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명 |
웰다잉 지도자 |
강사명 |
김 정 우외 다수 |
주 교재 |
*교재명/저자/출판년도/출판사/금액 순으로 기재 | ||
해당사항없음 |
회 |
월/일 |
주제 |
내용 |
수업방법 |
준비물 |
강사 |
1 |
9/5 |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 |
-죽음의 의미 -삶의 가치 |
이론,실습 |
다수 | |
2 |
9/12 |
한국인의 삶과 죽음관 |
-한국인의 죽음이해 -각 종교의 죽음 이해 -나의 죽음관 체크 |
“ |
“ | |
3 |
9/20 |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
-죽음의 역사 돌아보기 -죽음준비교육의 15가지 목표 -노년기 죽음교육의 필요성 |
“ |
“ | |
4 |
9/27 |
호스피스에 대한 이해 |
-호스피스의 의미와 실제 -호스피스의 철학 -죽음의 과정 |
“ |
“ | |
5 |
10/10 |
존엄한 죽음 |
-존엄사와 안락사 -죽음을 알 권리 -소도구 활용 그룹작업 -장례식 참석 경험기 |
“ |
“ | |
6 |
10/17 |
성공적인 삶을 위한 노년설계 |
-생애발달과정 이해 -노화와 장수사회 -웰에이징과 노년설계 |
“ |
“ | |
7 |
10/24 |
영화 속의 참된 삶 |
-영화/문학작품을 통해 배우는 참된 삶 |
“ |
“ | |
8 |
10/31 |
자신의 삶의 여정에 대한 이해 |
-생애곡선그리기-상실과 슬픔 치유 -사별 후 홀로 서기 -사별경험 나누기 |
“ |
“ | |
9 |
11/7 |
자신의 일대기 그리기 |
-자신의 일대기 그리기 |
“ |
“ | |
10 |
11/14 |
나의 죽음 설계 |
-죽음준비의 실제 -나의 장례식 -나의 사망기/유언장 작성 -사망기, 의견교환 -유언장 발표 -자만시와 묘비명 |
“ |
“ | |
11 |
11/21 |
죽음에 관한 법률 |
-상속과 유산정리 -장기 및 시신 기증 -사전의료의향서/사전장례의향서 |
“ |
“ | |
12 |
11/28 |
자신의 새로운 삶의 의미 발견 |
-용서와 화해 -내 삶의 의미 찾기 -내 삶의 주인공은 나-웰다잉 질의 응답/ 피드백 |
“ |
“ | |
13 |
||||||
14 |
||||||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