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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와 영웅수첩"이라는 책은 김종희 교수(평론가)가 자신이 좋아하는 시대 중심에 선 한국의 문화인물들을 찾아 다니며 대담한 내용이다. 이책에서 김종희 교수가 대담한 인물은 이어령, 이현세, 조용필, 임권택, 이윤택, 이문열, 류시화 . 총 일곱분이시다. 이책을 읽고 조용필, 임권택, 류시화님의 대담 내용을 내 나름대로 분석해 본것입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시대적인 이런 영웅들을 알아 간다는 것에 저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 합니다.
1. 제 1 장
○ 조용필(대중문화의 한정점, 그 사회적 의미)
1)요약문
□ 조용필의 탄생과 가수로서의 역정
○.1950년 3월21일 경기도 화성에서 출생하였다
○.1968년 2월 서울에 있는 경동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졸업전에 친구들과 4인조 그룹컨트리
앤드 웨스트 밴드 '애트컨즈‘를 결성 미8군 무대에서 ’리드 키타‘로 활동을 시작 하였다.
□ 대중 음악사의 전환전, 전통가용의 현대화
○.1979년 ‘조용필과 그림자’를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으로 개명하고 〈단발머리〉, 〈고추 잠자
리〉,를 발표하였는데 이 노래는 가사와 곡을 그때까지의 일상적인 대중가요에서 방식을 탈피하여
전혀 시도되지 않은 새로운 형태로 변화 시켰고
○.노래의 내용, 표현,분위기 등이 과거와 전격적으로 달라지므로서 젊고 어린 연령층이 가요를 바라
보게 되었고
○.그것이 팬클럽 ‘위대한 탄생’을 탄생케 하였으며 오빠 부대의 시초가 되었다
□ 조용필 가요의 폭발력 및 사회문화적 기제
○.인문학자가 바라본 조용필의 가요폭발력은 노래의 음악성이 훌륭했고 훌륭한 노래 없이는 스타의
탄생이 일시적으로는 가능하나 장기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음악이 변화하는 중요한 전환적 역할이라 든지 그것을 뒷받침하는 환경적 장치들이 있었다
○.그 노래의 시대적 배경이 사회문화적 배경과 일치하여야한다. 1980년대 참으로 처절하게 힘들어 하는
시점에 조용필의 노래가 사람들의 가슴속을 파고들어 상처입은 마음에 위로의 손길을 건넸으며, 그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민감하게 담아냈다
○.가요청중들의 수준향상이다. 조용필의 노래는 1980년대에 강고한 억압속에서 대중문화의 수준을 향상시키며
, 청중들이 수동적인 참여로 듣기만 했던 수준을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노래하고 즐기고 하는
수준으로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조용필은 스스로의 가요 폭발력의 요인을 가창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 다음이 음악성
으로 꼽으며, 그리고 행운도 따라야 한다고 했다.
○.1970년대 〈돌아와요 부산항〉은 ‘뽕짝 뽕짝’ 하던 리듬을 ‘쿵쿵 딱쿵, 쿵쿵딱쿵’으로 바꾸어
부르면서 전달되는 느낌은 전혀 새로운 느낌을 주게 되었다
○.관악과 현악을 전자 리듬악기로 바꾸어서 멜로디가 다르고 그것을 치장하는 패턴이 완전히 달라졌다.
○.1970년대는 어두운 모노 시대 였는데 1980년대에는 모노가 스트레오로 바뀌고, 흑백 텔레비전이
칼라 텔레비젼으로, 사회적으로는 통행금지가 해제되어 사람들의 의식이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조용필이 시도하는 음악과 시대적 변화가 완전히 맞아 떨어지는 ‘행운’을 맞이하게 되었다.
□ 성실과 최선, 명성은 노력하는 자의 편
○.조용필의 목소리는 자체가 미성이고 맑은 편이었다. 하지만 맑은 목소리로는 한계가 있고 한가지
스타일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목소리를 바꾸겠다고 결심하고 창에서 판소리 까지 강하게 훈련을
하였다.
