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화가(5)- 모드 루이스(Maud Kathleen Lewis , 1903~1970)
모드 캐슬린 루이스(Maud Kathleen Lewis, 이전 성은 Dowley, 1903년 3월 7일 ~ 1970년 7월 30일)는 노바스코샤 출신의 캐나다 민속 예술로 마샬타운에 있는 작은 집에서 평생을 가난하게 살았으며 1964년과 1965년도 사이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로컬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낙관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풍경, 동물, 꽃을 그린 쾌활한 그림으로 국민화가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모드 루이스는 캐나다에서 가장 유명한 민속 예술가 중 한 명으로 그 존재감이 드러났으며, 그녀의 인기에 힘입어 여러 책, 연극, 영화가 제작되었다. 루이스의 작품은 노바스코샤 미술관과 작가의 예술 작품으로 벽을 장식한 재현된 집에 전시되어 있다..
Lewis는 John과 Agnes (Germain:Dowley)의 딸로 남부 오하이오 주 노바스코샤에서 태어났다. 그녀에게는 찰스라는 형제가 한 명 있었으며 작가는 선천적 장애를 지녔고 결국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려 이로 인해 특히 손의 움직임이 정상적이지 않았다.
루이스의 아버지는 노바스코샤 주 야머스에 마구 상점을 운영하는 대장장이이자 마구 제작자였다. 그의 사업 덕분에 루이스는 중산층의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었고, 작가는 친모의 요구에 따라 판매용 수채화 크리스마스 카드 제작하며 미술을 접하게 되었다.
루이스는 핸드 메이드로 작업한 크리스마스 카드를 판매하면서 예술 경력을 쌓았다.루이스의 부친 John은 1935년에 사망했고, 모친은 1937년에 모친의 곁으로 갔으며 외톨이가 된 작가는 짧은기간 오빠와 함께 살다가 이모와 함께 살기 위해 노바스코샤주 딕비로 이사했다.
Dowley는 1938년 1월 16일 34세의 나이로 Marshalltown의 생선 행상인 Everett Lewis와 화촉을 밝혔다. 이 부부는 Digby에서 서쪽으로 몇 마일 떨어진 Marshalltown에 있는 Everett의 침실 다락방이 있는 원룸 집에서 살았다. Maud는 집을 작업실로 사용했고 Everett은 가난한 살림 일을 맡아했다.
모드 루이스는 남편과 함께 매일 집집마다 생선을 파는 행상을 하며 그녀가 그린 크리스마스 카드도 가져와 한 장당 5센트에 팔았다. 모드가 어렸을 때 어머니가 카드를 만들었을 때 요구했던 가격과 같은 가격이었으며 무척 인기가 많았다.
1939년 남편 Everett이 인근 Poor Farm의 야간 경비원으로 고용되었을 때 Lewis는 집에서 직접 크리스마스 카드와 그림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작가의 남편인 Everett은 Lewis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격려했고 그는 그녀에게 첫 번째 오일페인팅 세트를 사주었다.
루이스는 펄프 보드(비버보드), 쿠키 시트, Masonite와 같은 다른 표면을 페인팅에 사용하여 실험적인 실행을 감행하며 표현의 범위를 넓혔으며, 다작의 예술가였으며 벽, 문, 빵 상자, 심지어 난로까지 작은 집에서 사용 가능한 거의 모든 표면에 그림을 그렸다. 그녀는 단순한 패턴의 상업용 벽지에 힘줄이 있는 줄기, 잎, 꽃으로 완전히 덮었다.
마샬타운의 모드 루이스 기념관
루이스의 작품은 주로 화사하고 밝은 색상을 사용했으며, 황소 팀, 말, 새, 사슴, 고양이를 포함한 꽃이나 동물 등의 주제가 주로 재현되었다.
그녀의 그림 중 상당수는 물 위에서 흔들리는 케이프 아일랜드 보트, 썰매를 끄는 말, 스케이터, 개, 고양이, 사슴, 새 및 소의 초상화를 포함한 야외 사이트 광경들이 주를 이룬다.
