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순서대로) 박종화·정성구·김명혁 박사. ⓒ김진영 기자 |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이 25일 서울 방배동 백석신학원 백석아트홀에서 개최됐다.
오전 개회예배에 이어 오후 학술대회에서는 김진섭 회장(개혁주의생명신학회)을 좌장으로 김명혁 박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장)가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 정성구 박사(한국칼빈주의연구원장)가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 박종화 박사(경동교회)가 ‘에큐메니칼 운동의 신학: 생명, 정의, 평화’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후 최갑종 박사(백석대 총장)와 장영일 박사(장신대 전 총장), 류호준 박사(백석신학대학원장) 등이 각각 논평했다.
김명혁 박사 “화해와 연합, 한국교회에 가장 시급한 요청”김명혁 박사는 발표를 통해 성경과 자신의 경험 등을 근거로 기독교 및 전 세계의 화해와 연합을 염원했다. 김 박사는 “제가 알기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사람을 살리고 교회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둔 운동으로, 선언문에서 밝힌대로 신앙 운동이자 신학회복 운동이며, 영적생명 운동이자 하나님나라 운동이고, 기도운동이자 성령운동, 나눔운동이다”며 “한 가지를 추가한다면 연합운동이라 할 수 있을 텐데, 사람을 살리고 교회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요 17:11)’라고 기도하신 예수님 말씀처럼 연합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박사는 이후 아브라함, 야곱과 에서, 이사야, 에스겔, 예수 그리스도, 사도 바울, 성 프란치스코 등을 언급하면서 화해와 평화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하나됨과 평화는 이 세상에 갈라져 있는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목적이었고, 성경은 연합과 평화가 궁극적으로 인간들 뿐 아니라 모든 자연계에 이뤄지고 완성될 것임을 보여주셨다(엡 1:9-10)”며 “모든 피조 세계의 화해와 평화와 하나됨은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이자 비전이고, 결코 부수적이거나 선택적이 아닌 본질적이고 불가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명혁 박사는 “그럼에도 세계 교회 역사는 불화와 다툼과 분열에 휩싸여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한국교회도 초기에는 비교적 연합과 협력을 어느 정도 유지했지만, 교회가 성장하면서 신학적 차이와 WCC 등으로 인해 극심한 분열을 계속해 지금은 교단과 연합기관들 안에 서로를 향한 대립과 적대감이 형성되고, 심지어 피차를 향한 증오와 분노와 저주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박사는 “지금 한국교회에 가장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멋진 예배 의식이나 프로그램을 통한 교회 성장보다도 화해와 평화와 연합과 협력을 회복하는 일”이라며 “이는 우리들이 ‘의인 의식’이 아닌 ‘죄인 의식’을 지닐 때, 그리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마음과 몸에 지니셨던 낮아짐과 온유의 마음을 품고 모두를 향한 긍휼과 용서와 사랑을 가질 때 조금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저만 해도 극단적인 보수주의자였고 WCC 총회에서 강연한 극단적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입장을 심하게 비판했지만, 여러 종류의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조금씩 바뀌었다”며 “제 궁극적인 소원과 기도는 분열과 분쟁에 휩싸인 교회들과 세계 안에 사랑과 화해와 평화와 연합을 가져오는 하나님의 도구와 심부름꾼이 되게 해 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정성구 박사 “연합과 일치, 꼭 에큐메니칼적이어야 하나?”정성구 박사는 장로교회를 중심으로 한국교회 연합의 방법을 모색했다. 정 박사는 “1948년 WCC 태동 후 지난 60여년간 많은 개혁주의적·보수적 교회들은 에큐메니칼 운동과 교회연합·일치를 비판해 왔고, 자연스럽게 WCC를 지지하는 교회는 연합과 일치에 적극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는 데 반해 개혁주의·보수주의적 사람들은 무조건 반대하는 인상으로 굳었다”며 “그러나 WCC 부산총회 이후 거센 태풍은 교회 연합과 일치이고, 더 이상 분열은 명분이 없으며 교회적·사회적으로 큰 비난의 대상마저 될 수 있다”고 전제했다.
