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가농가족
 
 
 
카페 게시글
교육농장 명가농원 스크랩 교육안 청소년활동 인증 프로그램 초등(3,4,5,6학년)학생용 착한 병아리기르기 프로그램
좋은봄 추천 0 조회 77 15.04.28 07:4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필요성

1) 교육의 의미

교육이란,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e'ducatin'은 다 같이 ‘educare'에서 온 것으로,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으;;를 담고 있다. 즉 교육은 청소년의 본성(nature)을 밖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김포시 농업기술센타, 정윤정, 2012).

교육(敎育)의 육()은 기르는 것, 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기른다고는 해도 인간은 결국 자신이 스스로 자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라는데 적당한 조건이나 환경을 갖추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에듀케이션(Education)의 원래 목적인 불러일으키는 것(라틴어 어원 Educare)이 된다(송민영, 2002).

 

2) 병아리 키우기의 교육적 가치

닭은 부화과정에서 병아리가 알에서 스스로 알껍데기를 뚫고 나올 때까지 엄마 닭이 기다렸다가 파각을 도와준다. 이는 알 속에서 알 밖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어미닭이 기다려주며 도와주는 것이다. 이때 성급한 인위적인 도움은 병아리 생명을 위협한다.

이지중(2009)은 병아리가 알를 깨고 나오기 위하여 난각을 쪼을() 때처럼 학생이 배움을 위하여 쪼음질을 할 때에 맞추어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병아리의 부화과정에서 줄탁동시라고 하는 엄마 닭의 병아리가 부화하는 과정에서 적시에 돕는 행위는 교육현장에서 학생이 스스로 노력하여 어느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는 기다렸다가 그다음에 이어서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려준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도 아들에게 병아리나 닭을 키울 때 주의해야할 내용을 단순사육이 아닌 깃털의 생김새나 행동들을 유심히 관찰하여 구분하는 활동을 통하여 연구하기를 강조하였다.

또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를 인과 관계로 풀러가려는 논문에서 달걀에서 닭으로 이어지는 인과 관계가 성립한다는 보고가 있다(김태호외2013). 그러나 달걀과 닭은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으로 인해 생겨난 것이라는 상호 주의적 관점에서 상대에 대한 배려를 알려 주는 교육적 의미가 있다.

과거 자급자족의 시대에는 계란을 먹으려면 가정에서 병아리를 키워 닭으로 키워 계란을 생산하여야만 하였으나 요즈음엔 슈퍼에서 사면 끝이다. 여러 가지 과정은 현금으로 구매하는 한 과정으로 해결된다.

그러므로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한 개의 계란이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여러 가지 직업 분야에서의 노력으로 얻어낸 성과물임을 알게 하는 과정을 체험하기 어렵게 되었다.

특히,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산업구조가 계속해서 변화하여 미래의 산업사회 성숙과 정보사회 발달로 인해 직업의 종류가 더욱 더 전문화, 산업화, 기계화, 분업화 되므로 산업의 발달에 따라 끊임없이 직업의 종류가 소멸되거나 생성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되는 직업마다 요구되는 자질 및 자격요건 등이 변화되므로 미래의 다양한 직업의 세계에서 지금의 청소년이 성장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을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일에 대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의 관심과 도움, 그리고 적절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

2009년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등의 인성교육 요소중 동아리 활동의 실습 노작 활동에서 사육관련 활동으로 생명 존중, 성실, 인내, 열린마음 등의 인성교육요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2009,한구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개발원:2011).

청소년이 생명을 존중하고, 성실히 인내심을 가지고 열린마음으로 상호 협력, 배려, 흥미에 맞아 자발적인 인내와 노력으로 청소년의 인성을 키우기에 맞는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병아리 키우기 동아리 활동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활동으로 또한 주 5일제 수업제도 전면 시행후 경기도 청소년의 여가시 간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고 있어 청소년의 발달에 필요한 여가선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경기도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 2013).

따라서 이러한 여가시간을 활용한 여가 선용과 학교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실 제체험 활동활동을 통하여 학교 밖의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 다.

천지영(2014. 재인용 Drake & Beurns)은 체험 활동은 학생의 학습하기를 기대 하는 결과로서,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Know), 할 수 있어야 할 것(Do), 어떠한 상태로 되어 있어야(Be) 하나?"하는 KDB모형(지식Know-기능Do-인성Be)을 통합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 학습 프로그램에 동물과 함께하는 학습이 행동이나 처치 가 동물을 통하여 쉽게 반영되고 효육적으로 교육 목표에 도달 할 것으로 생각 된다.

그러나 동물 기르기를 통한 활동프로그램이 관리상 어려움을 이유로 학교나 기 관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동물 기르기 활동 중에서 청소년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합한 병아리 기르기 활동은 청소년의 생명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이 남에게 한 배려의 중요성을 알고 일에 대한 좋은 태도를 갖도록 하기에 꼭 필요하고 적절한 활동이라고 생각 한다.