○.록은 영어권과 어울리는 멜로디로 록과 우리나라 가요를 융합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발머리〉,〈여행을 떠나요〉,〈그대여〉의 노래를 만들었다
○.노력하는 만큼 성공할 수 있고 이 노래들은 불후의; 명곡이 되었다
□ 해외 음악과 우리음악
○.일본 음악은 그 자체가 세계적이다. 일본 음악이 세계적인데 왜 세계화에 미치지 못하는가 하는 것은
언어 자체가 노랫말을 만들기 어려운 구조이다, 중국어도 만찬가지이며 우리나라 말은 그에 비해
훨씬 아름다운 노랫말을 만들 수 있으며 영어나 스페인어. 독일어는 더욱 좋은 노랫말을 만들 수
가 있다
○.일본은 노랫말이 어려운데 가요가 우리나라 보다 훨씬 앞서있는 것은 우리나라가 록을 받아 드린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개방자체가 형식적일 뿐 진정한 가족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이에 비해 일본
은 훨씬 바르게 받아드렸다
○.일본 대중문화가 와넌히 개방되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개방 3년차 정도가 되면 대중의 눈이
넓어지고 음악적 부분이나 기술적인 부분에 많은 발전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 조용필의 음악에 대한 평가
○.조용필은 수많은 상과 문화 훈장까지를 수상하였다, 상이란 열심히 하면 주어지는 것이라고 본인은
생각 하고 있다.
○.일본에서 20년 전에 일본국의 요청에 의해 공연을 했고 일본에서 음악과 음악적 시스 템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스스로 말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교포들을 위한 위문 공연을 주로 하였기 때문에 배운 것은 없어 음악에 크게 도움이
된 것은 없으나 뮤지컬을 배우기 위해서 많은 뮤지컬을 관람하였다
○.킬리만자로의 표범〉이라는 노래 때문에 그 나라에 초청되어 고연을 했고 문화훈장 까지 받았다
□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과 인식의 문제
○.대분문화에 대한 실체를 분명히 인정해야 하지만 때로는 대중문화를 저급한 수준이나 그것을 무분별
한 대중지향적, 상업지향성 등에 대하여 비판도 있다. 이 비판을 겸허히 받아드릴 필요성이 있는데
국내 대중가용계의 대표주자요 스타로서 일정한 경각심이 필요하지 않겟느냐 하는 문제에 대하여는,
○.이제는 대중가요의 음악성에 대한 불필요한 시비나 논쟁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며 팬클럽 ‘위대한
탄생’을 생각하면 자신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팬클럽은 무슨 이익단체도 아니고 자신들이 자비를 들여가며 순수한 사랑과 후원을 보내는 것이다.
○.방송국에서도 댄싱,외모, 섹시함만을 가지고 가수를 평가하거나 인기몰이를 해서는 음악성은 살아
남기가 어려운 점을 알아야 한다.
