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FJiJBQ7bDkQ
불교의 비전 p.63
신심의 바다에 사는 사람은 추위가 추위와 더위가 없다.
[해심밀경]에서 처음으로 부처님의 지혜를 네 가지로 정리하였고
첫 번째 해설하신 분이 "원측"이고
"원효"가 이를 자세히 해설하였다.
역사적으로 스님들 중에서 원효에 대한 기록이 가장 많이 남아 있으나
역사적으로 긍정적으로 저술한 사람이 불교계 안에서는 아무도 없고
불교계 밖의 한분과 본인 밖에 없다.
원효에 대하여
1."해골물이야기"는 중국의 영명연수가 [종경록]에서 처음으로 조작하였다
한국의 절에는 모두 원효가 해골물을 마시는 그림이 있으나
일본에는 모두 원효가 뼈를 보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2. 우리들이 인식하는 파계는 없었다.
34세에 오도 후 35세에 환속하였다.
원효의 손자인 설중업이 조사한 내용들이 고선사 서당화상비에 기록되어 있다.
"초개사"는 원효가 처음으로 마음 놓고 법을 펼치겠다고 지은 집이다.
[금강경] [법화경][화엄경].... 등 모든 경전은 정토를 위한 방경이다.
수허몰가부(誰許沒柯斧) :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빌려주겠는가
아작지천주(我斫支天柱) : 내가 하늘을 받친 기둥을 다듬겠다
원효가 환속 후 40세 경에 부른 노래다.
향전과 고려의 일연스님의 지은 [삼국유사]에 나온다.
도끼는 권력이고
자루는 지혜이다.
천주는 하늘과 땅을 지탱해 주는 기둥으로
사물을 보는 방법과 규범, 패러다임을 말한다
아작지천주는
승가와 사회의 잘못된 패러다임을 바꾸겠다, 인식체계를 바꾸겠다.
이를 위한 것 중의 하나가
부처님의 지혜를 믿게 하겠다는 뜻이다.
첫댓글 [원효의 혁명적 사유]
아작지천주는
부처님의 지혜를 믿게 하겠다는 뜻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_()()()_
원효의 혁명적 사유
수허몰가부 아작지천주
元曉
我斫支天柱
무명의 긴 어둠속에서 신음하는 것을 가엾이 여겨
새벽의 밝음을 처음 열어 보이신 그 외침이 지금도
바르게 인식되지 못함이 안타깝습니다.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수허몰가부(誰許沒柯斧) :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빌려주겠는가
아작지천주(我斫支天柱) : 내가 하늘을 받친 기둥을 다듬겠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밤별님 !!
ㅡ 원효의 해골물 .원효의 파계. 원효의 중국유학은
진실이 아니다.
ㅡ 원효는 권력을 없었지만 지혜가 뛰어났다
(한시대를 이끌어 갈 패러다임)
ㅡ 낚은 인식을 깨 버리겠다.
도끼는 권력 . 자루는 지혜
ㅡ 지 (支) 천 (天) 주(柱)
인류가 있을 때부터....언제든지 서 있었다
기둥이 없으면 하늘이 무너지지 ....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밤별님 !!
ㅡ 원효의 해골물 .원효의 파계. 원효의 중국유학은
진실이 아니다.
ㅡ 원효는 권력을 없었지만 지혜가 뛰어났다
(-한시대를 이끌어 갈 패러다임.
-사물을 보는 방법
-승가의 패러다임
-사외의 인식체계 ,사고 )
ㅡ 낚은 인식을 깨 버리겠다.
도끼는 권력 . 자루는 지혜
ㅡ 지 (支) 천 (天) 주(柱)
인류가 있을 때부터....언제든지 서 있었다
기둥이 없으면 하늘이 무너지지 ....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수허몰가부(誰許沒柯斧):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빌려 주겠는가
아작지천주(我斫支天柱): 내가 하늘을 받친 가둥을 다듬겠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