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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인자하심 (출애굽기 15장 11~21절) - 창세기 셋째 날(창세기 1장 9~12절)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는데
스스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대로
자신들을 바로의 노예에서 구원하신
여호와를 찬송하고 있는 것인데
홍해를 갈라 이스라엘 백성을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시고
애굽 군사들은 홍해에 수장한 것을 찬송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오늘 본문 11~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출15:12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기이한 일은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출애굽시키고
홍해를 갈라 대적자의 손에서 구원해 주신 것을
말하는 것으로 유일하신 하나님임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모세와 백성이 이렇게 자신들을 구원하신 모습을 보고
유일하신 하나님임을 찬양하는 것인데
십계명 중에 제1계명을 보면 ....
출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십자가 대속을 모형하는
유월절 양의 죽음과
또 죄인들이 받을 지옥불의 고통까지 밤이 새도록
다 받으셔서 율법 속에 감추인 복음을 밝히 드러내어
구원해 주시는 모습을 모형으로
홍해를 갈라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구원해 주신 분이 유일하신 하나님 여호와라는 것으로
다른 방법으로 구원받을 길이 없으므로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는 길은 오직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을 믿는 방법밖에
없으므로 다른 방법으로 구원받으려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13절을 보면 ....
출15:13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주의 인자하심으로 구속하신 것은
하나님이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불쌍히 여겨 주셔서
십자가에서(유월절 양의 죽음)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신 것을 말하며
그리고 주의 거룩한 처소인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지성소에 들어가게 하셨다는 것으로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말합니다.
저와 여러분의 구원은 우리의 열심과 노력이 아닌
오로지 주님이 사랑하사 불쌍히 여겨 주셔서
복음의 말씀을 듣고 십자가를 바라보게 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구원해 주시는 것임을 말합니다.
이 모습을 보고 대적들은 두려워 떨었다고
이어지는 14~16절은 말합니다.
출15:14 여러 나라가 듣고 떨며
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출15:15 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주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출15:16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매
주의 팔이 크므로 그들이 돌 같이 침묵하였사오니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곧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대적자들이 이렇게 두려워 떨었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사탄의 머리를 밟은 것을 말하며
죄인들인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는 모습을 보고도
아무 말을 하지 못하고 침묵하는 것은
이미 예수님이 그들의 모든 죄의 값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갚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창조주 하나님이 친히 백성들의 죄의 값과
지옥불의 고통까지 다 받으셨으므로
아무 말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의 죄 값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갚아
주셨으므로 사탄은 정죄하지 못함을 말합니다.
이렇게 십자가의 피로 값을 주고 산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이어지는 1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15: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주의 백성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는다는 것은
그들을 사랑하사 불쌍히 여겨 주셔서
피로 값을 주고 사서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시려고 인도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이들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는데
주의 처소로 삼는다는 것으로 주님이
그들과 함께하신다는 뜻인데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라는 것은
그들의 마음에 성전을 세워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을 고린도전서 3장 1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고전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신다는 것으로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의 성전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과 같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셔서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신다는 것으로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셔서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바로의 손에서 구원해 주시고
홍해를 갈라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셨으며
바로의 군사들을 모두 홍해에 수장하여
구원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원한 교회를 영원히 다스릴 것임을
본문 18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출15:18 여호와께서 영원무궁 하도록
다스리시도다 하였더라
이처럼 모세는 바로의 노예로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여호와를 찬송하고 있는 것으로
영적 애굽에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여호와 하나님이 구원해 주셔서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시는 모습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받은 것은
하나님께 무엇을 잘 보여서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사 그들이 받을 진노의 심판을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이 대신 받으시고
그들에게 복음의 말씀만(살과 피) 먹고 마시게 하여
구원해 주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에게도 오직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먹고 마시라 말씀하고 있는 것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바로의 손에서 자신들을 구원한
여호와를 찬양하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예비하신 광야에서 양육을 받게 됩니다.
이 모습을 말씀하고 있는
요한계시록 12장 2~6절을 보면 ....
계1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여자는 구약교회를 말하며
아이는 약속하신 메시아를 말하는 것으로
구약교회를 통하여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심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시는 것을
방해하는 자가 있다는데 ....
계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계12:4 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사탄은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시면 자신들은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던져지게 됨을 알고 있으므로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해에도 오신 예수님을
사탄은 십자가에 달았던 것인데 ....
계12: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음을 말합니다.
이 말씀이 창세기 셋째 날을 말하며 ....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넌 모습을 말합니다.
그리고 교회를 양육하기 위하여
예비한 곳에서 하나님 백성을 양육하게 되는데 ....
계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아들을 낳은 여자인 교회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으로 양육 받게 되는데
예수님의 재림 때까지인 잃어버린 양들을
모두 구원하실 때까지 양육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습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도 예비하신 땅에서
양육 받기 위하여 광야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예비하신 땅에서 교회를 양육하게 되는데
이 모습을 창세기 셋째 날의 모습을 통하여 살펴봅니다.
