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e'ducatin'은 다 같이 ‘educare'에서 온 것으로,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으;ㅁ;를 담고 있다. 즉 교육은 청소년의 본성(nature)을 밖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김포시 농업기술센타, 정윤정, 2012).
‘교육(敎育)의 육(育)은 기르는 것, 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기른다’고는 해도 인간은 결국 자신이 스스로 자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라는데 적당한 조건이나 환경을 갖추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에듀케이션(Education)의 원래 목적인 불러일으키는 것(라틴어 어원 Educare)이 된다(송민영, 2002).
2) 병아리 키우기의 교육적 가치
닭은 부화과정에서 병아리가 알에서 스스로 알껍데기를 뚫고 나올 때까지 엄마 닭이 기다렸다가 파각을 도와준다. 이는 알 속에서 알 밖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어미닭이 기다려주며 도와주는 것이다. 이때 성급한 인위적인 도움은 병아리 생명을 위협한다.
이지중(2009)은 병아리가 알를 깨고 나오기 위하여 난각을 쪼을(줄) 때처럼 학생이 배움을 위하여 쪼음질을 할 때에 맞추어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병아리의 부화과정에서 “줄탁동시” 라고 하는 엄마 닭의 병아리가 부화하는 과정에서 적시에 돕는 행위는 교육현장에서 학생이 스스로 노력하여 어느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는 기다렸다가 그다음에 이어서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려준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도 아들에게 병아리나 닭을 키울 때 주의해야할 내용을 단순사육이 아닌 깃털의 생김새나 행동들을 유심히 관찰하여 구분하는 활동을 통하여 연구하기를 강조하였다.
또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를 인과 관계로 풀러가려는 논문에서 달걀에서 닭으로 이어지는 인과 관계가 성립한다는 보고가 있다(김태호외2013). 그러나 달걀과 닭은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으로 인해 생겨난 것이라는 상호 주의적 관점에서 상대에 대한 배려를 알려 주는 교육적 의미가 있다.
과거 자급자족의 시대에는 계란을 먹으려면 가정에서 병아리를 키워 닭으로 키워 계란을 생산하여야만 하였으나 요즈음엔 슈퍼에서 사면 끝이다. 여러 가지 과정은 현금으로 구매하는 한 과정으로 해결된다.
그러므로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한 개의 계란이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여러 가지 직업 분야에서의 노력으로 얻어낸 성과물임을 알게 하는 과정을 체험하기 어렵게 되었다.
특히,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산업구조가 계속해서 변화하여 미래의 산업사회 성숙과 정보사회 발달로 인해 직업의 종류가 더욱 더 전문화, 산업화, 기계화, 분업화 되므로 산업의 발달에 따라 끊임없이 직업의 종류가 소멸되거나 생성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되는 직업마다 요구되는 자질 및 자격요건 등이 변화되므로 미래의 다양한 직업의 세계에서 지금의 청소년이 성장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을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일에 대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의 관심과 도움, 그리고 적절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
2009년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등의 인성교육 요소중 동아리 활동의 실습 노작 활동에서 사육관련 활동으로 생명 존중, 성실, 인내, 열린마음 등의 인성교육요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2009,한구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개발원:2011).
청소년이 생명을 존중하고, 성실히 인내심을 가지고 열린마음으로 상호 협력, 배려, 흥미에 맞아 자발적인 인내와 노력으로 청소년의 인성을 키우기에 맞는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병아리 키우기 동아리 활동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활동으로 또한 주 5일제 수업제도 전면 시행후 경기도 청소년의 여가시 간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고 있어 청소년의 발달에 필요한 여가선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경기도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 2013).
따라서 이러한 여가시간을 활용한 여가 선용과 학교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실 제체험 활동활동을 통하여 학교 밖의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 다.
천지영(2014. 재인용 Drake & Beurns)은 체험 활동은 학생의 학습하기를 기대 하는 결과로서,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Know), 할 수 있어야 할 것(Do), 어떠한 상태로 되어 있어야(Be) 하나?"하는 KDB모형(지식Know-기능Do-인성Be)을 통합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 학습 프로그램에 동물과 함께하는 학습이 행동이나 처치 가 동물을 통하여 쉽게 반영되고 효육적으로 교육 목표에 도달 할 것으로 생각 된다.
그러나 동물 기르기를 통한 활동프로그램이 관리상 어려움을 이유로 학교나 기 관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동물 기르기 활동 중에서 청소년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합한 병아리 기르기 활동은 청소년의 생명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이 남에게 한 배려의 중요성을 알고 일에 대한 좋은 태도를 갖도록 하기에 꼭 필요하고 적절한 활동이라고 생각 한다.
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1)생명 신비 인식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한다.
(2)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시킨다.
(3)배려와 감사의 정신 함양시킨다.
(4)자신에 대한 자신감 고취시킨다.