정 박사는 존 칼빈의 교회 연합과 일치에 대한 원리와 입장 등을 소개하면서 이를 한국교회에 적용하고자 했다. 그는 “흔히 칼빈을 강인하고 독선적이며 교리지상주의로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는 이들을 용납하지 않는 자로 회자하지만, 교회개혁자로서 존 칼빈은 16세기 다른 개혁자들보다 교회연합과 일치에 대해 가장 폭넓은 이해와 이론을 갖고 있었다”며 “칼빈의 교회론 핵심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교회의 연합과 일치”라고 주장했다.
정성구 박사는 “칼빈은 참된 교회의 연합을 그토록 타는 마음으로 갈구하면서도 거짓된 교회, 복음에서 떠나고 성경에서 떠난 가톨릭교회에 대해서는 매섭게 공격했다”며 “그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가 옳게 증거하는 참된 교회끼리의 연합과 일치를 그 기준으로 삼았고, 성도의 공동체로서 연합을 강조하면서 순수한 말씀 중심의 교리 안에서의 일치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칼빈의 교회일치에는 양면성이 있는데, 진리의 순결을 외면한 연합과 일치에 분노하면서도 연합과 일치가 없는 진리의 순결도 옳지 않게 생각했다는 것.
정 박사는 “한국교회는 WCC 제10차 총회를 전후해 논쟁이 수그러들지 않고 크게 양분되는 양상이 있을 텐데, 여기서 ‘교회연합과 일치는 꼭 에큐메니칼적이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남는다”며 “우리는 국제기구 가입 여부에 생사를 걸 것이 아니라, 한국교회끼리 하나님·그리스도·성경 중심으로 서로의 신앙을 고백하고 차이점은 서로 배우면서 공통점은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방법이 많다고 본다”고 제안했다. 굳이 신앙고백이 다르거나 교파 색깔이 뚜렷한 교회와 억지로 연합하기보다, 장로교회끼리라도 더 이상 분열 없이 연합하자는 것.
같은 신앙고백과 같은 정치원리와 헌법을 갖고 있다면 사안별 또는 역사적 뿌리가 비슷한 교단끼리 합할 수도 있고, 가시적 연합이 아니더라도 공동 프로젝트를 하거나 공동 관심사를 갖고 논의할 수도 있다. 정성구 박사는 “이제 WCC 10차 총회가 끝났는데, 국제적 잔치에 들떠 있거나 교회연합과 일치 운동에 뒷짐을 지고 있을 것도 아니다”며 “내 교회, 내 교단도 중요하지만 다른 교회, 교단도 귀하게 여기고 배우려 노력하고 서로 존경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한국 장로교회는 연합과 일치에 희망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종화 박사 “하나님 나라는 ‘정의와 평화와 기쁨’”박종화 박사는 이번 WCC 총회의 세 가지 핵심 단어였던 ‘생명·정의·평화’에 대해 소개했다. 박 박사는 “성서적·신학적으로, 그리고 윤리학적·신앙고백적 실천의 경우에도 생명·정의·평화는 각기 독특하면서도 동시에 상호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총회 주제는 갑자기 태동한 게 아니라 오랫동안 사진 정지작업이 있었고, 이미 23년 전인 1990년 WCC를 비롯한 전세계 신·구교 및 기독교 단체들이 서울에서 ‘정의·평화·창조세계의 보전 세계대회’를 개최했는데, 이는 교회 에큐메니칼 운동 역사상 구체적인 실천 주제와 연대적 행동을 위한 최초의 모임”이라고 말했다.
박 박사는 “에큐메니칼 운동을 펼치는 과정에서 확실하게 깨달은 것은 선교와 봉사가 교회의 사명 내지 역할임과 동시에, 교회 자체도 선교적·봉사적 존재가 돼야 한다는 점”이라며 “교회의 사명과 과제를 ‘church doing’이라 한다면, 교회 자체의 선교적 및 봉사적 존재를 ‘being church’라 이름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후 WCC의 태동 과정과 9차 총회까지의 주요 흐름을 소개하기도 했다.
박종화 박사는 “아시아교회협의회는 부산총회를 계기로 아시아 대륙과 교회들의 긴급 관심사항인 ‘평화와 정의’를 총회 주제에 포함시켜 달라고 제안했고, 저도 (한국교회를 대표해) 총회준비위원회 위원으로 참석해 함께 이 문제를 토의했다”며 “그 결과 한국과 아시아 교회의 제안을 과감하게 수용하자는 점에 거의 일치를 보내 이번 ‘생명·정의·평화’라는 주제가 채택됐는데, 핵심은 ‘생명’이고 그 양팔이 ‘정의·평화’”라고 강조했다.
