있는 것을 中都
無名指와 小指 사이에 있는 것을 下都라 한다
咬-새소리교 沿-따를연
★上八邪 奇穴
取穴-俯掌(手掌을 아래로)하여 手背의 第1中手指節後緣의 사이에 있는 凹陷部
解剖-掌側骨間筋中에 있다 背側指神經 背側中手動靜脈 總掌側指神經 總掌側指動靜脈
이있다
刺法-直刺 3-5分
主治-手指關節疾患 手指痲痺感 頭痛 項痛 齒痛 咽喉痛 毒蛇咬傷
配穴-手指關節腫痛-곡지 외관
俯-구부릴부
★落枕 (項强) 奇穴
取穴-手背의 第2.3中手骨의 사이로서 中手指節關節의 後方0.5寸處
解剖-第2掌側骨間筋中에 있다 背側指神經 背側中手動靜脈 總掌側指神經 總掌側指動靜脈
深掌動脈弓 尺骨神經深枝의 分枝가 있다
刺法-直刺或斜刺 5分-1寸
主治-落枕 偏頭痛 胃痛 咽喉痛 肩臂痛
配穴-頭項强痛-新識
4.陽池 (別陽) 原穴 禁灸
取穴-腕關節背側 中央部. 手關節背側 橫紋 總指伸筋과 小指伸筋 間
手掌을 아래로 향해 第3.4中手骨의 直上方 手筋橫紋의 凹陷部 總指伸筋腱과 小指伸 筋腱과의 사이
解剖-手根의 背側으로서 尺骨과 手根骨의 關節部에 있으며 總指伸筋腱과 小指伸筋腱과의 사이에 있다 아래에는 手背靜脈網 背側手根動脈이 있다 尺骨神經의 手背枝와 前腕背 側皮神經의 終枝가 分布되어 있다
神經-尺骨神經手背枝급 淺枝 外側前腕皮神經
血管-尺骨動脈 腕關節動脈
刺法-刺3分
操作-橫刺 手關節의 疾患에는 鍼尖을 左右로 향하여 0.5-1촌을 자입한다
穴性-解半表半裏之邪 淸三焦經絡之熱 舒筋 通絡 解熱
主治-三焦機能障礙 腕關節炎 腕痛無力 耳鳴 耳聾 帶下 不整脈
手關節主位軟部組織疾患 感氣 扁桃腺炎 瘧疾 消渴口乾 目紅腫 喉痺
配穴-手根(腕) 中手指節 指關節炎-태능 상팔사 四縫
寒熱頭痛汗不出-풍문 대추 천주
☆穴名뜻-이 혈은 손목 관절 바깥쪽 한가운데의 오목한 곳에 있다 중저의 기를 이어서 그것을 멈추어 고이도록 하므로 “양지”라고 이름한다 수태양소장경의 합곡 수양명대장경의 양계와 그 뜻이 서로 같다 치료 증상 또한 대략 같다 양은 손등 및 수소양삼초경을 가리킨다 지는 곡지의 조항을 보라 수소양삼초경의 맥기가 지나는 원혈이다 물이 못에 머무르는 것과 같다 『鍼灸穴名解義』
☆虛則補 실則瀉 爲三焦調節要穴
5.外關 絡穴 絡而別 心包經走
取穴-腕背上2寸部 尺及撓骨間
解剖-尺骨과 橈骨의 사이 總指伸筋과 長拇指伸筋의 사이로서 肘를 굽혀 手掌을 아래로 향하게 하면 總指伸筋 橈側에 있다 深層에는 前腕骨間背側과 掌側의 動靜脈本幹이 通해 있다 前腕背側皮神經 分布 되어 있고 深層에는 前腕骨間背側과 掌側의 神經이 있다
神經-撓骨神經 後前腕皮神經
血管-撓骨動脈
刺法-刺3分 留7呼
操作-斜刺-軀幹의 疾患에는 上向하여 1.5-2촌을 刺入한다
穴性-疏三焦熱 通經絡氣滯 疏表解熱 通經絡氣滯
主治-腕關節痛 肩.肘臂痛 耳鳴 眩暈 頭痛 皮膚病 肘臂不得屈伸 五指不能握
感氣 高熱 肺炎 耳下腺炎 耳聾 偏頭痛 遺尿 落枕 偏痲痺 上肢關節痛痲痺
手指痛不能握物 手顫 咽喉部腫脹 熱病 脇肋痛 便秘
配穴-手關節疼痛-내관으로 투자 양노혈 배용
感氣-백회 합곡 열결
耳聾-청회『鍼灸資生經』
☆穴名뜻-이 혈은 내관과 상대가 되므로 외관이라고 이름한다 또 이 혈은 수소양삼초경의 락혈이고 수궐음심포경에서 이 경맥을 향해 오는 기가 무명지의 끝에서 가득 차 넘치는 것을 받는데 이것을 관충이라고 한다 관충의 치료 증상은 대부분 이 혈과 대략 같다 주비부득굴신 오지불능악 및 이농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경락이 지나가는 곳이기 때문이다 외는 팔뚝의 바깥쪽을 가리킨다 관은 관문 요충지의 뜻이다 혈이 하박 바깥쪽의 요충지에 있음을 가리킨다 또 내관과 상대가 된다 수소양삼초경과 수궐음심포경이 서로 연락하는 요충지가 된다 『鍼灸穴名解義』
顫-떨릴전 軀-몸구 疼-아플동
6.支溝 (飛虎) 火 經穴 脈行
取穴-腕背上3寸 橈骨間
解剖-尺骨과 橈骨의 사이 總指伸筋과 長拇指伸筋의 사이로서 肘를 굽혀 手掌을 아래로 향하게 하면 總指伸筋 橈側에 있다 深層에는 前腕骨間背側과 掌側의 動靜脈本幹이 通해 있다 前腕背側皮神經 分布 되어 있고 深層에는 前腕骨間背側과 掌側의 神經이 있다
神經-撓骨神經 後前腕皮神經
血管-撓骨動脈
刺法-刺3分 留7呼
穴性-淸三焦 通腑氣 降氣厥 宣氣機 散瘀結 通腸腑
主治-惡寒 發熱 咽喉困難 肩臂痛 嘔吐 胸膜炎 肋間神經痛
熱病汗不出 肩背痠重 四肢不擧 霍亂嘔吐 口噤 卒心痛 三焦火熾 産後血暈 脇肋痛
狹心痛 乳汁分泌不足 習慣性便秘 肩臂酸重 逆氣 咽腫 液窩 吐瀉 大便不通
脇部發作性激痛
配穴-肋間神經痛---양능천
習慣性便秘---대횡에서 천추로 투자 족삼리 배혈
乳汁分泌不足-족삼리 단중 유근
便秘--------조해『玉龍歌』
脇肋疼痛----장문 외관 『鍼灸大成』
