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선출된 미국 대통령의 임기는 대통령 선거가 있은 다음 해 1월 20일 (Inauguration Day)에 시작한다. 대통령 선거는 4년 마다, 11월 첫째 월요일이 있는 주의 화요일에 실시된다 (2008년의 경우 11월 4일).
대통령으로 선출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과정에는 먼저 주요 정당인 민주당 (Democratic Party)과 공화당 (Republican Party)의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긴 여정이 있다. 이를 대통령 예비선거 (United States presidential primary)라고 하는데,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의 1월 초, 아이오와 (Iowa) 주에서 시작하여 5월말까지 이어진다.
이 예비선거는 각 주의 법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주마다 방식도 다르고 인구비례에 따라 선출되는 각 당의 대의원 (delegates and super delegates)의 수자도 다르며, 또 각 당의 정강에 따라 민주당과 공화당의 방식도 다르다.
예를 들면 어떤 주는 주 정부에서 예비선거를 관장하면서 모든 유권자가 원하는 당의 후보에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open primary)를 채택하고 있는가 하면, 어떤 주는 주 정부에서 선거를 관장하면서도 각 당의 당원들만 해당 당의 후보에게만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closed primary)를 채택하고 있기도 하며, 각 당의 행사로 예비선거를 치르는 제도 (caucus)를 채택하고 있는 주도 있다. 민주당은 각 후보가 얻는 지지율에 따라 대의원 수를 나눠 가지는 방식을 택하고 있으나, 공화당의 경우 일부 주에서는 최고 득표자가 그 주의 대의원을 모두 취하는 방식 (winner-takes-all)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예비선거를 거치면 통상 8-9월에 각 당의 당원대회 (presidential nominating convention)가 열린다 (2008년 선거의 경우, 민주당은 8월 25-28일 콜로라도 주 덴버에서, 공화당은 9월 1-4일 미네소타 주의 세인트 폴에서 열림). 이 당원대회에서 각 주에서 선출된 대의원의 투표를 통해 공식적인 각 당의 후보가 선출된다. 보통은 3-4월이면 예비선거 과정에서 각 당의 후보가 결정되지만 (2008년 공화당 후보는 3월 초에 John McCain으로 결정됨), 민주당의 경우처럼 두 후보 (Hillary Clinton, Barack Obama)가 각축을 벌이면서 대의원의 과반을 확보한 후보가 없으면 윤곽이 예비선거 과정 중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특히 각 당의 대의원은 대부분 미리 지지후보를 밝혀야 하지만 (pledged delegates), 주에 따라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 (unpledged delegates), 각 당의 주요 인사로 구성되는 super delegates의 경우도 미리 지지 후보를 밝힐 필요가 없어서 당원대회에서의 선거를 통해야만 정확한 지지율을 알 수 있다. 각 당의 당원대회에서는 대통령 후보가 부통령 후보를 지명한다.
각 당의 대통령 후보는 선거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며, 앞서 이야기한대로 11월 첫째 월요일이 있는 주의 화요일에 대통령 선거를 치르게 된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전국의 538명의 대통령 선거인단 (United States Electoral College)을 뽑는 간접선거 방식이다.
각 주는 인구비례에 따라 각기 다른 선거인단 수를 보유한다. 보통 센서스 결과에 따라 인구비례로 배분되는 하원의원 수자에 각 주마다 동일한 상원의원 2명을 합해 각 주의 선거인단 수자가 정해지며, 하원의원이나 상원의원이 없는 워싱턴 DC는 3명의 선거인단을 보유한다. 인구가 많은 캘리포니아의 경우 55명의 선거인단을 보유한 반면, 3명의 선거인단을 배출하는 알래스카, 델라웨어, 몬타나 등의 주도 있다. 유권자의 지지율에 따라 각 주의 선거인단을 최고 득표자가 모두 가져가는 winner-takes-all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유권자의 지지율 (popular vote)이 높아도 정작 대통령 선거에서는 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2000년 선거에서 Al Gore 후보는 더 많은 유권자의 표를 얻고도 George W. Bush 에게 패했다).
대통령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11월 초의 선거를 통해 이미 대통령 당선인이 결정되지만, 공식적인 절차는 12월 두번째 수요일 다음의 첫번째 월요일 (2008년의 경우 12월 15일)에 각 주의 선거인단이 각 주의 수도에 모여 공식적인 (그러나 형식적인) 대통령과 부통령에 대한 투표를 한다. 대통령 선거인단에 선출된 선거인은 이미 누구에게 투표를 할 것인지를 미리 선언을 한 후 선거인으로 선출된 것이지만, 이 또한 강제되는 것은 아니어서 미리 정한 후보가 아닌 후보에게 투표한 경우도 미국 역사상 158 차례가 있었다 (이를 faithless electors라고 함). 이 투표를 통해 공식적인 대통령 당선인과 부통령 당선인이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