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비담심론(雜阿毘曇心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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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자 법구(法救) 지음
송(宋) 천축(天竺) 삼장(三藏) 승가발마(僧伽跋摩) 등 한역
김형준 번역
[일러두기]
1. 저자의 단락 구분과 질문의 내용을 기준으로 하여 작은 제목을 붙여 보았다.
2. 게시판에서는 각 장마다 내용과 분량을 고려하여 몇 개로 나누어 실었다. 이 목차에서는 [1] 등으로 표시해 두었다.
[목차]
잡아비담심론 제1권
1. 서품(序品)
2. 계품(界品)
[1] 예경/ 예경하는 까닭, 법취(法聚)의 두 가지 상(相)을 보이다/ 자상(自相)과 공상(共相)/ 설명하는 내용의 범위/ 유루(有漏)ㆍ무루(無漏)/ 유루/ 번뇌, 수음(受陰), 쟁(諍)/
5음(陰)/ 입(入), 12입처/ 18계/ 계(界)와 입(入)과 음(陰)의 차별/
[2] 계, 무기ㆍ선ㆍ불선/ 선(善)의 네 가지, 자성(自性)ㆍ상응(相應)ㆍ공기(共起)ㆍ제일의(第一義)/ 열두 가지 대상을 지니는 것[有對]/ 유루ㆍ무루/ 유각ㆍ유관/ 유위(有爲)ㆍ무위(無爲)/ 보는 것, 견(見)/ 극미, 4대, 근/ 유분(有分)ㆍ여분(餘分)/ 유학(有學)ㆍ무학(無學)ㆍ비학비무학(非學非無學)/ 위 있음ㆍ위 없음, 과보인 것ㆍ과보를 지닌 것/
[3] 의지처/ 법계의 네 가지, 과보ㆍ찰나ㆍ의지처ㆍ일[事]/ 자신의 경지[自地]ㆍ다른 경지[他地]/ 계와 인식/ 사유(思惟)의 인식/ 법을 포섭하는 일, 자성ㆍ타성/
잡아비담심론 제2권
3. 행품(行品)
[1] 마음과 마음의 법이 짝을 이루어 생기는 과정/ 마음의 법이 일체에 공통되는 것/ 마음의 법이 일체에 공통되지 않는 것/ 번뇌의 대지/ 불선의 대지(不善大地)/ 소번뇌의 대지(小煩惱大地)/ 대지ㆍ선한 대지ㆍ번뇌대지ㆍ불선대지ㆍ소번뇌대지의 차별/ 욕계의 마음/ 색계ㆍ무색계의 마음/ 색, 극미의 네 가지 근/ 마음과 상응하지 않는 행/ 유위법, 모든 행이 전전하면서 서로 생함/ 제행이 일시에 생긴다 하더라도 혼란이 생기지 않음/
[2] 제행이 인(因)으로부터 일어나는 인(因)/ 인의 상/ 공유인(共有因)/ 자분인(自分因)/ 선한 법이라고 해서 모든 선한 법의 인이 아님/ 인의 수과(受果)와 여과(與果)/ 일체변인(一切遍因)/ 상응인(相應因)/ 보인(報因)/ 인의 수과(受果)와 여과(與果)/ 모든 법이 인을 따라 생겨나는 것/
[3] 연(緣)/ 차제연(次第緣)/ 소연연緣緣/ 증상연(增上緣)/ 인연(因緣)/ 모든 법이 연을 따라 생기는 관계/
[4] 유위법(有爲法)의 분제(分齊)/ 명(名)ㆍ색(色)ㆍ시(時)/ 극미와 찰나/ 색의 증장/ 낮과 밤의 찰나의 수/ 수명/
잡아비담심론 제3권
4. 업품(業品)
[1] 업/ 업의 모습/ 업의 갖가지 차별/ 무작율의(無作律儀)의 차별/ 계(戒)를 성취하는 과정/ 세계의 분별/
[2] 율의(律儀)ㆍ불율의(不律儀)/ 별해탈 율의/ 선정에서 생기는 율의/ 무루의 율의/ 선정의 율의와 무루의 율의의 차별/ 불율의(不律儀)/
[3] 모든 율의를 바라게 되는 때/ 별해탈의 조복의 경우/ 선정에서 생기는 율의의 경우/ 무루계(無漏戒)의 율의의 경우/ 불율의의 경우/ 선한 계율과 악한 계율의 경우/ 무색의 경우/ 4. [4] 업의 종류/ 열 가지 악행[十惡行]/ 업도의 차별/ 즐거움 받는 업[樂受業] 등/
[5] 업의 과보/ 결과에는 이러한 업이 있음/ 신업(身業)과 구업(口業)이 4대로 만들어짐/ 세 가지 장애[三障]
잡아비담심론 제4권
5. 사품(使品)