☆穴名뜻-이 혈은 하박 바깥쪽의 근육의 틈 중에 있다 이 경맥의 기는 순행하여 위로 올라간다 이 혈은 요골 척골 두 뼈의 좁은 틈 중에 있어서 비유하면 상지 도랑과 같으므로 지구라고 이름하고 또 비호라고도 한다 취혈법으로써 이름을 얻었다 사람이 손을 벌려 사물을 측량 할때 엄지 끝에서 가운데 손가락 끝까지를 일호(구)라고 한다 호구에서 가운데 손가락을 앞을 향해 구부려 꿇고 둘째 손가락을 앞으로 한걸음 나아갔을 때 가운데 손가락 끝에서 둘째 손가락 끝에 이르는 길이를 일비 라고 이름한다 지구가 있는 곳은 손목 관절 위 3촌 가량인데 바로 양지혈 위쪽으로 일비가 되는 곳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비호라고 이름한다 熱病汗不出 肩背痠重 四肢不擧 霍亂嘔吐 口噤 卒心痛 三焦火熾 産後血暈 脇肋痛등의 증상을 치료 한다 삼초를 뚫어 맑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 증상은 비교적 복잡하다 지는 지탱하는 것이다 또 지와 같다 상지를 가리킨다 구는 좁고 긴 낮게 파인 곳이다 혈은 상지의 척골 요골 두뼈 사이의 도랑에 있다 또 팔을 펴고 그것을 취한다 팔꿈치를 뻗고 팔을 구부려서 손바닥을 안으로 향하면 처골 요골 두뼈의 도랑이 저절로 나타난다 혈은 도랑의 끝에 있으므로 지구라고 이름한다 『鍼灸穴名解義』
痠-저릴산 霍-빠를곽 瘀-병어 噤-입다물금 熾-불길셀치 暈-무리운
7.會宗 郄穴
取穴-腕背上3寸 支溝穴尺側1寸部
神經-尺骨神經
血管-後骨間動脈
刺法-刺3分 灸7壯
穴性-淸三焦 通腑氣 降氣厥
主治-蟲垂炎 中耳炎 皮膚筋肉痛 上肢痛 呼吸困難 五癎 耳聾 肌腹痛
☆穴名뜻-종은 근본이다 모으는 것이다 또 물줄기의 본원이 종이다 무릇 사물으 계통은 반드시 먼저 종주가 있는 뒤에 갈래가 있다 이 경맥은 삼양의 중간에 있고 이 혈과 가까운 다음 혈은 삼양락(즉 삼양경의 락맥이 서로 통한다)으로 계통에서 갈라져 나온 분지와 같다 이 혈은 삼양락의 엎에 있어서 갈래를 모아서 그것들의 종주가 되는 것과 같으므로 회종이라고 이름한다 주로 五癎 耳聾 肌腹痛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침을 찔러서는 안되고 뜸이 마땅하다회는 모으는것이고 합하는 것이다 종은 종주 종맥이다 혈이 하박의 각 양락맥이 모이는 종주가 됨을 가리킨다 혈위는 이 경맥의 밖에 비스듬이 니와 있고 삼양경을 연계하여 모든 맥을 얽으므로 회종이라는 이름의 뜻이 통할수 있다 『鍼灸穴名解義』
8.三陽絡 (門通 通間) 禁鍼
取穴-腕背上4寸 四瀆穴下1寸
解剖-尺骨과 橈骨의 사이로서 總指伸筋과 長拇指外轉筋의 起始에部 사이에 있다 前腕 骨間背側 動靜脈이 있으며 前腕背側皮神經과 前腕內側皮神經 前腕骨間背側皮神 經 前腕骨間掌側神經이 分布 되어 있다
神經-尺骨神經
血管-後骨間動脈
刺法-刺1分-1寸 灸3壯
操作-斜刺 극문을 향해 투자 한다
穴性-開竅 通絡
主治-頭痛 坐骨神經痛 半身不隨 肘疼痛 暴瘖 耳聾 四肢不欲動搖
臂痛 失語 肺切除術痲醉 手臂痛不擧 嗜臥
配穴-肺切除術痲醉-극문으로 투자
頭痛-풍지
暴瘂-지구 통곡 『鍼灸資生經』
☆穴名뜻-수삼양의 맥은 나란히 위로 올라 간다 가다가 이 혈에 으르면 세 경맥이 비교적 가까워저서 양 쪽 가장자리 두 경맥의 락맥은 마땅히 이 혈과 통 하는 것이므로 삼양락이라고 이름한다 삼음교 지오회와 명명한 뜻이 같다 그 적응되는 증상이 마땅히 수삼양경과 관ㅁ련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暴瘖 耳聾 四肢不欲動搖를 치료 한다 삼양은 수태양소장경 수양명대장경 수소양삼초경 세 경맥을 가리킨다 락은 연락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수삼양경 모두와 관련이 있다는 뜻이다 혈위는 회종에 의지하고 있고 수태양소장경 수양명대장경 사이에 있어서 대교맥이라고도 한다 삼음교와 서로 참고해 볼
만하다 『鍼灸穴名解義』
竅-구멍규 瘖-벙어리음 嗜-즐길기
9.四瀆
取穴-腕後5寸 肘前5寸 兩骨間
手掌을 아래로 하고 前腕을 橫位로 하여 肘下方 5촌의 骨間에서 取穴한다
解剖-尺骨과 橈骨의 사이로서 總指伸筋과 尺側手根伸筋의 사이에 있다 深層에는 前腕骨 間背側 및 掌側動靜脈이 있다 前腕背側皮神經과 深層의 前腕骨間背側 및 掌側神經이 分布 되어 있다
神經-尺骨神經
血管-後骨間動脈
刺法-刺1分-1寸 灸3壯
主治-下齒痛 偏頭痛 腕神經痛 肩胛關節炎 呼吸氣短 暴耳聾 下齒齲痛
頭痛 耳聾 齒痛 前臂痛 上肢癱瘓 神經衰弱 眩暈 腎炎 失音 咽喉部閉塞感
配穴-頭痛-풍지透풍지 태양透솔곡
暴耳聾-천유『鍼灸資生經』