 

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1)생명 신비 인식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한다.

(2)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시킨다.

(3)배려와 감사의 정신 함양시킨다.

(4)자신에 대한 자신감 고취시킨다.

 

2) 프로그램의 목표

(1) 계란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리는 활동을 통하여 생명유지를 위한 계란 보관 방법, 부위별 역할을 알고, 청소년이 자신의 신체 각 부위와 그 역할과 비교할 수 있다.

(2) 병아리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알고, 병아리 집을 만들어 병아리를 입식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배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3) 병아리 부화 환경을 알고 만들어 줄 수 있고, 부화중인 알 속 병아리를 소리 와 빛으로 감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교과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실제 로 적용하여 생명탄생을 위해 배려를 할 수 있고 병아리의 깨어 나오려는 노력 을 알고 자기 스스로 노력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4) 자신이 보고 느끼고 글을 쓰고, 그림으로 그린 것을 말, 행동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의 일정표

1) 최초 일시 및 장소: 2015 226일 이후 인원 모집시 연중

명가농원 실내 활동장

2) 대상 및 인원 : 초등학교 4 ~ 6학년 30

3) 유형 : 기본형 당일 프로그램

4) 프로그램 일정표

-사전 안내 (방문하기 7 일 전): 오는길 및 준비사항 안내

개인별 여행자보험가입, 개인별 홀란드성격검사, 이름표(성격유형별 표시)

12색 싸인펜, 실내화, 도시락,

계란(생김새, 쓰임새)알아보기, 병아리 기르기에 대한 사전조사

- 활동 당일 프로그램

시 간()

단위 프로그램 명

장 소

비 고

10:00~10:30(30)

계란나라 입국심사

(오리엔테이션)

실내

전체(모듬별)

10:30~11:00(30)

계란의 생존여행

실내

전체(모듬별)

11:00~12:30(90)

병아리 보금자리

실내

전체(모듬별)

12:30~13:00(30)

점심식사

실내

준비해온 도시락

13:00~13:30(30)

힘내라! 병아리

실내

전체(모둠별)

13:30~14:30(60)

스스로 할 수 있다

(마무리)

실내

전체(모듬별)

 

- 사후관리(방문 후 7일 이내):

1. 병아리가 크고 있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발송 (SNS)

2. 활동 프로그램 평가, 활동후 검사

참 고 문 헌

경기도, 경기도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2013). 5일 수업제도 전면 시행 후 경기도 청소년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경기: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류청산, 박영만, 조한무, 정문성, 송민영, 김복영, 최유현, 김정희, 이철환, 송순재(2002).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인천: 도서출판 엘리트.

유승용(2004). 실과'기르기'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의 인식 및 실습 실태 조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지영(2014). 주제중심 통합수업의 적용-초등4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태호, 김민정, 이진완(2013). -달걀 간 통계적 인과성 논란 의 판별. 한국응용통계학회지,26(3), 401-411.

이지중(2008). 선문답의 교육적 생명력-줄탁동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2011).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원

병아리 키우기 단위프로그램 내용구성

단 위

프로그램

활 동 내 용 구성 -알고(Know) 하고(Do) 되어보기(Be)

계란나라

입국심사

(오리엔테이션)

K 새로운 장소의 규칙과 안전 수칙을 듣고 알기

D 나를 알리기, 칭찬 인사하기, 서로 안마해주기(Ice Breaking)

모둠 구성, 모둠 봉사자 선출, 모둠 이름, 모둠 구호 정하기

B 안전규칙을 말하고, 모둠 이름 설명하고 모둠구호 발표하기,안전규칙 지키기,

계란의

생존여행

K 계란의 생성과정, 생김새 , 쓰임새 알아보기 - 마인드맵 작성

D 계란을 깨어 보고, 노른자를 분리하고, 껍질을 부셔보기 돌려 보고, 세워 보고,

굴려 보고, 잘라 보고 ...

B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병아리

보금자리

 

K 병아리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들 알아보기 -마인드맵 작성

D 병아리 집 짖기 (병아리를 위한 환경 조성해주기)

병아리 관찰하고 먹이 주고 물 주기

B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힘내라!

병아리

K 병아리가 부화를 위한 과정 알기- 마인드맵 작성

D 부화를 위한 환경조성하고 부화과정 관찰하기

B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우리는

할 수 있다.