□ 대중가요와 클래식, 그 접점의 음악적 방향성
○.‘국민가수’로서 앞으로의 대중음악은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가려는 지에 대하여
○.음악적 선택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근자에는 클래식을 많이 듣고 있으므로, 대중가요와 클래식을
어떻게 접목해야 할 것 인가에 대하여 탐색해 보려 하며
○.앨범은 2년마다 발매하고 공연은 지속적으로 하여 팬들과 국민 앞에 설 것이다 라고 맺었다
2) 감상문
□ 대담자가 이야기 하는 가왕 조용필
○.김종희 교수님은 대중가요 스타인 조용필씨와 좌담을 통해 그를 영원한 가왕으로써 그를 수용하고
그를 별호 즉 국민가수, 가왕, 작은 거인, 살아 있는 전설, 수퍼 카리스마, 아티스트, 민족혼을
부르는 가수 등 뮤지션에게 공여 할 수 있는 최상의 수식어들이 그의 몫이었다 고 서문에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자료를 통해 데뷔 40주년에 이르는 노장이나 여전히 녹슬지 않고 지금도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영원한 가요계의 황제’이자 ‘20세기 최고의 가수’라고 이야기 하면서 1980년
도 미국 카네기 홀에서 한국 가수로는 처음 공연을 가졌고 일본에서 가장 인정받는 NHK 음악프로그램
홍백가합전에 5회나 출연해 국제적 명성을 얻었고
○.여러 창법을 가진 가수, 지적 수준과 세련미를 거진 가사의 노래, 시대의 의표를 찌르는 창의적인 사운드
등은 단순한 경탄의 차원을 넘어 조용필 연구, 조용필학,의 대두에 까지 이르렀다고 말하고
○.그이 자택을 방문하면서 만난 조용필은 말수가 적어 조용하고 품성이 소박하며 체구가 왜소해 보였으나 무대위에 그는 마치 포효하는 ‘킬리만자로의 포범’같이 느껴지더라고 말했다
○.그리고 김종희 교수는 조용필씨가 한국 가요계 최정상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첫째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적이고 지좃적인 사랑이며,
둘째 그의 음악을 각광받는 현재 위치에 두지 않고 도전적이며 창의적인 열정으로 그 단계를 승급시
키는데 있다고 하였다
○.끝으로 각기의 시대마다 힘없이 삶을 살야야 했던 그리고 장래를 기약할 수 없는 꿈을 붙들고 살아
야 했던 많은 사람들에게 조용필은 노래로 그 빈 가슴을 채워주고 벗이 되고 위안과 용기를 주었다고
맺고 있다
□ 대담에 대한 비판적 견해
○.조용필이라는 국민가수에 대한 대담 중 어린 시절의 생활과 음악에 대한 이야기가 미약하게 전개되어
조용필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부터 성자오가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는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도 있다
○.또한 조용필을 기억하고 사랑하는 세대들은 그의 노래와 그를 아끼고 사랑하는 만큼 그의 잘못된
과거를 듣고 그의 대한 진실과 해명을 듣고 싶어 할 것이고 그를 통해 그를 이해하고 더욱 사랑하게
될 것인데 아픈 구석에 대한 대담 자체가 미미했다
○.조용필은 대중가수로서 유일하게 예술의 전당 무대에 섰고 지금도 설 수 있는 입장에서 많은 대중
가수들이 그 자리에 서기를 원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과 방법은 무엇인지 물어 보았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 부분이 빠져 있어 아쉬움이 있다
2. 제 2 장
○ 임권택(한국적 정서를 스크린에 꽃피운 ,우리영화의 자존심)
1)요약문
□ 임권택의 탄생과 영화 감독의 역정
○.1936년 5월2일 전남 장성에서 출생하였다
○.광주 신일중학교를 다니다 가출 부산에서 막노동을 하였음
○.정창화 감독을 만나 제작부의 조감독, 조명 조감독을 거치며 영화의 발판을 마련
○.1961년 〈두만강아 잘있거라〉로 감독 데뷔
○.1981년 〈만다라〉로 베를린 영화제 본선 진출
○.〈길소뜸〉, 〈씨받이〉,〈아다다〉,〈취화선〉,등으로 국제영화상 수상
○.〈두만강아 잘 있거라〉등 총 100여편 영화 제작
□ 99번째 새 영화와 전반기 50편
○.초기에 10년 동안은 졸은 작품을 만들겠다는 생각 보다는 생존의 문제가 심각하여
좋은 영화 만들기에 생각을 하지 못해 괴발개발 50여편을 찍었음
○.그 중에는 군계일학이라고 좋은 작품도 있을 것으로 생각 된다
□ 임권택 영화의 시발, 슬프고 아픈 이야기
○.어릴적 국민학교 운동장에서 처음 흑백 영화를 보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가출하였는데 집안이 좌경이고 아버지도 빨치산 운동을 하여
어려움이 많았다.