☆穴名뜻-독은 도랑이 큰 것이고 이 혈의 앞에 있는 혈은 삼양락이므로 곧 가느다란 물줄기가 모여 큰 시내가 된 것과 같다 옛날에 江 淮 湖 濟를 사독이라고 한 것은 그 적시고 통하게 하는 힘 때문이다 치료하는 증상을 살펴보면 적시고 통하게 하는 것으로 임무를 삼은 것이 많다 곧 물을 대고 배를 운항하는 것과 같다 조로 呼吸氣短 暴耳聾 下齒齲痛을 치료 한다 또 四瀆은 별자리 이름이다 사성은 동정성의 남쪽 軒轅星의 동쪽에 있으면서 강 회 하 제의 정이 된다 그것을 점쳐서 물이 넘치는 것 나루터와 다리 항해에 관한 일로 삼았으니 이 혈의 기능이 적시고 통하게 하는 것과 서로 맞는다 치료 증상은 삼양락과 대략 같다 사는 숫자이다 독은 큰 시냇물이다 옛날에는 강 회 하 제를 四瀆이라고 불렀다 혈이 사지의 경기가 운행하는 시내와 같다는 것을 가리 킨다『사기봉선서』에서는“四瀆은 江 淮 湖 濟이다”라고 했고 『이아석수』에서는“江 淮 湖 濟가 四瀆이다”라고 했다『진서천문지』에서는“동정남원의 동쪽에 있는 사성을 四瀆이라고 하는데 江 淮 湖 濟의 정이다”라고 했다 삼초는 바로 결독의 기관이다 물길이 나오는 곳인데 수족의 소양경은 상하가 동기이기 때문에 팔에는 사독이이 있고 다리에는 中瀆이 있다 『鍼灸穴名解義』
淮-강이름회 瀆-개천독 齲-충치우 軒-추녀헌 轅-끝채원
『』에서는“”
10.天井 土 合穴 脈入 三焦實則瀉血
取穴-肘後 肘頭上1寸 陷中 屈肘시 尺骨肘頭 上1촌
屈肘時 肘의 尖端(尺骨肘頭)의 上方 약1촌에 있는 凹陷部
解剖-上腕骨下端의 後側에 있는 肘頭로서 尺骨肘頭의 上緣 上腕三頭筋腱中에 있다 肘關 節動靜脈이 있으며 上腕後側神經 橈骨神經의 筋枝가 分布되어 있다
神經-後上腕皮神經
血管-肘關節動脈網
刺法-刺1分 留7呼 灸5壯
穴性-化經絡痰濕
主治-淋巴腺炎 扁桃腺炎 精神分裂症 肘關節炎 五癎 風痺 耳聾 嗌頰 肘臂
肘關節周圍軟組織疾患 偏頭痛 扁桃腺炎 蕁麻疹 頸部淋巴節結核(灸治)
頭項痛 肩背疼痛 眼痛 耳聾
配穴-瘰癧-소해『勝玉歌』
☆穴名뜻-혈은 팔뒤꿈치 뒤쪽 팔꿈치를 굽혔을 때의 오목한 곳에 있다 이 혈은 꽤 깊어서 위를 향해 찌를 수 있기 때문에 천정이라고 이름한다 옛날 나癧을 치료하는 방법에 천정에서 견정으로 투자 한다는 설이 있다 곧 피부를 따라 위로 향해 찌르는 것이다 만약 손목을 향해 수평으로 찌르면 땀을 내는 것을 촉진시킨다 비가 많이 오는 것이 전신에 물을 대는 형세 이므로 천정이라고 한다 五癎 風痺 耳聾 嗌頰 肘臂의 모든 것을 치료 할수 있다 그 치료하는 형상ㄹ이 번잡하므로 또한 그 뜻이 시정의 정이 될 수 있다 사통팔달하므로 또한 정이라고 부를수 있다 천은 상지를 갈킨다 정은 깊고 오목한 물이 있는 곳이다 천정은 물이름 별 이름 또한 우물의 모양이다 『논형담천』에서“맑은 것은 천이다”라고 했다 『석명석궁실』에서는“정은 맑은 것이다 물이 깨끗한 것이다”라고 했다 청양은 사지를 충실하게 하고 삼초는 일신의 양을 주관하는데 상지의 경기가 또한 우물물의 밁은과 같다 천정은 물 이름이다 『산해경 중산경』에서는“여기에 우물이 있는데 천정일고 이름한다”고 했다 또 별자리 이름인데 곧 정숙이다 또 지형 이름인데 『손자행군』에서는“사방 주위가 높고 험하고 중간이 낮고 오목한 땅이 천정이라고 말했다”수경의 각 합혈은 단지 이 혈 만이 팔꿈치 관절 위쪽 가장자리에 있는데 주변이 높고 중앙이 오목한 것이 천정의 모양이다 『鍼灸穴名解義』
『』에서는“”
★鷹上 新穴
取穴-尺骨肘頭의 上方4寸
解剖-上腕三頭筋中에 있으며 後上腕皮神經 分布되어 있다 深部에는 撓骨神經의 筋枝와 中側 副動靜脈이 있다
刺法-直刺1-2寸
主治-小兒痲痺後遺症 上肢痲痺 心悸亢進
配穴-肘關節伸長無力症-견료 노회
鷹-매응
11.淸冷淵
取穴-肘尖後上5寸 伸肘拳臂之取 肘尖과 견료혈을 이은 가정선에서 肘尖上2寸
神經-後上腕皮神經
血管-肘關節動脈網
刺法-刺1分 留7呼 灸5壯
穴性-化經絡痰濕
主治-頭痛 項背急痛 寒熱痺痛 肩胛關節周圍炎 肩臂痛 臑腫不能擧
☆穴名뜻-이 혈 이름의 세 글자를 음미해 보면 차가운 샘물 몹시 차다는 뜻이 다분이 있는데 그것을 생각 하면 살갗이 떨린다 무릇 모든 독열의 병에는 이 혈을 취할수 있다 옛날 종두에는 청랭연 소락 두혈을 취했다두 혈이 울열의 독을 풀어 없앨수 있기 때 문이다 주로肩臂痛 臑腫不能擧 치료 한다 『회남자 제속훈』에“북쪽 사람은 자제하지 못하고 순임금 같지 못해서 스스로 청냉한 연못에 던진다”는 말이 있는데 아마도 고대에 먼저 이 연못의 이름이 있었는데 도가에서 수양 할 때 이 연못의 이름을 빌어 이 혈위를 이름 했을 것이다 옛날 사람이 또한 다시 그 효능을 취하여 해열의 용도로 삼았다 淸冷은 맑고 차고 시원하다는 뜻이다 淵은 깊은 물 깊은 연못이다 淸冷은 또한 물 이름이다 혈이 청열사화할 수 있는 것이 淸冷하고 깊은 연못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는 말이있다 淸冷은 맑고 찬 것이다 『장자양왕』에서는“스스로를 淸冷한 연못에 던져진다”고 했다 『산해경 중산경』에서는“항산 淸冷한 연못에서 논다”고 했고『고사전상권』에서는“淸冷한 물을 지나다가 그 눈을 닦는다”고 했다 『영추대혹론』에서는“나는 일찍이 淸冷한 누각에 올랐다”고 했고 『천금요방』6권에서는“淸零의 누각”이 씌여 있다 『문선동簫부』에서는“아침이슬이 淸冷한데 그 대부분을 떨뜨렸더니 옥같은 물이 스며 들어 그 뿌리를 타고 내려 온다”고했다『양무제집 정업부』에서는“마음의 淸冷함이 물과 같고 뜻의 고결함이 눈과 같다”고 했다 다 맑고 차고 시원하다는 뜻이다 사람의 