(마무리)

K 생각과 사실을 표현하는 방법 알기

D 생각과 사실을 표현하여 알리기

B 총평 및 인사

 

 

 

 

 

 

 

착한병아리 키우기 활동내용과 초등 교과 과정

단 위

프로그램

활 동 내 용

학년

교과 (단원)

계란나라

입국심사

(오리엔테이션)

-지역, 농장안내와 안전 수칙을 듣고 알기

-양계업 직업소개-알부자 스토리

-개인 물품 정리하기

-지정된 자리에 앉기

-자기 컵 쓰기

3

사회(우리가 살아가는 곳),체육(보건과 안전)

국어(듣기)

4

국어( 듣기), 도덕(공중도덕, 자연보호)

사회(자연환경, 지역과 관계, 사회의 변화)

5

실과(쾌적한 주거환경)

체육(보건과 안전)

6

도덕(준법과 규칙준수)

실과(일과 진로)

체육( 보건과 안전 )

-서로 안마해주기(Ice Breaking)

-나를 알리기

-칭찬 인사하기

3

도덕(친구간의 우정과 예절, 소중한 나의 삶)

4

국어(듣기, 말하기),

5

국어(말하기, 칭찬),도덕(서로 돕는 삶)

6

국어(사회적 관계를 고려한 적절한 인사하기)

-모둠 구성하기

-모둠 봉사자 선출

-모둠 이름, 모둠 가(개사곡) 만들기

3

음악(음악 만들기)

4

도덕(자기의 일을 스스로하기)

5

음악(음악 만들어 즉흥 표현하기)

6

도덕(남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삶)

음악(음악 만들기)

-안전규칙을 말하고, 소화기 안내

-모둠 이름 설명하고 모둠 가(개사곡) 발표하기

3

국어(말하기),체육(표현활동)

4

국어(말하기),체육(보건과 안전)

5

도덕(이웃과의 도리와 예절)

체육(보건과 안전)

6

도덕(준법과 규칙준수)

과학(연소와 소화)

계란의

생존여행

-계란의 생성과정, 생김새 , 쓰임새 알아보기

-계절과 계란 산란수

-닭이 먼저? 알이 먼저? 계란과 닭의 기원

-양계업의 변천사

-암닭 15,000마리 농장에서 하루 생산되는 계란?(각 줄마다 생산이(판수와 나머지) 다르다.)

-닭 한쌍이 만 마리가 되는데 몇 년 걸릴까?

-마인드맵 작성

3

과학(동물의 한 살이), 국어(말하고, 쓰기)

4

수학(자연수의 사칙연산)

5

국어(듣고, 말하기),수학(수와 연산, 소수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규칙성과 문제해결)

사회(하나된 계례-선사시대 ,신라)

실과(나의 성장과 과정)

6

국어(말하기 일상의 토의)

과학(계절의 변화 일출과 일몰시간)

사회(우리 경제의 성장과 과제)

-날 계란과 삶은 계란 구별하기

돌려보기, 굴려보기, 빛 비추기)

-날 계란을 깨고 삶은 계란을 2등분하여

생김새 관찰하고 역할알기

-5개의 계란을 6명이 똑같이 나누기

-노른자와 흰자 분리하기

-식염수(포화, 적정염도)로 계란 띠우기

-초란 관찰하기(무게 재기)

-유정란과 무정란 구별하기(빛으로 비추기)

-10,000마리를 키우면 한 달 수입은?

3

과학(혼합물의 분리, 빛의 직진, 물체와 물질)

4

과학(무게)

5

수학(분수의 곱셈)

과학(용해와 용액, 물체의 속력)

6

사회(우리경제의 성장과 과제)

실과(동물과 함께하는 삶, 경제동물 키우기)

과학(빛의 직진과 굴절, 산성용액의 성질)

- ‘콜럼부스의 계란시연하기

- 유정란에 이름지어 부화기에 넣어주기

- 보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 난상가상

3

도덕(소중한 나의 삶, 부모에 대한 감사)

미술(표현하기), 국어( 쓰기)

4

국어( 문학 감상문 쓰기)

5

국어(쓰기, 상상을 사건사이의 관계로)

도덕(최선을 다하는 삶)

미술(주제 표현)

6

국어(견문, 감상문 등을 쓰기)

미술(주제 표현)

 

병아리

보금자리

 

-병아리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들 알아보기

-병아리집의 바닥면적 결정하기

-재료의 필요량 산출하기

-병아리집 설계에 대한 마인드맵 작성

3

수학(도형,곱셈)

4

국어(말하고, 쓰기), 수학(넓이측정)

5

수학(평면 도형의 넓이, 문제해결 방법)

실과(쾌적한 주거환경)

6

국어(말하기 일상의 토의)

-병아리 집 짖기

(병아리를 위한 환경 조성해주기)

-처마의 길이 와 방향

-병아리집 외부 울타리 필요량 계산

-병아리 무게 재기

-병아리관찰하고 우리 몸과 비교하기

-병아리 이름 짖고 집에 넣어주고 대화하기

-병아리 관찰하고 먹이와 물 주고 관찰하기

사료량 결정하여 무개 재기, 물의 들이(부피)

-자연순환 (식물-사료-병아리-분뇨-퇴비-식물)

-사료원료는 어디서 오는가?

-사료원료들의 배합비율?

-저울 없이 사료원료들의 양을 측정하기

-닭 싸움 민속놀이.

