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7계 1000번대 (노가타 차량센터 소속 VG편성)
1, 차량개요
817계 1000번대 중 노가타 차량센터에 배치된 편성들은 VG편성으로 구분된다. 1000번대 역시 2003년 등장 이후 2005년까지 14개 편성 전량이 노가타 차량센터에 배속되었으나 후속 2000번대가 2012년 등장, 노가타에 배치되면서 일부 편성이 가고시마, 구마모토로 전환배치를 시작하였다.
2020년 12월 현재 시점에서는 최초 시점보다 절반 넘게 줄어든 6개 편성 12량만 남아 있으며, 2000번대와 함께 치쿠호본선 및 사사구리선의 주력으로서 보통/쾌속열차에 충당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3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94 / 4295
편 성 : 2량 1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3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1K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량 = 600kW (2량 편성시)
기어비 : 6.50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 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4K / 부수대차 TR404K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치쿠호본선(케이센~오리오) / 사사구리선(케이센~요시즈카) / 가고시마본선(하카타~요시즈카 및 오리오~모지코)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노가타 차량센터 소속
2량 편성 6개 편성 12량 재적, 운용 중
817계 1000번대 노가타 VG |
<< 하카타 방면 ------------------- 오리오 방면 >> |
| < | |
| 쿠모하 | 쿠하 |
817 | 816 |
| Mc | T'c |
| VVVF | COMP |
TRANS |
VG 108 | 1008 | 1008 |
VG 109 | 1009 | 1009 |
VG 110 | 1010 | 1010 |
VG 111 | 1011 | 1011 |
VG 113 | 1013 | 1013 |
VG 114 | 1014 | 1014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0. 12.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