풍채와 골격이 맑고 빼여난 것을 또한 淸冷이라 하고 이름한다『유자산집 주상주국제완헌신도비』에서는“용모와 예의가 淸冷하고 풍부한 정신이 위풍당당하다”고 했고『소식잡구』에서는“빼어난 눈썹 안색 풍채가 淸冷하다”라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淸冷 또한 순수하고 속되지 않은 용모이다 또 冷과 淸冷은 모두 물이름이다 冷水에는 네 가지가 있어서 宣城 관중 영능 계양으로 나뉘어진다 淸冷水『산해경 중차십일경』에서는“또 동남쪽 삼백리를 풍산이라고 한다 경부가 그 곳에 있고 항상 淸冷 연못에서 논다”고 했는데『곽주』에서“경부는 가뭄을 주관하는 귀신이다 淸冷水는 남양의 서악산 위에 있다”고 했다 『문선서경부』에서는“경부는 청냉한 연못에서 빛을 드날린다”고 했는데 주에서“淸冷水는 남양의 서악산에 있다”고 했다 또『동경부』에서는“경부는 淸冷에 가두었다”라고 했는데 淸冷이 물이름이고 연은 바로淸冷水가 깊은 곳임을 알수 있다 淸泠淵 이 물이름이라고 알고 있다면 잘못된 것이다 淸泠淵을 보건대 淸冷淵 이라고도 되어 있다 冷 과 泠 은 통하고 冷 은 랭으로 발음한다『鍼灸穴名解義』
『』에서는“”
臂-팔비 臑-팔꿈치노 簫-퉁수소
12.消濼 (素歷)
取穴-肘頭上5촌 天井穴과 肩髎穴 正中間
神經-神經 撓骨神經 後上腕皮神經
血管-上腕深動脈
刺法-刺5分 灸3壯
主治-頭痛 項背急痛 寒熱痺痛 肩胛關節周圍炎
☆穴名뜻-消는 퍼뜨리고 흩는 것이다 濼은『集韻』에서“歷”이라고 발음 했는데 약명은 관중이다 이 약은 열을 잘 내려 주는데 효능이 이 혈과 같다 이 혈은 열을 없앨수 있으므로消濼이라고 이름한다 濼자를 살펴보면 음과 뜻이 오히려 많다 여기서는 集韻』에 의거해서 歷 이라고 발음함이 마땅하고 혹 濼으로 발음하는 것도 괜찮다 이상의 세혈은 효력이 대략 같다 이 혈의 주요 기능은 없애고 풀어 주는데 있다 한응 혹은 灼熱을 없애는 곧 사람이 손 기술을 잘 사용하기에 달려 있을 뿐이다후세에 오로지 解熱하는 혈위(59혈의 사열하는 종류) 및 생한샌열하는 수법으로만 쓰이고 대부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없다 消는 청소하는 것이고 消渴이다 濼은 물 이름이다 혈의 쓰임이 淸涼한 물과 같고 청열解渴할 수 있음을 말한다 『소문음양별론』에서“이양이 맺힌 것을 소라고 한다”고 했는데 주에서는“이양은 양명위기이다 소는 소갈이다 대개 앵명위기가 맺히면 수곡진액이 생기지 않아서 소갈병이 되는 것이다”라고 했다 『석명석질병』에서는“소는마르는 것이다 신기가 가슴에서 조절되지 못하면 위속의 진액이 마르기 때문에 물을 마시고자 한다”고 했다 濼은 제나라와 노나라사이의 큰 강이다 양열이 熾盛할 때 消濼을 취하면 장차 淸涼한물에 들어간 것 가탕서 消渴이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淸冷淵과 서로 참고해 볼 수 있다
『鍼灸穴名解義』
濼-강이름락
『』에서는“”
13.臑會 (臑腧 臑交 臑髎) 手少陽 陽維 2脈之會
取穴-肩端 肩髎穴下3寸
神經-神經 撓骨神經 後上腕皮神經
血管-上腕深動脈
刺法-刺5分 灸3壯
主治-上膊神經痛 上肢拳上不能 肩胛神經痛 肩項癭腫 臂痠無力
☆穴名뜻-혈이 비노의 옆 노유의 아래 세 혈이 臑혈의 부근에 있으므로 臑會라고 이름한다 肩項癭腫 臂痠無力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臑會의 뜻을 살펴보면 삼노의 교회혈이다 이를테면 비노는 수양명대장겨에 속하고 수양명대장경 족양명위경 및 양유맥의 교회혈이 된다 노유는 수태양소장경에 속하고 수태양소장경 및 양유맥의 교회혈이 된다 臑會는 수소양삼초경(별책에는 족소양으로 되어 있는데 수소양이다)에 속하고 또한 수소양삼초경 족소양담경 및 양유맥의 교회혈이 된다 그러므로 치료 증상이 광범위하다 臑는 비노의 조항을 보라 會는 회종 조항을 보라 혈은 비노 및 노유와 서로 가깝다 또 수소양삼초경과 양유맥의 교회혈이다 『鍼灸穴名解義』
癭-혹영 痠-저릴산
14.肩髎
取穴-肩之尖端 斜拳臂取之 臑會及肩髎穴間
肩關節上 肩胛骨肩峯 後 直下 三角筋 起始部 後方 凹陷처
解剖-肩胛骨肩峰의 後下緣으로 肩關節後方에 있는 三角筋中에 있다 後上腕回旋動脈의 筋 枝가 있고 腋窩神經의 筋枝가 分布되어 있다
神經-肩胛上神經 腋窩神經
血管-後上腕回旋腕動脈 肩關節動脈網
刺法-刺7分
操作-①直刺 肩關節炎의 治療에는 臂를 外轉시켜 肩峰과 上腕骨大結節과의 사이를 沿해 서 극천을 향해 1.5-2촌을 자입하거나 혹은 극천까지 투자 한다
②斜刺 肩關節周圍炎의 치료에는 下向으로 2-3촌 자입한다
穴性-祛經絡風濕 調氣穴阻滯
主治-肩重痛 半身不隨 腦卒中原因偏痲痺 高血壓 肩關節痛 肩關節周圍炎 多汗症 류머티즘 樣肩關節炎 風熱癮疹(蕁麻疹) 臂細無力 甲狀腺肥大(癭氣) 肩痛肩重 不能揚擧
견료(肩료, 2개 혈)
어깨 끝과 팔죽지 위 우묵한 곳에 있는데 팔을 들고 침혈을 잡는다[동인].
