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정원(天井)
천정은 옛날에는 명당(明堂)이라 불렀는데, 그 작용은 통기하는데 있고 그 내외가 3장 8척 이상 떨어져 있으면 기가 집 안을 관통하지 못한다. 그 형상과 구조는 다음과 같다.
사방이 높고 중간이 평평하고 약간 오목한 것은 水에 속한다.
가운데 움푹 패이고 넓은 것은 金에 속한다.
모양이 네모반듯하고 가운데에 돌기가 없는 것은 土에 속한다.
직육면체 길이와 계단 아래 사면이 평평하면 木에 속합니다.
중간에 돌다리가 호랑이 눈처럼 있는 자는 火에 속한다.
수, 금, 토의 세가지 형은 좋은 천정(天井)이고 목과 화는 좋지 않다. 도로 면적이 너무 작으면 안 되는데 너무 적으면 핍압이다. 너무 넓어도 좋지 않은데 너무 넓으면 흩어진다. 집의 6/10 ~ 7/10을 기준으로 하며, 가로로 일 장이면 세로는 5척 정도 곧게 펴는 것이 반절법으로 가장 좋다. 너무 깊으면 재물이 모이지 않는다. 너무 길어도 안 되는데, 너무 길면 인정이 좋지 않다. 일자형도 좋지 않은데 평편한 것이 좁아서 가로 또는 세로로 '一'자 모양은 재물과 인정이 모두 퇴한다. 또 집의 천문(집의 전면)을 막는 것은 크게 불리하다. 대문을 기준으로 노반자로 재면 깊이가 5촌인 것이 길하다.
천정은 네모나고 얕은 것이 좋으며 길이와 너비, 양은 처마 밑의 물방울을 경계로 한다. 선택한 길이 및 너비 항목은 주택을 생하거나 또는 주택을 극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1、6水生木宅,被土(艮坤)宅剋。
2、7火生土宅,被水(坎)宅剋。
3、8木生火宅,被金(乾兑)宅剋。
4、9金生水宅,被火(離)宅剋。
5、10土生金宅,被木(震巽)宅剋。
《택보•문답근언》에.
「명당에는 여러 가지 모양이 있지만, 오행생극으로 화복의 응함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대체로 취해야지 흩어지면 좋지 않고 방정해야하고 비뚤면 좋지 않다.」 이 말은 명당의 첫째다. 기타 길흉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1. 堂如掌心,堆玉積金。、堂方似印,才名大振
(당여장심,퇴옥적금。、당방사인,재명대진)
明堂四正,功名早盛。堂前漸高,富貴英豪。
(명당사정,공명조성。당전점고,부귀영호。)
堂前漸低,家業澌澌。堂前直長,缺衣少糧。
(당전점저,가업시시。당전직장,결의소량。)
頭大頭小,瞎癱不少。中小邊大,孤寡白帶。
(두대두소,할탄불소。중소변대,고과백대。)
邊小中火,長房無奈。彎似反弓,忤逆貧窮。
(변소중화,장방무내。만사반궁,오역빈궁。)
簸箕傾瀉,填房入舍。堂反向外,離鄉受害。
(파기경사,전방입사。당반향외,이향수해。)
2. 堂合土星,富貴安寧。堂合木星,執笏朝廷
(당합토성,부귀안녕。당합목성,집홀조정)
堂合金星,富貴芳馨。堂似火星,瞎跛遭刑。
(당합금성,부귀방형。당사화성,할파조형。)
堂如水星,富不正經。
(당여수성,부부정경。)
종안: 여기서 말하는 '명당'은 일반적으로 주택 앞의 공터 지형을 가리킨다. 정사각형은 토성, 직사각형은 목성, 원형·타원형은 금성, 삼각형은 화성, 굴곡진 불규칙형은 수성으로 앞서 말한 것과 다르다. 오성 모양의 단어는 구속되어서는 안 되며, 현공법으로 향상의 애성조합을 보고 당령이나 부명령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토과 금의 형체가 주로 富가 많고 또 애성 68, 78, 98, 216, 816, 217, 817에 득령이면 반드시 부유해진다.
목성은 주로 貴가 많으며 애성 14, 41, 16, 61의 득령이면 반드시 귀해진다.
수성은 주로 秀가 많고 애성 14, 41, 71, 17, 741, 47, 74, 16, 61이 득령하면 총명하고 수려한 사람이 나온다. 실령이면 반대로 주색 방탕인이 나온다.
화성은 날카롭고 비스듬히 날아가는 형태여서 득령과 실령을 막론하고 모두 흉하다. 애성 27, 72, 25, 52, 57, 75, 59, 97, 69, 96, 37, 73, 67, 76은 아주 꺼린다; 2579는 음이다! 음성, 화성은 주로 음란, 화재이고, 69, 96은 출역자, 장방혈증, 노옹수사이고, 37·73은 '천심살'로 주로 토혈, 장애, 관송형옥, 남창녀도이고, 67·76은 '교검살'로 겁략도상, 노부소처, 옹식난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