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선명 평전
제7장 교육과 학술이 올바른 인간을 만든다
2. 인재를 배출하는 다양한 학교들
문선명은 일제 치하에서 태어나 가난과 억압 아래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배움에 대한 갈망이 무척이나 많았다. 또 고학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밥을 주어 그들이 배고프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래서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여러 곳에 학교를 세웠다.
문선명이 생애에 처음으로 세운 학교는 리틀엔젤스 예술학교다.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겠다는 야심 찬 목적으로 1962년 5월 리틀엔젤스 예술단을 만들었다. 사실 그 배고픈 시절에 예술단은 언감생심이었기에 주위에서 반대도 많았으나 굽히지 않고 선화어린이 무용단을 만들었다. 이단 시비에서 벗어난 지 10년도 되지 않았지만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알려야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
그 예측대로 리틀엔젤스는 미국과 일본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그래서 이들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껴 1974년 3월에 리틀엔젤스 예술학교를 세웠다. 곧 이름을 선화예술학교로 바꾸었으며 1977년에 선화예술고등학교를 개교했다. 고등학교에는 미술과, 무용과, 음악과를 두어 장차 한국을 이끌어갈 예술가 양성에 힘을 기울였다.
이후 두 학교는 문선명의 전폭적인 지원과 사랑, 선생님들의 헌신을 바탕으로 예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학교로 성장했다. 서울 능동에 있는 선화예고의 캠퍼스는 아름답기 그지없다. 멋진 아름드리 나무들과 더불어 1981년 개관한 최첨단 종합공연장 리틀엔젤스예술회관이 자리 잡고 있다. 또 외국에서 유학 오는 학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어 교육원을 설치해 지구촌 한가족의 이념도 착실히 실천하고 있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예술 실력뿐만 아니라 글로벌적인 감각, 현대인의 필수 교양, 배려심과 봉사정신, 하나님의 섭리 등도 함께 배운다. 그리고 졸업을 하면 세계의 명문 예술대학에 진학하거나 유명 예술단에 들어가 기량을 마음껏 자랑한다. 한국의 이미지를 드높인 선화예술고 출신은 무척이나 많다.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와 신영옥, 발레리나 줄리안 문(문훈숙)과 강수진 등이 이 학교 졸업생이다.
경복초등학교는 1965년에 개교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초등학교다. 어린이들이 무한한 꿈을 키울 수 있는 꿈의 요람이요, 한국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의 요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1978년 12월 선화학원에서 인수한 이후 21세기를 선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모든 선생님들이 땀과 정성을 쏟으며 교육하고 있다. 선화예술학교와 마찬가지로 'Gateway to the World'(이 문은 세계로 통한다)를 모토로 애천・애인・애국을 실천하는 어린이들을 길러낸다.
선정중학교와 선정고등학교는 1950년 5월 한양여자상업중학교로 출발한 학교로 1984년 선정으로 이름을 바꾼 뒤 1989년에 선화학원에 합병되었다. 또한 선정관광고등학교는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관광산업의 우수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특별 학교다. 관광 분야의 체계적인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이바지하고 있다. 선화유치원은 원훈인 '바르게, 더불어, 반드시'를 실천하는 곳이다. 1998년 개원해 유아교육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모든 학교가 문선명의 피와 땀, 정성이 깃든 곳이지만 청심국제중고등학교는 문선명이 생애의 끝 무렵에 심혈을 기울인 학교다. 이곳은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2006년 3월에 개교했다. 국내 최초 특성화 중학교와 특수목적 고등학교로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들어온 수재들이다.
청심의 교육은 다른 학교와 달리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청평에 자리한 학교는 넓고 아름다운 캠퍼스와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건물로 단장해 모든 학생이 자연을 만끽하며 편리한 환경에서 공부와 인격수양, 체력단련에 전념한다. 특히 ACG 교육을 통해 인류에 공헌하는 글로벌 리더를 가르친다. ACG는 이타적 품성(Altruistic Mind), 창의적 지식(Creative Knowledge), 글로벌 리더십(Global Leadership)을 말한다. 2009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많은 졸업생들이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을 비롯해, 50위권 대학, 일본의 명문대, 한국의 명문대에 합격했다.
문선명의 90평생 동안 세운 학교는 유치원에서부터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무척 많다. 그렇게 많은 학교를 세계 곳곳에 세운 이유는 경제적 이익이나 명예를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모두 하나님의 심정을 지닌 더 많은 인재들이 한국과 세계 발전에 기여하고 평화세계를 만드는 일에 헌신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