○.가출후 부산에서 막노동을 하였더 영화 제작부의 똘마니 노릇도 하였다
○.그후 정창화 감독을 만나 제박부 조감독, 조명 조감독을 하면서 영화의 뿌리를 만들기 시작했다
○.1961년〈두만강아 잘 있거라〉라는 독립군과 일본군이 싸우는 액션영화로 데뷰
□ 영화는 이런 것이어야 한다
○.배운 것이 없고 좌경 연좌제에 대한 강박관념이 늘 따라다녀 어려웠는데 먹고 살기 위해 한해에
6편까지 제작한 적이 있다
○.어려운 속에서도 영화를 만들여 귀중한 경험을 얻었기에 1973년 50번째 〈잡초〉라는 영화를 만들었
고 1990년 8원 10자 동아일보에 이 영화가 내가 만들고 싶었던 영화를 만들었다고 썼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영화 예술 장정이 시작된 것 입니다
○.그 후 1976년 〈왕십리〉,1978년〈족보〉1979년〈깃발없는 기수〉1980년〈짝코〉를 만들었으면
○.한국영화를 세계적으로 알린 〈만다라〉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 한국인이 만드는 가장 한국적인 영화
○.영화 50편을 제작하면서 하리우드 영화를 따라 잡지는 못해도 버금가는 수준의 영화를 만들자고 생각 했는
데 이들의 영화의 아류를 가지고는 않될 것 같아 한국인이 아니면 만들 수 없는 영화를 만들자고
한 것이 〈족보〉,〈깃발 없는 기수〉였습니다.
○.연좌제가 조금 느슨해 지면서 외국을 드나들며 내 나라를 발견하게 되었고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인본주의 적 정신, 체제와 이데오르기의 영화를 주제로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 〈서편제〉를 만들어 우리것이 소중함을 자각하게 되었고 〈왕십리〉는 내가 살고 있는 땅에
대한 소중함을 이야기로 만든 것입니다
□ ‘우리 것’에 대한 사랑과 인본주의 적 관점
○.체제나 이념에 대비되는 인식이 곧 인간이나 사랑과 같은 것을 〈씨받이〉, 〈아다다〉,〈창〉 같은
작품으로 그려냈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가출하였는데 집안이 좌경이고 아버지도 빨치산 운동을 하여 어려움이 많았다.
○.인본주의를 추구한 작품으로는 〈세월〉,〈개벽〉,〈아다다〉등이 대표작품이지요
○.그리고 종교를 소재로 〈만다라〉,〈아제 아제 바라아제〉,등이 있지요
○.1994년 〈태백산맥〉같은 영화는 좌.우 모두가 불만을 가졌지요
□ 역사의 재해석, 현실을 보는 새로운 시각
○.〈춘향뎐〉을 통해 과거의 공간속에 춘향이를 현대로 끌어 오는 방식, 판소리속의 액자 형태로 처리
함으로서 옛날 사건을 오늘날의 사건으로 변형시키는 것이지요.
○.하나는 춘향전을 통해 신분 차별을 넘어서는 사랑 이야기를 민중적 정서로 새롭게 표현하는 방법
입니다.
○.미국의 한 저명한 교수는〈춘향뎐〉을 보고서 세이스피어에 비유하고 이제는 이 작품이 세계 공유물
이 되었다고 하였답니다.
○.〈춘향뎐〉이 상업 영화의 일반적인 틀을 부순 파격적인 실험영화이며 판소리가 영화속으로 직접
들어가서 판소리의 하나 하나를 초까지 계산해서 조합 한 것 이라고 합니다
□ 우리 영화의 세계화, 그 높은 장벽을 넘는 길
○.〈서편제〉은 한국적 정서를 대변하는 영화인데 칸느 영화제에서 중국의 〈패와별희〉와 경쟁을 하게
되었는데 텃세에 밀렸지만 관객동원으로 기네스북까지 올랐던 영화입니다.