박 박사는 “성경은 ‘하나님 나라’가 다름 아닌 ‘정의와 평화와 기쁨(롬 14:17)’이라고 단순명료하게 말한다”며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정의로운 평화를 사는 것이 ‘생명’이고, 평화의 집인 정의가 사는 것이 ‘생명’이며, 그 생명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총이자 동시에 사명으로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의 것이므로 우리는 그 분을 ‘생명의 하나님’이라 칭송하면서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이번 총회의 여러 ‘에큐메니칼 좌담’이나 ‘마당 워크샵’의 결실이 보고서 형태로 출간되면, 오늘의 주제를 에큐메니칼 관점에서 상세히 분석·토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내가 죄인” 고백할 때 진정한 교회연합 가능 |
25일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 주제로 포럼 개최 |
|
|
|
|
|
보수와 진보, 교리를 넘어 ‘그리스도’ 중심으로 하나됨 고백 교회연합의 대안으로 신학교육, 강단교류 등 다름을 배워야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일하는 참된 교회라면 ‘연합’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확신이 모아졌다. 백석정신아카데미와 개혁주의생명신학회는 지난 25일 방배동 백석아트홀에서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을 주제로 포럼을 열고 보수와 진보, 중도 등 다양한 의견을 통해 WCC 총회 전후로 갈라진 한국 교회의 갈등을 치유하고 ‘성경적 연합’의 대안을 모색했다. 이날 개회예배 설교를 전한 예장 백석 총회장 장종현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연합이 가능하다”며 “내가 죄인이라는 고백과 끊임없는 자기 개혁이 성령을 통해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중요성을 먼저 이야기한 장 목사는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은 중세교회가 하나님의 말씀보다 신학 체계를 앞세우고 그릇된 길로 가는 것에 맞섰다. 그들은 성경을 신앙과 삶의 절대 기준으로 삼고 성경 자체를 가르침으로 복음의 능력을 회복시켰다”고 전하며 “개혁신학은 우리 신앙과 삶을 성경에 비추어 보아 그릇된 것은 무엇이든 고쳐서 바로 잡는 신학”이라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 개혁신학이 하나님과 함께 하고 성령이 임재하는 신학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점이다. 장 목사는 “개혁주의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회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며 “개혁주의생명신학은 무엇보다 먼저 우리 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용솟음쳐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목사는 또 “오늘날 교회가 사회의 지탄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 안에서 서로 다투며 분쟁하기 때문”이라며 나와 조금만 달라도 하나되지 못하는 한국 교회의 이기적인 현실을 지적했다. 이어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며 유일한 구주로 고백한다면 나와 생각이 달라도 그를 용납할 수 있어야 하며 내가 가진 것을 포기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할 때 하나됨이 가능하다”고 확신했다. 백석정신아카데미 사무총장 성종현 목사의 사회로 시작된 개회예배는 장훈태 교수(백석대)의 기도에 이어 축하와 격려가 전해졌다. 한국교회연합 박위근 대표회장은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 예수를 믿어 구원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얻은 것이 개혁신학의 핵심”이라며 “개혁주의생명신학을 통해 한국 그리스도의 생명이 되살아나고 한국 교회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또 “신학이나 사람의 힘으로는 연합할 수 없다”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갈 때 하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격려사를 전한 한국장로교총연합회 권태진 목사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한국 교회를 바라보자”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영혼구원을 바탕에 두고 사회적 책임까지 다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격려했다. 