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기론 이런 클러치는 라우터바커에서 처음 만들고
HARM과 FG에서 변형카피한것으로 알아요.
그래서 디자인은 그기서 그기...ㅋㅋㅋ
특히 함과 라우터바커는 너무 똑같아서..어느것이 어느것인지 잘모르겠어요..
아마 부품도 호환이 될겁니다.
FG 클러치 매뉴얼 http://cafe.daum.net/gasolinerccar/TdLj/35
그런데 엔진에 클러치를 고정하는 방식이 2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접시머리볼트로 고정하는 방식, 다른하나는 무두볼트(번데기볼트)로 고정하는 방식.
접시머리고정볼트방식이 엔진에서 분리하기가 편리합니다
사진
클러치고정볼트는 6mm
클러치에 있는 탭은 8mm 탭 - 엔진에서 분리할때 사용합니다.
이건 투어링용입니다.
F1용은 뒷쪽에 튀어나와있는 보스부분이 훨씬 짧아요.
엔진에서 분리방법
사진에서처럼,엔진에 피스톤스탑퍼를 설치하고 접시머리볼트를 풀면됩니다.
그후에
8미리 볼트를 조으면 클러치가 빠져나옵니다.
사용법
클러치가 작동하는 (클러치가 클러치벨에 붙는)알피엠은 사진중앙에 있는 무두볼트로 조정합니다.
무두볼트를 조으면, 작동알피엠이 올라가고, 무두볼트를 풀면 작동알피엠이 낮아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슈가 닳으면, 슈와 클러치벨간의 간격이 너무 멀어져,
무두볼트를 조절해도 클러치작동알피엠을 맞추기 힘들어집니다.
이때는 스프링과 암사이에 있는 황동스페이서를 앏은거로 바꾸어주어야합니다.
라우터바커에서는 2가지 두께가 나오고
함에서는 3가지 두께로 황동 스페이서가 나옵니다.
슈가 다 닳으면 새슈로 교체하고 황동디스크를 다시 두꺼운거로 바꾸시면됩니다.
슈교환시 기존남아있는 슈를 깨끗이 제거하고, 슈와 암에 에폭시접착제를 바른후 조립하시면되요.
사진을 전에 찍었지 싶은데..없네요.. 다음에 작업할때 사진찍어서 올릴겁니다.
참고로 암과 알루미늄슈가 일체형인것도 있어요.
이때는 전용스프링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우터바커 알루미늄슈 일체형
무두볼트 고정형 3점씩 클러치
무두볼트를 사용하므로 아무래도 조금 가벼울것 같네요.
전용공구
무두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은 전용공구를 사용하여 클러치의 3홈에 끼워 돌려야 하는데..
전용공구가 너무 짧아서 힘쓰기가 용이하지 않아요..
오죽하면 혁클레스 (이혁준 + 헤라클레스..ㅋㅋㅋ)씨도 고생을 엄청해야, 클러치를 뺀다는....
만약 무두볼트고정형 3점씩클러치 유저분중에. 엔진에서 해체하는것이 너무 힘든분은
접시머리고정식으로 수정하면됩니다.
기존클러치에 있는 6mm 탭을 제거하고 8mm 탭을 낸후, 접시머리자리를 만들어주면됩니다.
정비사진
저번서킷주행서 클러치가 잘 안붙는것 같아서 분해해봤어요
새슈일때 3mm 정도 되네요.
지금은 2.5mm 정도
그래서 황동스페이서 교체하기로 결정
지금설치되어 있는 황동스페이서 두께 1.5mm
다른분들은 다를수 있어요.. 제가 몇번 정비하다보니..어느것이 새것상태인지 기억이 안나네요.
두께 0.6mm 황동스페이서로 변경 결정.. 너무 큰변화 같기도 한데.. 한번 사용해보고 사용기 올리죠..
슈3개에 0.6mm 황동스페이서로 교체
첫댓글 글을 다쓰고 나니..황동스페이서를 두꺼운거로 교체해야되는지 얇은거로 교체해야되는지...혼동이 오네요..ㅋㅋㅋ
전에는 얇은거로 바꾸었지 싶은데...
얇은거로 바꾸는것이 맞네요..
김기영님 제 차 현상이 스로틀을 어느정도 당겨야 출발하고 웅웅 대면서도 출발하지 않는 현상은 클러치가 닺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라 제일 처음 글 처럼 클러치를 풀어주면 출발이 조금 더 빨라지신다는 내용이 맞는가요? 일단 엔진 분해해서 한번 사진 중앙에 별모양 무브볼트 풀어야 한다는 말씀이시죠... 아~ 어렵다~ 설명하는 저도 어렵네요~ ㅋㅋ 일단 분해 해 봐야겠습니다~~^^
저 무두볼트를 조절하실려면 엔진을 분해할필요가 없어요.
만약 클러치벨에 홀이 있으면 그홀을 사용하면되고, 만약 홀이 없다면,
클러치벨 캐리어(클러치벨이 장착되어있는 세발이 달린부품)만 탈착하시면 됩니다.
역시 김기영님께만 오면 모든 답변이 해결되는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