2) 프로그램의 목표
(1) 계란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리는 활동을 통하여 생명유지를 위한 계란 보관 방법, 부위별 역할을 알고, 청소년이 자신의 신체 각 부위와 그 역할과 비교할 수 있다.
(2) 병아리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알고, 병아리 집을 만들어 병아리를 입식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배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3) 병아리 부화 환경을 알고 만들어 줄 수 있고, 부화중인 알 속 병아리를 소리 와 빛으로 감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교과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실제 로 적용하여 생명탄생을 위해 배려를 할 수 있고 병아리의 깨어 나오려는 노력 을 알고 자기 스스로 노력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4) 자신이 보고 느끼고 글을 쓰고, 그림으로 그린 것을 말, 행동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의 일정표
1) 최초 일시 및 장소: 2015 년 2월 26일 이후 인원 모집시 연중
명가농원 실내 활동장
2) 대상 및 인원 : 초등학교 4 ~ 6학년 30 명
3) 유형 : 기본형 당일 프로그램
4) 프로그램 일정표
-사전 안내 (방문하기 7 일 전): 오는길 및 준비사항 안내
개인별 여행자보험가입, 개인별 홀란드성격검사, 이름표(성격유형별 표시)
12색 싸인펜, 실내화, 도시락,
계란(생김새, 쓰임새)알아보기, 병아리 기르기에 대한 사전조사
- 활동 당일 프로그램
시 간(분)
단위 프로그램 명
장 소
비 고
10:00~10:30(30)
계란나라 입국심사
(오리엔테이션)
실내
전체(모듬별)
10:30~11:00(30)
계란의 생존여행
실내
전체(모듬별)
11:00~12:30(90)
병아리 보금자리
실내
전체(모듬별)
12:30~13:00(30)
점심식사
실내
준비해온 도시락
13:00~13:30(30)
힘내라! 병아리
실내
전체(모둠별)
13:30~14:30(60)
스스로 할 수 있다
(마무리)
실내
전체(모듬별)
- 사후관리(방문 후 7일 이내):
1. 병아리가 크고 있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발송 (SNS)
2. 활동 프로그램 평가, 활동후 검사
참 고 문 헌
경기도,경기도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2013). 주5일 수업제도 전면 시행 후 경기도 청소년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경기: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류청산, 박영만, 조한무, 정문성, 송민영, 김복영, 최유현, 김정희, 이철환, 송순재(2002).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인천: 도서출판 엘리트.
유승용(2004). 실과'기르기'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의 인식 및 실습 실태 조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이란,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e'ducatin'은 다 같이 ‘educare'에서 온 것으로,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으;ㅁ;를 담고 있다. 즉 교육은 청소년의 본성(nature)을 밖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김포시 농업기술센타, 정윤정, 2012).
‘교육(敎育)의 육(育)은 기르는 것, 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기른다’고는 해도 인간은 결국 자신이 스스로 자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라는데 적당한 조건이나 환경을 갖추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에듀케이션(Education)의 원래 목적인 불러일으키는 것(라틴어 어원 Educare)이 된다(송민영, 2002).
2) 병아리 키우기의 교육적 가치
닭은 부화과정에서 병아리가 알에서 스스로 알껍데기를 뚫고 나올 때까지 엄마 닭이 기다렸다가 파각을 도와준다. 이는 알 속에서 알 밖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어미닭이 기다려주며 도와주는 것이다. 이때 성급한 인위적인 도움은 병아리 생명을 위협한다.
이지중(2009)은 병아리가 알를 깨고 나오기 위하여 난각을 쪼을(줄) 때처럼 학생이 배움을 위하여 쪼음질을 할 때에 맞추어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병아리의 부화과정에서 “줄탁동시” 라고 하는 엄마 닭의 병아리가 부화하는 과정에서 적시에 돕는 행위는 교육현장에서 학생이 스스로 노력하여 어느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는 기다렸다가 그다음에 이어서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려준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도 아들에게 병아리나 닭을 키울 때 주의해야할 내용을 단순사육이 아닌 깃털의 생김새나 행동들을 유심히 관찰하여 구분하는 활동을 통하여 연구하기를 강조하였다.
또한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를 인과 관계로 풀러가려는 논문에서 달걀에서 닭으로 이어지는 인과 관계가 성립한다는 보고가 있다(김태호외2013). 그러나 달걀과 닭은 서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으로 인해 생겨난 것이라는 상호 주의적 관점에서 상대에 대한 배려를 알려 주는 교육적 의미가 있다.
과거 자급자족의 시대에는 계란을 먹으려면 가정에서 병아리를 키워 닭으로 키워 계란을 생산하여야만 하였으나 요즈음엔 슈퍼에서 사면 끝이다. 여러 가지 과정은 현금으로 구매하는 한 과정으로 해결된다.
그러므로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한 개의 계란이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여러 가지 직업 분야에서의 노력으로 얻어낸 성과물임을 알게 하는 과정을 체험하기 어렵게 되었다.
