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장경악 장개빈 통일자 경악전서 유경 유경도익 유경부익 질의록
 
 
 
카페 게시글
상한전 (07-09) 44. 흉협만(胸脇滿)과 복만(腹滿)
코코람보 추천 0 조회 9 23.08.13 17:34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23.08.13 17:39

    첫댓글 흉격(胸膈) 협륵(脇肋) 위(胃) 곧 부(腑)의 순서

    (흉만(胸滿) 협만(脇滿))
    흉만(胸滿)은 표증(表證)
    협만(脇滿)은 반표반리(半表半裏)

    흉만(胸滿)과 협만(脇滿)은 사기(邪氣)가 처음으로 리(裏)로 들어가 기(氣)가 울(鬱)하므로 행(行)하지 못하여 만(滿)이 생(生)하는 것
    정취(停聚)되어 실(實)이 된 것은 아니다.
    화해(和解) - 소시호탕(小柴胡湯)

    실사(實邪)가 상(上)에 있어 유체(留滯)하고 산(散)하지 않으면 토(吐)
    치자시탕(梔子豉湯)이나 혹 과체산(瓜蒂散). 신방(新方)의 토법(吐法). 화해(和解)하는 약(藥)으로 탐토(探吐)

  • 작성자 23.08.13 17:39

    복만증(腹滿證)
    복만(腹滿)하여 감(減)하지 않거나 감(減)하였다고 말하기에 부족(不足)하면 하(下)
    실(實)의 만(滿)
    복만(腹滿)이 시(時)로 감(減)하였다가 다시 여전(:如故)하면 온약(溫藥)으로 화(和)
    허(虛)의 만(滿)

    복만(腹滿)의 증(證)은 본래 태음(太陰)에 속(屬)한다.
    양사(陽邪)이면 반드시 인건(咽乾) 번열(煩熱)하고 맥(脈)이 실(實)하고 유력(有力)하다.
    음사(陰邪)이면 반드시 복만(腹滿) 토식(吐食)하고 외한(畏寒) 자리(自利)하며 맥식(脈息)이 무신(無神)

    실열(實熱)은 청(淸)할 수 있고 공(攻)
    허한(虛寒)은 온(溫)이 마땅하고 보(補)

  • 작성자 24.02.18 21:13

    ◆ 흉격(胸膈) 협륵(脇肋) 위(胃) 곧 부(腑)의 순서

    흉만(胸滿)과 협만(脇滿)
    흉만(胸滿)은 표증(表證)
    협만(脇滿)은 반표반리(半表半裏)
    사기(邪氣)가 처음으로 리(裏)로 들어가 기(氣)가 울(鬱)하므로 행(行)하지 못하여 만(滿)이 생(生)하는 것
    정취(停聚)되어 실(實)이 된 것은 아니다.

    복만(腹滿)
    복만(腹滿)하여 감(減)하지 않거나 감(減)하였다고 말하기에 부족(不足)하면 하(下) - 실(實)의 만(滿)
    복만(腹滿)이 시(時)로 감(減)하였다가 다시 여전(:如故)하면 온약(溫藥)으로 화(和) - 허(虛)의 만(滿)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