어깨의 바깥쪽 끝 우묵한 곳, 뇌회혈에서 위로 비스듬히 올라가 있다[입문].
○ 침은 7푼을 놓고 뜸은 3장을 뜬다[동인].
部位; 肩峰突起의 後下際로서 後外下方 1寸 5分
取穴; 肩峰外端後下緣陷中
鍼法; 直刺
穴性:祛經絡風濕,調氣血阻滯
主治; 肩關節疾患에 阿是穴로 使用- 肩우, 肩료, 肩井
配穴-肩關節周圍炎-극천으로 투자하고 조구에서 승산으로 투자 한다
臂痛-천중 양곡 『鍼灸資生經』
☆穴名뜻-혈은 어깨 뒤쪽 뼈의 틈에 있으므로 肩髎 라고 이름한다 肩痛肩重 不能揚擧를 치료 하는데 국소를 취하는 것이다 견은 어깨 부위다 髎는 주료 조항을 보라 일반적으로 어깨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임을 가리킨다 『鍼灸穴名解義』
阻-험할조
15.天髎 手少陽 足少陽 陽維 3脈之會 誤刺主意
取穴-肩胛棘中央前線 肩井穴後下方1寸
神經-副神經 肩胛上神經
血管-頸橫動脈 肩胛上動脈
刺法-刺8分 灸3壯 深刺禁
主治-肩臂痛 頸項强直 後頭痛 偏頭痛 高血壓 中風 煩悶 肩重不擧 胸中熱滿 頸項引痛
☆穴名뜻-이 혈은 흉강의 맨 위에 있다 胸腔은 사라에게 있어서 하늘이 되므로 天髎라고 이름한다 肩重不擧 胸中熱滿 頸項引痛을 치료 한다 이상의 세혈은 치료 증상이 대략 같다 모두 국소에 편중되어 있는데 경락이 지나가는 곳이기 때문이다 天은 인체의 상부를 가리킨다 髎는 주료 조항을 보라 혈은 어깨와 등의 사이에 해당한다 그 위치가 비교 적 높은 것으로써 말하는 것이다 (天髎는 족태음비경의 천계와 뚯이 가까울뿐아니라 또한 이 경맥의 천유와도 혼동되기 쉽다 만약 갑료로 고쳐 부르면 이 혈이 肩胛骨위쪽에 있음을 가리켜 분별하기에 편리하다) 『鍼灸穴名解義』
16.天牖 (耳聽 轉聽) 禁灸
取穴-胸鎖骨突筋後緣 乳樣突起直下 天容 及 天柱穴間.
乳樣突起後下 胸鎖骨突筋後緣의 下顎과 水平이 되는곳
解剖-乳樣突起後下方 胸鎖骨突筋 停止部 後緣에 있다 後頭動脈이 있으며 小後頭神經이 分布되어 있다
神經-小後頭神經 副神經
血管-淺頸動脈
刺法-刺7分
主治-項强 目痛 偏頭痛 耳不聽 中耳炎 耳鳴 耳聾 後痛 耳暴聾 喉痺 多夢 瘰癧(頸淋巴節 結核)
配穴-耳聾-청궁 액문
喉痺-예풍 합곡
項强回顧不能-후계
☆穴名뜻-옆 담장에 격자창이 나 있는 것을 牖라고 한다 조명을 위한 것이데 천창과 뜻이 같다 혈은 목의 앞쪽에 있어서 옆 담장의 창문과 같으므로 天牖라고 이름한다 글자의 의미로써 그것을 헤아려 보면 치료하는 것은 마땅히 頭面耳目頸項의 모든 질병이된다 天은 천료 조항을 보라 牖는 담의 위에 있는 통풍시키고 채광하는 구멍이다 혈이 귀와 눈의 막힌기를 통하게 할수 있어서 인체 상부의 창문과 같다는 것을 말한다 천창과 같은 뜻이다
『鍼灸穴名解義』 牖-창유 瘰-연주창라 癧-연주창력
17.翳風 手足少陽之會
取穴-耳翼下端及 胸鎖乳突筋間 凹陷處 開口之取. 耳垂後 乳樣突起와 下顎骨間 凹陷處
解剖-後耳介動脈 外頸淺動脈이 있다 大耳介神經分布 深層에는 顔面神經의 神經幹이
莖乳突孔에서 나와있다
神經-大耳介神經 深部顔面神經幹
血管-淺側頭動脈 後耳介動脈 外頸淺動脈
刺法-刺4分-1寸 灸7壯
操作-聾啞에는 內前下方을향해 斜鍼한다 深度 1.5촌-1촌
顔面神經이나 耳下腺炎의 治療에는 反對側의 眼仇를 向해 刺入한다 深度0.5-1촌
穴性-調三焦氣機 通窮脫耳 祛風泄熱 聰耳明目 疏風通絡
主治-顔面神經麻痺 中風半身不隨 耳鳴 耳聾 聾啞 耳下腺炎 顎關節炎 齒痛 眼痛 頰腫
痙病(症見 頭痛 項背强 角弓反張 手足搐搦) 口眼喎斜 口噤語不 視力障碍 赤白翳膜
配穴-耳下腺炎-----협차 합곡
下顎關節痛---하관
顔面神經麻痺-견정 지창 영향
耳鳴--------청궁 총청 청혈
暴瘖 不能語--통리
☆穴名뜻-혈은 귀뒤의 오목한 곳에 있다 사방 주위가 솟아 있고 또 수평으로 풍지에 가깝다 풍증을 치료 할수 있으므로 翳風이라고 이름한다 翳는 가리고 닫는 것이다 가려잔 곳의 풍혈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기가 움직이는 것이 풍임을 생각하면 이 혈은 기가 뭉쳐서 막힌 것을 열수 있는데 또 귀에 가까으므로 겸하여 이농이 기폐로 기인한 것을 치료 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翳는 옥예 조항을 보라 風은 풍사이다 혈은 옷깃의 윗모서리에 해당한다 바로 풍사를 막는 곳이다 『鍼灸穴名解義』
☆슬관절통에 건측의 예풍을 취한다 『금호』
翳-일산예 搐-당길휵 搦-억누를닉 痙-심줄당길경 噤-입다물금 瘖-벙어리음
★安眠 新穴
取穴-翳風과 風池穴을 이은 線의 中間點
解剖-胸鎖乳突筋附着中央 深部에는 頭板狀筋과 後頭動靜脈이 있다 小後頭神經大
耳介神經分枝分布
刺法-直刺1-1.5寸
主治-不眠 眩暈 頭痛 心悸 精神病 히스테리
配穴-不眠-내관 삼음교
眩暈-곡지 풍륭
精神分裂症-인중 대추 도도
★醫聾 新穴 (後聽會 上翳風 治聾)
取穴-翳風穴上 0.5寸
解剖-後耳介筋中에 있다 後耳動靜脈分枝가 있다 大耳介神經分布 顔面神經의 後耳介에 해 당된다
神經-大耳介神經分布 顔面神經의 後耳介
血管-後耳介動靜脈分枝
刺法-刺1.5촌-2촌
操作-斜刺로 前下方을 向해 1.5寸-2寸을 刺入한다
主治-耳鳴 耳聾 聾啞
配穴-耳鳴 耳聾-청혈 청총 예명하
聾啞-耳門에서 聽宮 聽會로 투자
★翳明 奇穴
取穴-翳風穴後方 1寸
解剖-胸鎖乳突筋附着部로서 前部纖維中 大耳介神經 小後頭神經이 분포 되어 있다 後耳介 動靜脈分枝가 있으며 深部는 內頸動靜脈 사이네 해당된다
(迷走神經 交感神經幹의 上顎神經節등이 있다)
神經-大耳介神經 小後頭神經 (迷走神經 交感神經幹의 上顎神經節등)
血管- 後耳介動脈分枝
刺法-刺1-1.5寸
主治-近視 遠視 夜盲症 視神經萎縮 白內障 耳鳴 眩暈 耳下腺炎 頭痛 不眠 精神病
配穴-不眠-인당 내관 삼음교
白內障-구후 정명
視神經萎縮-풍지 상정명 구후
內耳性眩暈-사독 풍지 아문 내관 태충
18.瘈脈 (資脈)
取穴-耳翼後部 乳樣突起中央陷部.