백석정신아카데미 제6회 포럼과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제9회 정기학술대회를 겸해 마련된 이날 포럼은 개혁주의생명신학회 회장 김진섭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보수신학자로 알려진 한국칼빈주의연구원 정성구 박사와 한국 교회 화해를 외치는 한국복음주의협의회 김명혁 목사, 에큐메니칼 신학자인 경동교회 박종화 목사가 강사로 나서 교회연합운동에 관한 자신의 관점을 각각 피력했다. 논평은 백석대 최갑종 총장과 장영일 전 장신대 총장, 백석신학대학원장 류호준 박사가 맡았다.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을 다룬 이날 포럼은 설교로부터 발제까지 “분열은 인간의 죄로 인함이며, 죄인임을 고백하고 하나님께로 나아갈 때 진정한 연합이 가능하다”는 일관된 메시지가 전달됐다. 또 교회연합을 위한 방안으로 신학교육의 통합과 강단교류 등 ‘협력사역’이 제시됐다. 김명혁 목사는 “한국 교회에 가장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극심하게 분열된 한국 교회 안에 화해와 평화, 연합과 협력을 회복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 일은 죄인의식을 가질 때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정성구 박사 역시 종교개혁자 칼빈의 말을 인용, “우리와 의견을 달리하는 자들에게까지도 손을 뻗어 그들이 믿음으로 들어와 연합할 수만 있다면 그들과도 화목해야 한다”며 “그리스도 중심, 성경 중심으로 서로의 신앙을 고백하고 차이점은 배우고 공통점은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방법이 많다”고 강조했다. 박종화 목사도 “하나님 나라는 분열시키지 말자”며 “교회 분열을 회개하고 하나님 중심으로 다시 뭉치는 것이 예수님의 뜻”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교회연합의 방법으로 △신학교 교수교환과 강단교환 △장로교회의 우선적 연합 △장로교 대표적 교단의 연합신학교 설립 등 다름을 인정하는 배움과 공유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
“한국교회 화해와 연합, 기독교 진리 선언보다 시급”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 ‘교회연합운동’ 주제로 열려
김민정(atcenjin@newsmission.com) l 등록일:2013-11-25 16:22:32 l 수정일:2013-11-25 16:47:41
백석정신아카데미 주최로 열린 개혁주의생명신학회 포럼에서 분열된 한국교회를 위한 진단과 처방이 내려졌다.
|
▲백석정신아카데미 주최로 열린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뉴스미션 |
교단끼리 적극적인 협력 사역 시도해야 백석정신아카데미가 주최하는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이 25일 오전 백석아트홀에서 열렸다.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교회 곳곳이 극심한 분열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신앙과 정신을 교회연합운동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현시킬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들이 오갔다.
김명혁 목사(한복협 회장, 강변교회 원로)는 지금 한국교회에 가장 시급한 것은 ‘화해와 평화와 연합’을 회복하기 위해 힘쓰는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금 한국교회에 가장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극심하게 분열된 한국교회 안에 화해와 평화와 연합과 협력을 회복하는 일”이라며 “그것은 멋진 예배 의식이나 멋진 성공 프로그램을 도입한 교회 성장보다, 정통적인 기독교 진리들을 선언하는 것보다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그는 각 교단이 타 교단과의 협력 사역을 적극적으로 시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목사는 “비슷한 교단들끼리 개 교회에서 예배드릴 때 이웃교단의 설교자들을 초청하는 강단 교환, 신학교에서 교수할 때 이웃교단 신학교의 교수들을 초청하는 교수 교환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단 총회에서 운영하는 목회자 세미나 등에 이웃교단 지도자를 초청하는 강사 교환, 교단의 총회나 노회가 주관하는 선교 사역이나 사회봉사 사역을 이웃교단과 함께하는 협력 사역을 시도함으로써, 신학적인 배경과 신앙이 비슷한 교단들 간에 통합도 점차 이뤄질 것”이라고 제언했다.