3

수학(무게 들이측정, 나눗셈 분수의 이해)

과학(동물의 세계, 생김새, 사는 곳)

4

국어(말하기), 수학(둘레 길이, 넓이측정),

과학(무게 재기), 미술(미적체험)

5

도덕(서로 돕는 생활)

국어(대상의 특성에 맞는 말하기)

실과(나의 영양과 식사, 나의 성장과 가족)

과학(우리의 몸, 소화기관)

실과(식물과 함께하는 삶)

6

도덕(남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삶)

사회(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사회(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수학(사료원료의 배합비율을 그래프로 그리기)

수학(측정-원주의 부피, 수와 연산 소수의

나눗셈과 곱셈, 방정식)

과학(생태계와 환경, 계절의 변화)

실과(동물과 함께하는 삶, 경제동물)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손 씻기

3

도덕(소중한 나의 삶),체육(청결)

미술(표현하기), 국어( 쓰기)

4

국어( 문학 감상문쓰기)

5

국어(쓰기, 상상한 것을 쓰기)

미술(주제 표현)

6

국어(견문, 감상문 등을 쓰기)

힘내라!

병아리

-병아리가 부화를 위한 과정 알기

-부화기의 온도측정, 바람 느끼기,

-계란의 역사 신라의 설화

-부화 환경에 대한 마인드맵 작성

-에디슨과 계란, 독일 청년환자의 부화

3

과학(날씨 온도, 바람느끼기)

4

국어(말하고, 듣고, 쓰기),

 

5

사회( 신라 계림 김알지, 박혁거세)

도덕(최선을 다하는 삶)

수학(문제 해결 방법)

6

도덕(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부화를 위한 환경조성하기

-부화기 회로 설계하기

-시간경과에 따른 온도측정 그래프그리기

-부화과정 관찰하기

-‘줄탁동시교훈의 의미?

-부화중인 병아리 응원하기

3

도덕(생명의 소중함, 가족사랑)

4

국어(말하기), 도덕(스스로하기)

수학( 꺽은 선 그래프와 막대그래프)

과학(열전달)

도덕(자기의 일을 스스로하기)

5

도덕(최선을 다하는 삶),사회(새로운 문물)

과학(전기회로 꾸미기)

6

국어(말하기 일상의 토의)

실과(생활 속의 전기 전자)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3

도덕(생명의 소중함), 미술(표현하기)

국어( 쓰기)

4

국어(문학 감상문 쓰기),미술(표현)

5

국어(상상한 것을 쓰기)

미술(주제 표현)

6

국어(견문, 감상문 등을 쓰기)

우리는

할 수 있다.

(마무리)

-협동하여 생각과 사실을 표현하는 방법 알기

(역활극, 동화, 뮤지컬, 가면 탈춤, 무언극)

3

국어(말하고 듣고 쓰기)

4

국어( 말하고 듣고, 문학 감상문 쓰기)

5

국어(쓰기 사건보도, 상상을 사건과의 관계로)

미술(주제 표현)

6

국어(견문, 감상문 등을 쓰기)

도덕(자긍심과 자기 계발)

-생각과 사실을 표현할 준비하기

-생각과 사실을 표현하여 알리기

3

체육 (표현활동),국어(문학)

4

체육 (표현활동)

5

국어(경험을 비언어적표현의 전달)

도덕(서로 돕는 삶, 대화와 갈등 해결)

체육(가면, 탈을 사용한 주제표현)

6

국어(연극에서 반, 비언어적표현연기)

체육(동작 도전 활동, 주제 표현 활동)

 

총평 및 인사

** 프로그램의 운영은 학년, 교과별 재구성하여 정해진 차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4.단위 프로그램 세부 진행 내용

1)계란 나라 입국심사(오리엔테이션)

단위

프로그램명

계란 나라 입국심사

시간

30

인원

30

장소

실내 / 실내 학습장

프로그램

목표

1.학습장 규칙을 듣고 실천하는 활동을 통하여 상대방에 맞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2.활동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경청을 통하여 활동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다.

3.칭찬 해주기 활동을 통하여 나의 장점 및 특성을 존중할 수 있다.

4.모둠에서의 자신의 담당 역할 배정을 통하여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유의사항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에 의하여 활동을 진행함을 알리고 안전하고 보람된 활동을 위하여 지켜야할 규칙에 대하여 정확히 알린다.

1.안전, 위생 도구사용법, 활동구역외 이탈 금지, 손세척 및 소독

2.참여, 협동 서로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여 협조하여 활동한다.

3.환경, 정돈 환경을 생각하여 1회용품은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는 모두 가져간다

정리정돈하고 간식, 귀중품과 휴대폰은 인솔교사에 맡길 것을 권합니다.

활동단계

< 장 소 >

(소요시간)

활동 내용

도 입

<버스하차지>

 

(5)

 

1. 학습장 규칙을 듣고 실천하는 활동을 통하여 상대방에 맞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인사 및 인원점검

- 안전교육 :학습장 입장방법 안내

- 신발장에 신발을 정리하고 실내화로 갈아 신고

 

전 개

<생명학습장>

(25)

2. 활동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경청을 통하여 활동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다.

