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이 닫히는 시기>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사춘기 직후에 성장판이 닫히며, 남자에 비해 여자가 빨리 닫히는 편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성장과 발육이 대체로 2년 정도 빨라,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더 조숙하고, 성장도 빨리 끝나게 되어 이후에 여자가 남자보다 키가 더 작습니다.
남자의 경우는 기준을 따지기 다소 애매하지만 대개 변성을 하고, 이후 체모가 나게 되며, 여자의 경우는 유방의 발달과 초경이 있은 후 1~2년 사이에 성장선이 다 닫히고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성장판 사진을 찍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력하면 클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님의 키가 작으면 본인의 키도 작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키는 유전적인 영향보다 후천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 유전 - 약 23%
영양 섭취 - 약 31%
운동 - 20%
생활 환경 - 26%
위에서 보듯이 부모님의 유전보다는 본인의 평소 생활 환경이 키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최종 성장 예상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남자 : {(어머니 신장(cm) + 13cm ) + 아버지 신장(cm)} / 2
여자 : {(아버지 신장(cm) - 13cm ) + 어머니 신장(cm)} / 2
본인의 키가 최종 성장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성장 장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성장에 있어 유전인자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오히려 환경이나 영양 등의 후천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므로 부모님의 키가 작다고 지레 실망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본인의 평소 생활 습관을 성장에 도움을 주는 환경으로 바꾸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개인마다 성장의 중요한 시기가 다르고, 치료 또한 성장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하며, 그 성장 시기에 영양이나 운동 등의 환경적 요인을 최상의 조건으로 맞춰 성장 유전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성장은 부모님의 키와 상관없이 본인의 노력이 제일 중요하고, 키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나 콤플렉스는 오히려 키크는 데 정신적 부담으로 작용하므로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