정성구 박사(한국칼빈주의연구원 원장)도 “굳이 신앙고백이 다르거나 교파의 색깔이 뚜렷한 교회와 억지로 연합과 일치를 하기보다는 장로교회끼리 만이라도 더 이상 분열 없이 연합해야 할 것”이라며 “가시적 연합이 아니더라도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공동 관심사를 함께 논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 박사는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연합과 일치운동에 앞서 각 교회가 장로교회로서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춰야 한다고 보고, 구체적으로 △복음에 온전히 헌신된 일꾼을 키우고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이 사회 각 영역에 나타나도록 힘쓰며 △목회자들의 강단이 정화돼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설교자들이 미국의 메가처치의 영향을 받아 성경 진리 대신 적극적 사고방식을 주장하거나 인간은 마음먹기 따라서 모든 것을 이루고 복을 받는다는 심리학적 방법을 버리고,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과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은총의 교리를 바로 선포할 때, 장로교의 연합과 일치의 물꼬가 트여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논평자로 참석했던 장영일 박사(전 장신대 총장)는 장로교회의 대표적인 몇 교단(고신, 기장, 통합, 백석, 합동)만이라도 하나의 신학교를 공동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각 교단 신학교에서 M. Div. 과정을 마친 목사 후보생들이 이 신학교에서 전약 장학금을 받으며 공동의 교수진의 멘토링 가운데 함께 공부하고 목회 현장에 나가서 교단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데 앞장서게 하는 것”이라며 “교단의 몇몇 지도자들이 나서준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
▲이날 포럼에서는 김명혁 목사, 정성구 박사, 박종화 목사가 발제를 맡았고, 장영일 박사, 최갑종 박사(백석대 총장), 류호준 박사(백석대 신대원 원장)가 논평을 맡았다.ⓒ뉴스미션 |
저작권자(c) 뉴스미션
백석아카데미,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포럼 “한국교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화해·협력”2013.11.25 21:00
백석정신아카데미(총재 장종현 목사)는 25일 서울 방배동 백석아트홀에서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을 열었다. 발표자들은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을 주제로 교회 연합의 의미를 되짚고, 구체적인 연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명혁 목사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사람을 살리고 교회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이는 교회가 연합할 때만 가능하다”며 “지금 한국교회에 시급히 요청되는 것은 멋진 예배의식이나 성장 지향적 프로그램보다 화해와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협력을 위한 구체적 대안으로 개 교회가 예배를 드릴 때 타 교단의 설교자들을 초청하는 ‘강단교류’과 타 교단 신학교 교수들을 초청하는 ‘교수교류’, 교단 총회나 노회가 주관하는 선교사역, 사회봉사활동을 타 교단과 함께하는 ‘사역협력’을 제시했다.
에큐메니컬 운동에 대해 발표한 서울 경동교회 박종화 목사는 “하나님은 세계구원을 위해 이 땅에 하나님의 ‘샬롬’을 이루시기 원한다”며 “에큐메니컬 운동은 바로 샬롬을 추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샬롬은 정의와 평화, 피조세계의 생명이라는 세 가지 기둥으로 이뤄져 있다”며 “때문에 에큐메니컬 운동의 의미는 물리적인 교회의 단일화가 아니라 정의를 실현해 세상을 평화롭게 하고, 생명이 넘치게 만드는 교회간의 연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교회협의회(WCC) 10차 총회는 이를 위해 교회와 기독교 공동체가 연대할 방법을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한 장이었다”고 설명했다.
한국칼빈주의연구원 원장 정성구 박사는 “WCC 10차 총회를 전후해서 마치 WCC 지지자들만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원하는 것처럼 비춰져 우려된다”면서 “칼빈주의에 근거한 개혁신앙은 분열 대신 일치와 연합을 강조하며, 연합은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두는 진리 안에서만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정 박사는 “교회 연합과 일치의 근거를 WCC와 같은 국제기구 가입 여부에 두지 말자”며 “먼저 한국교회 안에 역사적 뿌리가 비슷한 교단, 예를 들어 장로교단끼리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식의 방법으로 점진적 화합을 이뤄가자”고 제안했다.
논찬자로 나선 장로회신학대 전 총장 장영일 교수는 “지금까지 한국에서 교회가 분열된 것은 교리나 신앙고백 때문이 아니라 다분히 정치적, 감정적, 지역주의적, 자기중심적 발상 때문”이라며 “교회 연합을 위해서는 몇몇 교단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신학교를 세워 교리를 공유하게 하는 등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이사야 기자 Isaiah@kmib.co.kr
박종화 목사, 복음주의 학회서 에큐메니칼 운동 설명
WCC 제10차 부산총회 주제 ‘생명·정의·평화’ 주제 발제
|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베리타스 DB |
25일 서울 방배동 백석신학원 백석아트홀에서 진행된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에서 박종화 목사(경동교회)가 주요 발제자로 참여, 복음주의 진영 인사들 사이에서 WCC 제10차 부산총회를 전후해 그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제공했다.
Follow us
‘에큐메니칼 운동의 신학’를 주제로 강연을 한 그는 무엇보다 WCC 부산총회의 주제이기도 한 ‘생명·정의·평화’에 대해 설명했다. 박 목사는 "성서적·신학적으로, 그리고 윤리학적·신앙고백적 실천의 경우에도 생명·정의·평화는 각기 독특하면서도 동시에 상호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총회 주제는 갑자기 태동한 게 아니라 오랫동안 사진 정지작업이 있었고, 이미 23년 전인 1990년 WCC를 비롯한 전세계 신·구교 및 기독교 단체들이 서울에서 ‘정의·평화·창조세계의 보전 세계대회’를 개최했는데, 이는 교회 에큐메니칼 운동 역사상 구체적인 실천 주제와 연대적 행동을 위한 최초의 모임"이라고 말했다.