○.〈서편제〉는 작품자체로도 훌륭하지만 상업영화로도 성공을 거두워고 예술성과 수용성의 두 마리
토끼를 매우 효율적으로 포획한 우리 영화사상 의미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임권택 영화 100편의 의미
○.1991년의〈개벽〉이란 영화는 동학의 2대 교주 최시형을 인물을 그린 작품인데 동학난의 항쟁적
성격에 초점을 맞춘 영화들과는 차이가 납니다.
○.그런가 하면 2002년의 〈취화선〉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으로 〈춘향뎐〉이 소리와 영상의 만남이
었다면 〈취화선〉은 그림과 영상의 만남입니다.
○.이 작품들이 임권택을 한국의 명감독이 아니라 세계속의 영화감독 임권택으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이 엄청난 작품들을 통해서 임권택 감독은 영상문화의 미학적 가치를 만들어 갈 것 입니다
○.우리 영화가 잘되는 것은 영화의 수준이 괄목할 만큼 향상되었던 점이지만 앞으로도 결국 그 문제가
될것이라고 끝을 맺었다
2) 감상문
□ 대담자가 이야기 하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명료하게 형상화한 감독 임권택
○.김종희 교수님은 우리 영화가 기점으로 주지하고 있는 작품은 김도산의 활동 사진 연쇄극 〈의리적
구토〉이며, 이는 1919년 10월 단성사에서 막을 올렸고 지금까지 80여년 동안 한국 영화계에는 730
여 명의 감독이 배출되었으며, 그 가운데 많은 이들의 명성이 명멸하였는데 도저히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이름이 있는데 그가 바로 '잊히지 않는 영화감독’이다, 라며
○.대한민국의 대표감독, 국제 영화제를 배경으로 한구 영화를 세계에 알린 선구자, 영화계의 살아 있는 신화
라는 수식어로 임권택 감독을 칭송하고 있다
○.임권택 감독이 제작한 영화가 량적, 질적인 면으로 증명되는 객관적인 사실에 바탕하고 있다고 하면
서 한국 영화사상 100편을 넘어선 것이 처음이며 무비스트들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임권택 감독이
전체의 47%를 차지하고 있다고 덧 붙인다
○.그는 작품들을 통해서 한국 문화의 근본을 전근대에서 근대로 훑어 왔으며 과거의
빛바랜 삶에도 소중함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그 자신이 격은 밑바닥으로부터 ‘인간’을 앞세운 인본주의는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다
○.한국 영화가 근자 들어 많은 관객들로부터 사랑받고 수입 영화에 뒤지지 않는 관객을 동원하는
쾌거를 이룩한 것은 그 이전 시기에 임권택 감독의 작품들로 지금은 한꺼번에 다량의 스크린 확보가
가능 하지만 단관으로 개봉한 그의 영화들이 장기 상영을 통해 이룬 흥행 기록들은 오늘날 한국
영화의 가능성을 일군 디딤돌이 아닐 수 없다고 평하고 있다
□ 대담에 대한 비판적 견해
○.임권택이라는 한 많은 사람이 생을 통해 엮어가는 한의 존재 양식을 우리나라의 역사와 국민적
정서와 이데올르기를 통해 직업적 선택을 통해 국민적 고뇌를 해결해가고 세계속에 한국을 심는
과정이 좀더 적나라하게 전개 되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시대의 우리 아버님들이 겪어야 했던 모든 슬픈들이 임권택 감독에게도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러나 임권택 감독의 가정은 소지주라 남들보다는 조금 부유하게 좀더 고급스럽게 살았을
것이라는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아버님의 빨치산 운동으로 연좌제 등에 의한 고생을 많이 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대담 내용이 독자들에게 알려 질 수 있었으면 한의 문화가
영화에 미치는 또는 예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한을 조금 더 심도 있게 좌담에서 주제로 끌어 내었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
○.남들보다 앞서 가는 영화 제작에 대한 신념과 의도를 잘 해주셨습니다.