- 농장소개

- 활동 프로그램 소개 및 안전 교육

- 활동 기록부의 작성 방법 설명(마인드맵 작성, 워크북)

3. 모둠별 사물함에 개인 필기구를 제외한 개인물건을 정리하기

4. 이름표의 성격유형이 서로 다른 청소년들을 한 모둠으로 만들기1. 칭찬해주기를 통하여 나의 장점 및 특성을 존중할 수 있다.

 

- 서로 어깨 주물러 주기 (Ice_-Breaking)

- 모둠별 멈춤 박수 연습하기(짝짝 짜자작)

- 자기소개하기, 칭찬 쪽지 적어 돌리기

 

2. 모둠에서의 자신의 담당 역할 배정을 통하여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알 수 있다.

 

- 모둠 대표 봉사자 선출하기 (종합 역활)

- 모둠원별 주역할 정하기(설계, 제작, 그림, 정리, 발표)

- 모둠 이름과 구호정하기

 

 

 

2) 계란의 생존 여행

단위

프로그램명

계란의 생존여행

시간

30

인원

30

장소

실내/실내활동장

프로그램

목표

1.계란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릴 수 있다.

2.생명유지를 위한 계란 보관방법, 부위별 역활을 알수 있다.

3.청소년이 자신의 신체 각 부위와 그 역활을 비교할 수 있다.

유의사항

- 간식로 사용될 계란의 오염을 주의할 것을 알린다.

- 동화책 쓸 때 계란의 입장에서 청소년의 생각을 쓰도록 한다.

활동단계

< 장 소 >

(소요시간)

활동 내용

도 입

<생명학습장>

(10)

1 모둠별 계란에 대한 생각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자유롭게 그린다.

- 계란의 생김새 와 쓰임새에대한 공동 마인드맵을 완성한다.

- 유의사항 안내

전 개

<생명학습장>

(10)

2. 계란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릴 수 있다.

- 계란 과 삶은 계란 구분하기(무게중심, 비중, 물질의 투광성)

- 삶은 계란을 접시에 반으로 자르고 관찰하여 그리기

- 날 계란을 접시에 깨놓고 관찰하여 그리기

- 노른자와 흰자위 나누기 (난황 분리기)

- 각 부위별 생김새와 역할을 생각하여 쓰기

- 난각을 부수고 껍질의 모양을 살피기

3.생명유지를 위한 계란 보관방법, 부위별 역활을 알수 있다.

- 난각 ,난각막, 기공, 알끈, 흰자위, 노른자위( 난각막, 난핵, 노른자)

 

4..청소년이 자신의 신체 각 부위와 그 역활을 비교할 수 있다.

- 계란의 각 부위와 나의 신체를 비교하기

 

마무리

(10)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3) 병아리 보금자리

단위

프로그램명

병아리보금자리

시간

90

인원

30

장소

실내활동장

프로그램

목표

1.병아리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알 수 있다.

2.병아리 키우기 좋은 병아리 집을 만들 수 있다.

3.병아리를 입식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배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유의사항

1.실제 병아리가 7일간 살 수 있는 집을 만드는 것임을 알린다.

2.공구(가위), , 자 사용시 주의사항을 알린다.

3.연약한 병아리를 관찰통을 이용하여 조심해서 이동시킬 것을 알려준다.

활동단계

< 장 소 >

(소요시간)

활동 내용

도 입

<생명학습장>

(20)

1.병아리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알고 병아리 집을 만들 수 있다.

- 병아리 키우기에 필요하고 좋은 환경을 모둠별로 마인드 맵을 그린다.

- 전체 모둠의 의견을 모으는 대표 마인드맵을 작성한다.

 

전 개

<생명학습장>

(60)

2.병아리 키우기 좋은 병아리 집을 만들 수 있다.

- 병아리 집의 설계를 그림으로 한다.

- 설계대로 골판지를 가위로 자른다.

- 골판지를 풀과 접착테이프로 조립한다.

- 병아리를 집에 넣어 준다.

3.병아리를 입식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배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타인에게 받은 배려는 무엇이 있는가를 생각하고 감사하기.

- 타인에게 어떤 배려를 할 것인지를 다짐하기.

마무리

(10)

- 보고 느낀 점을 글로 쓰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4) 힘내라 병아리!

단위

프로그램명

힘내라 병아리

시간

30

인원

30

장소

실내/실내활동장

프로그램

목표

1. 병아리 부화에 필요한 환경을 알고 만들어 줄 수 있다.

2. 부화중인 알 속 병아리를 소리 와 빛으로 감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교과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여 생명탄생을 위해 배려를 할 수 있다 3. 병아리의 깨어 나오려는 노력을 알고 자기 스스로 노력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유의사항

- 부화기에서 발생중인 알 속에 생명체가 있기에 조심한다.

- 차례대로 부화중인 알을 용기에 담아 관찰활동을 한다.