박 목사는 이어 "에큐메니칼 운동을 펼치는 과정에서 확실하게 깨달은 것은 선교와 봉사가 교회의 사명 내지 역할임과 동시에, 교회 자체도 선교적·봉사적 존재가 돼야 한다는 점"이라며 "교회의 사명과 과제를 ‘church doing’이라 한다면, 교회 자체의 선교적 및 봉사적 존재를 ‘being church’라 이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번 WCC 부산총회 주제에 아시아 교회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었음도 알렸다. 박 목사는 "아시아교회협의회는 부산총회를 계기로 아시아 대륙과 교회들의 긴급 관심사항인 ‘평화와 정의’를 총회 주제에 포함시켜 달라고 제안했고, 저도 (한국교회를 대표해) 총회준비위원회 위원으로 참석해 함께 이 문제를 토의했다"며 "그 결과 한국과 아시아 교회의 제안을 과감하게 수용하자는 점에 거의 일치를 보내 이번 ‘생명·정의·평화’라는 주제가 채택됐는데, 핵심은 ‘생명’이고 그 양팔이 ‘정의·평화’"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경은 ‘하나님 나라’가 다름 아닌 ‘정의와 평화와 기쁨(롬 14:17)’이라고 단순명료하게 말한다"며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정의로운 평화를 사는 것이 ‘생명’이고, 평화의 집인 정의가 사는 것이 ‘생명’이며, 그 생명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총이자 동시에 사명으로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의 것이므로 우리는 그 분을 ‘생명의 하나님’이라 칭송하면서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WCC 부산총회에서의 에큐메니칼 좌담 혹은 마당 워크샵의 열매가 보고서 형태로 출간되는 것을 전제로 "오늘의 주제를 에큐메니칼 관점에서 상세히 분석·토론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는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이란 주제로 강연을 전개해 나갔다. 그는 "모든 피조 세계의 화해와 평화와 하나됨은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이자 비전이고, 결코 부수적이거나 선택적이 아닌 본질적이고 불가결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세계 교회 역사는 불화와 다툼과 분열에 휩싸여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교회도 초기에는 비교적 연합과 협력을 어느 정도 유지했지만, 교회가 성장하면서 신학적 차이와 WCC 등으로 인해 극심한 분열을 계속해 지금은 교단과 연합기관들 안에 서로를 향한 대립과 적대감이 형성되고, 심지어 피차를 향한 증오와 분노와 저주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목사는 "지금 한국교회에 가장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멋진 예배 의식이나 프로그램을 통한 교회 성장보다도 화해와 평화와 연합과 협력을 회복하는 일"이라며 "이는 우리들이 ‘의인 의식’이 아닌 ‘죄인 의식’을 지닐 때, 그리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마음과 몸에 지니셨던 낮아짐과 온유의 마음을 품고 모두를 향한 긍휼과 용서와 사랑을 가질 때 조금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WCC 부산총회를 참관한 그는 특히 "저는 극단적인 보수주의자였다. WCC 총회에서 강연한 극단적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입장을 심하게 비판했지만, 여러 종류의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조금씩 바뀌었다"며 "제 소원과 기도는 분열과 분쟁에 휩싸인 교회들과 세계 안에 사랑과 화해와 평화와 연합을 가져오는 하나님의 도구와 심부름꾼이 되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베리타스 이서진 기자 theworld@veritas.kr
뉴스목회와신학 |
“지금 필요한 것은 교회성장보다 '화해'와 '연합'”
백석아카데미,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포럼 개최
|
“지금 한국교회에 가장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극심하게 분열된 한국교회 안에 화해와 평화와 연합을 가져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김명혁 목사)
|
|
|