[1] 번뇌/ 번뇌의 차별/ 번뇌의 독자적인 모습/
[2] 일체에 두루한 번뇌/ 자기 경지/ 다른 경지/ 모든 곳에 두루 한 번뇌/ 모든 번뇌를 부리는 번뇌/ 연하거나 상응하는 번뇌/ 번뇌와 선ㆍ불선ㆍ무기/ 번뇌가 전개되는 곳/
[3] 번뇌가 일어나는 순서/ 멍에[軛]ㆍ유(流)ㆍ취(取)ㆍ누(漏)ㆍ결박[縛]/ 멍에[軛]/ 유(流)/ 취(取)/ 누(漏)/ 결박[縛]/ 멍에[軛]ㆍ흐름[流]ㆍ취ㆍ누ㆍ결박의 자성(自性)/ 모든 번뇌의 종자(種子)가 생기는 법/ 드높은 번뇌[上煩惱]의 얽매임/ 얽어맴[纏]과 번뇌의 상응/ 번뇌와 근(根)의 상응/ 얽어맴纏/ 과 근(根)의 상응/ 번뇌와 식의 상응/ 번뇌임을 아는 것/
[4] 번뇌를 끊는 과정/ 번뇌를 끊는 지혜/ 경지, 길, 법지ㆍ미지지, 품계에서의 과/ 단(斷)이 단지의 이름을 얻게 됨/ 세 종류의 경계(境界)와 다섯 종류의 애생(愛生)/
잡아비담심론 제5권
6. 현성품(賢聖品)
[1] 수행/ 그 밖의 일/ 몸 관찰/ 부정관, 안반념, 계방편관/ 계방편관/ 4념처/ 염처의 세 종류(1)/ 염처의 세 종류(2)/ 이 밖의 다른 염처/ 난법(煖法)/ 정법(頂法)ㆍ인법(忍法)ㆍ세제일법(世第一法)/
[2] 인(人)을 건립함/ 수신ㆍ수법행의 사람/ 향시과/ 신해탈(信解脫)과 견도(見到)/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다섯 가지 아나함의 모습/ 신증(身證/ 응공, 아라한/ 아라한의 여섯 종류/ 사람이 성취하는 근(根)/ 아라한이 근(根)을 증진하는 것/
[3] 그 법의 건립/ 학(學)의 경지가 원만하고 원만하지 않은 것/
잡아비담심론 제6권
7. 지품(智品)
[1] 지(智)/ 선(善) 등의 분별/ 유루ㆍ무루/ 유위ㆍ무위의 연/ 법지ㆍ비지ㆍ타심지/ 등지ㆍ그 밖의 다른 지/ 염처/ 지와 삼계/ 이름/ 일의 행의 종류/ 해의 행의 종류/ 네 가지 지혜와 행/ 진지와 무생지/ 행을 행하는 이/ 행으로 얻는 소득(所得)/
[2] 지를 닦는 과정/ 유루의 공덕을 닦는 일/ 견(見)과 지(智)와 혜(慧)/
[3] 힘과 무소외(無所畏)/ 10력/ 첫 번째 힘, 처비처력(處非處力)/ 두 번째 힘, 자업지력(自業智力)/ 세 번째 힘/ 네ㆍ다섯ㆍ여섯 번째 힘, 근ㆍ계ㆍ해의 힘/ 일곱 번째 힘, 취(趣)의 힘/
여덟 번째 힘, 숙명력/ 아홉 번째의 힘, 죽고 사는 것을 아는 지혜의 힘/ 열 번째 힘, 6신통/ 무외(無畏)/ 힘과 무외(無畏)/ 18불공법/
[4], 갈등이 없는 마음, 무쟁삼매/ 묘원지(妙願智)/ 의변(義辯)/ 응변(應辯)/ 법변(法辯)/ 사변과 언설/
잡아비담심론 제7권
8. 정품(定品)
[1] 정(定)/ 삼매의 종류/ 정의 네 가지 구분/ 선의 성품/ 초선의 경지/ 제2선과 제3선/ 제4선/ 선정들의 차이/
[2] 선정의 공덕/ 삼매/ 신통/ 무량/ 승처(勝處)와 일체처/ 선근의 공덕의 성취/
[3] 경지에 따른 공덕/
[4] 선(禪)ㆍ무색(無色)의 세 가지 성취/
잡아비담심론 제8권
9. 수다라품(修多羅品)
[1] 수다라/ 보시ㆍ지계ㆍ수행의 종류/ 보시의 자성/ 네 종류의 보시/ 여덟 종류의 보시/ 보시의 과/ 보시가 곧 과보임/ 즉시 얻는 과보/ 큰 과보/ 보시의 청정함/ 법시/ 무외시(無畏施)/ 대시(大施)/ 네 종류의 계/ 나머지 네 종류의 계율/ 청정계를 지니는 방법/ 두 가지 수행/ 부정관/ 부정관의 방편/ 안반념(安般念)/
[2] 3계/ 칠식주(七識住)/ 아홉 가지 중생의 거처[九衆生居]/ 네 가지 식주[四識住]/ 연기(緣起)/ 연기의 지분/ 지분의 합침/ 지분의 상호 포섭/ 네 종류의 연기/ 상속전(相續轉)/ 찰나/ 연박/ 분단(分段)/ 생(生)과 취(趣의 관계/
[3] 진리/ 사문사과(沙門四果)/ 도(道)의 모습/ 불괴정(不壞淨)/ 수정(修定)의 모습/ 4여의족(如意足)/ 4정단/ 4념처/ 4성종(四聖種)/