耳後 中央 陷中의 乳突孔으로 예풍과 각손을 이은 가정선 下 3분의1처
神經-大耳介神經
血管-後耳介動脈
刺法-刺1分 灸3壯
主治-耳鳴 頭風 小兒泄瀉 嘔吐
계맥(계脈)
일명 자맥(資脈)이라고도 하는데 귀 뒤 짬에 닭의 발톱 같은 푸른 낙맥이 있는 곳에 있다. 찔러서 팥 삶은 물과 같은 피를 뺀다. 침은 1푼을 놓고 뜸은 뜨지 말아야 한다[동인].
部位; 예風에서 角孫穴間의 1/3部位
取穴; 귀를 반 접어서 角孫을 잡고 예豊을 取한 후에 삼등분하여 角孫,노息,계脈을 취한다.
鍼法; 直刺
主治; 耳病,偏頭痛,小兒驚風
☆穴名뜻-『소문 옥기진장론』에서“근맥이 서로 당겨서 팽팽한 것은 병명이 瘈이다”라고 했다속칭 抽風이라고 한다 瘈를 생각해 보면 간의 종류인데 소아가 그것에 많이 걸린다 이 혈은 귀뒤의 청근 이라는 동맥이 있는 곳에 있다 사람이 경풍전간이 이러날 때 혹은 삼초의 화가 성할때는 이 근맥의 색깔이 청자섹으로 변하고 이어서 귀 전체에 열이 나는데 즉 광영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이 청근이 있는 곳을 이름하여 瘈脈이라고 한다 소아가 경간이 있을때 이곳의 청근이 특히 두드러진다 『침구대성』경혈가에서는“천유 예풍 瘈脈청”이라고 했는데 이것은 옛날 사람이 이혈에 대해서 청근으로써 특징으로 삼은 것이다 이 곳에 침을 놓으면 효과가 많다 瘈는 瘈瘲이다 脈은 근맥 및 귀 뒤의 청맥을 치료 한다『영추오사』에서“귀 사이의 청맥을 취하여 그 당기는 것을 없앤다”고 했고『논질진척』에서는“영아의 병에서 귀 사이에 청맥이 일어나는 것은 掣痛이다”라고 했다 혈은 귀뒤 청근이 있는 곳에 있는데 소아의 근맥계종 병에 대해 두드러진 효과가 임ㅆ으니 그 용도로 이름을 얻었다
『鍼灸穴名解義』 瘈-미칠계 瘲-경풍종 抽 -뺄추 掣-끌체
19.顱息 (顱顖) 禁鍼 出血過多則殺人也
取穴-耳後方靑絡脈中. 耳後 예풍과 각손을 이은 가정선의 3분의1처
神經-大耳介神經
血管-後耳介動脈
刺法-禁鍼 灸7壯
主治-頭痛 耳鳴 喘息 瘛 癎 胸脇痛 嘔吐 驚恐失神 驚癎瘈瘲제병
☆穴名뜻-息은 휴식이고 또 호흡이다 혈은 머리 옆쪽 잠잘 때 베개에 닿는 곳에 있다 숨귀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顱息이라고 이름한다 혈 아래에 동맥이 있어 호흡과 상응한다는 설이 있는데 그것을 생각해보니 확실하지는 않다 혹시 병이 났을때 숨을 잘 쉬지 못하여 애쓰는 모양이 나타나는지 아닌지 동도들은 수시로 유의하기 바란다 치료 하는 바는 耳鳴 喘息 瘛 癎 胸脇痛 嘔吐이다 顱는 두개골 두뇌이다 息은 안식 휴식이다 또 막히고 가득 찼다는 뜻이다 혈이 성뇌안신할 수 있음을 말한다 두목혼침 중에 막히는 것 같은 모든 병을 치료한다 『광아석고』에서“식은 편안 함이다”라고 했고 또 『석언』에서는“식은 쉬는 것이다”라고 했다 『석언석어』에서는“식은 막힘이다 막히고 가득찬 것을 말한다”라고 했다 『예기락기』에서는“식은 떠다니는 것이다”라고 했다 驚恐失神 驚癎瘈瘲의 모든 병을 치료 할수 있다 두뇌가 편안히 숨쉴수 있다는 것과 두목혼침이 막힌 것 같은 것은 또한 이 혈을 이용하여 없앨수 있음을 말한다 『鍼灸穴名解義』 顱-머리뼈로(노) 顖-숨구멍신
20.角孫 禁鍼 手太陽 手少陽 足少陽 3脈之會
取穴-耳翼最上尖屬点
神經-大耳介神經
血管-後耳介動脈
刺法-禁鍼 灸7壯
主治-角膜炎 流淚 眼痛 眼瞼痙攣 結膜炎 偏頭痛 齦腫 目翳 齒齲 項强
각손(角孫, 2개 혈)
귓바퀴 가운데에서 윗쪽으로 있는데 입을 벌리면 구멍이 생긴다[동인].
○ 귓바퀴 윗쪽으로 가운데 머리털이 돋은 경계의 아래에 있다[입문].
○ 뜸은 3장을 뜨며 침은 놓지 말아야 한다[입문].
