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두번째유월절#테슈바
두 번째 유월절-페싹쉐니(Pesach Shein)는 '아무것도 잃지 않습니다. 너무 늦지 않았습니다!'라고 가르칩니다. 우리의 행동은 언제든지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부정한 사람, 멀리 떨어져 있고 심지어 그렇게 되기를 원했던 사람도 여전히 자신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절망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개인은 자신의 상황에 관계없이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있어 항상 "도약"(히브리어 페사흐의 문자 그대로 번역)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삭 쉐니(Pesach Sheni)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페삭(Pesach)으로부터 한 달 뒤인 이야르(Iyar)월에 왜 그것이 제정되었을까요? 니산으로부터 최대한 빨리 우리의 부족함을 속죄하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요?
우리는 니산(Nissan)과 이야르(Iyar)의 영적 특성을 비교하여 이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니산은 계시의 달, 하나님께서 그분의 위대함을 드러내시고 유대 민족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구원한 달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이야르(Iyar)는 개인의 노력의 달이며, 이는 세피라트 하오메르(Sefiras HaOmer)의 미츠바(mitzvah)에 의해 예시되는 특성입니다. 개인 자신이 시작한 자기 정화인 이야르(Iyar)의 주제는 두 번째 유월절(Pesach Sheni)의 본질과 일치합니다. 즉 유월절에 동기가 부여되지 않은 개인에게 자신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추가로 부여하는 절기입니다.
페삭과 하메쯔가 함께
Pesach Rishon(첫 번째 유월절)과 Pesach Sheni(두 번째 유월절)로 대표되는 거룩함의 다양한 단계는 둘 사이의 할라카적 차이점 중 하나를 통해 보여집니다. 페싸흐에서는 모든 하메쯔(누룩)의 흔적을 제거해야 합니다. 두 번째 유월절인 페싹 쉐니(Pesach Sheni)에는 마짜를 먹지만 하메쯔를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니산월의 계시로 높이 솟아올라진 첫 번째 유월절(페삭 리숀)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영적 자유의 새로운 차원에 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하메쯔(chametz), 즉 이기심을 버리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그런 다음 개인의 영적 숙제를 요구하는 이야르(Iyar)의 달이 옵니다. 따라서 두 번째 유월절(Pesach Sheni)에서 우리는 현재 행위 수준을 바로잡고 업그레이드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아보다에서는 우리 본성의 모든 현재 구성 요소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두 번째 유월절(Pesach Sheni)에서 하메쯔(chametz)를 소유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우리 마음 속의 소망, 이것에 비추어 우리는 두 번째 유월절의 미츠바가 불순한 개인들의 진지한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왜 이루어졌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대교의 목표 중 하나는 말하자면 거룩함을 세상에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목표는 인간의 세상과 세속적 측면을 높이고, 우리 존재의 모든 측면을 변화시켜, 우리 안에 있는 본질적인 신성함을 표면으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유월절(Pesach Sheni)의 제정은 그들의 불순함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가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것을 방해해야 합니까?”라고 항의하는 사람들의 진심 어린 소망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미츠바는 위로부터의 계명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유대를 맺고자 하는 인간의 내적 욕구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러한 필요성은 모든 유대인의 마음속에 잠재적으로 존재합니다. “한 번 더 기회를 달라”는 인간의 호소는 테슈바(회개, 문자적으로는 “돌아오다”)라고 불리는 거룩한 가르침을 반영합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심지어 “먼 길에 있는” 사람이라도 항상 자신을 돌아보고,개선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신성한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시간을 뛰어넘다
테슈바(teshuvah)의 개념은 두 번째 유월절과 유월절의 또 다른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월절(Pesach Rishon)은 7일(디아스포라에서는 8일) 동안 지속되는 반면, 두 번째 유월절(Pesach Sheni)는 단 하루 동안만 기념됩니다. 일주일은 물질세계를 지배하는 변화의 순환을 나타냅니다. 유월절의 영적 체험은 일주일 내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 세속적 존재의 틀 안에서 일어나야 하는 성장과 변화의 전체 주기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테슈바를 실천하려면 제한적이고 세속적인 기준틀을 넘어서 우리 안에 있는 신성한 불꽃의 무한한 잠재력을 표현해야 합니다. 자연계의 한계를 뛰어넘는 이 잠재력은 시간의 한계에 갇힐 수 없습니다. 하루 동안의 두 번째 유월절(Pesach Sheni)를 축하하는 것은 초월을 상징합니다. 여기서 숫자 1(하루)은 가장 작은 숫자가 아닙니다. 대신, 그것은 모든 수치를 초월하는 통일성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유월절은 원래 적절한 시기에 유월절 제물을 바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제정되었지만, 우리의 두 번째 유월절의 영적 표현은 모든 믿는 자들, 심지어 가능한 한 완벽하게 유월절을 기념한 사람들에게도 관련이 있습니다.
유월절의 의미는 모든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이집트를 떠나 즉 이전의 영적 상태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 새롭고 더 높은 수준의 신성한 단계에 접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유월절은 이집트를 떠나는 일이 완성이 아니라 계속되는 과정임을 전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전진해야 합니다. 사람이 어떤 높이에 도달했더라도 그는 자신이 도달한 수준에 만족해서는 안 되며, 항상 더 발전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안에는 하나님이 주신 거룩한 잠재력이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Adapted from Likkutei Sichos, Vol. 18, Parshas Behaalosecha.
그림: Sefira Lightstone
<월간 샤밧>
두번째 유월절은 이야르월 14일(5월 22일)입니다.
※월간샤밧 이야르월호가 출간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구독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블러드 문>,<하나님의 전쟁>의 저자 마크 빌츠 목사님의 한국 초청 컨퍼런스가 6월 6일부터 6월8일까지 3일간 개최됩니다.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