활동단계

< 장 소 >

(소요시간)

활동 내용

도 입

<생명학습장>

(10)

1. 병아리 부화에 필요한 환경을 알고 만들어 줄 수 있다.

- 부화에 필요한 조건에 대한 마인드 맵을 그린다.

- 부화기 속의 온도를 측정하고 습도와 환기 조절용 설비를 살핀다.

- 부화 문제 해결할 방법을 구안해 낸다.

- 스티로폼 상자로 간이 부화기를 만들어 본다.

전 개

<생명학습장>

(10)

2. 부화중인 알과 일반 알을 빛으로 감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교과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여 생명탄생을 위해 배려를 할 수 있다.

- 부화중인 알을 꺼내어 빛에 비추어 보고 일반 알과 비교해 본다.

- 빛의 굴절, 통과 그리고 흡수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기.

 

3. 속 병아리를 소리 와병아리의 깨어 나오려는 노력을 알고 자기 스스로 노력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마무리

(10)

알고, 하고, 느낀 것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기

 

 

 

 

 

 

 

 

 

5)우리는 스스로 할 수 있다(마무리)

단위

프로그램명

우리는 스스로

할 수 있다.

시간

60

인원

30

장소

실내/실내활동장

프로그램

목표

1.여러가지 자기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2.모둠원과 역할분담하여 역할극을 완성할 수 있다.

3.보고 듣고 만지고 알고, 실제하고 느낀 것을 발표할 수 있다.

유의사항

- 활동으로 얻은 지식을 기반으로 각자 역할은 나눈다.

- 독창적이며 개성이 넘치도록 자신있게 발표한다.

- 주제어가 적힌 메모판을 활용할 수 있다.

활동단계

< 장 소 >

(소요시간)

활동 내용

도 입

<생명학습장>

(10)

1.여러가지 자기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발표방법의 종류와 세부 준비사항을 마인드 맵으로 알아보기

- 모둠별 서로 다른 발표 방법 선택하기( 우선 선택, 중복시 경합)

전 개

<생명학습장>

(30)

2.모둠원과 역할분담하여 역할극을 완성할 수 있다.

- 발표방법에 따른 발표 방법 토의하기

- 역할 정하여 개인별 대사나 행동 연구하기

- 발표 연습하기

3.보고 듣고 만지고 알고, 실제하고 느낀 것을 발표할 수 있다.

마무리

(20)

4, 총평 및 마무리

5. 프로그램 평가

 

 

 

 

 

 

 

 

 

 

5.유사시 대처방안( 실내 활동으로 우천시와 강설시에도 동일 활동가능)

 

 

* 우천 시 대처 방안 :

1. 버스 승하차지에서 학습장까지 매트를 깔아 위생관리를 한다.

2.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한다.

* 정전 시 대처방안 :

1. 비상 발전기(대흥공구 981-9295 임대)를 가동한다.

* 강설 시 대처방안 :

1. 진 출입도로 2곳 염화칼슘으로 제설작업.

2. 승하차 장소 변경 (대로 변 수남주유소)하고 도보로 500미터 이동.

* 화재 시 대처방안

1. 화재 경보 후, 우선 청소년의 안전한 대피 유도.

2. 3곳에 비치된 소화기로 우선 초기진화시도와 동시 119신고.

* , 독충에 물렸을 때

1. 독사, 독충의 종류를 파악하고

2. 119 신고,

늦을 경우 뉴 고려병원 응급실(전화: 980-9114 )로 개인차량이송

* 심혈관, 뇌출혈등 응급질환 발생

1. 119 신고,

늦을 경우 우리병원 응급실 (전화 : 999-1119 )로 개인차량이송

2. 심폐소생술 실시 (심장재세동기 :우미린 Apt 관리실,시내방향3km )

 

 

 

 

6. 프로그램 환류 계획

준비단계

개발단계

개선단계

활동프로그램 개발 모형 구안

주제 .소주제 선정

활동 목적 선정

주제망 작성

활동내용 선정 · 조직

활동프로그램 작성

활동프로그램 평가

활동프로그램 완성

활동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그림] 이상갑의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수정한 모형

출처 : 이상갑(2001) 주제중심 통합적 접근에 의한 기술교과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준비 단계

(1) 활동프로그램 개발 모형구안

이상갑(2001)의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수정하여 구안하였다.

(2) 주제 및 소주제 선정

 

. 개발 단계

(1) 활동 프로그램의 활동 목적 설정

(2) 주제망 작성

주제망은 마인드맵 형식으로 대주제를 작성하고 다시 소주제로 나눈 후

학교 교과 교육내용과 연관되는 병아리 기르기 활동내용을 선발하여 작성한 다.

(3) 활동 내용 선정 및 조직

활동내용 선정

병아리기르기를 주제로 한 활동프로그램의 활동 내용은 주제와 관련된 내용 요소 목록과 주제망을 참고하여 선정한다..

이 활동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학생들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고려하고 학습활동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학습 내용 조직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할 수 있는 활동 내용으로 조직한다.

