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lland 진로탐색검사의 이론과 실제
이 은 영
(울산광역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위기지원팀장)
1.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와 직업의 개념 차이>
* 진로(career)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의미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축적해 놓은 직업적 경력을 의미하면서 과거적인 뉘앙스가 녹아 있고, 쌓아가야 할 ‘행로’라는 의미로 미래지향적인 용어
* 직업(vocation)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한 일을 의미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
<진로교육과 직업교육의 비교>
* 진로교육(career development)
․개인의 진로선택, 적응,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각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를 인식 및 탐색하여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선택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 가정,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
* 직업교육(vocational educaion)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여 자기의 적성․흥미․능력에 맞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기능․태도․이해 및 판단력과 일에 대한 습관 등을 개발하는 형식 또는 비형식적인 교육 ․어떤 직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준비하거나 현재의 직무를 유지․개선하기 위한 형식 또는 비형식 교육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의 차이>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 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
* 직업상담(vocational counseling)
․진로상담보다 더 하위의 개념
․선택 가능한 직업의 결정, 각 직업의 조건들, 취업에 필요한 조건, 취업절차 등 보다 구체적인 수준에서 취업을 돕는 활동
* 진학상담
․상급학교 진학과 관련하여 학교선택, 계열선택, 학과선택 등을 돕는 활동
* 진로지도
․사람들이 활동하는 생애동안 그들의 진로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전문상담자나 교사 등과 같은 전문인이 여러 다양한 장면에서 수행하는 활동들로서 진로계획, 의사결정 등에 조력하는 것
2. Holland 이론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인성 유형이 직업 선택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개인은 타고난 유전적 소질과 문화적, 개인적 요인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직업 선택을 하게 된다. 문화적, 개인적 요소란 동료, 부모, 그밖에 개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타인이나 사회계층, 개인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물리적 환경 등을 의미한다.
Holland에 따르면, ① 직업환경은 현실적, 지적, 사회적, 전통적, 설득적, 심미적 환경의 6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② 직업 적응 방식의 유형도 역시 현실적, 지적, 사회적, 전통적, 설득적, 심미적 방향의 6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③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관을 표현하며 자신에게 적당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④ 개인의 행동은 자신과 성격과 자신이 속한 환경 특성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개인의 행동은 인성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함수이며 선택 행동은 인성의 한 표출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성 유형의 표출을 허용하는 직업환경을 선택하는 것이다.
* 직업성격 유형
① 현실적 유형 - 솔직함, 성실함, 검소함, 실제적, 물질주의적, 수줍음이 많음, 비관여적, 연장이나 기계로 하는 일이나 동물사육에 흥미를 가짐.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좋아함, 언어적 기술이나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함. 일관계 - 물건(농업, 엔지니어링, 기계조작, 운전자, 목수)
② 예술적 유형 - 비조직적, 정서적, 상상적, 이상적, 충동적, 내성적, 직관적, 창의적 언어, 음악, 미술 등에 관련된 일을 좋아함, 간접적인 대인관계를 좋아함. 자신을 예술적 능력을 가진 자로 지각함, 일관계 - 아이디어, 사람(시인, 소설가, 음악가, 조각가, 극작가, 디자이너)
③ 사업가적 유형 - 논쟁적, 모험적, 야심적, 정력적, 설득적, 지배적, 낙천적, 사교적, 충동적.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일을 좋아함. 조직적인 활동을 좋아해서 지도자적 역할에 흥미를 가짐. 추상적 과학적 활동을 싫어함. 자신감이 있고 권력, 지위, 존경받는 것을 가치롭게 생각함. 일관계 - 자료, 사람(정치가, 경매인, 판매업무자, 구매자, 사회자, 사업 실무자, 관리자)
④ 사회적 유형 - 협동적, 사교적, 설득적, 사람을 이해하려 하고, 돕고, 돌보고, 가르치는 일에 흥미를 가짐. 손 기술이나 기계적인 능력을 가볍게 여기며 물건이나 자료를 다루는 일을 싫어함. 언어적 기술, 대인관계 기술 풍부. 일관계 - 사람(임상심리학자, 상담자, 교사 사회복지 사업가, 선교사)
⑤ 인(관)습적 유형 - 동조적, 양심적, 규범적임, 지속적, 실천적, 자아 통정적, 구조화된, 언어적, 수리적 활동을 잘 수행하며 사무적인 일에 능력이 있음. 자료를 정연하게 정리, 보관, 조직하는 활동을 잘함. 예술적인 분야의 활동을 싫어함. 일관계 - 자료, 사물(출납계원, 통계자, 행정업무조수, 우체국직원, 은행가, 세금전문가)
⑥ 탐구적 유형 - 합리적, 분석적, 추상적, 독립적, 호기심이 많음, 정확성, 물리학, 생물학, 사회과학 등의 분야에서 조직적인 일, 창의적인 연구에 흥미. 수학, 과학분야와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데 능력. 일관계 - 아이디어, 물건(물리학자, 인류학자, 화학자, 수학자, 생물학자)
3. 진로상담의 기본 원리
가. 기본원리
(1) 진로상담은 진학 선택과 직업 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2) 진로상담은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진로상담자와 내담자간의 라포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개인특성이란 지능, 성격, 흥미, 적성, 소질, 학업, 성취, 신체적 조건 등 내적인 요인과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 정도 등을 포함하는 가정 여건과 가치관, 포부 등을 포함한다.
