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깨달음의 요소(七覺支 Bojjhaṅga)에 대한 장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깨달음의 일곱 가지 요소(七覺支)라는 법에서 법을 관찰하면서 지낸다.
비구들이여, 그럼 어떻게 비구가 깨달음의 일곱 가지 요소(七覺支)라는 법에서 법을 관찰하면서 지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에 어떤 비구가
그에게 ‘알아차림’이라는 깨달음의 요소(念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알아차림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알아차림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그는 “내 안에 알아차림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고 바르게 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알아차림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지금 일어난 알아차림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그는 바르게 안다.
그에게 ‘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깨달음의 요소(擇法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라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 안에 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라고 바르게 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그는 지금 일어난 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그는 바르게 안다.
그에게 ‘노력(정진)’이라는 깨달음의 요소(精進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노력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라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노력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 안에 노력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라고 바르게 안다.
아직 그에게 일어나지 않은
노력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지금 일어난 노력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그는 바르게 안다.
그에게 ‘희열’이라는 깨달음의 요소(喜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희열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라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희열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 안에 희열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라고 바르게 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희열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지금 일어난
희열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그는 바르게 안다.
그에게 ‘고요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輕安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고요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라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고요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 안에 고요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라고 바르게 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고요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지금 일어난 고요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그는 바르게 안다.
그에게 ‘마음집중(선정)’이라는 깨달음의 요소(定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마음집중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라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마음집중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 안에 마음집중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라고 바르게 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마음집중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지금 일어난 마음집중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그는 바르게 안다.
그에게 ‘평정심(평온)’이라는 깨달음의 요소(捨覺支)가 있을 때,
그는 “내 안에 평정심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있다”라고 바르게 안다.
그에게 평정심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을 때,
“내 안에 평정심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없다”라고 바르게 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평정심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바르게 안다.
지금 일어난 평정심이라는
깨달음의 요소가 어떻게 발전되고 완전해지는지 바르게 안다.
이와 같이 그는 안으로 법(法)에서 법을 관찰하며 지내고,
밖으로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 지내며,
또 안팎으로 법에서 법을 관찰하면서 지낸다.
그는 법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면서 지내고,
법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며 지내며,
또한 법에서 동시에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며 지낸다.
“이것이 법(法)이다”라는 알아차림은 그에게 확립된다.
이렇게 그는 그의 알아차림을 오로지 지혜와 바른 알아차림만이 있는 단계까지 개발한다.
이런 방법으로 그는 마음과 물질의 세계에서 그 어떤 것에도 집착함이 없이 초연하게 지낸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비구가 七覺支라는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 지내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