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문
우어과거 유불출세
又於過去에 有佛出世하시니
호 비바시불 약유남자여인
號는 毗婆尸佛이니라 若有男子女人이
문시불명 영불타어악도
聞是佛名하면 永不墮於惡道하고
상생인천 수승묘락
常生人天하여 受勝妙樂하리다.
우어 과거 무량 무수 항하사겁
又於過去無量無數恒河沙劫에
유불출세 호 다보여래
有佛出世하시니 號는 多寶如來시라
약유 남자 여인 문시불명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하면
필경불타악도 상재천상
畢竟不墮惡道하고 常在天上하여
수승묘락 우어과거
受勝妙樂하리다 又於過去에
유불출세 호 보상여래
有佛出世하시니 號는 寶相如來시라
약유 남자 여인 문시불명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하고
생 공경심 시인 불구
生 恭敬心하면 是人은 不久에
득 아라한과 우어과거
得 阿羅漢果하리다 又於過去
아승지겁 유불출세
阿僧祇劫에 有佛出世하시니
호 가사당여래 약유남자여인
號는 袈裟幢如來시라 若有男子女人이
문시불명 초일백대겁생사지죄
聞是佛名하면 超一百大劫生死之罪하리다
우어과거 유불출세
又於過去에 有佛出世하시니
호 대통산왕여래 약유
號는 大通山王如來시라 若有
남자여인 문시불명자
男子女人이 聞是佛名者는
시인 득우항하사불
是人이 得遇恒河沙佛의
광위설법 필성보리
廣爲說法하고 必成菩提하리다
우어과거 유 정월불
又於過去에 有 淨月佛과
산왕불 지승불 정명왕불
山王佛과 知勝佛과 淨名王佛과
지성취불 무상불 묘성불
知成就佛과 無上佛과 妙聲佛과
만월불 월면불 유 여시등
滿月佛과 月面佛과 有 如是等
불가설불 세존
不可說佛이러시니 世尊이시여
현재 미래 일체중생 약천약인
現在未來一切衆生의 若天若人과
약남약녀 단 염득 일불명호
若男若女로 但 念得 一佛名號하여도
공덕 무량 하황다명
功德이 無量이어던 何況多名이니까
시중생등 생시사시
是衆生等은 生時死時에
자득대리 종불타악도
自得大利하여 終不墮惡道하리다
약유임명종인 가중권속
若有臨命終人의 家中眷屬이
내지일인 위시병인
乃至一人이나 爲是病人하여
고성 염일불명 시 명종인
高聲으로 念一佛名하면 是 命終人이
제 오무간대죄 여업보등
除 五無間大罪하고는 餘業報等은
실득소멸 시오무간대죄
悉得消滅하리니 是五無間大罪는
수지극중 동경억겁
雖至極重하여 動經億劫하여
요부득출 승사임명종시
了不得出이언마는 承斯臨命終時에
타인 위기칭념불명
他人이 爲其稱念佛名으로
어시죄중 역점소멸
於是罪重도 亦漸消滅이어던
하황중생 자칭자념
何況衆生이 自稱自念하면
획복무량 멸 무량죄
獲福無量하고 滅 無量罪하리다 ♣♣♣
■복천사 지장시왕도-부산 유형문화재
화면 중앙에 지장보살이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대좌 앞쪽에는 선악동자가 금색 원광을 배경으로 피어오른 연꽃을 밟고 서 있다. 그 좌우에는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시립하고, 옆쪽과 후열에는 시왕이 좌우 5위씩 배치되어 있다. 시왕의 뒤쪽에는 판관·사자·옥졸·시녀 등 제권속이 좌우대칭으로 2열을 이뤄 배치되어 있다.
본 작품은 화기를 통해 1892년에 경기도 과천 관악산 관음사에서 만든 작품으로, 이후 어떤 연유로 복천사에 전래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부분적으로 본지의 손상이 일부 확인되나 본지의 규모가 2m에 이르는 비교적 큰 작품이고 전체적으로 양호한 편으로, 조선후기 지장시왕도 도상 연구 및 화승 연구에 자료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이다.
묘허스님의 지장보살본원경 강설-112 (비바시불, 다보여래, 보승여래...)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