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USB 만들기
요즘같이 FDD를 사용하지 않는 때에, Ghost나 Low포맷 할 때, 그리고 BIOS 업그레이드 작업 등을 할 때 부팅 디스크는 필요합니다.
물론 대표적인 Low포맷 프로그램인 MaxLLF를 제외하고는 Norton Ghost, 각 제조사마다 제공되는 BIOS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Windows용이 있다지만, 그래도 DOS_Mode에서 실행시키는 것이 안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논리입니다.
고로, 한번 씌워지면 수정이나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CD디스크보다는 용량도 크고, 수정이 편한 USB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잘 보고 따라하시면 금방 만들어 진답니다^^
1. 준비물
USB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 프로그램
Booting 시동 File들
2. 만드는 법
① 첨부파일인 HP_부팅USBMaker 받아서 설치
② 두 번째 첨부파일인 Booting_File를 받아 압축 해제
압축을 풀면 위 그림과 같이 나와요~
③ 그리고,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멧 도구 실행
④ USB를 Port에 꽂으면 자동인식
⑤ 파일시스템 유형은 되도록이면 FAT32로 설정
⑥ 포맷 옵션에서 DOS시동 디스크만들기 체크
⑦ ‘...’ 버튼을 눌러 ②의 Booting_File 압축 해제한 폴더 지정 그리고 시작버튼 클릭!!
당연히 Yes 겠죠? ^^
※ 포맷 진행 중인 모습
⑧ 포맷 완료된 모습!! 확인버튼을 누르면 최종 완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②의 Booting_File 압축 해제한 폴더의 파일들을 다 USB로 복사합니다.
그럼 완전 끝!! 축하축하^ㅡ^
3. 마무리
마무리 작업으로는 BIOS 부팅 순서를 바꿔줘야 컴퓨터가 HDD(하드)가 아닌 USB로 먼저 부팅할 수 있습니다. 작업은 다 해놓구, 하드디스크로 부팅하면 부팅USB 만든 이유가 없어지잖아요~
다들 메인보드 제조사가 달라 BIOS 설정이 약간씩 다를테지만 밑의 사진을 보고 잘 찾아서 변경해보세요.
⑨ 컴퓨터 Power On과 함께 CPU 및 VGA, RAM 체크가 끝나면
BIOS들어가는 키인 F2 혹은, Del를 누릅니다.(제조사마다 다름)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Boot관련 메뉴를 찾아 USB드라이브인 Removable Devices를
Hard Drive보다 위로 설정해주시고, Exit Saving Changes하면 모든게 끝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