(4) 프로그램 작성

교육프로그램의 선정된 학습 내용을 가지고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Know), 할 수 있어야 할 것(Do), 어떠한 상태로 되어 있어야(Be) 하나?"하는 KDB모형(지식 Know-기능Do-인성Be) 영역별 성취를 위한 학습 순서를 정한다.

 

활동 프로그램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한다.

활동 프로그램의 배경과 필요성

활동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활동 프로그램의 일정표

활동 프로그램의 활동 과정( 도입know-전개do-마무리be)

활동 프로그램의 교과와의 관련성 검토

. 개선단계

(1) 프로그램 평가

사전 사후 설문 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를 이루는 정도를 파악하 여 준비단계, 개발단계로 다시 환류(feedback)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한다.

(2) 프로그램 수정 보완

프로그램 평가 자료에 준하여 삭제, 첨가, 수정, 보완한다.

7. 프로그램 평가 계획

. 평가 계획

항 목

시 기

대상

장소

내 용

비 고

사전조사

사전 7일이전

청소년

학교

첨부

 

프로그램 만족도

당일 종료후

청소년

농원

첨부

 

프로그램 타당도

당일 종료후

지도자

농원

첨부

 

사후조사

사후 7일이내

청소년

학교

첨부

 

활동 평가 기록

사후 10

지도자

운영자

농원

활동진흥원

 

수정 보완

차기활동전

운영자

농원

운영자 회의록

 

 

. 평가 도구

1)청소년의 사전사후 인성조사

- 조사방법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구체적 수치로 나타낸다.

- 활동프로그램으로 인한 청소년의 인성에 변화 조사

2)청소년의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프로그램의 안내는 잘 이해할 수 있었는지?

- 흥미가 있었는지?

- 보람이 있었는지?

- 보완하거나 추가할 것은 없는지?

3)지도자 프로그램 타당도 검사.

-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수준과 시간적으로 타당한지.

- 안전, 위생 : 시설, 환경의 농촌 체험활동장으로서 적합성

- 운영자의 태도와 능력의 수준

 

첨부

1. 청소년 사전 조사 설문지

2.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3. 지도자 회의록

 

 

 

 

 

 

 

 

 

 

 

 

 

 

 

1. 사전 조사 설문지

안녕하세요! 명가농원 병아리학교 선생님 박양춘 입니다.

우리 농장은 병아리 키우기를 중심 주제로 청소년이 활동하는 농촌 체험 활동 농장입니다.

여러분이 년 월 일에 우리 농장에 온다고 하니 무척 기다려집니다.

여러분의 안전과 즐거운 활동을 위해서 몇 가지 준비물과 주의사항을 알려 드리고 청소년에 대하여 알 고 싶은 것이 있으니 아래에 아는 대로, 있는대로 답해주길 바랍니다. (학부모님 또는 선생님과 상의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 문 내 용

매 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그 저

그렇다

대체로그렇지않다

그렇지

않 다

.사전준비사항

 

 

 

 

 

* 농장으로 무엇을 하러 가는지 알고 있나요?

 

 

 

 

 

* 사전에 미리 활동할 내용을 조사, 검색해 볼 거죠?

 

 

 

 

 

* 여행자보험은 꼭 가입하고 와야 하는 것 알고 있지요?

 

 

 

 

 

* 내가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흥미 유형을 알고 있나요?

 

 

 

 

 

* 활동하는 모습(얼굴포함)의 영상을 농장 안내용으로 사용해도 될까요?

 

 

 

 

 

* 귀중품, 간식 등은 안가지고 올 거죠?

 

 

 

 

 

* 계절에 맞는 복장, 점심도시락, 실내화, 그림을 그릴 문구

(색연필, 크레파스,)를 준비할 거죠?

 

 

 

 

 

* 특정 질병을 앓고 있습니까?

 

 

 

 

 

1. 생명이 탄생되는 과정을 직접 참가해 본적이 있나요?

 

 

 

 

 

2. 어려운 처지의 생명체를 돌본 적이 있나요?

 

 

 

 

 

 

 

 

 

 

 

3.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4. 학교 교과 내용 중 궁금한 것을 스스로 검색하나요?

 

 

 

 

 

5. 복습을 혼자서 매일 1시간 이상 하고 있나요?

 

 

 

 

 

6. 하기 싫은 과목의 공부는 잘 안하고 있나요?

 

 

 

 

 

 

 

 

 

 

 

7. 어려움에 처한 친구나 이웃을 꼭 도와주나요?

 

 

 

 

 

8. 나에게 고마운 사람 5명이상 말할 수 있나요?

 

 

 

 

 

9. 감사할 일이 있으면 꼭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나요?

 

 

 

 

 

 

 

 

 

 

 

10.내가 잘하는 것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나요?

 

 

 

 

 

11.자신에 관한 일을 스스로 잘 결정 할 수 있나요?

 

 

 

 

 

12.타인 앞에서 자신을 잘 발표 할 수 있나요?