[4] 37각품(三十七覺品)의 성품/ 5근(根)/ 바탕[地]/ 견도(見道), 도지(道支), 8정도/ 수도(修道), 각지(覺支)/ 법과 37도품의 관계/ 4식(食)/ 삼삼매(三三昧)와 행/ 4전도(四顚倒)/ 5견(見)/
[5] 22근(根)/ 선근/ 근과 마음/ 근과 과보/ 근과 보생법/ 태어남과 근/ 죽음과 근/ 근의 끊음/ 근의 성취/ 근의 성분의 과보/
[6] 지(智)의 경계/ 모든 사(使)는 무엇에 부림을 당하는가/ 새 가지 문/
잡아비담심론 제9권
10. 잡품(雜品)
[1] 마음ㆍ마음의 법/ 유위법의 차별/ 불선 및 은몰무기, 선(善)한 유위(有爲)/ 마음과 상응하지 아니하는 행/ 행과 선ㆍ불선ㆍ무기/ 법과 욕계ㆍ색계ㆍ무색계/ 유루(有漏)ㆍ무루(無漏)/ 범부와 성인의 차별/ 세 가지 무위(無爲)의 모습/ 유위(有爲)의 법/ 모든 유위법은 인(因)이다/ 보(報)/ 과(果)/
[2] 마음ㆍ마음의 법의 전개/ 도가 생길 때 마음의 해탈을 얻는다/ 유애(有愛)의 종류/ 단계(斷界)ㆍ무욕계(無欲界)ㆍ멸계(滅界)/ 12법과 오염된 마음ㆍ선한 마음ㆍ무기의 마음/ 근의 성질, 자성과 타성/ 해탈/ 진리를 밝히어 청정한 마음을 얻는 방법/ 법과 마음의 상응/ 단법(斷法)ㆍ지법(知法)ㆍ원법(遠法)ㆍ정법(定法)/ 중생과 법의 범위를 건힙함/ 견처(見處/ 중생의 근(根)의 성취/ 촉(觸)의 종류/ 득과와 무애도ㆍ해탈도/ 염(厭)과 이욕(離慾)/ 아라한의 마음과 해탈/ 존재有/ 의 종류/ 오염된 것과 오염되지 않은 것/
[3] 수행자의 업과 장애/ 다섯 가지의 과/ 신족(神足)ㆍ여의족(如意足)ㆍ자재(自在)ㆍ부만(富滿)/ 아나함과 관련된 질문/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는 때/ 득의 득은 있는가 없는가/ 고법인ㆍ도비인과 득/ 해탈에서 얻는 경지/ 도와 득/ 공공(空空)/ 무원무원(無願無願)/ 무상무상(無相無相)/ 초월삼매(超越三昧)/
[4] 부처님 말씀과 성문, 선인가 무기인가/ 입처, 기소와 능소/ 지(地)와 지계(地界)의 차별/ 선근(善根)의 종류/ 악취를 바꾸는 인연/ 의식의 여섯 가지 일/ 모든 중생들이 모두 사수에 머물러 목숨이 끝나고 목숨을 받는다/
잡아비담심론 제10권
11. 택품(擇品)①
[1] 견도, 법의 수레바퀴/ 범륜(梵輪)/ 재를 성취하는 일/ 재의 종류/ 재(齋)의 율의/ 율의와 비슷한 것들/ 몸과 몸으로 짓는 업이 성취되고 성취되지 아니하는 경우/
[2] 식(食)/ 불ㆍ법ㆍ승에 귀의하는 것/ 네 가지 허물어지지 아니하는 청정[四不壞淨]/ 사문의 과보[沙門果]/ 대치(對治)의 종류/ 수(修)의 내용/
[3] 견도(見道)와 수도(修道)의 단계에서 차별이 생기는 내용/ 중생들의 평등한 마음/ 열두 가지 마음/ 스무 가지 마음/ 마음이 전전해서 차례로 생기는 과정/
[4] 정법(正法)/ 금강삼매(金剛三昧)/ 신통은 선한 것인가/ 여러 근(根)의 일/ 평등한 것과 제일의(第一義)에/ 중음(中陰:中有身)/
잡아비담심론 제11권
11. 택품②
[1] 지법(知法)ㆍ식법(識法)ㆍ명법(明法)/ 겁(劫)/ 대겁(大劫)이 지나가는 것/ 겁(劫)이 다하고 최초로 생기는 일/ 불의 재난/ 물의 재난/ 바람의 재난/ 마음이 어지러워짐/ 사지관절을 해체하는 요소/ 경지가 물러나는 경우/ 얻고 물러남/ 얻지 못하고 물러섬/ 닦고 수행하는 데서 물러남/ 물러나지 아니하는 곳/
[2] 보살/ 상보(相報)의 업/ 살바다(薩婆多)/ 도제(道諦)에 이르게 됨/ 중음(中陰)/ 유(有)와 무(無)/ 성문승에는 부처는 없다/
12. 잡아비담심론품(雜阿毘曇心論品)
여러 이론을 설명함, 26가지 의문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