部位; 耳翼의 직상 髮際
取穴; 耳輪을 접어서 耳上角尖(耳廓最高點)에 該當하는 側頭部로서 開口則側頭筋이 움직이고 空所가 되는 부위에 取穴
鍼法; 直刺
主治; 편두통, 치통, 耳痛, 안구돌출, 시신경염, 目예
☆穴名뜻-혈이 이살각에 있고 가느다란 락맥이 주변으로 통하므로 角孫이라고 이름한다 가느다란 락맥은 손락이다『영추경 맥도편』에서“가지처서 옆으로 벋은 것이 락이다 락에서 갈라진 것이 손이다”라고 했다 또 세속에서 코는 조라고 부르고 귀는 손이라고 부른다 이 혈은 이상각에서 조금 앞쪽 화료의 위쪽에 있다 『침구대성』에서는 귓바퀴 중간으로 입을 열면 공간이 생긴다고 했는데 齦腫 目翳 齒齲 項强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각은 頭角 각성을 가리키고 또 동쪽 양춘의 승발지기를 가리킨다 손은 어린 것 미약하다는 뜻이다 혈이 두각의 성숙되지않은 곳에 해당하고 또 각성의 모습이 있고 또 춘기가 머리에 있는 것 처음 생겨나 성숙되지 않은 것과 같음을 말한다 머리뼈 바깥쪽으로 나온 것이 각이다 각은 또 별자리 이름이다 이십팔숙의 하나이고 동쪽 창용의 우두머리이다『진서 천문지』에서“각의 두 별은 천관이 된다 그 사이가 천문이다 그 안이 천정이다 ”라고 했고『황정내경경』에서는“위로 천문과 합쳐서 명당으로 들어 간다”고 했는데 주에서 “천문은 양 미간에 있는데 천정이다”라고 했다『노자』에서는“천문이 열리고 닫힌다”고 했는데 주에서 “천문은 콧구멍을 말한다”고 했다 角孫의 角이 바로 천문의 양 옆에 있고곧 각성의 모습임을 볼 수 있다 또한 모든 사물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과 성숙하지 않은 것을 다 손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대나무의 뿌리가 생기지 않은 것을 손죽이라고 한다『주례지관』에서“손죽의 관”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角孫이라는 것은 각성이 형체는 갖추었으나 작은 것 또 두각이 뿌리가 있으면서 성숙하지 않은 것과 같은 곳이다 또『소문금궤진언론』에서“춘기는 두에 있다 그 음은 각이다 이것으로 병이 근에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고 했다 족삼양은 머리에서 다리로 흐른다 角孫은 소양의 발생지기가 처음 생겨서 성숙하지 않은 모습이다 또 이 혈이 근맥추축 소양풍화가 위로 침범한 모든 병을 치료 할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鍼灸穴名解義』
21.耳門
取穴-耳翼前方 耳珠上端 凹中. 耳珠上 切痕前 開口時 凹陷處
解剖-頰骨弓의 下方에 淺側動靜脈이있으며 耳介側頭神經과 顔面神經의 分枝가 分布되어 있다
神經-三叉神經枝別 耳介側頭神經
血管-淺側動靜脈
刺法-刺3分 留3呼 灸3壯
古典의 紀錄에는 中耳炎에 膿이 있을때는 禁灸
穴性-通氣機 開耳竅 疏邪熱 開耳竅 疏邪熱
主治-眼疾 三叉神經痛 顔面神經麻痺 耳鳴 耳聾 耳瘡 耳瘂 中耳炎 中耳流膿 齒齲 脣强 顎 關節炎 上齒痛 頭部 顎部痛
配穴-耳聾-청궁에서 청회로 투자 예풍 중저
耳聾-醫聾 足益聰
中耳炎-예풍 청회로 투자
齒痛-사죽공
☆穴名뜻-혈은 귀 앞쪽 윗 절흔의 약간 앞쪽 오목한 곳에 있는데 이 경맥의 가느다란 분지기 귀 속으로 들어가고 이 혈을 거쳐 귀 앞으로 나오므로 耳門이라고 이름한다 耳聾 耳瘡 齒齲 脣强등의 증상을 치료 한다 이 혈은 청궁과 관련이 있다 (앞에 나오는 수태양소장경 청궁의 해설을 자세히 보라) 耳는 귀 부위이다 門은 운문 조항을 보라 혈은 외이도 입구에 있고 귀를 밝게 하고 듣는 것을 돕는 효능이 있고 소리가 귀로 들어가는 문호와 같다 『鍼灸穴名解義』齲-이바르지못할우 痕-흉터흔
22.和髎 (禾髎) 手少陽 足少陽 手太陽 3脈之會
取穴-耳門穴 前上方5分處 橫動脈中
神經-三叉神經枝別 耳介側頭神經
血管-淺側動靜脈
刺法-刺3分 留3呼 灸3壯
主治-眼疾患 耳鳴 口噼 項腫 瘛瘲 牙車引急
☆穴名뜻-혈은 耳門의 조금 위쪽 오목한 곳에 있다 청각과 관련이 있어 『老子』가“소리가 서로 조화롭다”고 했으므로 和髎라고 이름한다 귓병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혈은 耳鳴 口噼 項腫 瘛瘲 牙車引急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이문 청궁 청회와 효능이 같다 和는 소리가 조화롭다는 뜻이다 小笙도 和라고 부르고 옛날 군대진영의 문도 和라고 불렀다 髎는 주료으 조항을 보라 이 혈이 귀의 병을 조절하고 치료하며 청력을 증강시킬수 있음을 가리키고 또 혈이 발가에 있어서 군대 문 좌우에 있는 和와 같다 和는 귀를 기쁘게 하는 소리를 가리킨다『예기 악기』에서는“음악으로써 그 귀를 조화 시킨다”고 했고『중용』에서는“펴면서 모든 것이 마디마디 맞는 것을 和라고 한다”고 했다『국어정어』에서도“펴면서 모든 것이 마디마디 등러맞는 것을 和라고 한다”고 했다『이아석락』에서는“大”笙은 巢라고 하고 小笙은 和라고 한다“고 했다 이 혈은 귀와 ㄱ깝고 귀의 병을 치료하고 청력을 도와주므로 和髎라고 이름한다 和의 모양은 군대 진영 문의 旋을 닮았다『주례하궁』에서는“선으로써 좌우 和의 문으로 삼는다”고 했는데 주에서“지금은 그것을 壘門이라고 하는데 양 선을 세움으로써 그것을 삼는다”라고 했다 사람의 양 발은 양 선의 모습을 하고 있다 혈은 그 뒷 가장자리에 해단하는데 그것을 빌어서 비유할 수 있다 『鍼灸穴名解義』
