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이 고성능이라는 것은 그만큼 열발생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열발생이 많은 많큼 냉각을 시켜주지 않으면 안된다. 고성능 오토바이에 수냉식이 늘어난 것은 그러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워터자켓[water jacket]
엔진의 실린더블럭과 헤드를 냉각하는 수로로 냉각액이 순환하게끔 복잡한 형태로 되어 있다. 라지에이터로 식힌 물을 워터펌프로 빨아들여 워터게이지를 통과시킴으로써 실린더와 연소실 주위를 냉각하는 것이다. 이렇게 데워진 물은 다시 라지에이터로 식혀 순환한다.
라지에이터[radiator]
냉각기를 말한다. 보통 엔진 앞에 위치해 바람으로 열을 빼앗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열전달이 좋은 금속판에구멍을 내서 겹치고, 표면적을 크게 한 안에 물이 지나가는 관(코아)을 설정해 컴팩트 하면서도 냉각 효과가 높게 만든다. 금속판을 식힘으로써 안을 지나가는 물도 식힌다. 블럭의 경량화에 따라 라지에이터 용량도 점점 작아졌다. 자동차용처럼 동판으로 된 것도 있지만 경량화를 위해 올알루미늄 라지에이터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인다.
라지에이터 캡
냉각수가 대기와 직접 닿는 구조로 되어 있으면 증발해서 감소해 버리기 때문에 그것을 막기 위해 라지에이터는 밀폐식으로 되어 있다.
엔진에서 뜨거워진 냉각수는 당연히 팽창하기 때문에 압력이 걸린다. 이 압력을 억누르는 작용을 하는 것이 라니에이터 캡으로, 단지 뚜껑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 즉 라지에이터 입구부분을 막기 위해서 스프링의 힘으로 누르고 있다. 이 스프링이 일정 한 압력이 되면 라지에이터 캡에 있는 밸브가 열려 라지에이커의 물이 리저버탱크로 흘러 들어가게 되어 있다. 이 리저버탱크의 물은 라지에이터의 물이 식어서 체적이 줄어들면 다시 빨아들여 라지에이터로 되돌아 오게 되어있다. 이러한 캡을 열면 뜨거운 냉각수가 압력으로 분출할 위험이 있다.
냉각팬[fan]
라지에이터는 주행중에는 바람을 받지만 저속이나 정지시에는 그것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팬으로 공기의 흐름을 만든다. 팬으로 그것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팬으로 공기의 흐름을 만든다. 전동식 팬이 많은데 전동팬은 수온이 올라감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동한다. 냉각팬이 움직이지 않게 되면 오버히트해 버리기 때문에 팬을 구동하는 모터는 내구성 있는 것을 사용한다. 모터는 내구성 있는 것을 사용한다.
워터펌프[water pump]
수냉엔진 에서 강제적으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이 펌프는 엔진의 크랭크 쉐프트 회전을 감속해서 기어로 구동하고 있다.캠쉐프트 끝 부분에 직접 워터펌프를 부착한 것도 있다. 알루미늄이나 철판, 나이롱수지 등으로 되어있다.
더모 스타트[thermostat]
냉각 계통은 언제라도 그대로 냉각해 버리지만, 엔진이 아직 식고 있을 때는 냉각수의 순환을 멈추게 해서적당한 온도가 되었을 때 냉각수를 흘리는 조절을 하는 자동 밸브, 가솔린기화와 엔진 효율에서 보면 냉각수의 온도는 최저 50℃에서 최고 90℃가 적당하다. 더모 스타트의 개폐온도는 75℃에서 90℃정도로 설정되어 있다.
워터호스[water hose]
수냉 엔진의 물을 지나가게 하기 위한 호스로, 이것을 제대로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복수의 실린더를 갖고 있는 엔진에서는 조금이라도 효율있게 배출시키기 위해서 여러가지 궁리를 하고 있다.
쿨런트[coolant]
냉각수를 말한다. 옛날에는 동절기에 어는 것을 막기 위해 부동액을 라디에이터에 넣었는데, 요즘에는 쿨런트를 사용하게 되었다.이것은 LLC(Long Life Colant)라고 하며, 에틸렌그리콜이 주성분인 액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