○.한국인이 만드는 가장 한국적인 영화 그 말 자체나 너무나 아름답고 신선한 충격입니다
○.원작도 없이 즉석에서 만들어 가는 하류 인생 같은 영화에 대하여 좀더 심도 잇는 질문이 필요 했다고
생각 하며 수고 하셨습니다.
3, 제 3 장
○ 류시화(시․번역․출판에 두루 미친 마이더스의 손)
1)요약문
□ 류시화 시인의 탄생과 예술인의 삶
○.1959년 충북 옥천에서 출생하였다
○.경희대학교 국문학과 졸업
○.198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로 등단
○.1980년부터 1982년 까지 박덕규, 이문재, 하재봉 등과 동인으로 활동
○.1983년 류시화라는 이름으로 번역가 활동
○. 1988년 미국 명상센타에서 생활하다 인도를 방문 명상 구도의 길을 걸었다
○.시집으로〈그대가 곁에 잇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이 있고, 명상집
〈지금 알고 잇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민둘레를 사랑하는 법〉이 있으며,
○.수필집 〈삶이 나에게 가르쳐 준 것들〉외 다수와 번역서 〈장자, 도를 말한다〉등 다수가 있음 .
□ 영혼의 문제에 심취한 시절
○.초등학교 3학년 때 어느 교사가 새로 왔는데 교사가 글을 좋아해서 전교생에게 시를 한편씩 써
내라고 했는데 그때 류시화 시인이 ‘시’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던 때였고 그때 써낸 시가 장원에
뽑혔습니다.
○.그 후 내가 시로서 나를 표현하는 방법이 있구나 하는 것을 알았고 그것이 세상에서 어떤것도 견줄
수 없는 가장 즐거운 일이였지요
○.그래서 매일 시를 섰고 선생님을 그것을 각 교실마다 가지고 다니시며 읽어 주시고 했습니다.
○.저녁이면 집 앞에 있는 금강에 나가 신비의 체험을 하였고 그 신비주의 체험이 지금까지 이어 오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부모님들 중에서 문학적 감수성이 없는 나는 아주 이질적인 존재구요. 누구와도 소통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대광고등학교를 다녔는데 기독교학교인데 ‘모교를 빛낸 동문상’을 받았습니다.
고등학교 때 영혼에 문제에 대하여 심취해 있었습니다.종교적 문제는 아니고 명상에 관한 서적을
많이 보았습니다.
□ 100권여 권이 넘는 번역서 이야기
○.고등학교 때와 대학교 때 마찬가지로 친구가 없었고 나도 내가 시를 어떻게 쓰는 지를 몰랐고 내 마음속에 시라는 새가 살고 있었나 봅니다.
○.대학교 때 시험을 보지 않아 낙제도 하고 머리가 길어 만나는 선배마다 하는 말이 "재찬아 머리
깍어’였습니다.
○.대학때 부터 이문재, 하재봉 시인과는‘시운동’을 같이해서 하재봉과는 도반과 같은 존재 였습니다.
○.13세기 아랍의 시인 중에 루미라는 사람이 있는데 대단히 유명한 학자였어요, 온갖 책을 다 읽고
코란에도 정통한 사람인데 따브리즈라는 신비주의 시인을 만나서 자기 자식도 버리고 아랍을 대표
하는 시인이 되었습니다. 세익스피어를 빼고는 영국의 문학을 이야기 할 수 없듯이 루미를 제외
하고는 아랍문학이 없을 정도고 류시화 시인과 하재봉 시인과의 관계가 그러했습니다.
