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김정훈
학교에서 국어 과제물로 기행문 형식의 편지글 쓰기를 해야한다고 가방에서 꺼내서 같이 하게됨. 정훈이는 친구에게 베트남을 소개하는 편지글을 썼는데 소개하고 싶은것은 베트남의 여러 음식중 쌀국수이고, 베트남에는 오토바이가 많고 00지역에서 배를 탔는데 멀리가 나서 많이 못놀고 아쉬웠다는 내용 이었음. 정훈이가 쓴 글에서' ~한테'를 '~에게'로 바꾸어주고 '다른데로~'를 '다른 곳~'으로 바꾸어줌. 말을 할때와 글로 쓸때의 차이점을 좀더 자연스러운 글이 된다고 이야기 해줌. 글을 쓰는 것을 힘들어 하였지만 좀더 내용을 충실하게 쓰려고 노력함.
수학 기초연산 연습으로 2자리 더하기 2자리, 몇백 나누기 몇십, 내림이 있는 두자리 빼기 두자리, 곱셈 6,7,8,9단을 풀이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잘 수행하고 분수의 덧셈에서 최소공배수를 구하여 통분하는 5단원 문제를 2문제 풀이하였는데 통분하여 덧셈하는 것을 힘들어함.
김수현
기초연산으로 두자리 더하기 두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연산을 하는데 받아올릴때 연필로 톡톡톡하면서 한참을 생각하여 받아올려서 더하기를 함. 오늘은 손 가락을 쓰지 않음. 받아내림이 있는 두자리 뺄셈을 하는데 받아내리지 않고 거꾸로 뺄셈을 하여서 일의자리에서 위에서 아래로 빼야하고 빼지지 않으면 받아내리자고 했더니 괴로운듯 힘들다는 듯 머리를 흔들어서 10문제 하지말고 정확하게 5문제만 풀어보자고 하여 받아내림을 하여 5문제를 정확하게 품. 곱셈은 6,7,8,9단을 주었는데 예를 들어 8*4인경우 8단을 외우지 않고 4단을 차례대로 외워서 답을 구하고 7*7=48로 하여 7회이상 7*7=49로 반복하여 외움. 학교 과제물로 표를 보고 백분율을 구한되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를 완성하는 문제를 6페이지 풀이함. 백분율 계산하는 것을 힘들어하여 방법을 알고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한 후 비율에 따라 띠그래프, 원그래프를 완성함. 비율을 구하는 방법으로 계산후 비율별로 그래프 나타내는 방법은 알고 있으나 백분율 계산하는 것을 어려워 함.
임수빈
기초연산 받아올림 2번있는 두자리 더하기 두자리, 받아내림이 1번 있는 두자리 빼기 두자리, 구구단 6,7,8,9단, 몇백을 몇십으로 나누기를 각각 10 문제씩 풀이함. 뺄셈을 할때 위에서 아래로 빼야할 것을 쉽게 아래에서 위로 빼면서 계산을 하느것을 "수빈아 십의자리에서 빌려와서 빼야지~ 거꾸로 빼고 있네"라고 했더니 " 아~~~ 그런거였구나."라고 하면서 지우고 다시 계산하여 풀이함. 기초연산을 오래간만에 주었더니 뺄셈감각을 잃어버려서 수정후 잘 풀이를 함.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기 위해 평행사변형의 특징을 알고 평행사변형안에 마름모, 직사각형, 정사각형이 포함되고 평행사변형의 밑변과 높이를 구하여 넓이를 구함. 평행사변형의 높이가 주어지지 않은 사각형에서 직선을 내려긋는 연습을 하는데 수빈이는 자를대고 정확하게 내려 그으려고 노력함.
어휘' 발견하다, 발명하다, 분리하다, 분해하다,고정하다, 운행하다, 수집하다, 매립하다.'의 뜻을 읽어 의미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예문을 통해 익힘. 예문을 읽으면서 수빈이가 "알아요 알아요"라고 반응하며 잘 안다고하여 선생님이 의미를 이야기하면 수빈이가 단어를 맞춰보라고 하였는데 미묘하게 분리와 분해를 혼돈하여 다시한번 차이점을 이야기 해주고 단어 받아쓰기 2문제를 써보고 마무리함. 목소리도 크게 또박 또박 잘 읽고 이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