▲ 25일 백석대학교 아트홀에서 열린 학술대회 및 포럼 모습 | 우선 신학적 배경과 신앙이 비슷한 교단들이라도
백석정신아카데미(총재 장종현 목사)는 25일 서울 방배동 백석아트홀에서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을 열었다. ‘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연합운동’을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와 정성구 박사(한국칼빈주의연구원 원장) 그리고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담임)가 발제를 통해 교회 연합의 의미를 되짚고, 구체적인 연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명혁 목사는 “사람을 살리고 교회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연합해야 하기 때문에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연합운동이라 할 수 있다”면서 “멋진 예배의식이나 성장 지향적 프로그램, 정통적인 기독교 진리 선언보다 지금 한국교회에 시급히 요청되는 것은 화해와 평화와 연합”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 김 목사는 △이웃 교단의 설교자들을 초청하는 ‘강단 교환’ △이웃 교단 신학교 교수들을 초청하는 ‘교수 교환’ △목회자 세미나 등에 이웃 교회 지도자를 초청하는 ‘강사 교환’ △ 선교사역이나 사회봉사사역을 이웃 교단과 함께 하는 ‘협력 사역’ 등을 제안했다. 그렇게 될 때 신학적인 배경과 신앙이 비슷한 교단들 간의 통합부터 점차 이뤄지게 된다는 것이다. 정성구 박사도 “굳이 신앙고백이 다르거나 교파의 색깔이 뚜렷한 교회와 억지로 연합과 일치를 하기보다는 비슷한 교단끼리 더 이상 분열 없이 연합해야 할 것”이라며 “가시적 연합이 아니더라도 공동 프로젝트 진행 내지는 공동 관심사를 함께 논의하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논찬을 한 장로회신학대 장영일 전 총장은 정 박사의 조언에 한 발짝 더 나가서, 뿌리가 비슷한 교단들끼리 공동으로 운영하는 ‘하나의 신학교’ 설립을 제안했다. 장 전 총장은 “지금까지 한국에서 교회가 분열된 것은 교리나 신앙고백 때문이 아니라 다분히 정치적, 감정적, 지역주의적, 자기중심적 발상 때문”이라며 “교회 연합을 위해서 몇몇 교단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신학교를 세워보자”고 권고했다. 각 교단 신학교에서 M. Div 과정을 마친 목사 후보생들이 전액 장학금을 지급 받으며 함께 먹고 자면서 2년간 심화된 경건 및 학문 과정을 거치면 교리를 공유할 뿐 아니라 동지의식도 갖게 돼, 궁극에는 사분오열돼 경쟁하는 교단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데 앞장서게 된다는 것이다.
|
<저작권자 © 뉴스앤넷>
교회연합 이전에 ‘회개’가 먼저... 자성 쏟아내
|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서 보수, 진보 신학자 모두 반성
| |
|
|
|
|
|
|
정성구 - 영혼구원에 치중 ‘하나님 나라 운동’ 놓쳐 김명혁 - “난 극단적 보수로 비판을 일삼았다” 회개 박종화 - 에큐메니칼은 ‘예수 그리스도’ 강조 약했다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 이 두 가지는 큰 원 속에 있는데 보수교회들은 자유주의신학운동에 반발하면서 ‘하나님 나라 운동’을 놓치고 말았다.” 보수와 진보, 중도 등 한국 교회의 다양한 신학자를 초청해 ‘한국교회연합운동’에 대해 논의한 ‘제9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6회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회개와 자성’이었다. 진보는 진보대로 보수는 보수대로 자신만의 신학과 교리에 빠져 연합에 소홀했던 것을 반성했다. 총신대 총장을 역임한 바 있는 대표적 보수신학자 정성구 박사는 “1900년대 초 유럽에서 미국으로 자유주의신학운동이 퍼질 때 보수교회는 강하게 반발하며 ‘하나님 나라 운동’을 자유주의자들에게 넘겨주고 ‘영혼구원’에만 매달린 우를 범했다”고 고백했다. 정 박사는 “교회(에클레시아)는 궁극적으로 하나님 나라 확장까지 전 영역을 인정하고 개인과 세상, 문화까지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그런데 보수는 이와 같은 일에 소홀했다”고 반성했다. 근본주의적 과거에 대한 회개도 언급됐다. 한국복음주의협의회 김명혁 목사는 “나는 본래 극단주의적 보수주의자였다. 일본사람을 싫어하고 북한사람을 싫어했으며, 모슬렘과 타종교도 멸시했다. 나는 자유주의교회 지도자들과 오순절파 교회 지도자들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들을 전문적으로 비판했던 사람이 바로 나”라고 말했다. 