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 정신 과 개천절 제절 의미
우리는 왜 3.1운동을 통해 대한독립만세를 불렀을까?
개천절이 있으므로 대한민국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3·1정신은 양심정신이며, 개국시조 단군 왕검님을 구심점으로 독립운동의 근간을 이루었던 파사현정이 담겨 있다.
"대한민국 헌법에도 삼일운동 정신을 계승한다" 로 되어있는데, 삼일 정신의 석삼 자의 의미를 살펴보면 우리민족은 길 수로 여겼으며, 천 지 인 사상이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우주의 움직임을 아는 하늘(天)사상에 도가 담겨있고 자연의 이치를 아는 지혜로 덕을 쌓는 의식은 땅(地)에서 나온다. 도와 덕(문.무.예.)을 겸비한 사람(人)은 겸손한 예(禮)를 갗추게 되고 그런 사람이 홍익인간(弘益人間)이다.
하늘(天)에 도리를 알고, 땅(地)에 덕이 넘치며 사람(人)들에게는 예가 충만할 때
이런 세상을 이화세계(理化世界)라고 한다.
천.지.인 사상은 한웅께서 환인이 만드신 정신(造化)을 이어받아 개천하시며 우리 민족에게 내려주신 가르침(敎化)이며, 단군왕검은 홍익인간 이화세계 정신을 계승(治化)하시며 인본주위 정착문화를 열었다.
국조 단군 왕검 나라세운 겨레의 생일
역사가 5000년이상 이어져 오고 있어
올해는 국조 단군 왕검께서 나라를 세우신 자랑스러운 겨레의 생일 단기 4351년 개천절이다.
우리겨레는 자연을 통해 식물의 뿌리가 뇌역할을 한다는 것을 잘 깨닫는 민족이며,뿌리의식으로 역사가 5000년이상 이어져 오고 있으며, 지난 반만년 동안 단군왕검의 개국이념인 홍익인간.재세이화 정신으로 하나로 뭉치는 화합의 지혜를 모아 호국정신인 파사현정을 기치로 소멸되지 않고 끈질기게 살아 남았다.
그 이유는, 나라가 어려울 때 국난극복을 위한 민족정서인 “은근과 끈기”로 혼신을 다하는 뿌리의식 고취와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조상님의 자연에 순응하는 지혜도 본받아,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할 줄 아는 민족이기 때문이다.
개천절을 모른다면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통성을 부정 한다는 것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은 재 도약을 위한 커다란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옛 말이 있듯이, 개천절이 있으므로 대한민국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개천절을 모른다면 대한민국의 역사와 정통성을 모른 다는 것이다.
조선시대에도 해마다 개천절에는 평양 숭령전에서 단군 제사를 올렸는데 벽에는 “가미고아 도마오소”라는 한글이 새겨져 있다고 한다. 지금 이 말의 뜻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 말의 뜻은 “단군의 높은 은덕을 길이 길이 숭모합니다” 라는 뜻이라고 한다.
또한 지금 우리는 독도.대마도 문제와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개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영토와 비슷한 크기의 간도와 러시아 연해주 땅에 대한 우리의 역사적 영유권도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며 모두 정신을 차려야 할 것이다.
시련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조상님을 숭모하는 선현의 지혜를 본 받아 우리 스스로 일부 훼손되거나 왜곡된 역사와 전통문화의 뿌리 알기와 계승, 발전이 절실한 시점이다.
뜻을 같이 하신 분들께서 함께 힘을 모아 우리 문화와 역사의 정체성을 제대로 인식하여 바로 세우고 민족문화 체험교육 등을 통한 국민 인성교육과 단군왕검의 개국이념인 홍익인간과 이화세계의 참 뜻이 양심 정신이라는 것을 깨달아 국민정신 순화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통일 초석 뿐만 아니라 국제교류를 통한 세계 평화, 인류 공영에도 보편적인 사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세계에도 널리 알릴 때가 왔다고 본다.
개천절 대제전은 역대왕조의 제천의식이 일제 강점기 중단되자 삼일 정신과 대한독립 기틀마련 위해 중단없이 118 년 째 이어지고 있다 이곳 단군성전에서는 광복 후 57년 째다. 우리가 종교와 이념을 초월하여 몸과 마음도 한빛으로 귀일하는 지혜도 본받아 배려와 사랑도 나누고 갈등도 이겨내어 지구촌의 모범적인 민족으로서의 위상을 세울 수 있기를 다시 한번 간절히 바라면서 대한민국과 여러분의 가정에도 안정과 번영이 함께 하길 기원 한다.
[단기 4351년(201 8년) 10월 3일 사단법인 현정회 이사장 이건봉]
첫댓글 멋진글 우리민족의 국조 이신 단군 왕검
과 삼일 정신과 개천절 으미 소상하게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단법인 현정회 이건봉 이사장님
글고보니 추석 지나면 개천절입니다
민주문학과 토요신문에 멋진글
기고해 주시느라 정말 수고 믾이
하셧습니다
건안하시고요
개천절이 얼마 안남았네요
3.1 정신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현정회 이건봉 이사장님의
개천절 의미 멋진글이었습니다
뜻깊은 행사가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개천절의 의미
자세히 알게되었습니다
이건봉 현정회
이사장님 건강
하십시요
깊이 새겨야할 우리 민족의
개천절의 의미입니다.
더욱 사랑하고픈 대한민국
다시 한번 일깨우는 오늘입니다.