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18코스
남파랑길 18코스는 거제시 장목면의 해안을 걷는 길이 주를 이룬다. "장목면 (長木面)"은 거제도의 최북단에 위치하며 '거가대교'가 이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18코스는 원래 '대통령의 길' 로서 김영삼 대통령이 어릴적 '대계마을'에서 면소재지의 장목초등학교 까지 14.2km 거리의 학교 가는길이었는데 2021년 2월 부터 매미성~외포 사이의 도로구간이 대금산 임도로 변경되어 길이가 3km 늘어났고 난이도가 높아졌다. 대부분 산길, 임도, 차도를 걷게 되는 구간이다.
주요 볼거리로는 두모 몽돌 해수욕장, 외포항, 김영삼대통령의 생가&기록전시관 등의 자원을 둘러볼 수 있으며 2003년 "태풍 매미"로 인해 경작지를 잃은 시민 백순삼씨가 홀로 쌓아올린 "매미성"을 관람할 수 있는 해안경관이 아름다운 코스이다.
◆일자 : 2023년 1월 29일(12일차)
◆코스 : 장목 파출소 - 장목항 - 관포삼거리 - 두모마을 - 두모 몽돌해수욕장 - 복항마을 매미성 입구 - 시방마을 - 봇골 등산로 -대금산 진달래군락지 - 대금산 임도길 - 도해사 - 상포마을 - 외포중학교 - 외포마을 - 소계마을 - 대계마을(김영삼대통령 생가)
☞ 18-2코스 【복항마을 매미성 입구 ~ 대계마을(김영삼대통령 생가】
◆거리 : 17.7km(매미성 왕복 1.2km 포함) (누계 거리 : 311.06km)
◆시간 : 4시간 52분 (누계시간: 80시간 02분)
♣매미성에는 어제 17코스 종료후 다녀 왔지만 멋진 풍경이 더 보고 싶어 남파랑길 18코스에서는 약간 벗어나 있지만 다시 다녀오다. 그리고 시방마을에서 봇골 등산로를 따라 대금산 진달래 군락지까지 가파른 경사길을 약 1시간 정도 올라야 한다.
마음 같아선 대금산 정상까지 다녀오고 싶었지만 대금산 정상에는 한번 올랐던 적도 있고 어제, 오늘 다소 힘든길이라 체력도 많이 소진된 터라 아쉽지만 그냥 지나치기로 했다.
진달래 군락지에서 내려와 외포리까지 또 다시 장거리 임도길이 이어진다. 외포리를 지나 소계마을 입구 '예거제' 카페에서 커피 한잔을 하면서 약 30분간의 휴식을 취한후 곧바로 대계마을 김영삼대통령 생가 입구에 도착해 이틀간의 남파랑길 17~18코스를 종료한다. 이번엔 '석름봉'과 '대금산'으로 오르는 난이도가 좀 높은 코스라 비록 2코스 밖에 걷지는 못했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많아 거제의 유명 관광지인 대통령생가와 매미성, 그리고 장목항, 몽돌 해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맘껏 감상한 코스이다.
매미성
시방 방파제와 이수도
시방전망대
시방마을에서 대금산으로 오르는 산길로 이어진다
거가대로 아래 굴다리를 지나 대나무숲이 빼곡한 봇골등산로로 진입한다
시방마을을 배경으로...
시방마을과 멀리 거가대교
꽁꽁 얼어붙은 봇골 소류지
봇골등산로 입구, 이곳에서 부터 대금산 진달래 군락지까지 계속 가파른 오름길이다.
임도 갈림길
대금산 진달래 군락지입구
대금산 진달래 군락지
대금산을 배경으로...
시루봉 갈림길에서 임도로 내려선다
외포리로 이어지는 임도길을 따라...
흥남해변을 내려다며..
도해사
상포마을 대금산 등산로 입구
상포마을
외포중학교
외포천과 외포마을
외포교회
소계마을
소계마을 '예거제' 카페
예거제 카페 내부
카페에서 커피 한잔을 하면서 약 30분간 휴식
한파로 인해 얼어버린 동백꽃
대계마을 입구
대계마을 입구에 설치된 국회의원 김봉조의 공적비
김영삼대통령 전시기록관
대계마을
대계마을에서 남파랑길 18코스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