(3)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 결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진로 의사결정 과정의 상담을 거쳐야 한다.
(4) 진로상담은 진로발달 이론에 근거하여야 하며 진로발달이 진로상담에 영향을 미친다.
(5) 진로상담은 변화하는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정보 활동을 중심으로 개인과 직업의 연계성을 합리적으로 연결시키는 과정에 합리적 방법 이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6) 진로상담은 각종 심리검사의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
(7) 진로상담은 상담윤리 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나. 진로상담자의 자질
(1) 인성의 조직과 발달에 대한 기본적 지식의 정비
(2) 사회 환경에 대한 지식의 정비
(3) 개인에 대한 평가 능력의 정비
(4)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능력 겸비
(5) 상담의 부단한 연수와 실습의 이행
(6) 상담 연구 방법과 통계적 처리기술의 습득
(7) 상담자의 전문적 소양과 윤리실천
(8) 학교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기본적 이해
다. 진로상담의 필요성
* 이재창(1994)은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진로결정을 하도록 하는 원인으로서 ① 입시위주의 진로지도 ② 부모위주의 진로결정 ③ 자신에 대한 이해 부족 ④ 왜곡된 직업의식 ⑤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부족 등을 열거하고 있다.
* ‘학생개인’의 측면에 비중을 둘 때의 진로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①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상담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Erickson은 진로의 선택과 한 직업에의 헌신이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봄
․청소년기의 진로상담시 분명한 진로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달성하도록 촉진시키는 일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물론 부적응적 행동의 예방이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②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상담
․평생직장은 사라져 가고, 평생직업만 남아 있을 뿐이다. 요즘은 평생직업도 사라져가고 있다. 직업도 2-3번 바꿀 수 있다
③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상담
․대학입시는 ‘진학상담’과 관련된다.
․중등학교에서는 새 대학 입학제도의 내용을 면밀히 숙지하고, 그에 상응한 진로지도 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라. 학교수준별 진로상담의 내용
(1) 초등학교(진로인식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양한 직업 역할의 유형에 대한 인식 및 자기가 한 일에 대한 책임의식 고취, 그리고 협동적인 사회행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자세의 함양
․환상기와 흥미기
(2) 중학교(진로탐색기)
․직업에 대한 지식과 진로결정 기술을 확립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핵심사항
․Zunker가 말한 중학교 진로지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①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기술의 증진
② 자아개념을 교육 및 직업적 목표와 연계시키는 일
③ 학생의 장점과 능력을 다루는 일
④ 직업탐색
(3) 고등학교-인문고: 진로탐색기 -실업고: 직업준비기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게 됨
․여러 가지 현실 여건을 살펴야 함
④ 대학-진로전문화단계
․졸업 후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다수 대중의 직업 교육의 성격이 강함으로 졸업 후의 진로에 관한 지도 및 상담 요구
4. 효율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제언
가. 진로상담의 주요 개념
* 진로 발달 -- 진로선택과 의사 결정 -- 취업 -- 직업 적응
진로상담과 지도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진로 선택’과 ‘의사 결정’이다. 진로선택과 의사 결정은 다양한 정보 수집, 정보의 평가, 잠정적인 의사 결정, 최종적인 의사 결정과 선택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두 번째 주요 개념은 ‘발달’이다.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신체 발달, 등의 인간 발달 전반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세 번째 주요 개념은 ‘취업’이다.
네 번째 개념은 ‘직업에의 적응’이다.