창세기 셋째 날은 붉은 용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오신 예수님이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 승천하신 것을 말함을 기억하시고
창세기 1장 9~12절을 보면 ....
창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창1: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온통 물바다였던 것에서 뭍이 드러났다는 것이며
이 모습을 보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말합니다.
이 모습은 이스라엘 백성이 갈라진 홍해를 건너
광야에 들어간 모습을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온통 물바다였다는 것은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이 열려
노아의 홍수 심판이 이루어진 것처럼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기 전에는
율법과 복음이 합해져 구별되지 않았다는 것이며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에는 복음이 밝히
드러났다는 뜻으로 물에서 뭍이 드러났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이
밝히 드러난 모습을 뭍이 드러나라 하시고
땅이라 부르셨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다는 다른복음을 따르는 자들을 말하고
뭍은 하나님 백성을 양육하기 위하여 예비하신 땅으로
복음의 말씀이 선포되는 곳을 말합니다.
그럼 하나님 백성을 양육하기 위한 땅에는
무엇을 나게 하는지 이어지는 11~12절을 보면 ....
창1:11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창1: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 백성을 양육하기 위하여 예비 된 땅에는
풀과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가 있다는 것으로
이것을 하나님 백성에게 먹여 믿음의 열매를
맺게 하여 구원하실 생명의 양식인 것입니다.
여기서 씨는 (제라)라는 히브리어로
파종하기 위한 씨를 맺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육체적으로는 자손, 아이라는 뜻으로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그런데 풀은 씨를 기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믿음의 열매를 맺을 수 없는 양식을 말하는데
씨가 없는 풀은 어린 아이가 먹는 젖과 같은 것으로
율법을 상징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는데
이것이 어린아이가 먹는 젖이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합니다.
히5: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오랫동안 성경을 연구하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율법을 생명처럼 여기고
있는 자들을 젖이나 먹는 자들이라 말하는 것으로
율법으로 죄인임을 깨닫고 그리스도께 나아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여김을 받게 하려고
율법을 주셨는데 아직도 율법에 머물러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죄인임을 깨닫게 하여 믿음으로
의롭다 여겨 주어 구원해 주시려고 주신 것이
율법으로 창세기 셋째 날에는
이 율법을 씨가 없는 풀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풀이 상징하는 율법으로 죄인임을 깨달아
예수님께 나아가게 되면 믿음이 성장하게 되는데
율법에서 벗어나 그리스도께 나아가 처음 먹는 것이
씨 가진 채소로 젖을 뗀 아이가 먹는 이유식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리고 장성한 믿음의 열매를 맺게 되는데
이들이 먹는 음식이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인 것입니다.
이렇게 말씀하고 있는 창세기 셋째 날의 말씀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내산에서
이 양식을 주시게 되는데 십계명인 율법을 주게 됩니다.
하나님은 젖을 상징하는 율법 속에 씨 가진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가 상징하는
복음의 말씀을 숨겨서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율법 속에 숨겨진 복음의 말씀을 찾아 먹게 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구원해 주시려고 성막도 함께 주신 것입니다.
율법을 지키지 못해 죄를 범하면
그 죄를 사함받게 하려고 드리는 제물의 대속을 통해
율법 속에 감추인 복음을 찾아 먹게 하여(메시아 오심을 소망)
구원해 주시려고 성막을 주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수님은
내 집인 성전은 기도하는 집이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에게도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을
양육하실 땅을 준비하시고 믿음의 용사로 양육하여
구원하실 모든 준비를 하신 것으로
복음의 말씀이 선포되는 곳이(교회가)
하나님 백성을 양육할 광야인 것이며
저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성경의 말씀이
저와 여러분에게 주신 생명의 양식으로
율법의 말씀으로 기록된 이 성경의 말씀에는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가
모두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성경의 말씀을 대하면
율법의 말씀으로 보이며
(젖을 먹고 있는 자)
믿음이 자라기 시작한 사람은 성경 말씀 속에 숨겨진
십자가가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하고
(씨 맺는 채소를 먹고 있는 자)
장성한 믿음의 열매를 맺은 사람은
구약이나 신약이나 모두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선명하게 바라보게 되는 것입니다.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먹고 있는 자)
이렇게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을
장성한 믿음을 가진 자들로 양육해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기 위하여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들에게 어떠한 양식을 먹어야 믿음의 열매를 맺어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되는지
마라의 쓴물을 통하여 모형으로 말씀해 주는 것입니다.
즉 장차 시내산에서 주실 율법을 먹지 말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복음으로 바꾸어 준 것만 먹어야 한다고
마라의 쓴물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이 예비하신 말씀 중에서
젖에 불과한 율법을 먹지 마시고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말씀만 먹어야
구원받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