작가는 Yarmouth와 South Ohio 주변의 풍경을 비롯하여 친근감이 물신가는 정다운 사람들뿐만 아니라 Point Prim과 Bayview와 같은 Digby 지역에 대한 유년시절의 추억에서 영감을 받아 재현한 작품외에도 상업용 크리스마스 카드와 달력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
루이스는 같은 주제를 계속해서 반복해서 다루었고, 매번 조금씩 변화를 주며그렸다. 예를 들어, 그녀는 경력 기간 동안 수백 개는 아니더라도 수십 개의 고양이 이미지를 재현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녀의 작업의 연속적인 성격은 부분적으로 고객 요구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었으며 많은 인기가 있는 것으로 재현을 반복하였으며 팔리는 덜 인기 있는 표현대상을 포기했다.
그녀는 1965년 CBC 프로그램 Telescope에서 자신의 스타일에 대해 "나는 같은 것을 매번 조금씩 변화를 시도하여 반복하지만 결코 완전히 바꾸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작가의 그림 중 상당수는 8 x 10인치를 넘지 않는 매우 작은 크기이지만, 그녀는 24 x 36인치 크기의 그림을 5개 이상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몇 년 동안 Everett은 그림의 크기에 맞게 판자를 재단했지만 경화가인생 후기 무렵 그녀는 치수를 설정하기 위해 미리 절단된 Masonite를 구입하여 사용했다.
작가의 그림 사이즈는 관절염의 영향을 받은 팔의 움직을 고려하여 제한함을 알 수 있다. 그녀는 튜브 유성 안료와 Tinsol의 벽판을 주로 사용했으며 화폭을 준비하기 위해 먼저 보드를 흰색으로 밑칠해 놓아 준비하는 과정을 거쳤다.
정규 교육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루이스가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골 생활, 동물, 풍경을 묘사하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과 활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종종 튜브에서 직접 안료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으로 안료를 거의 혼합하지 않았으며 그 덕분에 작품들은 다채롭고 신비한 컬러가 드러나는 해양 생활의 본질을 표현했다.
루이스의 작품은 Moncton Times, Atlantic Advocate, Star Weekly 등 수많은 신문에 소개될 정도로 인기를 얻었으며 1965년에는 CBC-TV Telescope 프로그램에도 출연했다.
1967년에 루이스의 작품은 뉴 브런즈윅의 세인트 존 비버브룩 하우스에서 열린 원시 미술 100주년 전시회에 전시되면서 더욱 그녀의 작품은 인기를 얻었다. 루이스의 작품을 수집한 저명한 수집가로는 노바스코샤 전 총리 R.L. 스탠필드(R.L. Stanfield)와 미국 전 대통령 리처드 닉슨(Richard Nixon)이 있다..
루이스의 그림은 아직도 백악관과 노바스코샤 주의회 건물에 걸려 있으며 1970년 67세의 나이로 딕비 종합병원에서 세상을 떠난 사 후 캐나다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민속 예술가 중 한 사람이 되었다.
노바스코샤 미술관(Art Gallery of Nova Scotia)은 그녀의 그림을 대규모로 소장하고 있으며, 그녀의 작품 상설 전시의 일환으로 그녀의 원래 집을 갤러리에 재현설치했다.
2016년에는 그녀의 삶을 다룬 영화 Maudie가 개봉되어 캐나다, 미국, 유럽의 영화제에서 상영되어 긍정적인 비평을 받았으며 이 해양 보물 작품에 대한 더 많은 인식을 불러일으켰다는 평가를 호평을 받았다.
ArtValue.ca 기록에 따르면 Maud Kathleen Lewis의 추정 예술 가치는 C$50,000(*)이며, 작품은 C$25,000 - C$100,000 범위 또는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 공개 경매에서 판매되고 있다.
ArtValue.ca 기록에 따르면, Maud Kathleen Lewis(1903-1970)의 혼합 미디어 작품 경매에서 지불된 최고 가격은 C$90,000로 2022년 6월 15일 수요일 토론토의 Cowley Abbott에서 "Car Ride through Town"에 지불되었다.
토론토에서 열린 소더비(Sotheby)의 가을 경매에서 $20,400.00에 팔리며 기록적인 $22,680.00에 육박했다.
영화촬영을 위해 재현한 루이스 부부의 집
https://www.thoughtco.com/maud-lewis-biography-4172425?utm_source=pinterest
https://www.wikiart.org/en/mod-lyuis/3ad2ff91aec4471ca58dae2706ce8d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