나. 진로상담의 문제 유형
(1) Williamson의 분류
① 진로 무선택, ② 불확실한 진로 선택, ③ 흥미와 적성의 차이, ④ 어리석은 진로 선택
(2) Bordin의 분류
① 의존성 ② 정보의 부족 ③ 내적 갈등 ④ 선택에 대한 불안 ⑤ 확신의 결여
(3) Phillips의 진로 상담 주제
① 자기 탐색과 발견 ② 선택을 위한 준비 ③ 의사 결정 과정
④ 선택과 결정 ⑤ 실천
다. 진로상담에서 심리 검사의 활용
- 상담과 선발을 위한 검사 사용상의 차이점
상 담 | 선 발 |
① 능력이나 적성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에게 관심을 갖는다 ② 어떤 시점에 있어서 한 사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③ 모든 학생들에 대해 동일한 의무를 가진다. 학생들은 개인으로서 학교에 존재하고 또한 학교 조직의 일부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그들에게 등을 돌릴 수 없다. ④ 학생은 미지의 차원인 장래를 앞에 두고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예측할 수 없는 많은 변인을 고려해야 한다. ⑤ 학생 개인으로서의 가치와 성공을 위해 그 개인에게 관심을 가진다. ⑥ 개인과 상황 속에 많은 변화가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난다.
| ① 특정 조직 내의 제한된 지원자에게 관심을 가진다. ② 검사는 조직체의 1차적 이익을 위해 실시된다. ③ 어떤 의미에서는 어느 지원자에 대해서도 의무를 지지 않는다. 특히 선발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전혀 의무가 없다.
④ 한정된 상황에서의 선발이다.
⑤ 개인의 가치와 성공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⑥ 선발 검사는 장기간에 걸쳐서 수정할 수 있다. 검사가 실패자보다도 성공자를 보다 많이 추출할 수 있다면 그 검사는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
Rothney는 진로상담에 있어서 상담자가 검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8가지 사항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① 성적을 평가하는 것과 감정, 태도, 흥미, 성격 등을 체크리스트식 검사로 조사하는 것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후자의 체크리스트식 검사는 엄밀하게 말하면 검사라고 말할 수 없다.
② 검사에서 능력에 대한 이상적 수준을 세우고 있거나 모든 학습 영역에 동시에 높은 수준까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기대하지 말라.
③ 만약 문화적 환경이 ‘완벽하게 같다’라고 믿을 수 있는 이유가 조금이라도 없다면 그 검사에서 주어진 기준과 학생의 득점을 비교하지 말라.
④ 너무 많은 검사를 함으로써 내담자와 부모, 교사들과 그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연구하는 시간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라.
⑤ 검사 제목만으로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라. 검사의 문항들은 잘 검토되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⑥ 검사에서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라. 검사가 목적의 전부를 측정하지 않는다.
⑦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라고 하는 것만으로 검사를 사용하지 말라. 상담자는 특정한 개인에게서 일어난 의문을 해답을 주는 것만을 이용해야 한다.
⑧ 신뢰도라고 하는 말에 속지 말라. 그것은 측정상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글자 상의 의미보다 훨씬 한정되어 있다.
상담에 있어서 검사의 이용은 검사 계획, 실시, 해석, 보고의 방법 등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라. 상담의 능력
*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6가지 기술의 영역
① 일반상담 능력
② 정보 분석과 적용능력
③ 개인 및 집단검사의 실시능력
④ 관리능력
⑤ 실행능력
⑥ 조언능력
진로상담에 종사하는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① 보다 넓은 직업 세계에 관한 직업 과제, 기능, 보수, 요구 조건, 장래 전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교육이나 훈련, 고용 경향, 노동시장, 진로자원 등에 대한 지식
② 진로발달, 진로유형 등을 포함한 진로상담에 관한 기본 개념에 대한 지식
③ 진로발달과 의사결정의 이론에 대한 지식
④ 여성과 남성의 변화하는 역할과 일, 가족, 여가의 관련성에 대한 지식
⑤ 특수집단을 돕기 위해 사용하도록 고안된 상담 기술과 기법에 대한 지식
⑥ 진로 정보를 수집하고 보충하며 전달하는 전략에 대한 지식
마. 상담자의 변인
* 상담자의 기대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진로상담에서 내담자가 상담에 완전히 참여하도록 용기를 주어야 하며 상담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함께 일해야 한다. 직업 정보를 사용할 때 상담자는 협동적인 방향에서 내담자와 함께 자료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도와야 한다.
라. 내담자의 변인
* 내담자의 수준 - 내담자의 진로성숙도(준비), 성격, 편견, 욕구, 상담자에 대한 기대, 인지적 수준 등이 포함된다.
* 내담자의 욕구 - 진로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가 상담의 목표 뿐 아니라 내담자의 가치에도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욕구들을 안전성, 창조성, 모험성 등에 관련되는 내담자의 중요한 가치 체계를 반영한다.
* 내담자의 기대 - 내담자는 특수한 자원으로부터 직업 정보를 얻는 경향이 있다. 이 선호성은 진로상담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왜냐하면 그들이 좋아하는 직업에 대해 상담 전에 이미 조사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담자의 환경 또한 내담자의 기대에 영향을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화 환경적인 요인에서 오는 기대를 잘 인식하여 내담자를 상담해야 한다.