噼-터지는 소리벽 笙-생황생(관악기) 旋-돌선 壘-진루
23.絲竹空 (目髎 眉梢)
取穴-眉弓外端凹陷中
解剖-前頭骨頰骨突起의 外緣으로서 皮下에 眼輪筋이
있다 淺側頭動靜脈의 前頭枝가 있으며 顔面神經과 上顎神經의 分枝가 分布
神經-前頭神經 上顎神經
血管-淺側頭動靜脈
刺法-刺3分 留3呼 禁灸穴
操作-橫刺로 後向 或 魚腰穴를 向해 皮膚를 沿해서 刺入 0.5-1寸
主治-三叉神經痛 眼疾患 目疾頭風 小兒驚癎 顔面神經麻痺 偏頭痛 正頭痛 目赤 目眩
視物不明 癲狂 倒睫
配穴-偏頭痛------중저 풍지
顔面神經痲痺-찬죽 사백 지창
目內紅腫----찬죽 『勝玉歌』
☆穴名뜻-絲는 가느다란 락맥이다 空은 구멍이다 눈썹은 대나무 잎과 비슷하가 이 혈은 눈썹의 바깥쪽 끝에 있는데 혈 아래에 구멍에는 가느다란 락맥이 옆으로 통하므로 絲竹空이라고 이름한다目疾 頭風 小兒驚癎을 치료하는데 그 통달시키고 뚫어주는 것을 취하는 것이다 『침구대성』에서는사하는 것이 마땅하다하고 보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고 했다 소아천조는 눈썹 위에 세 군데 침을 놓는데 이것이 그 하나이다 絲竹은 가느다랗고 작은 대나무이다 空은 구멍이다 눈썹의 모양이 가느다랗고 작은 대나무잎과 같음을 말한 것인데 혈은 눈썹 끝의 구멍속에 있으므로 絲竹空이라고 이름한다 또 絲竹은 악기의 통칭인데 이것과는 별개이다 『鍼灸穴名解義』
梢-나무끝초 倒-넘어질도 睫-속눈섭첩
★魚腰 奇穴 (眉中)
取穴-眉毛正中央 正視時 瞳孔의 直上
解剖-眼輪筋中 上滑車動靜脈外側枝가 있으며 前頭神經의 外側枝分布
神經-前頭神經
血管-上滑車動靜脈外側枝
刺法-橫刺 眼窩上神經痛의 治療에는 皮膚를 沿해 양쪽으로 刺入하여 攢竹이나 絲竹空까 지 透刺한다 0.5-1촌을 진침한다
主治-近視 急性結膜炎 眼筋痲痺 顔面神經麻痺 眼窩神經痛
配穴-近視------합곡
眼窩神經痛-찬죽 사독 내관
白內障----동자료 찬죽 정명
☆穴名뜻- 『鍼灸穴名解義』
『』에서는“”
★太陽 奇穴
取穴-眉毛外側端 外眼角中央에서 後方約1寸凹陷處
解剖-側頭筋膜과 側頭筋 속에 있다 側頭筋膜의 靜脈叢 頰骨眼窩動靜脈 深側頭動靜脈이 있다 淺層에는 耳介側頭神經 顔面神經이 深層에는 頰骨側頭神經分布
神經-耳介側頭神經 顔面神經 頰骨側頭神經分布
血管-頰骨眼窩動靜脈 深側頭動靜脈
刺法-直刺5分-1寸
橫刺 편두통시 솔곡혈향 피부를 연해 1-2촌투자
안면신경마비시 협차향 3촌 투자
급성결막염 두통시 점자출혈
主治-頭痛 偏頭痛 感冒 顔面神經麻痺 三叉神經痛 眼疾患 目赤腫痛 麥粒腫 目翳
配穴-感氣頭痛時-인당 합곡
急性結膜炎-이첨사혈
眼瞼炎----찬죽사혈
齒痛------예풍
1.關衝-頭痛 眩暈 耳鳴 嘔吐 狹心症 咽喉腫通口乾 喉痺 胸中氣噎 目昏 腸熱 煩滿 目翳
小兒驚厥
2.液門-頭痛 眩暈 高熱 咽喉腫痛 耳鳴 咽痛 目濇 耳聾 齒痛 寒熱 狂疾 津液乾燥
3.中渚-三焦機能障碍 腕關節炎 耳鳴 帶下 不整脈 脊間痛 心後痛
4.陽池-三焦機能障碍 腕關節炎 耳鳴 帶下 不整脈
5.外關-腕關節통 肩.肘臂痛 耳鳴 眩暈 頭痛 皮膚病 肘臂不得屈伸 五指不能握 耳聾
6.支溝-惡寒 發熱 咽喉困難 肩臂痛 嘔吐 胸膜炎 肋間神經痛
熱病汗不出 肩背痠重 四肢不擧 霍亂嘔吐 口噤 卒心 痛三焦熾 産後血暈 脇肋痛
7.會宗-蟲垂炎 中耳炎 皮膚筋肉痛 上肢痛 呼吸困難 五癎 耳聾 肌腹痛
8.三陽絡-頭痛 坐骨神經痛 半身不隨 肘疼痛 暴瘖耳聾 四肢不欲動搖
9.四瀆-下齒痛 偏頭痛 腕神經痛 肩胛關節炎 呼吸氣短 暴耳聾 下齒齲痛
10.天井-淋巴腺炎 扁桃腺炎 精神分裂症 肘關節炎 五癎 風痺 耳聾 嗌頰 肘臂
11.淸冷淵-頭痛 項背急痛 寒熱痺痛 肩胛關節周圍炎 肩臂痛 臑腫不能擧
12.素樂-頭痛 項背急痛 寒熱痺痛 肩胛關節周圍炎
13.臑會-上膊神經痛 上肢拳上不能 肩胛神經痛
14.肩髎-肩重痛 半身不隨
15.天髎-肩臂痛 頸項强直 後頭痛 偏頭痛 高血壓 中風 煩悶 肩重不擧 胸中熱滿 頸項引痛
16.天牖-項强 目痛 偏頭痛 耳不聽 中耳炎
17.翳風-顔面神經麻痺 中風半身不隨 耳鳴 耳下腺炎
18.瘈脈-耳鳴 頭風 小兒泄瀉 嘔吐
19.顱息-頭痛 耳鳴 喘息 瘛 癎 胸脇痛 嘔吐
20.角孫-角膜炎 流淚 眼痛 眼瞼痙攣 結膜炎 偏頭痛 齦腫 目翳 齒齲 項强
21.耳門-耳鳴 中耳炎 眼疾 三叉神經痛 顔面神經麻痺 耳聾 耳瘡 齒齲 脣强
22.和髎-眼疾患 耳鳴 口噼 項腫 瘛瘲 牙車引急
23.絲竹空-三叉神經痛 眼疾患 目疾頭風小兒驚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