 

 

 

 

 

 

 

201 년 월 일

청소년 : 학교 학년 이름 ......................................

 

 

2.청소년 프로그램 사후 설문지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1. 이번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활동을 마치고 배운 점에 대한 항목입니다.

각 문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해당란에 하나만 체크해 주세요.

문 항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그저

그렇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그렇지않다

프로그램에 대한 의미와 목적을 알 수 있었나요?

 

 

 

 

 

생명존중

생명 탄생의 신비를 알 수 있었나요?

 

 

 

 

 

어려운 생명체를 위하여 돌 볼 수 있었나요?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나요?

 

 

 

 

 

자기주도학습

 

 

학과 내용 중 궁금한 것을 스스로 검색할거죠?

 

 

 

 

 

복습을 혼자서 매일 1시간 이상 할 건가요?

 

 

 

 

 

하기 싫은 과목의 공부는 잘하려고 노력할거죠?

 

 

 

 

 

어려움에 처한 친구나 이웃을 꼭 도와주나요?

 

 

 

 

 

감사배려

나에게 고마운 사람 5명이상 말할 수 있나요?

 

 

 

 

 

감사할 일이 있으면 꼭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나요?

 

 

 

 

 

내가 잘하는 것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나요?

 

 

 

 

 

자신감

자신에 관한 일을 스스로 잘 결정 할 수 있나요?

 

 

 

 

 

타인 앞에서 자신을 잘 발표 할 수 있나요?

 

 

 

 

 

수고 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의 개선과 안내에 협조 감사합니다.

 

2. 참여 프로그램 전체 및 개별 프로그램에 대해

문 항

매우

만족

다소

만족

보통

다소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란나라 입국심사(새로운 친구사귀기)

 

 

 

 

 

계란의 여행(계란의 생김새와 쓰임새)

 

 

 

 

 

병아리 보금자리(병아리집 만들기)

 

 

 

 

 

힘내라 병아리(부화과정)

 

 

 

 

 

스스로 할 수 있다.(발표하기)

 

 

 

 

 

 

 

 

3.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진행 전반에 있어 내용, 환경, 지도자 등에 대한 항목입니

. 각 문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해당란에 하나만 체크해 주세요.

문 항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그저

그렇다

대체로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1. 이번 프로그램은 우리의 특성을 고려하였다

 

 

 

 

 

2. 이번 프로그램은 우리가 참여하여 체험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3. 이번 프로그램이 내가 평소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이번 프로그램 체험방법과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6. 이번 프로그램 전체내용에 따른 일정이 적합하였다

 

 

 

 

 

7. 이번 프로그램 일정은 변경사항 없이 순서에 따라 잘

진행되었다

 

 

 

 

 

8. 이번 프로그램 진행 시설 및 교육환경이 좋은 편이였다

 

 

 

 

 

9.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었다

 

 

 

 

 

10. 이번 프로그램의 지도자는 우리를 친절하고 인격적으로

잘 대해 주었다

 

 

 

 

 

11. 이번 프로그램의 지도자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최선

을 다해 열정적으로 지도 하였다.

 

 

 

 

 

12. 이번 프로그램의 지도자와 대화가 잘 통하고 일관성이

있었고 잘 되었다

 

 

 

 

 

13.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안전한 시설이였다

 

 

 

 

 

14. 다음에 또 참여 기회가 있다면 다시 참여 할 것이다

 

 

 

 

 

 

 

4. 더 나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계발 및 적용을 위해 이번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을 마치며, 개인적인 의견을 자세히 기록해 주세요.

 

전체적인 소감 (느낀 점)

 

 

불편했던 점과 고쳤으면 좋겠다는 점 등 개선 사항

 

 

지도자에게 한마디

 

 

5.( ) 초등학교 ( )학년 / ( ), ( ) 성명

 

3. 지도자 회의록

1)지도자평가회의지회의지

개별 프로그램 평가회의지

 

시 설 명 :

기 록 자 : (전화 : )

1.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명

 

일자/시간

 

장소

 

주 활동 내용

 

참여인원

( : / : )

2. 지도자 평가 항목 및 평가 내용

( 아주 좋다 5, 좋다 4, 그저 그렇다 3, 나쁘다 2 ,아주 나쁘다 1 )

구 분

진행 내용

환경

(공간, 기자재 등)

평가

대처방안

합계

사전 준비

 

 

 

 

 

진행

 

 

 

 

 

종결

 

 

 

 

 

참여자 참여도

 

 

 

 

 

참여자 만족도

 

 

 

 

 

합 계

 

 

 

 

 

 

 

담당

지도자

운영자

 

 

`

 

지도자 회의록

 

일시 : 201 년 월 일 ( 요일) 시간 :

작성자 : ()

장 소

 

참석자

 

안 건

 

전달사항

 

 

 

 

 

 

 

프로그램 진행관련

 

 

 

 

 

평 가

대 안

 

향 후

일 정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