* 내담자의 인지적 수준 - 일반적으로 인간중심 접근법과 실존주의적 접근법은 인지적 수준이 높은 내담자에게 보다 생산적이다. 행동주의적 접근법이나 합리적-정서적 접근법은 인지적 수준이 낮은 내담자에 보다 도움을 줄 수 있다.
<활동지 1>
♠ 진로상담 일지 ♠
( ) 회기
내 담 자 |
| 상담회기 |
| 상 담 일 |
| |
상담시간 |
| 상담장소 |
| 상 담 자 |
| |
내담자 정보 (가계도 포함) |
|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은? |
| |||||
인상 및 행동관찰 |
| |||||
상 담 내 용 |
| |||||
상 담 평 가 및 상 담 계 획 |
|
<활동지 2>
♠ 진로 마인드맵 ♠
⇒ ‘진로’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은......
|
<활동지 3>
♠ 나의 가치를 찾아서 ♠
▣ 가치 항목
| ① 남에게 인정받기 ② 여러 곳을 돌아다니기 ③ 오랜 기간 계속 일하기 ④ 다른 사람 돕기 ⑤ 많은 봉급 ⑥ 독창적인 일 ⑦ 많은 사람 거느리기 | ⑧ 많은 여가 시간 ⑨ 자율적으로 일하기 ⑩ 여러 사람 만나기 ⑪ 성취감 ⑫ 자부심 ⑬ 장래성 ⑭ 능력에 따른 승진 기회 | ⑮ 많은 사람의 존경 ⑯ 나의 능력 개발 ⑰ 국가 발전에 기여 ⑱ 적당한 근무시간 ⑲ ⑳ |
|
▣ 나의 가치 기준에 따른 순위를 기록해 봅시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
|
|
|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
|
|
|
|
|
|
|
|
▣ 내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 3가지와 그 이유를 기록해 봅시다.
1.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을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때문이다.
2.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을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때문이다.
3.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을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때문이다.
<활동지 4>
♠ 진로 정보 마당(홈페이지 안내) ♠
www.work.go.kr |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직업관련 사이트. 구인/구직 정보 뿐 아니라 진로탐색에 도움되는 심리검사 온라인으로 제공. 직업명칭별, 분류별 직업정보 검색 가능. 자격증, 훈련방법, 직업전망에 대한 정보 상세하게 안내. |
www.kyci.or.kr |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진로 및 기타 상담을 온라인상담 및 내방상담, 상담관련 자료등을 통해 제공하며, 각 지역 청소년상담지원센터들과 연결 됨. |
www.counteen. or.kr | 울산청소년상담지원센터의 전문 사이트.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정보시스템을 통해 청소년들과 실질적인 사이버상담을 진행하고 자료 제공. 또래상담하기, 선생님과 상담하기로 구분되어 사이버상담. |
www.how2job.com | 지식정보화 시대에 등장 할 전문직 관련 정보 검색 가능. 특히 새롭게 등장한 직업에 관한 내용 및 전문가가 되는 방법 안내. 전문직 종사자들을 인터뷰해 해당직업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다룸. |
www.careernet.re.k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정보센터 사이트. 중고생은 물론 성인, 장애인등 검색자 신분별로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세분화 됨. 무료로 심리검사 가능함 |
www.haja.or.kr | 서울시립청소년직업센터의 청소년직업체험 사이트. 청소년 문화, 놀이, 일이 결합된 신개념의 청소년공간. 영상디자인 등 최근 청소년이 관심 갖는 활동을 배우고 체험하는 장 제공. 서울시와 연세대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자퇴생, 학교 가지 않는 학생을 위한 ‘하자자치대학과 인터넷방송국, 사이버 유스마켓’ 등을 운영. |
www.sesri.re. kr/jinro | 초․중․고교 학생들의 진학관련학습자료들이 제공되는 사이트. <진로정보센터>에서 진로교육자료와 진로정보 검색 가능. 진로정보는 노동부의 내용과 동일. |
www.e4arts.co.kr | 컴퓨터 관련 직업 및 자격증에 대한 정보가 수록된 사이트. 컴퓨터 관련 최신 직업에 대한 소개와 직업준비에 필요한 취업 방향, 교육기관 등에 관한 정보 제공. |
www.teensoft.net | 한국진로상담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진로관련 심리검사와 진로관련 상담을 제공. |
www.counpia.com | 전문상담자들과 연결하여 운영하는 상담전문 사이트. 진로상담은 물론이고 연령 및 내용별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고, 상담관련 새소식을 신속하게 제공 함. |
www. jinhak. co. kr | 실제 수능점수를 제공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