특히,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산업구조가 계속해서 변화하여 미래의 산업사회 성숙과 정보사회 발달로 인해 직업의 종류가 더욱 더 전문화, 산업화, 기계화, 분업화 되므로 산업의 발달에 따라 끊임없이 직업의 종류가 소멸되거나 생성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되는 직업마다 요구되는 자질 및 자격요건 등이 변화되므로 미래의 다양한 직업의 세계에서 지금의 청소년이 성장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을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일에 대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의 관심과 도움, 그리고 적절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
2009년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등의 인성교육 요소중 동아리 활동의 실습 노작 활동에서 사육관련 활동으로 생명 존중, 성실, 인내, 열린마음 등의 인성교육요소가 필요하다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2009,한구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개발원:2011).
청소년이 생명을 존중하고, 성실히 인내심을 가지고 열린마음으로 상호 협력, 배려, 흥미에 맞아 자발적인 인내와 노력으로 청소년의 인성을 키우기에 맞는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병아리 키우기 동아리 활동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활동으로 또한 주 5일제 수업제도 전면 시행후 경기도 청소년의 여가시 간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고 있어 청소년의 발달에 필요한 여가선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경기도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 2013).
따라서 이러한 여가시간을 활용한 여가 선용과 학교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실 제체험 활동활동을 통하여 학교 밖의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 다.
천지영(2014. 재인용 Drake & Beurns)은 체험 활동은 학생의 학습하기를 기대 하는 결과로서,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Know), 할 수 있어야 할 것(Do), 어떠한 상태로 되어 있어야(Be) 하나?"하는 KDB모형(지식Know-기능Do-인성Be)을 통합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 학습 프로그램에 동물과 함께하는 학습이 행동이나 처치 가 동물을 통하여 쉽게 반영되고 효육적으로 교육 목표에 도달 할 것으로 생각 된다.
그러나 동물 기르기를 통한 활동프로그램이 관리상 어려움을 이유로 학교나 기 관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동물 기르기 활동 중에서 청소년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합한 병아리 기르기 활동은 청소년의 생명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이 남에게 한 배려의 중요성을 알고 일에 대한 좋은 태도를 갖도록 하기에 꼭 필요하고 적절한 활동이라고 생각 한다.
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1)생명 신비 인식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한다.
(2)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시킨다.
(3)배려와 감사의 정신 함양시킨다.
(4)자신에 대한 자신감 고취시킨다.
2) 프로그램의 목표
(1) 계란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그리는 활동을 통하여 생명유지를 위한 계란 보관 방법, 부위별 역할을 알고, 청소년이 자신의 신체 각 부위와 그 역할과 비교할 수 있다.
(2) 병아리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알고, 병아리 집을 만들어 병아리를 입식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인의 자신에 대한 배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3) 병아리 부화 환경을 알고 만들어 줄 수 있고, 부화중인 알 속 병아리를 소리 와 빛으로 감지하는 활동을 통하여 교과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실제 로 적용하여 생명탄생을 위해 배려를 할 수 있고 병아리의 깨어 나오려는 노력 을 알고 자기 스스로 노력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다.
(4) 자신이 보고 느끼고 글을 쓰고, 그림으로 그린 것을 말, 행동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의 일정표
1) 최초 일시 및 장소: 2015 년 2월 26일 이후 인원 모집시 연중
명가농원 실내 활동장
2) 대상 및 인원 : 초등학교 4 ~ 6학년 30 명
3) 유형 : 기본형 당일 프로그램
4) 프로그램 일정표
-사전 안내 (방문하기 7 일 전): 오는길 및 준비사항 안내
개인별 여행자보험가입, 개인별 홀란드성격검사, 이름표(성격유형별 표시)
12색 싸인펜, 실내화, 도시락,
계란(생김새, 쓰임새)알아보기, 병아리 기르기에 대한 사전조사
- 활동 당일 프로그램
시 간(분)
단위 프로그램 명
장 소
비 고
10:00~10:30(30)
계란나라 입국심사
(오리엔테이션)
실내
전체(모듬별)
10:30~11:00(30)
계란의 생존여행
실내
전체(모듬별)
11:00~12:30(90)
병아리 보금자리
실내
전체(모듬별)
12:30~13:00(30)
점심식사
실내
준비해온 도시락
13:00~13:30(30)
힘내라! 병아리
실내
전체(모둠별)
13:30~14:30(60)
스스로 할 수 있다
(마무리)
실내
전체(모듬별)
- 사후관리(방문 후 7일 이내):
1. 병아리가 크고 있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발송 (SNS)
2. 활동 프로그램 평가, 활동후 검사
참 고 문 헌
경기도,경기도 청소년 활동 진흥센터(2013). 주5일 수업제도 전면 시행 후 경기도 청소년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경기: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류청산, 박영만, 조한무, 정문성, 송민영, 김복영, 최유현, 김정희, 이철환, 송순재(2002).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인천: 도서출판 엘리트.
유승용(2004). 실과'기르기'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의 인식 및 실습 실태 조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