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 해지면 빈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빈혈보다는 우선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야합니다.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이 생기고 눈앞이 캄캄 해지는 현상은 기립성 저혈압의 전형적인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빈혈이 있으면 지속적인 피로와 함께 숨이 차거나 얼굴 과 피부가 창백해지며 어지러움이 동반되지만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는 주로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과 함께 눈앞이 캄캄 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론 기립성 저혈압을 비롯해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되는 저혈압의 경우도 빈혈 증상처럼 몸이 피로 해지고 피부가 창백 해지며 호흡이 곤란 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립성 저혈압의 특징적인 증상이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해지는 것이므로 이런 경우는 기립성 저혈압을 먼저 의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면 앉았다 일어설때 어지러움이 있고 그와 동시에 눈앞이 캄캄해 지는데요.
그 이유는 앉았다 일어설때 혈액이 순간적으로 머리까지 올라가지 못해 시신 경과 관련된 후두부에 혈액이 잠시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심한 경우는 실신 할 수도 있는데 한마디로 말해 순간적으로 뇌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으로는 노화, 당뇨병, 심장 혈관 질환, 신장 질환, 탈수, 이뇨제 복용,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복용, 항 우울증 치료제 복용, 고혈압 치료제 복용, 출혈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려면 앉았다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야하며 금주를 실천하고 규칙적인 식사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적절한 유산소 운동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지속된다면 그 원인을 규명해 치료해야 하므로 반드시 병원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첫댓글
올해들어 가장 춥다고 합니다!!건강관리 잘하시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