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빠르기말
1. 기본적인 빠르기말을 느린 것에서부터 순서대로 늘어 놓으면 다음과 같다.
Grave | 그라베 | 무겁고 느리게 |
Lentissimo | 렌티시모 | 가장 느리게(Lento의 강조형) |
Larghissimo | 라르기시모 | 가장 느리게(Largo의 강조형) |
Adagissimo | 아다지시모 | 가장 느리게(Adagio의 강조형) |
Lento | 렌토 | 느리게 |
Adagio | 아다지오 | 느리게 |
Larghetto | 라르게토 | 라르고보다 조금 빠르게 |
Adagietto | 아다지에토 | 아다지오보다 조금 빠르게 |
Andante | 안단테 | 걸음걸이 빠르기로 |
Andantino | 안단티노 | 안단테보다 조금 빠르게 |
Moderato | 모데라토 | 보통 빠르기로 |
Allegretto | 알레그레토 | 조금 경쾌한 빠르기로 |
Allegro | 알레그로 | 빠르고 경쾌하게 |
Vivace | 비바체 | 쾌활하게 |
Presto | 프레스토 | 성급히 빠르게 |
Allegrissimo | 알레그리시모 | 매우 빠르게 |
Vivacissimo | 비바치시모 | 쾌활하고 매우 빠르게 |
Prestissimo | 프레스티시모 | 극히 빠르게 |
◎ 이들 빠르기말이 결합되어 아다지오 소스테누토, 안단테 마에스토소, 알레그로 비바체, 알레그로 모데라토 등과 같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모데라토(Moderato)는 본래 ‘중간의’라는 뜻의 형용사인데 빠르기말로 쓰이면 ‘보통 빠르기’를 가리키게 된다.
◎ 미누에트나 마치 등 특정한 악곡 형식명에 따라 속도까지도 지시하는 경우가 있다. 템포 디 미누에트(마르치아) Tempo di Menuetto(Marcia), 즉 미누에트(행진곡)의 속도로 등.
2. 속도의 변화를 지시하는 빠르기말
1) 순차적으로 변화되는 경우
stringendo | 스트린젠도 | 점점 빠르게 |
ritardando(rit.) |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rallentando(rall.) |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
2) 즉시 변화되는 경우
즉시 변화되는 경우 meno mosso | 메노 모소 | 지금까지보다 느리게 |
piu mosso | 피우 모소 | 지금까지보다 활발하게 |
ritenuto | 리테누토 | (즉시)지금까지보다 느리게 |
a tempo | 아 템포 | 본래 빠르기로 |
tempo primo(tempo I) | 템포 프리모 | 처음의 빠르기로 |
3) 속도를 자유로이 변화시키는 경우
ad libitum(ad lib.) | 아드 리비툼 | 연주자 임의대로 |
tempo rubato | 템포 루바토 | 음의 길이를 임의대로 |
4) 속도와 셈여림을 지시하는 경우
allargando | 알라르간도 | 점점 느리게 하면서 세게 |
largando | 라르간도 | 점점 느리게 하면서 세게 |
calando | 칼란도 | 점점 느리게 하면서 여리게 |
smorzando | 스모르찬도 | 점점 느리게 하면서 여리게 |
accelerando(accel.) |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면서 세게 |
Ⅱ.나타냄말
affettuoso | 아페투오소 | 애정을 담아 |
con anima | 콘 아니마 | 활기 있게, 씩씩하게 |
animato | 아니마토 | 활기 있게, 씩씩하게 |
appassionato | 아파시오나토 | 열정적으로 |
arioso | 아리오소 | 노래하듯이 |
con brio | 콘 브리오 | 생기에 넘쳐서 |
cantabile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capriccioso | 카프리치오소 | 환상적으로 |
dolce | 돌체 | 부드럽게 |
elegante | 엘레간테 | 우아하게 |
energico | 에네르지코 | 정력적으로 힘차게 |
con espressione | 콘 에스프레시오네 | 표정을 담아 |
espressivo | 에스프레시보 | 표정을 살려서 |
giocoso | 지오코소 | 즐겁고 명랑하게 |
grazioso | 그라치오소 | 우아하고 상냥하게 |
maestoso | 마에스트로 | 장엄하게 |
marciale | 마르치알레 | 행진곡처럼 |
pastorale | 파스토랄레 | 전원풍으로 |
scherzando | 스케르찬도 | 경쾌하게 |
con sentimento | 콘 센티멘토 | 감정을 넣어서 |
con spirito | 콘 스피리토 | 씩씩하게 |
spirituoso | 스피리투오소 | 활기 있게 |
Ⅲ. 셈여림표
1. 기본적인 셈여림표는 (피아노, 여리게)와 (포르테, 세게)의 2개인데, 이것을 중복해 감에 따라 셈여림의 정도도 늘어간다. 보통은 또는 가 한도이지만 차이코프스키의 「비창」교향곡의 제1악장에는 가 쓰이고 있다.
| 피아노 피아니시모 | 보다 여리게 |
|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
| 피아노 | 여리게 |
|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
|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
| 포르테 | 세게 |
| 포르티시모 | 더욱 세게 |
| 포르테 포르티시모 | 보다 세게 |
2. 셈여림의 변화를 지시하는 빠르기말과 나타냄말
crescendo(cresc. 또는 <) | 그레셴도 | 점점 세게 |
decrescendo(decresc.) | 데크레셴도 | 점점 여리게 |
dimmiuendo(dim. 또는 >) | 디미누엔도 | 점점 여리게 |
3. 특정한 음의 셈여림을 지시하는 나타냄말
sforzando() | 스포르찬도 | 그 음만 특히 세게 |
rinforzando() | 린포르찬도 | 그 음만 특히 세게 |
forte piano() | 포르테 피아노 | 세게 했다가 바로 여리게 |
accento | 아첸도 | 그 음만 특히 세게 |
Ⅳ. 빠르기말, 나타냄말, 셈여림표와 같이 쓰이는 부사
assai | 아사이 | 매우 |
di molto | 디 몰토 | 아주, 매우 |
ma no troppo | 마 논 트로포 |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
meno | 메노 | 보다 적게 |
molto | 몰토 | 아주, 매우 |
non tanto | 논 탄토 | 너무 ~하지 않게 |
non troppo | 논 트로포 | 지나치지 않게 |
piu | 피우 | 한층, 더 |
poco | 포코 | 조금, 조금 더 |
poco a poco | 포코 아 포코 | 조금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