김 목사는 “그러나 나는 조금씩 바뀌었다”며 “어거스틴으로부터 양면성과 다양성의 조화를, 존 스토트 박사로부터 양극을 붙잡는 역동적 통일성을, 성 프랜시스로부터 도에 넘치는 긍휼과 용서와 사랑을 배웠다”고 고백했다. 김 목사는 이어 “지금 한국 교회에 손양원, 길선주 목사와 같은 지도자들이 있다면 밤을 새워 눈물을 흘리며 ‘내가 죄인’이라고 기도하고 계실 것”이라며 “지금 나는 분열과 분쟁에 휩싸인 교회를 위해 사랑과 화해와 평화와 연합을 가져오는 하나님의 도구와 심부름꾼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진보신학자인 경동교회 박종화 목사도 에큐메니칼 신학이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것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했다. 논평에 나선 백석대신학대학원장 류호준 교수가 “WCC는 니케아 신조를 고백하면서 삼위일체 교리를 내세우지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천명이 부족한 것”을 지적하자 박종화 목사는 “WCC 안에서 삼위일체 신학을 말하지 않으면 신학의 공감대가 없다. 내가 경험한 삼위일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에큐메니칼신학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삼위일체의 ‘핵’으로 있다는 사실을 다시 강조하겠다. 부족한 것을 확인시켜주어 고맙다”며 지적을 받아들였다. 이와 같이 이날 개혁주의생명신학 포럼은 회개와 용서, 그리고 앞으로 행해야할 사랑에 대해 대화하고 소통하며 연합의 가능성을 찾아 나갔다. 중요한 것은 교회연합의 중심에 ‘교회와 하나님나라 운동’이라는 두 가지 강조점을 모두 실천하고 있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대안으로 꼽았다는 사실이다. 포럼 강사로 나선 보수와 진보 신학자들은 “신앙운동이고 신학회복운동이자 기도와 나눔운동을 실천하고 있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이야말로 ‘연합운동’이라 할 수 있다”며 “사람을 살리고 교회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은 그리스도의 생명으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시켜주었다”고 입을 모았다.
| | |
첫댓글 다른 종교를 믿어도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종교다원주의를 표방한 WCC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라고요? 종교다원주의는, 요한복음 14장 6절, 구원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을 믿지 않고도 구원을 얻을 수 없느니라는 말씀과, 천하 인간에 (예수 이름 이외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느니라는 사도행전 4장 12절 말씀을 모두 변개하자는 이단 중의 이단이 아닙니까? 그런데, WCC를 이단이라고 하지 말고 기도해주며 이해해야 한다라고 장종현목사가 대회사에서 설파하네요? 이런 분을 총회장, 교단 대표로 모시고, 이런 분의 지도를 받으란 말입니까? 다들 미쳤나요? 지옥불 속으로 뒤따라가겠다는 겝니까?
“한국교회 화해와 연합, 기독교 진리 선언보다 시급”
미쳐도 단단히 미쳤나봅니다?
진리 선언, 복음 전파보다 더 시급한 게 화해와 연합이라니뇨?
진리를 배제한 연합과 화해는 바로 이단과 연합하고 비진리와 화해하라는 마귀의 개소리 아닙니까?
자유주의 신학, 종교다원주의 같은 개 쓰레기 같은 것들과 연합하고 화해하라고요?
"저희는 멸망할 이단을 가만히 글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무법한 자들의 미혹에 이끌려 너희 굳센 데서 떨어질까 삼가라"(벧후)
장종현목사는 WCC 준비 단계서부터 WCC 상임위원장(언론분과)을 맡아서 13인의 상임위원회 임원으로 중심 인물로활약했었습니다.
9월 총회장 취임식장 기자회견 때에도 WCC를 적극 지지하고 참여하겠다고 선언했고, 128명의 WCC임원들의 전체 모임에서 통합교단, 구세군, 백석 등 세 교단의 신임 총회장 취임 축하를 받았습니다.
WCC 총회 10일간 내내 30여명의 백석 교단 목사들이 WCC중앙위원으로, 또 수많은 백석 신학대, 신대원 학생들이 자원봉사자로서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위에 자료를 보건대, 마치 WCC 부산 총회를 결산 하듯이 교회의 연합과 일치, 화해에 관련한 학술대회를 백석 교단이 주최해서 저런 망언을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