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범죄도시2'가 무난하게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자비하면서도 통쾌한 장면들이 보는 사람들의 심경을 흔들어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도 관람을 했었거든요.
전편인 범죄도시와 함께 이번의 후속편에서도 공통적으로 입에 오르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최강 빌런'이라는 말이지요. 저도 사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 고루한 말이지만 연령대가 70대라서 그런지 저에게는 생소한 말이었지요. 그런데 찾아 보니까 빌런이 영어 단어였습니다. 영어 실력이 짧아서 그랬겠지만 빌런이 villain의 발음인지는 전혀 감을 잡지 못했거든요. 영어 단어 실력의 바닥 수준..스스로 증명한 셈이네요..
여하튼 빌런(villain)의 뜻은 이러합니다.
'악당, 악한, 나쁜 놈, 망나니. 그리고, 연극이나 영화 또는 소설의 악역을 맡은 사람.'
이번에는 영영 사전을 한번 짚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더군요.
1. a character in a story or play who oppose the hero
이야기나 연극에서 영웅에게 대항하는 등장 인물
2. a deliberate scoundrel or criminal
의도적인 비열한 악당이나 범죄자(범인)
*deliberate: 고의적인, 의도적인, 계획적인
3. one blamed for a particular evil or difficulty
유래가 없는 특별한 악(惡)이나 어려운 일에 대하여 비난을 받는 사람
*difficulty: 어려움, 난제, 곤란, 방해, 장애, 불화 등등..
예문(Examples of villain in a sentence)
1. He plays the villain in most of his movies.
그는 그가 출연하는 대부분의 영화에서 악당으로 연기를 합니다.
2. She describes her first husband as a villain who treated her terribly.
그녀는 그녀의 첫번째 남편이 자신을 끔찍하게 대했던 악당이라고 묘사를 합니다.
'최강의 빌런'을 영어로 표현을 해보자면 이렇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the worst villain(더 워스트 빌런) - 가장 악한 악당
2. the most evil villain(더 모스트 이블 빌런) - 가장 사악한 악당
*발음은 모두 한국식으로 표기한 것입니다.
저도 영화를 관람하면서 '최강 빌런'의 역을 맡은 손 석구 배우의 그 서늘하고 옴싹한 눈빛과 거침이 없는 잔혹한 몸짓에 정말 치떨리게 오싹하기도 했습니다. 영웅 형사도 잘 했지만, 손 석구 배우의 연기력도 뛰어났다고 하겠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죄악된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악한 행위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처음 사람인 아담이 하나님께 범죄한 결과입니다. 다만 악한 기질과 성향이 강한 사람이 빌런(악한)처럼 잔인하고 잔혹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을 뿐입니다.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살인자는 가인입니다. 아담의 장남이지요. 그가 그의 친동생인 아벨을 돌로 쳐 죽였습니다. 가장 극악한 악의 결과물입니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살인을 의도하고 있는 가인에게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그 죄를 물리치라고..
"..네가 좋은 마음을 품지 않으면 죄가 너를 지배하려 할 것이다. 죄는 너를 다스리고 싶어 하지만, 너는 죄를 다스려야 한다"(창세기4:7). 쉬운 성경.
"..네가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면 죄가 네 문 앞에 도사리고 앉을 것이다. 죄가 너를 다스리고 싶어하여도 너는 죄를 이겨야 한다"(창세기4:7). 현대인의 성경.
성령을 받아 거듭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그리스도의 사람이 된 사도 바울도 여전히 자신이 죄와 싸우고 있는 갈등의 인물임을 실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로마서7:21).
그래서 바울도 자기 마음 속에 있는 악으로 인하여 죄를 짓게 되었음을 고백합니다. 아마도 남을 미워하는 죄일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도적질을 하거나 남을 해치는 등의 죄는 짓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사랑해야 하지만 미움이, 분노가 솟아 올라 왔을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로마서7:19).
그래서 그는 어찌 해야 할까 탄식하다가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얻게 되었지요. 바로 성령의 도우심입니다. 죄를 이기게 하시고 죄를 억제하게 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힘입는 것이지요. 성령의 법으로 죄의 법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성령의 충만을 유지하면 됩니다.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을 묵상하고 선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성령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보내주셨기 때문에 악을 이기기 위해서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면 됩니다. 외치면서 죄악의 원흉인 마귀를 물리치면 됩니다. 마음의 죄악된 생각을 물리치면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보혈로 씻어내면 됩니다. 예수님의 피는 죄사함의 능력입니다. 그러면 죄에서 해방됩니다. 악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로마서8:1,2).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나라에 있는 도시마다 악이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지요. 그 독버섯으로 악을 행하려고 하는 이른바 악당들, 빌런들이 예수님을 만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마음 속에 작용하고 있는 모든 형태의 악을 이길 수 있는 성령의 능력을 입을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최강의 빌런을 전도하여 최강의 그리스도의 군사로 만드는 최강의 그리스도의 일꾼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