○.루미의 시가 영어로 번역되어 많이 읽혔는데 국내에서는 거의 안 알려진 것으로 알고 있고, 류재화
시인이 루미의 시를 집대성해서 곧 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시의 번역 작업을 위해서는 제일 먼저시를 선정 해야 합니다.미국에서 루미시가 굉장히 에로틱하게
번역이 됐어요, 왜냐하면 계속해서 러브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으니까. 한국말로 번역하면‘님’이
되는 것입니다. 10년 동안 번역 작업을 해왔는데 루미외 인도 시인 까비르의 시를 번역을 했습니다.
문단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죠.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을 번역하는데에 13년 걸렸고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도 10년을 준비 했다고 합니다
□ 시집을 내지 않는 이유
○.하재봉,이문재 시인하고 ‘시운동’을 할때는 시대적 상황이 박정희,전두환 때 였으므로 그 시대
자체가 어려웠고 그 시대에 맞은 문학을 해야 한다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 당시 안재찬이 아닌 류시화로 처음 시를 발표 했을때 평론가 채광석은 ‘외계인’ 이라는
매우 극단적인 표현을 했고, 그런 평가는 정확했다는 표현입니다.
○.류시화 시인은 자신의 시 중 대표작을 〈시월 새벽〉이나 〈구월의 이틀〉이나
〈길 위에서의 생각〉 이런 것들을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낸 시라고 생각합니다.
○.류시화 시인의 시집은 두권이 있는데 그 중에는 덜 익은 것도 있고 형편없는 시도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이런 자신의 시집이 두 권 다 100만부 이상 팔렸다는데 있다고 한다.
○.전문 출판사들이 시집을 내자고 하면 50권을 찍든, 100권을 찍든 모두 표지가 같은 것이 싫고 견딜
수 가 없다는 것이다.내 시집을 많이 팔리는 것이 내 시를 이야기 할때 기준이 된다든지 사람들이 책
한권을 돈 주고 샀다고 시를 샀다고 할 수 있는데, 시는 돈을 주고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류시화 시인은 TV도 않보고 친구도 만나지 않고 작업실을 벗어나지도 않는다고 했다.
○.1년에 한두번 정도만 밖에 나가곤 한다
□ 류시화 시인과 그의 친구들
○.류시화는 자신의 시를 자기안에 갇혀있는 새를 가장 안전하게 내보내는 것이라고 한다.
‘시운동’시절에도 외국시를 많이 읽었는데 파블로 네루다가 잉게보흐 바흐만, 이런 사람들 영향을
많이 받았지요
○.도반인 하재봉 시인과는 서로 잘 통했는데 류시화 시인을 만나려면 이문재 시인을
통해야 만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문재 시인과는 처음 만났을때 부터 서로 시인임을 알아보았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서로 늘 시를 보여주고 했고 그가 쓴 시를 보여준 사람이 하재봉 시인과. 이문재 시인 두 사람
뿐입니다.
○.경희대 동문이 부인과 아들이 하나 있는데 아들은 미국을 보내 달래서 미국에 보냈다
□ 인간 탐구를 위한 여정을 떠나다
○.류시화 시인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여행과 책 앍기라고 했다. 미국에서 영어로 된 명상 서적
들이 매년 2-3백종이 나오는데 1년에 1백권 정도는 원서로 읽는다고 한다.
○.그래서 국내 서적이나 문학잡지 같은 것은 거의 읽을 수가 없어 문학지 같은 곳에도 시를 발표하지
못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1년에 4-5개월 여행을 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메모 하는 것도 불가능 하므로 시를 외워 쓰다.
○.인간 본질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어 자연적으로 인도를 찾기 시작했던 거고 인도의 사두들,
탁발승 까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유럽과, 중국도 한번도 가본적이 없고 미국은 인도의 스승들이 가니까 따라 간 것이며 시를 쓰는
행위가 세계와 연결 된다고 보고 잇으며 15년 동안 여행을 다니면서 많은 기쁨을 얻었습니다.
