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것 - (2)
2.성경 읽기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 2:2). 어린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신약이나 구약 시편 가운데서 좋은 부분을 택해 읽으면서 경건의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찬 성공을 거둘 수 있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성경 말씀을 한두 문단 정도 읽고 그 읽은 말씀을 묵상해 나가면서 가장 의미있게 마음에 부딪쳐 오는 한 구절에 줄을 치거나 표시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 구절이 그날 아침의 가장 중요한 교훈이 될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6일 동안 매일 아침마다 가장 좋은 말씀을 찾아냅니다. 7일째 되는 날의 경건의 시간에는 6일 동안에 골라 놓은 가장 좋았던 말씀들을 다시 복습하고 그 중에서도 그 주일에 가장 좋은 말씀 한 구절을 택하여 묵상합니다. 그리고 그 구절을 카드에 기록하여 암송하도록 하면 더욱 축복이 될 것입니다.
3.성경 공부
양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어린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영적인 필요를 채우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의 영적인 필요를 채워 줄 수 있는 사람에게로 그를 데려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결코 그 사람 스스로 자신의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을 대신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나는 지금도 나의 어린 딸 드보라에게 우유를 먹이던 시절의 즐거움을 회상하곤 합니다. 그 어린아이를 한 쪽 팔로 안고 두 눈과 코와 입을 바라보면서 병에 든 우유를 먹이던 시절의 추억은 정말로 즐거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우리는 그 애를 격려하여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가르치고 훈련했습니다. 이 일이 너무나 중요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애가 손가락으로 음식을 먹어도 개의치 않았습니다. 혼자 힘으로 음식을 먹게 되기까지 오래 걸리고 기다리기 힘들었지만 그 과정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양육의 첫 단계에 있어서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영적 지도자들이 영적인 갓난아기를 주로 먹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린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직접 자신의 영적인 필요를 채운다는 것이 힘들고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일은 형식적이고 열매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가끔 자신의 필요를 채우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려는 유혹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유혹의 어린 그리스도인에게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의 가까이에서 자주 그를 격려해서 그 일을 계속하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입니다.
서점에 가보면 성경 공부를 위한 교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어린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떻게 자신의 영적인 필요를 채우는가를 가르치는 책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출판한 성경 공부 교재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전10권)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전6권)은 어린 그리스도인들을 도와 그리스도의 제자의 삶을 살게 하고 성경 공부를 통한 도움으로 승리의 생활을 하도록 하며, 결과적으로 성령의 도움만으로 스스로 성경을 통해 자신의 영적인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성경 공부에 도움을 줄 또 다른 훌륭한 교재는 무디출판사에서 발행된 어빙 L. 젠센의 책별 성경 연구입니다. 나는 이 책을 성숙한 그리스도인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떤 성경 공부 방법을 택했든, 먼저 어린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혼자서 준비하도록 한 다음, 역시 미리 준비를 한 사람들이 모인 그룹에서 서로 자기가 공부해 온 내용을 나누게 함으로써 서로 배우는 유익을 얻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어린 그리스도인이 성경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처음의 몇 주일간은 그와 함께 공과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과정을 밟아서 성장해 나가도록 도와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댓글 성경 말씀은 놀라운 효력을 발휘합니다. 단지 성경을 읽고 묵상하도록만
유도한다면..그 묵상한 말씀으로 인해
사람은 변화합니다
성경 속에 있는 진리를 하나
하나 깨우칠 수록 그 풍성함은 늘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