○.인도와 티벳 쪽에 관심이 많으신데 우리나라의 단전호홉 등에 대하여는 생각해 보셨는 지에 대하여
인도의 그것과 한국의 단전호홉 등은 다르며 자신은 여행이 곧 명상이고, 명상이 곧 시를 쓰는 것이라
짤라 말했다.
□ 연애 시인 이라는 오해
○.자신이 시를 연애시라고 하는 것에 대하여 류시화 시인은 독해에 문제가 있다고 말하면서 본인이
공부한 루미나 까비르시의 연장선상으로 보면 될것이라고 말했다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라는 시집을 보고 너무 많이 팔리니까
연애시 처럼 보이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시집을 내려고 준비를 했으나 좀 자제하기로 했습니다. 내가 시를 쓰니까 시를 써서
돈을 벌어야 되겠다는 생각이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뷰도 오늘이 두 번째입니다. 지금까지 인터뷰를 한적도 없기 때문입니다.
2) 감상문
□ 대담자가 이야기 하는 시를 향한 집념과 진정성 탐색
○.김종희 교수님은 학교 동문이며 후배인 류시화 시인과 대담을 하면서 긴머리에 덥수록한 얼굴,
때로는 실내에서도 선그라스를 끼는 류시화 시인을 보고 두권의 시집을 내서 그 두권이
모두 100만부 이상 팔린 시인, 매일 같이 시를 외우고 묵상하고 스스로 시인임을 작가하는 시인
이라고 했다
○.그는 시인이면서 1백권을 넘는 번역서의 번역자이며 시도 때도 없이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내는,
그래서 ‘마이더스의 손’으로 불리는 국제적인 명상수련가라고 했다
○.그는 영어 서적을 정확하게 번역하고 일본어 하이쿠를 능숙하게 구사하며 인도의 정신 세계를 파고
들 수 있는 인도어의 실력자라고 평가 한다
○.대담자는 누가 찾아와 류시화가 누구냐고 물어 보면 자신은 잘 모른다고 하고. 이문재 시인이 더
잘 안다고 했고 이문제 시인은 류시화는 가장 정확한 사람이라고 한다고 했다
○.그는 시 한편 시집 한권을 낼때도 오래 오래 준비 하여 완전히 익기를 기다렸다가 충분히 익기를
기다리는 시인이라고 한다
○.류시화에게는 스승이 많은나 그중에서 법정 스님을 가장 소중하게 받들고 아들 미륵도 스님과 매우
가까웠다고 한다
○.다음 시집을 만들자고 해서 혼쾌하게 답을 받았으나 그것이 미루어지고 있어 대담을 하게 되었고
책으로 엮어지게 되었다고 하면서 이것이 그가 문단으로 돌아 왔다고는 생각지 않는다며 끝을 맺었다
□ 대담에 대한 비판적 견해
○.류시화 라는 천재 시인의 대담을 통해 그의 출생부터 문단에 대한 생각과 현재 활동상황 등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고 그이 진정서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그러나 대학 시절부터 긴머리에 덥수룩한 모습은 많은 학생들에게 협오감을 주었을 수 도 있었고
학교 당국의 간섭도 있었을 것이다, 이에 대한 그이 생각은 어떠한 것인지 궁굼하다.
이러한 부분이 소외 되었다
○.그의 시에 대한 천재적인 소질을 보일 시기에 그의 시에 대하여 알고 싶은 사람들이 있었을 것인데
그것에 대한 내용이 미약한 것 같으며 공향에서의 시절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그려 주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
○.번역사가 100여권이 된다고 하는데 번역에 대한 에피소드나 번역후의 출판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빠져있고,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은 번역서가 무엇인지도 하는 문제가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제일 많이 차지하는 것이 동문과 그에 대한 이야기이다. 동문에 대한 이야기가 친구 관계가 엮어지는
이야기 이므로 학생시절에 에피소드에 같은 것이 있었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이 대담을 통해 류시화 시인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김종희 교수님. 이문제 교수님.
하재봉 평론가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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